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년 10월 한글화 출시 예정인 PC 대작 게임 배틀필드5 클로즈베타 개발 과정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8. 7. 14. 07:42

본문

반응형

2018년 10월 한글화 출시 예정인 PC 대작 게임 배틀필드5 클로즈베타 개발 과정


EA 다이스가 개발하고 정말 오랜만에 EA가 한글화를 확정한 배틀필드5 Battlefield Ⅴ.


지원 플랫폼은 콘솔 플스4 프로 엑스박스원X / PC 오리진

출시일은 2018년 10월 19일 한글판 발매 예정.


배틀필드V Battlefield 5 PC판 그랜드 오퍼레이션 Grand Operations 모드 게임플레이. 

Narvik 맵에서 엔비디아 공식 지포스 GTX 1080Ti를 사용한 1080p 60fps 버전


개인적으로 앤썸과 함께 EA가 다시 한글화 투자로 전략 턴한 작품이라 
정말 한국에서 판매량 흥해서 성공하길 바라는 작품.
배틀필드5 PC판 멀티 서버 관리도 잘하고 핵도 없어서 게임 잘 뽑히길!!!



배틀필드 V 비공개 알파에서 배운 점


배틀필드 V 비공개 알파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비공개 알파는 멀티플레이어 맵 'Arctic Fjord'의 초기 버전을 일부 플레이어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고, 얼마나 잘 실행되고,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지를 알려주는 귀중한 데이터와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알파 테스트를 위한 서버 용량과 수용 인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수를 제한하게 되었습니다. 배틀필드 4와 배틀필드 1를 오랫동안 즐겼으며, EA 마케팅 자료 수신에 동의한 분들에게 초대장을 발송하였고, 그 이외에도 참여하려는 의지가 강한 분들을 위해 소셜 미디어로 알파 키를 배부하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알파 테스트에서  백엔드(backend) 시스템, 플레이어 점수 획득을 포함한 여러 기술적인 면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분대원과 함께 나르비크 지역의 그랜드 오퍼레이션과 컨퀘스트 모드에서 새로운 총기 플레이, 진지 구축 시스템등을 맛보고 있는 동안, 저희도 많이 배웠습니다.


저희가 배운 것은 크게 '기술'과 '게임플레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기술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게임에 접속하는 과정에 대한 것입니다.


게임 내용과 게임플레이 구조를 비롯한 배틀필드 V의 요소들은 비공개 알파와 게임 출시 사이에 바뀔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 V에서 게임 접속하기


배틀필드 1과 마찬가지로, 배틀필드 V에서 게임에 접속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퀵매치 버튼을 눌러 다른 플레이어들과 매치메이킹을 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 방식은 서버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게임을 고르는 것입니다. 비공개 알파에서는 매치메이킹 설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일부 플레이어가 에러 메시지를 접하거나 레이턴시(latency)가 너무 큰 서버로 접속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알파 테스트에 참여하셨다면, 서버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게임에 쉽게 접속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서버 브라우저도 괜찮지만, 매치메이킹에서도 언제나 손쉽고 안정적으로 게임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매치메이킹 시스템은 발매 이전까지 많은 변화와 개선을 거칠 예정이고, 비공개 알파의 후반부에서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개선된 바 있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참여 덕분에 매치메이킹을 개편할 수 있었습니다.


매치메이킹을 할 때는 많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의 레이턴시와 실력차 등의 요소가 모두 공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적의 매치메이킹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이 중요합니다. 대기 시간을 좀 들여서라도 가장 좋은 서버와 게임 경험을 선사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너무 기다리게 해서는 안 되기 마련입니다. 적당한 대기 사간에 대한 피드백과 비공개 알파 포럼에 올라운 게시물이 저희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비공개 알파에서 의도와는 달리 매치 사이사이에 분대가 지속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지만, 수정될 예정입니다. 분대 플레이는 배틀필드 V의 핵심이며, 분대원들과 함꼐 뭉치는 것이야말로 이번 게임의 주안점입니다.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 안정성도 비공개 알파를 통해 점검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서 크래시(crash)가 일어나는 경우를 최대한 줄였고, 서버 안정성도 목표치 이상으로 계속 개선하겠습니다.


매치메이킹과 안정성 이외에도 큐(queue) 시스템, 전체 채팅 관리, 기타 버그 수정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망한 플레이어를 소생하는 동안에 노르웨이 양식 마차가 갑자기 나타나는 이상한 버그가 있었습니다.



배틀필드 V 플레이하기


배틀필드 V 비공개 알파의 게임플레이를 다루기 앞서, 알파는 본 게임과 비교하면 티끌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아직은 게임 최종본에 나올 무기와 탈것의 일부만 공개되었습니다.


아직 테스트를 거치고 있는 요소 중에 여러분이 보지 못한 것들이 많습니다. 배틀필드 V에는 비공개 알파에 나왔던 유럽 설원 이외에도 도심과 개활지 맵이 있습니다. 이제 게임플레이에 대한 많은 변경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소생

배틀필드 V의 소생 시스템은 전작에 비하면 개선된 형태입니다. 알파 테스트 이후에 의무병 소생과 분대원 소생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어색하고 처지는 부분을 개선하여 소생 이후에도 1초 정도 못 움직이던 오류를 고쳤습니다. 분대 소쇙을 2.5초 정도 빠르게 만들었고, 의무병 소생도 고쳐야 할지 검토할 예정입니다. 플레이어가 소생을 시작하는 데 얼마간의 시간이 걸리거나 소생 아이콘이 느려지는 문제도 접수했습니다. 해당 문제도 해결 중입니다.


탄약

플레이어들이 전체적으로 지구전(war of attrition)과 배치시 탄약 제한을 마음에 들어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밸런스 조정을 위해 몇몇 무기에 한해서 탄약 숫자를 변경하려고 합니다. 탄약 수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추가로 발견되었습니다. 사망한 플레이어에게서 탄약을 얻을 가능성이 병과별로 다른 점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분대 지원

비공개 알파에서 배틀필드 V의 분대 지원 중 처칠 크로커다일 탱크와 V-1 로켓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강력한 무기들에 대한 반응은 좋았지만, 개선해야 할 점이 몇 개 있었습니다. 컨퀘스트 모드에서 V-1 로켓을 지원받기 너무 쉬웠고, 매치 끝자락에 분대 지원으로 분위기가 고조되는 정도를 조금 낮춰야 했습니다. 또한, V-1 로켓의 폭발 반경과 로켓에 대한 경고와 대항 방식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TTK (Time to Kill, 사살 시간)

플레이어들은 TTK로 일컫는 Time to Kill에 대해 양분된 의견을 보였습니다. 적을 만나면 너무 빨리 죽게 된다고 하는 플레이어들이 있는 반면, TTK가 적당하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수정될 사항입니다.


TTK는 무기의 위력에만 좌우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총격을 받을 때 게임에서 얼마나 빠르게 이를 판단할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가 얼마나 빨리 위협을 감지하거나 총소리의 방향을 탐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적의 공격을 잘 알아챌 수 있다면 이에 대항하면서 생존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피격시 시점이 얼마나 흔들리는지도 조정하고 있습니다. 상기한 사항으로 부족하다면, 무기 데미지를 조정하는 것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게임 모드 또한 TTK에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Breakthrough 모드에서 특정 구역을 방어하고 있다면 주로 한 방향에서 타격을 받게 되지만, 컨퀘스트 모드에서는 같은 구역이라도 여러 방향에서 공격받게 됩니다. 컨퀘스트 모드에서는 동시에 여러 적을 상대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를 만족시킬 TTK를 위해서는 플레이어 가시성, 새로운 탐지 시스템 등의 기타 요소들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드리자면, 상황을 잘 살피면서 공격 수단을 고르고, 분대로 플레이한다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맵과 게임 모드

비공개 알파는 Arctic Fjord 맵에서 이루어졌고, Airborne과 Breakthrough가 포함된 그랜드 오퍼레이션과 컨퀘스트 모드가 지원되었습니다.


이 맵은 어느 모드를 플레이하든지 적과 목표로 향하는 뚜렷한 경로가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는데, 덕분에 산지 방향 다리 사이에서 멋진 전투가 많이 벌어졌습니다. 위 사진은 플레이어들이 많이 찾은 지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골짜기를 지름길로 삼았지만, 이곳은 그렇게 인기있는 곳이 아니었습니다. 거점을 점령하고 있는 방어측 뿐만 아니라 이동중인 공격측에서도 진지 구축을 사용하는 점도 관심있게 지켜보았습니다.


Airborne 모드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지면에 도달하여 거점으로 전진하는 방식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 사진은 플레이어들이 낙하산을 타고 어디에 착륙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정보를 토대로 비행기의 항로를 조정하고 낙하산의 조작성과 특성을 변경할 계획입니다.


총기 플레이와 무기 밸런스

배틀필드 V 비공개 알파의 총기 플레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귀중한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일부 총기의 반동이 이미 수정되어, 효과적으로 공격하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사격해야 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에게 무기의 상태를 언제라도 잘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을 배틀필드 V에 구현하고자 합니다.  전작과 달리 총알이 흩뿌려지는 정도는 이제 반등으로 바뀌었으며, 사격시 무기 제어도를 나타내는 수단도 개선했습니다. 배틀필드 V에서는 무기의 상태를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기 플레이가 더욱 치열해져 플레이어의 실력에 기반한 전투가 펼쳐집니다.


저희의 목표는 플레이어가 무기를 완전히 통달하는 것입니다. 총기와 더 많이 시간을 보내명 어떻게 다뤄야 할지 더 잘 알게 되는 것이죠. 새로운 상황을 맞닥뜨릴 떄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총알이 빗나간다고 해도 총을 탓하지 못하는 것 또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부 배틀필드 V 무기에 단발 사격 모드를 도입했습니다. 무조건 연발로 사격하기 보다는 전투 중 판단을 통해 효과적인 사격방식을 고르도록 했습니다. 물론 이 변화를 통해서 사격 양상과 무기 밸런스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비공개 알파의 무기는 극히 일부였고, 무기가 더 추가되면 밸런스가 변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알파에서 테스트된 일부 무기들 이상으로 추가되는 배틀필드 V의 무기와 장비들도 계속 조정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비공개 알파의 게임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탈것 조작, 시점 흔들림, 발소리 볼륨, 각종 버그도 계속 개선되고 있습니다.


다음 목표


배틀필드 V는 10월 발매 이전에 내외부로 여러 테스트를 거치게 됩니다. 첫번째 알파 테스트에서 배운 점은 다음 테스트와 게임 경험 개선에 사용될 것입니다.


게임스컴에서 배틀필드 V의 새로운 빌드가 시연될 예정이고, 2018년 9월 초에는 오픈 베타가 진행됩니다. 배틀필드 V를 다듬는 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www.battlefield.com/news/article/battlefield-5-closed-alpha-what-we-learned?setLocale=en-us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60109?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