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2015년 세계 게임 업체 매출 순위를 보고 든 생각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6. 3. 27. 18:51

본문

반응형

[뱀선생] 2015년 세계 게임 업체 매출 순위를 보고 든 생각



요즘 위쳐3를 해보고 있는데 참 부럽습니다.

폴란드 베스트셀러인 소설을 바탕으로

폴란드 개발사인 CD 프로젝트 RED가 게임으로 만들고 2015년 최다 고티(GOTY: Game of the Year, 올해의 게임)까지...


우리나라도 드래곤 라자, 폴라리스 랩소디 같은 이영도 소설이나

아님 각시탈, 전우치 같은 고전소설을 각색해서 한국판 대작 패키지 게임을 하나 만들면 좋겠음 ㅋㅋㅋ


위쳐3 개발비가 약 400억 들었고(총 제작비 약 970억 = 순수 개발비 약 380억 + 마케팅비 약 590억)

전 세계 게임 매출 순위에 넥슨이 12위이던데(아래 표에 안 보이는 걸로 봐서 CD 프로젝트 RED는 넥슨보다 순위가 낮겠지...)

이제 PC 데누보 or 콘솔 플스4 같이 불법복제 막는 방법도 나왔는데 다시 예전처럼 패키지 만들어 주면 안 되겠니? ㅋ


죽기 전에 이영도 소설 원작으로 블록버스터급 RPG 하나 나와줬으면 좋겠다 ㅋㅋㅋㅋ





2015년 세계 게임 업체 매출 순위



2015년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910억달러다. 우리 돈으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시장조사기관 뉴주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고성장하는 게임 시장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벌어들인 회사는 중국의 텐센트(滕訊)다.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게임 매출 1위로, 지난해 세계 게임 시장의 10분의 1(87억달러·10조1000억원)을 먹어치웠다. 


원문 출처 : https://newzoo.com/insights/articles/game-revenues-top-25-public-companies-14-2015/



개인적으로 저 매출 순위표를 보고 궁금한 점들


1. 2위, 3위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랭킹 순위. 의외로 소니가 마소 한참 위에 있을 줄 알았는데 반대로 마소가 소니보다 매출액이 높음. 저 표는 게임 매출을 잡은 걸로 알고 있고 (만약 회사 전체 매출액으로 잡으면 마소나 애플, 구글은 다 씹어먹고 한참 위에 있겠지...) 그럼 엑스박스원보다 플스4가 대박 성공을 했는데 왜일까??? PC 스팀 발매 게임들은 밸브에 돈을 지급하고 밸브는 윈도우에서 장사를 하니까 마소에게 돈을 지급하나???


2. 우리나라에는 거의 국민 게임사인 블리자드의 순위.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이번에 킹을 인수해서 둘을 합한 매출액은 소니를 제끼고 세계 3위 매출액이네요 ㅋㅋㅋㅋ 이제 액티비전이나 블리자드의 ip를 활용한 캔디 크러쉬 워크, 캔디 크러쉬 콜옵을 볼 수 있으려나? ㅋㅋㅋㅋ


3.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위상. 우리나라에서는 엄청나게 까이는 국내 게임 개발사이지만 실제로는 엄청난 기업이라는 거 ㅋ

(이미 엔씨를 재꼈다고 표현하는 넷마블은 비상장 기업이라 위 표에 없을 듯)

위에도 언급했지만 진짜 대작 패키지 게임을 하나 만들어주면 안 되겠니? 자본은 충분하잖니 ㅜㅜ

할리우드 뺨치는 한국표 블록버스터 영화는 택도 없어서 기대도 안 하지만(저쪽은 1~2천억짜리 영화, 우리는 설국열차가 최고 400억...) 게임은 A급 게임 제작비 끌어올 능력이 된다는거...

그냥 대충 보자면 겁나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블리자드 매출이 정확히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액티비전 블리자드 매출 절반인 23.5억 달러로 가정하면 우리나라 두 회사만 합쳐도 블리자드와 사이즈가 비슷(넥슨 15억 + 엔씨 7억)


4. 모바일 게임 시장이 얼마나 큰 것을 알 수 있냐면 애플과 구글은 게임 개발사가 아니라는거 ㅋㅋㅋㅋ 그냥 앱 스토어 같은 플랫폼 제공으로도 전세계 5위와 7위 ㅋㅋㅋㅋ 페이스북도 비슷하게 21위. 플랫폼 한번 시장 잡으면 ㅎㄷㄷ;;;

그러니까 참 궁금한 게 PC 패키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밸브(스팀 플랫폼)는 저기 표에서 어느 정도 위치일까???

아마 밸브는 비상장 기업이라 매출을 알 수 없어서 없는것 같은데... 설마 있는데 넥슨 12위 안에도 못 드는 정도는 아니겠지??? -_-;;;

(1번에도 언급했지만 마소가 2위인 이유가 궁금해진다. 절대 엑스박스원 콘솔 매출만 가지고는 2위인 저 위치까지 못 갈것 같은데...;;;)


5. 닌텐도... 모바일로 사업을 턴 하려는 이유가 바로 보이네요. 닌텐도 DS와 위로 엄청난 대박을 쳤던 기억이 있는데 어느새 폭망해서... 역시 막 롬 카트리지 같이 독자적인 규격 같이 패쇄적인건 답이 없는듯...


6. 텐센트, 넷이즈를 보면 역시 중국 시장을 잡는 게 짱인건가 ㅋㅋㅋㅋ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