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보 - 구글 차세대 스트리밍 게이밍 스태디아 라이벌 트위치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9. 3. 31. 16:16

본문

반응형

요약
1. 전문가들은 최근 구글이 스타디아로 도전한 클라우드 시장에 다크호스는 '트위치'로 보고 있음
2. 트위치가 이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면, 시장은 단번에 트위치가 장악할 수 있을 정도로 게임 체인저로 독보적
3. 트위치가 아마존의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전면에 나설 경우 아마존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구글, MS, 애플 등을 제치고 선두주자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

 

최근 구글이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스타디아를 내놓은데 이어 애플도 가입형 유료 게임 서비스 애플 아케이드로 클라우드 게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하게 경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는 모두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 플랫폼을 바꿔 시장 구도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새 게임시장 주도권 향방은?

트위치가 이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 시장재편이 가능해져 트위치의 움직임을 선두업체들이 경계를 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게임의 성공열쇠는 지연 없이 게임 실행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게임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느냐와 인기 콘텐츠의 확보 능력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충성도 높은 게이머와 이를 e스포츠처럼 함께 시청하며 공유할 플랫폼을 확보하고 있느냐도 큰 변수이다.

https://youtu.be/C0kiaf0Fib8

구글 STADIA 서비스 발표 요약 영상

 

◆게이머의 콘텐츠 공유 플랫폼 경쟁력 

무어 인사이트앤 스트레티지의 시장 분석가 패트릭 무어헤드는 "게이머들이 게임을 즐길 때 유튜브를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나 스타디아가 현재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힘들 것으로 봤다.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를 보유한 아마존

MS도 X박스나 X박스 라이브를 통해 이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 중이나 제한적인 부분이 강하다. 반면 아마존의 트위치는 이 부분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만큼 독보적이라고 평가했다. 
아마존은 앞으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회사가 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경우 충분한 경쟁력을 지닐 것으로 예측된다. 

 

 

결국 중요한 건 이것도 콘텐츠 확보. 근데 타이틀 팔아먹는 회사에게 어떤 조건을 줘야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을지, 그 조건 기반으로 서비스 형태와 요금은 어떨지.

 

아직 여러 가지 문제가 존재하긴 하는데 콘텐츠 확보와 안정적인 네트워크만 있어도 꽤 성공할 사업일 듯

 

서버만 안정하다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출시돼도 어쩔 수 없이 존재하는 인풋렉 때문에
결국 다시 PC와 콘솔로 돌아가고
가벼운 게임들만 가능할 듯
결국 게이머들만 있는 콘솔 시장은 유지되고
PC 시장은 좀 작아질 듯

 

이제 우리 집 컴퓨터가 게임 돌리는 게 아니고
쟤네 회사들 서버로 게임 돌려서
사용자는 결과값을 모니터로 받기만 하면 됨
이제 컴퓨터 플스 없이 게임 가능

 

저게 진짜 상용화되면 이제 그냥 티비만 있으면 겜 가능할 듯 ㅋㅋㅋ

 

일단 통신 프로토콜을 새로 개발해서 흔히 말하는 핑을 70~80ms대로 줄이는 데 성공했다는데, 문제는 그것도 캐나다-미국이던가?여튼 같은 북미대륙이고, 우리나라에 구글 데이터센터가 들어오기 쉽지가 않아서 결국 중국이나 일본 경유해야 되기 때문에 지연이 더 심할 거임.

 

출처 : https://www.fmkorea.com/170449964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