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스토리 엔딩 선택 분기점 공략 정보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19. 8. 2. 16:19

본문

반응형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스토리 엔딩 선택 분기점 공략 정보

 

흑수리반 골랐다가 분기점 갈리는것도 모르고 했다가 내 의도와 달리 ㅈ망 ㅋㅋㅋㅋ

 

https://youtu.be/_PaX8OWNKvM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한글판 교단 기숙사반 소개 영상

빨강 제국 흑수리반 에델가르트

파랑 왕국 청사자반 디미트리

노랑 동맹령 금사슴반 클로드


흑수리반으로 스토리 진행 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 (스포없음)

 

다른 반들은 엔딩까지 직선 구조인데 반해

 

흑수리반은 해를 넘긴 2월달에 스토리와 엔딩에 큰 차이를 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2월달에 필수적으로 산책을 나가셔서 학생들과 대화를 해야합니다.

 

2월에 산책 도중 특정 학생과 대화하면 일반 선택지와 다르게 경고창을 띄워 줍니다. (여기서의 선택으로 이후의 스토리가 크게 변경된다) 

 

 

 

이후 2월 29일, 수도원 특정 장소에서 이벤트 발생 후 다시 한번 선택지가 있는데

 

위에 말씀드린 특정 학생과의 대화 선택지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한마디로 산책을 안했거나, 산책을 나갔어도 특정 학생과 대화하지 않은 경우)

 

어떤 선택을해도 이후의 이야기는 무조건 한 루트로밖에 갈 수 없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분기인데 강제 이벤트가 아니고 놓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좀 아쉽습니다.

 


초심자, 다회차분들을 위한 팁 정리

 

스토리에 관한 스포는 일체 적지 않았지만, 시스템 편의성에대한 스포는 넘치는 글입니다.

시스템 편의성 조차 알기 싫으신 분들은 뒤로가기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주인공 성별

 

 - 딱히 중요하진 않습니다만, 되도록이면 본인 성별과 같은 성별을 고르는걸 추천드립니다.

 - 이유는 엔딩에서 후일담이 나오는데, 주인공도 결혼이 가능한 인간인지라, 결혼후기가 나옵니다. 참고로 동성과의 결혼도 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하셔도 됩니다.

 

2. 주인공 생일

 

  - 진짜 별로 안중요합니다만, 추천을 드리자면, 되도록이면 1월~2월 / 4월~8월 사이의 생일이 좋습니다. 진짜 별로 안중요합니다. 그냥 생일 선물 두번 받을 수 있는 날짜가 저 달이라서 그렇습니다.

 

3. 스토리 분기

 

  - 스포가 될거 같아 분기 갯수만 알려드리자면, 큰 줄기는 4가지로 나눠집니다.

  - 이게 스포가 될지 모르겠지만, 3개의 학급중에 2부에서 아무것도 속하지 않은 제4세력이 되고 싶으시면 흑수리반을 선택하셔야합니다.

 

4. 학급 선택

 

  - 밸런스적으로 다 골고루 나눠져 있습니다. 학급선택의 가장 중요한 점은 다른게 아닌 영입하고 싶은 애들의 유무입니다. 만약 페트라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흑수리반을 선택하는것이 아닌 다른 학급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아 참고로 반장과 그의 시종들은 영입이 안되니, 이 분들이랑 잘되고 싶으시면 해당 학급을 선택하세요.

  - 의야해 하실분들이 있을텐데, 그 이유는 2부 스토리에서 영입된 학생들의 추가적인 대화가 있습니다. 그걸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예를 들어, 아네트를 영입하면 2부에서 도미닉남작(삼촌)과 적대가 되어 싸우는데, 전장간에 대화가 오갑니다.)

  - 이게 스포가 될지 모르겠지만, 3개의 학급중에 2부에서 아무것도 속하지 않은 제4세력이 되고 싶으시면 흑수리반을 선택하셔야합니다.

  - 나는 전자캐릭터따위에게 애정따위 안느끼신다면, 아무거나 고르시면 됩니다.

 

5. 산책에서 가능한 행동들의 우선순위

 

  - 1회차때는 식사 재료의 부재가 덜한데, 다회차에서는 크게느낍니다. 이건 뭐 다회차 접어들면 알아서들 잘 하실테니 길게 안씁니다.

  - 미끼가 생길때마다 꾸준히 낚시를 한다. 이는 지도 레벨도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행동력 소모 없음)

  - 온실 수확또한 매번 꾸준히 한다.(행동력 소모 없음)

  - 영입하고 싶은 인원이 있다면, 그 인원과 다과회는 필히 돌립니다.

  - 분신물은 다른학급의 학생들은 바로바로 찾아주는것이 좋고, 같은 학급의 학생들은 분실물을 의욕수치를 보고 돌려주는게 좋습니다.(의욕수치가 2칸일때 주는게 가장 베스트이며, 해당 학생 분실물을 2개 모아서 의욕0인 상태에서 4칸으로 채워주면 그만큼 산책 행동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의욕수치 1칸인 와 3칸인 경우는 꽃같은걸 선물해줘서 맞춰 주면 됩니다.)

  - 다과회보단 스텟과 기술 능력으로 영입을 하고 싶으시면 훈련위주로 하시면됩니다만, 다과회 퍼펙트 3번정도면 본인이 알아서 반을 옮기고 싶다고 말을 걸어옵니다.( 한마디로 호감도작이 훨씬 효율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다과회 3번 퍼펙트면 지원레벨이 B정도로 알아서 상승합니다.)

  - 영입은 관심없고, 본인 반 학생들에게 올인하고 싶으시면, 매 산책타임때마다 식사로 의욕 마땅 채우고 수업에 임하는게 좋습니다.(식사만 골고루 잘해줘도, 해당 학급의 지원등급은 알아서들 잘 올라갑니다. 전장에서도 지원등급이 오르기때문에)

  - 논외로 본인이 영입하고 싶은 학생이 신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면, 찬양회로 작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찬양회 참석 시 지휘와 신앙 능력치가 올라서 매우 좋습니다. 일석 이조가능)

 

6. 기술등급 우선순위 및 병과선택

 

  - 일단 주인공의 기술등급은 한손검만 올인하시고, 나머지는 적당히 지휘만 올리시거나(2부로 넘어갈때쯤에 지휘렙이 B이상정도 되겠금) 영입하고 싶은 학생이 요구하는 기술등급 위주로 올리면됩니다. 다른 기술등급은 딱히 안올리셔도 됩니다. 특히 1회차때는.... 이유는 설명하면, 반장과 주인공은 특수직이라고 해서 특수 병과가 있는데, 그게 제일 스텟효율이 좋고, 요구하는 기술등급이 없기때문에, 한가지무기로 올인이 가능합니다.

  - 반장캐릭들도 똑같이 주인공처럼 메인 무기 하나만 올인하고 나머지는 지휘 위주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 학급 학생들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팔콘나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병과는 창이 너무 찬대받는 무기라 팔콘나이트로 키울게 아니면 창은 C까지만 올리는게 좋습니다.(굳이 C까지 올리는건 기마과 관련된 병과는 창이 기본적으로 C등급까지 필요합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학생은 지휘레벨 B까지는 간간히 올려주는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 남자 근접캐릭중 건틀렛과 도끼를 사용하면 도끼술과 격투술만 올인해서 워마스터 / 중반부에 메인 무기에 맞춰서 그래플러 혹은 워리어 택 가능

  - 여자 마법캐릭들은 이론학과 신앙 올인해서 그레모리 / 중반부에 메인 마법에 맞춰서 워록 혹은 비숍 택 가능

  - 검위주 캐릭은 검술 A 이후 이론학 B+까지 올리고 검술 올인해서 에피타프 / 중반부에 소드마스터 택 가능

  - 창위주로 키울 애들은 검술C, 비행술B까지만 올리고 창술 올인해서 팔콘나이트 / 중반부 택할 상급 병과가 없어서 육성이 까다로움.

  - 여성 근접캐릭은 그레이트 나이트나 드래곤마스터, 팔콘 나이트 말곤 갈 수 있는게 없어서 무기중에 건틀렛만 안들면됩니다.(애초에 여성 학생중에 건틀렛이 메인인 학생이 없습니다.) 도끼 위주면 그레이트나이트나 드래곤 마스터, 창 위주면 팔콘나이트 

  - 남성 마법캐릭은 다크나이트의 경우는 좋은데, 홀리나이트는 백마법 사용횟수 2회가 비숍에서 넘어오면 삭제가 됩니다.(강제 너프) 힐러의 생명은 지속적인 힐링인데, 하드모드로 판당 기본 15턴까지 가는 후반부에서는 매우 안좋습니다. 그래서 여성 마법캐릭도 이론학 신앙을 올인해서 그레모리가 좋다고 한겁니다. 

  - 활 위주 캐릭또한 창술 C, 기마술 B까지만 올리고 궁술 올인하면됩니다. / 중반부에 스나이퍼 택 가능

  - 중장술 B+까지 올리고 도끼술 올인 후 중간에 기마술 B까지만 올리고 도끼술 올인 / 중반부에 포트리스 택 가능 / 내구가 상당히 좋아서 후반에 매우 중요한 병과입니다.

  - 물론 제가 틀릴수도 있습니다만, 2회차 2부까지 오면서 느낀건데, 최상급 병과를 골고루 데리고 다니는게 좋지만, 홀리나이트만 유일하고 하위호환이여야하는 비숍보다 효율이 안좋습니다.

 

7. 캐릭터 육성, 전투 팁

 

  - 기본적으로 본인이 올인할 캐릭 10명을 미리 선발하는게 좋습니다. 주인공 포함 최대 12명, 그 이상은 하드모드의 경우 진행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 6.에서도 길게 적었지만, 굳이 메인무기 하나만 올인하는 식의 플레이가 왜 중요하냐면, 전장에서 사용한 무기에 따라 그 무기에 관련된 기술등급이 경험치가 받습니다. 따라서 보조 무기를 많이 들고 다닐 수록 캐릭 성장이 느려집니다.

  - 성장이 느린 캐릭들을 빠르게 키우는 팁은 막타를 주는겁니다. 

  - 이동력의 경우 비행개체는 지형영향이 없고, 이동력저하 지역의 경우 도보는 1/2이 되고, 기마는 1/3이 됩니다.

  - 힘은 물리데미지, 마력은 마법데미지, 기술은 명중력과 필살(치명타), 속도는 추격횟수(추격 발동 조건은 무기 무게랑 관련있는데 건틀렛처럼 가벼운 무기는 추격발동이 용이합니다.), 행운은 회피..였던가 기억이 안나네요. 수비는 물방, 마방은 말그대로 마방 매력은 기사단 데미지와 명중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 신성등급의 무기와 기사단들이 있는데, 이는 특정 인물의 지원레벨에 따라 추가 퀘스트가 생기는데, 이 퀘스트를 수행 시 또는 수행 도중에 얻을 수 있습니다.(상당히 성능이 좋습니다. 지원레벨 신경도 많이 써야합니다.)

  - 그외 기사단 및 계략 정보는 다음 링크로 http://bbs.ruliweb.com/game/85131/read/9414782?page=1&cate=14

  - 계략의 경우 클래식+하드 모드에서는 거의 필히적으로 필수인 항목입니다. 주인공 포함 주역 학생 12명은 지휘 레벨 B는 필히 찍는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 필수 계략으로는 3대 태세가 있습니다. 신속,  철벽, 응징 이 3개는 전략적으로도 매우 좋기때문에 필히 챙기시길 바랍니다.

 

8. 지원 등급 및 엔딩 관련

 

  - 지원등급의 경우 엔딩에 별 차이없지만(흑수리반 제외) 엔딩 후 후기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학생들간의 지원 레벨에 따라 후기가 상당히 바뀝니다.

  - 저는 지원등급을 꾸준히 올려서 못봤지만, 해외 리뷰 사이트에서는 주인공과의 지원등급이 낮은 상태(C조차도 안되는 등급)로 엔딩을 보면 해당 학생은 암울한 후기로 끝난다고 합니다.(5회차까지 하게 된다면 모든 학생 호감도 0으로 클리어 해볼예정, 명성으로 학생들 기술등급 찍어주면 되기때문에...)

  - 마지막에 주인공이 반지를 줄 사람을 선택하라는데 결혼할 상대를 정하는거라 딱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후기만 바뀔뿐... 모든 후기를 보고 싶으면 세이브 로드 반복하면됩니다.

  - 그 외.... 타학급 반장과 시종은 지원등급 올리지 마세요. 끝까지 같이 못갈 애들입니다. 행동력 낭비만 할뿐입니다.

 

9. 그 외 기타

 

  - 스토리 안본다고 글 스킵하지 마세요. 간혹 선택지에 따라 호감도로 오르거나 내려갑니다.

  - 산책, 강습(맞나?), 출격(맞나?) 3개중 산책 비중은 수업 일정의 1/2 수준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달에 수업일정이 2번이면, 첫주만 산책, 나머지는 출격으로 레벨업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노멀 모드의 경우는 프리 출격에서 행동력이 감소를 안하기 때문에, 노멀모드의 경우 산책만 해서 지원레벨 작업하시고, 한주에 몰아서 레벨업 작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 반장과의 지원등급은 특정 이벤트를 봐야지 올라갑니다. 쓸데없은 행동력낭비는 하지마세요. 타학생이랑 비슷하게 올리는데도 이벤트가 발생안하면 더이상 호감도 작 안하셔도 됩니다. 

 

 

출처 : http://bbs.ruliweb.com/game/85131/read/9414807

http://bbs.ruliweb.com/game/85131/read/9414792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