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선생] 와우 군단 팁 - 탱커 6종 비교 및 분석
인벤 팁게 넵튤론 님이 작성한 인증 공략
전사 탱커 계열의 공통점, 차이점, 장단점을 알아보기 좋은 글인듯.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넵툴론입니다.
탱커 6종 모두 900탬랩 이상 보유하게 되면서 탱커에 관한 질문을 종종받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개인적으로 정보 취득 및 플레이 하면서 정리해봤습니다.
모든게임이라는 것이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과다르다고 댓글로 비평하지는 삼가 부탁 드립니다.
혹시의문을 재기할 수 있어 케릭터 및 착용 탬랩을 밝힙니다.
러블리넵툴론 - 야탱/909 시크한넵툴론 - 전탱/906 터프한넵툴론 - 악탱/903
푸근한넵툴론 - 양조/908 귀여운넵툴론 - 보기/904 까리한넵툴론 - 죽탱/902
1. 수호 드루이드 (야탱)
*추천 전설: 두개의 결의(반지)/ 스카이섹의보루(신발)/ 이코레이스(가슴)/ 프라이다즈(목)/ 수세미손목붕대(손목)
* 베이스
- 무쇠 가죽(7.5초간 방어도 92% 증가 중첩)<분노소모>
- 우르솔의 징표(7.5초간 마법 피해 30%감소)<분노소모>
- 광포한 재생력(5초간 받은 피해 50%에 해당하는 생명력 3초간 회복, 최소 생명력5%)<분노소모, 2회충전>
* 생존기
- 유물 무기(1.5분): 10초간 모든 피해25%감소 및 자연 피해 + 공격력 25% 증가 + 생기흡수 25% 증가
- 나무 껍질(1.37분): 13.5초간 모든 피해 20% 감소
- 생존 본능(4분/2회): 6초간 받는모든 피해 60% 감소
*유틸기
- 환생(10분): 죽은 아군을 되살림 (전투 중 사용 가능)
- 쇄도의 포효(2분): 8초 동안 10m 반경아군 이속 60% 증가 (특성 사용 시 1분, 30m)
* 장점
- 가장 높은 생명력
- 기본 방어기재 무쇠가죽/우르솔의 징표 유지 가능(무쇠가죽 중첩 가능)
- 특화(생명력/받는 치유량 증가)의 효율이 좋음 최대
- 60% 모든 피해 감소 '생존본능'이 2회 충전(전설 보유 시 3회 충전 및 15%쿨타임 감소)
- 3가지 큰 생존기 모두 '모든 피해 감소'
- '쇄도의 포효'를 통한 공격대 및 파티 이속기 보유
- '광포한 재생력'을 통한 큰 피해 이후 순간 피 회복능력이 좋음
* 단점
- T19 효과가 타 탱커에 비해 다소 아쉬운편
- 초반 어글이 낮으며 변덕에서 다 탱커에비해 힘듦
- 딜을 올리기 위해서는 특정 전설 및 장신구에의존도가 너무 큼
2. 방어 전사 (전탱)
*추천 전설: 만노로스(손목)/ 카쿠샨(손)/ 천둥신(허리)/아키몬드(장신구)/ 프라다이즈(목)
* 베이스
-분노를 통한 '고통 감내'(90%피해 흡수 보막)<분노소모>
- '방패 막기' (6초간 근접 공격 막기&일정 확률 결방)<분노 소모>
* 생존기
- 방패의 벽(4분): 8초간 40% 댐감
- 사기의 외침(1,5분): 15m 내의 적이 주는 피해 12초간 20% 감소
- 주문 반사(25초): 5초간 주문 반사 및 마법 피해 30%감소
- 최후의 저항(3분): 15초간 최대 생명력60% 증가
* 유틸기
- 봉쇄(15초/ 2회): 아군에게 사용시 10초 동안 대상 아군이 입는 근접, 원거리 공격 대신 맞기
- 광전사의 격노(1분): 6초간 공포, 혼절, 행동불가 상태 제거 및 면역
* 장점
- 압도자 특성을 통한 탱커 최상의 딜
- 돌진 및 영도를 통한 기동성
- 충격파(전방스턴) 보유 3인 이상 타격 시 40초>20초 감소
* 단점
- 분노 수급이 좋은 '압도자' 특성 사용시 낮은 체력
- 최악의 유물 스킬
- 지속적인 마댐 및 큰 물뎀에 약함 (오딘 3페이즈)
- 특정 전설 보유 격차가 큼
- 지속적인 본인 자힐 능력 부족
3. 양조 수도사(양조)
*추천 전설: 살살라빔(가슴)/ 근본의관찰(머리)/ 가이 풀린(허리)/ 수도원(반지)
* 베이스
- 시간차(물리/마법 50%의 피해를 10초간 받음)
- 정화주(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 50% 정화)<맥주>
- 무쇠가죽주 (7.5초간 시간차로 받아넘긴 피해 45%증가)<맥주>
- '맥주통 휘두르기'/'범의 장풍'을 통한 맥주 쿨 감소
- '소의 선물'을 통한 치유 구슬 생성 및 '해약 추출'을 통한 떨어진 구슬로 자힐
* 유틸기
- 해탈(10초/25초): 15분간 해당 위치에 정신 분리 이후 '전환'을 통해 위치 변경
* 생존기
- 유물 스킬(1.25분): 3초간 상대 공격 빛나감
- 명상(5분): 8초간 받는 모든 피해 60% 감소(단 이동 및 근접 공격을 받을 시 해제)
- 강화주(7분): 현재 및 최대 생명력 20%증가,시간차로 넘기는 피해 26% 증가, 받는 모든피해 20% 감소<맥주>
* 장점
- '시간차'를통해서 물리/마법 피해를 10초간 맞는 특징으로 급사 률낮음
- T19 4셋 효과로 인해 '무쇠가죽주'유지 및 정화주 사용에 여유가 생김
- 특화 효과로 인해 평타 회피가 상당히 좋음('괴저'에 좋으며 특화 32%시 3타 이후 1타 확정 회피)
- 구르기,해탈, 유물 특성을 통한 뛰어난 기동성
- 생명력35%에서 발동되는 유물 특성을 통한 자힐 증가
- '신비한 활력'을 통해 받는 마뎀 시간차 20% 증가 (총 70%)
- 전설의 중요도가 다소 떨어짐
* 단점
- 다수의 몹을 모으기 효율이 떨어짐 (흑우의 경우 애드위험으로 인하여)
- '정화주'을다수 사용 시 '무쇠가죽주'사용에 제약이 생김
- 딜량은 낮음
- 힐러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
4. 보호 성기사 (보기)
*추천 전설: 사루안(머리)/ 발키르(가슴)/ 스레인(허리)/ 티엘카(다리)/ 세푸즈(반지)
* 베이스
- 정의의 방패(3회 충전, 4.5초 동안 받는 피해 25%감소 및 신성화 지역 안에 있으면 20%증가)
- 수호자의 빛(잃은 생명력의 30% 회복 및 신성화 지역 안에 있으면 20%증가)
- 연맹의 보루(응징의 방패로 입힌 피해의 50% 보호막 8초지속)
* 생존기
- 유물 스킬(1분): 9초간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 25% 감소
- 응징의 격노(2분): 20초간 모든 공격력35%증가 및 치유량 35%증가
- 헌신적인 수호자(1.5분): 8초간 모든 피해20%감소, 죽음 방지 및 남은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12%로 변경
- 고대 왕의 수호자(5분): 8초간 모든 피해 50% 감소
- 천상의 보호막(5분): 8초간 모든 피해 면역(30초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경)
* 유틸기
- 보호의 축복(3분): 10초간 모든 물리 피해 면역(30초 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경)
- 주문 수호의 축복(3분): 10초간 마법 피해 면역(30초참을성 및 아군으로 타깃 변화 없음)
- 신의 축복(10분): 자신의 최대 생명력만큼 아군 생명력 회복 (30초 참을성)
- 자유의 축복(25초): 8초간 이동 방해 효과 면역
- 희생의 축복(1.5분): 12초간 대상이 받는 피해 30%를 본인에게 이전(자신의 생명력 20%까지)
* 장점
- 딜량이 높음
- 일정 확률 초기화 되는 '응징의 방패'가 스킬 차단 및 침묵 효과를 가짐
- 보축, 주수축, 신축 등의 유틸 지원 가능 및 천보를 통한 무적기 보유
- '수호자의 손길' 특성 사용 시 공대 힐 지원 가능
* 단점
- 조작 난이도가 높음
- 생명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급사 확률이높음
- 기본 방어 기재인 '정의의 방패'가 무한 유지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위험 노출도가높음
5. 복수 악마사냥꾼 (악탱)
*추천 전설: 지옥 불길(망토)/ 키렐(신발)/ 배신자(반지)/ 파멸자(손목)/ 프라다이즈(목)
- 악탱의 경우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전설사용이 가능
* 베이스
- 악마 쐐기: 6초간 무기 막기 확률 20% 증가 및 받는 물리피해 10%(+특화)감소
- 영혼 베어내기: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며 소모한 고통만큼 생명력 회복 및 영혼 파편 흡수
- 영혼 파편: 일정량의 체력 회복 및 금테를 통한 탈태 활성화, 4초간 받는 피해감소
- 불타는 전투검: 적에게 입히는 모든 화염 피해 15%만큼 생명력 회복
* 생존기
- 유물 무기(40초): 대상에게 화염 피해 및 즉시 2개의 영혼 파편, 이후 초당 1개의영혼 파편
- 강화 수호물(20초): 6초간 받는 마법 피해30% 감소
- 불타는 낙인(1분): 즉시 화염 피해 및 10초간대상이 주는 피해 40% 감소
- 탈태(3분): 15초간 생명력 50%, 방어도100%증가 및 초당 고통 7생성
(유물 특성으로 영혼 파편 흡수 시일정 확률로 5초간 탈태 활성화)
* 유틸기
- 사슬의 인장(1.5분): 지정 위치 2초뒤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을 중앙으로 당김/ 6초간 이속 70%감소
- 침목의 인장(1분): 지정 위치 2초뒤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 6초간 침묵
- 불행의 인장(1분): 지정 위치 2초뒤활성화로 범위 안에 모든 적 30초간 방향 감각 상실
* 장점
- 기동성이 매우 뛰어남
- 각종 인장을 통해 쐐기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보임
- T19를 통해 '악마 쐐기' 유지가 가능
- 죽탱의'고어핀드'와 함께 유일하게 몹을 모으는 스킬 보유
* 단점
- 마법 피해에 약함
- 금태를 통한 탈태 변신이 운적인 요소가큼
- 고통을 생성하기 위한 행동이 '절단'스킬 및 받은 피해가 대부분
6. 혈기 죽음의기사 (혈죽)
*추천 전설: 프라다이즈(목)/ 아케루스(등,괴저 전용)/ 고어핀드(허리)/ 브린다오르(손목)
* 베이스
-골수 분쇄: '뼈의 보호막' 3~4개, 룬마력생성
- 뼈의 보호막: 30초 지속, 받는 모든 피해16%감소 및 가속 10% 증가
(근접 공격을 받을 시 1중첩 소모/ 유물 특성을 통해 치명타 확률만큼 8% 추가 흡수)
- 심장 강타: 적의 이동속도 50%감소 및 룬마력 생성(유물 특성을 통해 피해의 25% 생명력 회복)
- 피의 소용돌이: 일정 피해 및 피의 역병 (24초간 대상에게 생명력 흡수) 감염
- 피의 보호막: 죽음의 일격 회복량의 25% 물리 피해 흡수(유물 특성을 통한 생기 흡수 25%증가)
- 죽음의 일격: 물리 피해 및 5초간 받은 모든 피해의 20% 생명력 회복(최소 최대 생명력의 10%)
* 생존기
- 유물 무기(45초): 전방의 모든 적 공격 피해 100% 생명력 회복
- 대마법 보호막(1분): 5초동안 최대 생명력 약30%정도 마법 피해 흡수 및 마법효과 흡수, 룬마력 생성
- 흡혈(1.5분): 10초 동안 최대 생명력 45%증가, 받는 치유효과와 피해 흡수 45%증가
('흡혈의 구' 유물 특성을 통해 '피의 역병' 피해 5배에 해당하는 보막 생성)
('붉은 갈증' 특성 및 전설로 쿨타임 대폭 감소)
- 춤추는 룬 무기(3분): 14초간 무기 막기 확률40%증가 및 본인과 동일한 근접 공격 사용
- 얼음같은 인내력(3분): 8초간 기절 면역 및 받는 피해 30%감소
* 유틸기
- 아군 되살리기(10분): 죽은 아군을 되살림 (전투 중 사용 가능)
- 죽음의 손아귀(15초): 대상을 당기고 3초동안 도발 효과 및 어그로 생성 200%
- 고어핀드의 손아귀(2분): 적 or 아군대상으로 20m 반경 내의 적을 대상 위치로 끌어당김
- 얼음길:10분간 50m 내의 아군 수면걷기 가능
* 장점
- 1분 쿨인'대마법 보호막'을 통해 마댐 감소 및 마법 흡수
- 대부분의 스킬이 생명력 회복에 특화
- 고어핀드 손아귀, 죽음의 손아귀를 통해 아군 DPS 상승
- 기본 도발 스킬 및 죽음의 손아귀 2개의 도발 스킬
* 단점
- 물리 데미지 약함
- 부실한 이동기로 '발xx' 이라고 불림
- 부실한 유물 스킬
- 없는 거나 다름없는 특화
츨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3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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