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버워치 최고의 플레이(potg, 하이라이트) 선정 기준,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뱀선생게임 2016. 5. 30. 17:16

본문

반응형

오버워치 최고의 플레이(potg, 하이라이트) 선정 기준, 방법


ㅋㅋㅋㅋ 블리자드 오버워치 개발자와 인터뷰.

멋진 순간을 모두가 볼 수 있길 원했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피아구분 상관없이 메르시의 대규모 구원을 보고 개쩐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ㅋㅋㅋ


결국은 지원가 계열이 하이라이트를 받기 위해서는 기다려달라 -_-;;;

단순 숫자만 오고가기만하는 멍청한 컴퓨터로는 멋진 순간을 구별해내기 어렵다.

패턴 분석과 가중치를 주는 등 분석, 개선해 나갈 것이다.


등급전을 최우선으로 개발중. 그리고 게임 퍼포먼스 최적화, 매치메이킹 알고리즘 개선에 신경쓰고 있다.

싱글은 아예 쥐쥐고 레이드 같은 PVE 코옵 콘텐츠는 한동안 가망이 없나봄 ㅋㅋㅋ


[오버워치] GameSpot: '최고의 플레이(하이라이트, POTG, Play of the Game)' 선정 방법은 무엇일까


GameSpot과 블리자드 오버워치 팀의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Rowan Hamilton의 인터뷰입니다.



GameSpot: '최고의 플레이' 메카닉을 선보이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Hamilton: 게임을 하면 수 많은 멋진 순간들을 만나게됩니다. 친구와 함께할 때 엄청난 걸 해냈다면 "야 방금 봤냐?" 같은 말들을 하게되지만, 친구는 "나 저 놈 죽이느라 못봤는데..." 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게 되죠. 최고의 플레이는 이러한 스쳐가는 순간을 포착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우리는 게임의 끝에 훌륭한 소셜 모멘트를 만들고 싶었어요. 여러분의 팀 뿐만 아니라 적팀도 멋진 순간을 볼수 있도록요. - 아, 물론 그게 부디 멋진 순간이었길 바랍니다. - 그래서 아군과 적군에 관계없이 메르시의 어마어마한 구원을 보고 하나가 되어 놀라도록요.



정말 멋진 시스템인데, 지원이나 수비 영웅보다 데미지 딜링 영웅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블리자드에서 고칠 예정인 사항인가요?


물론이죠.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컴퓨터가 '멋진 순간'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은 정말로 어렵습니다. 컴퓨터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고, 어떠한 숫자가 오고가는 과정이 있을 뿐이죠. 그렇기에 멋지다는 것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최고의 플레이를 주시해왔고, 런칭 후 실제로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지 수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특정 캐릭터들이 연속 처치나 높은 데미지를 통해 최고의 플레이를 많이 습득하는 일련의 패턴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최고의 플레이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에 많은 멋진 시스템들을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같은 게임을 다시 되돌려서 어떠한 수치를 조정한 다음, "좋아, 이 수치를 바꿔보면 어떠한 순간이 최고의 플레이로 뽑힐까?" 라고 하면서 상황을 살펴보죠. 위도우메이커가 3연킬을 했지만, 게임이 끝나기 2초 전 모두를 살린 메르시의 부활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가중치를 더 주어서 중요도를 바꿔보는 것 처럼요. 이는 계속해서 진행중인 과정이고, 앞으로도 개선해나갈 수 있을겁니다.



현재 시스템은 메르시의 부활과 같은 지원 행동을 고려하고 있나요?


네. 수 많은 변수들이 있죠. 제가 아직 시스템과 완전히 친해진건 아니지만 피해량과 처치, 치유량과 같은 것들을 고려합니다. 한 때 알고리즘을 수정했는데 최고의 플레이 대부분을 젠야타가 먹어버린 적이 있습니다. 궁극기를 통해 어마어마한 치유량을 보여주지만 그저 공중에 떠 있을 뿐이었죠.


지원적 행동을 위해 최근 시스템에 추가한 것이 있습니다. 처치를 하더라도 그 대상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고 있었는지, 얼마나 멀리 있었는지에 기반해 얼마나 맞추기 어려웠는지를 고려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죠. 헤드샷을 맞춰주길 기다리는 가만있는 적을 처치한 것은 빨리 움직이는 트레이서를 죽인 것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것 뿐만 아니라 추가할 수 있는 다른 것들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가장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금은 등급전을 준비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시스템이 게임에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시하기 위해 정말 노력하고 있고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볼 것입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선 게임의 퍼포먼스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죠.


그리고 내부적으로 매우 열심히 테스트중인 것은 게임을 많이 해서 더 이상 목마르지 않는 플레이어를 어떻게 매치메이킹 알고리즘에 적용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이 합리적인 6 대 6 팀을 구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같은 것이죠. 이 부분 또한 밀접하게 살펴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원문링크 : http://www.gamespot.com/articles/how-overwatch-picks-play-of-the-game-moments/1100-6440308/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