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하스스톤 운고로 확장팩 1티어 덱 가이드

게임 연재 및 공략/하스스톤

by 뱀선생게임 2017. 4. 26. 18:48

본문

반응형

[뱀선생] 하스스톤 운고로 확장팩 1티어 덱 가이드


하스스톤 운고로를 향한 여정 확장팩이 출시된지도 1달에 가까워져가고 있음.

정규전 메타가 슬슬 정리되고 있는데

재미있는 점은 1티어 덱들의 상성이 물고물리고 있다는 점 ㅋㅋㅋㅋ


인벤의 1티어 덱들의 상성 관계 및 약점 정보.


Xixo의 퀘스트 도발 전사 덱 카드리스트


현재 메타를 이야기할 때, 해적 전사는 가장 중요한 덱 중 하나입니다. 크라켄의 해에 이어, 매머드의 해에 들어서도 해적 전사의 힘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거의 모든 카드를 유지하고 있는 해적 전사는 이미 검증되고 정제된 덱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해적 전사도 도발 전사 상대로는 아주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난 크라켄의 해 동안 어그로 덱이 강했던 이유는 도발 효과가 가진 힘이 약했기 때문입니다. 좋은 도발 하수인이 별로 없었고, 만약 도발 하수인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게임에서 승리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사의 도발 퀘스트 덱은 필연적으로 해적 전사에게 강한 덱입니다. 다른 전략도 필요 없이, 해적 전사는 도발에 막혀 공격력이 떨어집니다. 동시에 제거 카드로 하수인을 정리하면 해적 전사의 계획을 완전히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신규 카드 '골락카 거대게'와 '잿멍울 괴물'을 채용한 타 직업 덱이 늘어난 것도 해적 전사의 승률을 낮추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Ike의 미라클 도적 덱 카드리스트


도발 전사는 해적 전사의 공세를 저지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한 일등공신입니다. 최강의 덱을 잡아먹으면서 새로운 최강자로 등극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고, 해적 전사와 마찬가지로 도발 전사에게도 천적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그 수는 해적 전사보다 많습니다.


현재 도발 전사를 가장 완벽하게 받아치는 직업은 도적입니다. 도발 전사는 도적이 퀘스트를 완료할 시간을 넉넉히 주며, 도발 하수인으로는 돌진해오는 5/5 하수인을 막아낼 수가 없습니다. 아니면 '소멸'로 도발 카드를 아예 걷어내 버리기도 합니다. 


미라클 도적은 비교적 늦게 뜬 덱이지만, 등급전에서 대단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은폐'가 야생전으로 편입되면서 덱의 약화가 예상되었지만, 그만큼 좋은 식물 카드를 받아 새로운 활로를 찾았습니다. 이제 하수인을 키우는 대신, 셰라진과 주문 카드로 필드를 관리하다가 '비전거인'으로 게임을 끝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전사가 이것을 도발 하수인으로 막기에는 도적에게 너무나 충분한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 외에도 여러 미드레인지 성기사와 비취 드루이드, 용 사제 등이 도발 전사를 상대로 높은 승률을 보이는데, 이들은 모두 시간을 많이 줄수록 점점 더 강해지는 덱입니다. 퀘스트가 완료될 때까지 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고, 퀘스트를 완료해도 밀린 필드를 한 번에 역전하는 것이 힘든 도발 전사의 특성상 이러한 상성 관계는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Yohane의 해적 전사 덱 카드리스트


운고로 출시 이후, 도적은 모두의 예상을 깨고 1티어 자리에 올랐습니다. 미라클 도적과 퀘스트 도적은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가진 덱이지만, 둘 다 아주 강력한 덱입니다. 스타일리쉬한 이미지도 가지고 있고, 재미도 있어 많은 유저들이 좋아하는 직업이죠. 하지만 가장 인기 있는 덱 중 하나인 해적 전사에게 약하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해적 전사는 도적에게 최악의 상대입니다. 사실 현 환경에서 해적 전사로 게임을 이기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 이러한 해적 전사의 높은 승률은 전부 도적이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도적 유저들은 해적 전사를 만나면 속수무책으로 얻어맞고 패배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해적 전사를 상대하는 도적의 승률이 30% 정도밖에 안 되니 거의 완벽한 상성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도적은 거의 모든 어그로 덱에게 약합니다. 어그로 드루이드, 어그로 마법사, 어그로 주술사 등 어떤 직업이라도 어그로 성 덱이라면 도적을 상대로 60~70%의 승률을 가집니다. 미드레인지 덱이라도 어그로 포지션을 잡고 플레이하면 다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 도적을 상대하기 위해 냉기 마법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holwmenos의 미드레인지 멀록 성기사 덱 카드리스트


해적 전사, 도발 전사, 도적이 서로 물고 물리는 동안, 이 세 종류의 덱을 전부 상대하고 싶다면 미드레인지 성기사를 추천합니다. 성기사는 운고로 출시 이후 가장 성공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적 전사를 상대로 강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럭저럭 할만한 수준이고, 도발 전사, 도적을 상대로는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너무나 다른 세 종류의 덱을 동시에 상대할 수 있는 까닭은 상황에 따라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덕분입니다. 초반에는 멀록 하수인들을 이용해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게임 중간에 '온순한 메가사우루스'로 템포를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성기사 직업 전설 '태양지기 타림', '티리온 폴드링'은 게임 후반을 책임질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드레인지 성기사에게 약점이 없었다면 지난 정규전의 해적 전사와 같은 위치에 놓였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행히 미드레인지 성기사에게도 상대하기 어려운 덱이 있습니다. 같은 성기사 덱인 어그로 멀록 성기사로, 미드레인지 성기사에 어그로성을 추가했습니다. 비슷한 덱이지만, 멀록 성기사 덱의 속도가 더 빨라 미드레인지 성기사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어그로 성기사는 미드레인지 성기사에게 강할 뿐 도적, 전사를 상대하기에는 약간 부적합한 덱입니다. 미드레인지 성기사가 도적, 전사에게 유리했던 점을 빼고 수정한 덱이기 때문에 오히려 어중간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리하지 않을 뿐 여전히 상대할만하다는 것이 무서운 점입니다.



Orange의 미드레인지 사냥꾼 덱 카드리스트


지난 정규전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이번 확장팩에서 완전히 부활한 모습으로 나타난 사냥꾼은 전체적으로 볼 때 미드레인지 덱으로 상당히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시에 특유의 접근성으로 아주 많은 유저들이 즐겨 사용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전설 등급에서는 사냥꾼 유저 수가 약간 감소하는데, 주도권의 힘이 앞서 소개한 덱들보다 다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약점은 없지만, 1티어 덱을 상대로 이렇다 할 장점도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변화를 통해 상대에 따라 맞춤형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능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골락카 거대게'나 '둥지를 튼 로크'로 어그로 덱에 대항할 수도 있고, '치명적인 사격'이나 '화산사우루스'로 느린 덱을 상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냥꾼은 상성 관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메타가 변화해도 영향을 가장 덜 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플레이어라면, 안정적인 승률을 가진 미드레인지 사냥꾼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6892&site=hs#csidxcabbcd0d2dab4329905bf7560489c8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