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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검은사막 개발자가 설명한 차기 겨울 업데이트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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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17. 12. 3.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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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검은사막 개발자가 설명한 차기 겨울 업데이트 정보들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운영하는 2015년 7월 23일 출시한 PC MMORPG 게임인 검은사막.

수많은 MMORPG 게임 중 나름 흥한 게임이라 요즘 모바일 버전과 Xbox One 콘솔 판도 개발중이라고 함 ㅋ


어쨌거나 차기 업데이트를 공개했는데 복잡한 UI 개선 등 나름 대격변 급 패치로 보임.


펄어비스 PC검은사막 당담 김재희PD가 직접 설명. 


먼저 지금까지의 이슈(검은사막의 개발사로서 설명함.)

(※ 검은사막 운영사는 배틀 그라운드와 같은 카카오게임즈)

 

1. 데미지 표시에 대해서 

- 검은사막은 액션에 중심을 두고 있어서 수치를 표시를 하는 것은 이것에 대해서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안 보이게 되어 있음. 

- 모바일은 왜 표시를 하는가에 대해서는 처음엔 모바일도 똑같이 나아갔지만, 쿼터뷰의 특성상 액션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표시하기로 함. 

- 따라서 향후에도 보이지 않게 할 것.

 

2. 잠수패치에 대해서 

 잠수패치는 존재한다. 이유는 두가지.

- 개발자가 만들어놓고, 패치노트를 누락시킨 경우(개발자가 많고(모바일 50명이고, pc개발진은 170명 이상), 작업량이 많아서 뺴놓는 경우가 있음)

- 공지를 했는데, 상황에 따라 정확하게 인지를 못 하는 경우. 

 

최근 이야기가 많았던 위자드 사례를 통해 이야기(위자드 너프 동향 확인을 한 이야기) 하기. 

 

대재앙 스킬

- 3레벨과 4레벨의 범위가 다름 

- 3레벨은 시전자 중심. 4레벨은 전방중심

-  2번 거쳐서 수정을 함. 

-> 만들때부터 잘못 만들었다. 

 

수막폭령

- 이펙트 순간과 데미지가 들어가는 순간이 다름 

- 데미지를 이펙트에 맞춰서 수정하니 연계기술이 발동하지 않게 됨

- 현재 2번에 걸쳐서 수정 -> 다만, 완벽하지 않아서 다시 수정할 예정

-> 기술을 고칠 때 해당 스킬만을  보고서 수정하여 문제가 발생한 거라, 다음부턴 연계기도 생각하며 수정하겠다. 

 

업화

- 패치노트를 다 확인해도 알 수 없어서 처음부터 다시 확인을 하였고, 그로 인해 시간이 많이 걸림. 

- 패치노트에 누락된 사항이 존재.  

- 9월 28일에 추가피해 감소가 적용이 되었는데, 본래는 적용이 안 되던 읍션이었음. 

- 10월 9일에 종족피해계산 방식이 변경되었는데, 방어력에 영향이 가도록 변경이 되었음. 

-> 지난 두 사례는 우리들의 단순 실수였고, 해당 사항은 잠수 패치 맞다. 


이와 같은 잠수 패치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사태 프로세셔를 강화 

- 각 부서별로 패치노트를 따로 확인할 수 있는 인원 각 1명씩 추가. 

- 공지를 했는데도 잠수패치를 하였는것 같은 경우가 있어서 공지를 좀더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설명을 바꿀 예정

 

 

검은사막의 과거(2017년 4월~12월)

 

1. 벨, 미스틱, 라밤, 진 스킬, 환상마, 격투가, 9세대 환상마 2종류, 야만의 균열, 흑정령의 모험2, 자유결투장, 길드복지금, 성장속도 상향(60레벨 이하), 민병대, 카마실비아 파트2, 61~62레벨 기술을 60레벨로 변경, 최적화, 성장형 붉은전장(붉은정장에서 경험치 획득 가능) 등 많은 업데이트를 하였다. 

 

2, 클라이밍과 비공정은 아직 기획을 계속 논의중이라 아직 개발에 대해선 알 수 없음. 

 

3. 클라이언트 최적화를 계쏙 하여서 용량을 줄여나갔음(51GB에서 현재는 27GB로)

-해당되는 최적화로 인해 버그가 발생중이고, 이 버그를 고치는데에 주력화 하려고 함. 

-현재 이 최적화는 CBT때부터 있었던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라 이전에 업던 버그등이 많아질 가능성이 많아질 예정. 

 

4. 개발진에 대해서

모바일에 간 개발자도 있었지만, 모바일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셋팅할 때에는 옮겨간 인원이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없었음.(잡코리아등을 통해 새로 개발자를 모아서)

- 모바일 하는 사람이 PC 온라인을 개발하거나 반대로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통해 PC에서 만들어지는 부분이 모발에 적용될 수 있고, 모발에 적용된 부분이 PC에 적용될 수 있음

- 리마스터링 작업은 핵심 개발자이자 의장이신 김대일 의장이 직접 코딩중. 

 

검은사막의 미래

 

1. 내실 다지기

- 붉은전장에서도 은화를 얻을 수 있게 패치예정

 

- 채집으로도 경험치를 얻고, 돈을 얻을 수 있게 할 예정

- 생활 업데이트(새로운 미니게임)-> 채집중 R를 누르는것이 아닌 미니게임을 할 수 있게 하며, 윈도우의 지뢰찾기 같은 것이나 산삼이 나오면 산삼을 조심스럽게 얻을 수 있게 하는 미니게임 등이 추가될 예정. -> 낚시나 작살등에도 미니게임을 도입 예정. 

 

- 조련의 경우는 조련 레벨이 높으면 말 포획 확률 상승과 말 성장시 추가 경험치 획득만 있었는데, 향후엔 채찍이라는 특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음 

- 채찍의 경우는 말 스킬 습득 확률 상승을 할 수 있으며, 조련레벨이 높을수록 더 좋은 채찍을  사용할 수 있음. 

- 말 기술 변경시 기술 습득 확률 상승. 실패시에도 그 확률 상승 

- 환상마(9티어)를 얻으려고 할 때 실패시 다음에 도전시 그 확률이 상승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며, 이는 기존 유저도 적용.(스텍?)

 

- 튜토리얼 모드가 따로 생김(처음 하시는 분들이 너무 힘들어 하기 때문에->단순 영상이 아님)

 -> 향후엔 생활콘텐츠를 즐기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도록 수정. 

 

- '스토리북(가칭)'을 추가. 의뢰를 할 때 경험치와 돈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 

 -> 기본에는 단순히 공헌도 경험치만 주는 용도였음. 

- 스토리북을 이용하여 의뢰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 스토리북이 성장하여 보상 경험치 보상 기술 경험치. 보상 은화가 계속 상향 조정됨

 

벨런스

-짐금까지는 진 기술을 추가를 하기만 한 수준이었기에 다음부턴 진 기술을 중심으로 벨런스 중심으로 벨런스 조정.

- 각성무기 급으로 올릴 수는 없지만, cc기등을 추가한다든가 하면서 벨런스 패치를 함. 

- 기존에는 상향을 중심으로 벨런스 패치를 하려고 하였으나  힘들기에 이제는 하향(너프)도 할 예정.

- 상향이든 하향이든 하면 무조건 공지를 함. 

- 무사 벨런스 패치를 다음주에 함.

- 이번 한번으로 할 수 없기에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라고 생각하고, 노력하겠다. 

 

우리가 부족한 것은 알고 있다. 이를 위해서 단순히 유저 간담회나 혹은 페스타같은 행사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실제 캐릭터 개발자나 혹은 카카오게임즈의 운영자(GM)분들과 게임 내에서 3자 대면을 하든, 따로 만나서 직접 들어서 문제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도를 할 예정. 


쉬어가는 이야기 

- 검은사막은 어디서나 한국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일부러 외래어를 최대한 줄였다.

- 장. 광. 고. 유. 동의 의미는 고구려 왕조이름을 딴 것. 

 장 : 장수왕, 광 : 광개토 대왕, 고 : 고국천왕, 유 : 유리왕, 동 : 동명성왕

 

2. 노력하기

액션 모드(가칭) 추가 및 UI개선

-너무 많은 정보가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으로 인해 UI를 개선하기 위해서 만들어짐.

(* XBOX ONE버젼으로 개발된 UI를 사용한 것  같음)


미니맵

-모바일에서 공개된 3D 랜더링 미니맵을 PC에도 적용될 예정

(시기상 모바일 발표가 먼저여서 그곳에서 먼저 발표됨)

 아이템 이름 각인

- 아이템에 각인 가능한 기능 추가

- 특정 조건을 달성시 이름을 새길 수 있게 함

- 현재는 단순히 이름만 바뀌지만 향후엔 이펙트가 바뀌는 등으로 바뀔 예정

- 캐릭터 명이 아닌 가문명이 새겨짐 

 

3. 도전하기 

 

리마스터링(그래픽 및 사운드)

-현재 사양과 거의 차이가 없게 만들고 있는 중이며 김대일 의장이 개발중. 

-온. 오프 기능 추가. 

-60~70% 완성중. 완성되면 지금보다 더 좋아질 것. 

-오디오 리마스터링도 순조록게 진행중. 

 

캐릭터 태그

- 철권같은 태그 형태. 

- 다음주에 나오도록 만들고 있음. 

- 주 캐릭터와 부캐릭터를 매칭시 사냥터에서 바로 바꿀 수 있음

-> 사냥터에서 바로 원하는 캐릭터로 바꿔서 사냥 가능. 

- 로딩 있을 수 있음

- 긴급탈출과 쿨타임을 공유. 

 

점령전 시즌5

- 룰 변경 예정

- 길드 결전

-> 소형 길드도 참여 가능하게 3라운드로 만들어짐. 

-> 1라운드 20 VS 20 , 2라운드는 5VS 5의 대장전 3라운드는 총력전 

길드원이 아닌 이들도 참여가능하게 부대단위로 길드전을 할 수 있도록 준비중

-시즌제 도입

 

일기토

-길드장끼리 싸울 수 있도록 함.

- 승리시 길드원 전체가 영웅 버프를 받고, 패배시 사기가 떨어져서 패널티가 들어가는 등의 효과갈 것. 

 

기술 커스터마이징 가능

- 이펙트 변경

- 쿨타임 감소

- 범위 상승 등이 가능해질 것. 

 

신규 지역 드리간과 몬스터 드래곤 추가 .

드리간은 내년 상방기 업데이트(여름)를 할 수 있도록 준비중.

 

15세 서버 추가

- 성인 서버와는 별도(독립된 월드)

- 15~18세 서버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도록 함. 

- 12월 21일 오픈 예정. 

 

테스트 서버

- 테스트 서버는 없음

- 한국 서버에 많이 업데이트 하지만, 대만, 일본, 러시아, 북미 및 유럽 등 다른 서버에 먼저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많음 

- 테스트 서버가 있을 경우 긴장도가 줄어들어 버그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테스트 서버는 향후에도 업을 예정. 

- 10년 20년 같이 할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다. 

 

그리고, 무녀라고 할 수 있는 란 추가. 

- 12월 21일 업데이트

- '반월추'라는 둥근 날을 가진 추를 주무기로 사용


출처 : https://www.twitch.tv/videos/205983985?t=04h00m49s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4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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