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오버워치 - 리퍼(REAPER) 기본 공략, 팁, 가이드

카테고리 없음

by 뱀선생게임 2016. 6. 20. 19:51

본문

반응형

[뱀선생] 오버워치 - 리퍼(REAPER) 기본 공략, 팁, 가이드


블리자드 신작 FPS인 오버워치(Overwatch, 2016) 리퍼 기본 공략 및 가이드

나무위키, 인벤 인증 공략 등을 보고 개인적 참고용으로 정리.


2016/05/31 - [게임 연재/오버워치] - [뱀선생] 오버워치 - 솔저76(김병장) 기본 공략, 가이드

2016/06/12 - [게임 연재/오버워치] - [뱀선생] 오버워치 - 맥크리 기본 공략, 팁, 가이드



장점


강력한 평타

저격수들을 빼면 오버워치는 웬만하면 근거리 교전이 쉴새없이 일어나는 게임인데, 리퍼는 기본 무장이 샷건이다. 근거리 화력은 리퍼가 모든 영웅들 중 제일 높다. 두꺼운 탱커들도 침착하게 머리를 노려 쏴버리면 금세 녹아버리며, 공격군들도 사거리 안에만 들어오면 샷건에 몸이 터져나간다.


난전 최강자

공격팀 중에서도 트레이서와 함께 라인을 부수고 난전으로 이끄는데 특화되었다. 산탄총의 강력한 화력은 돌격군도 버티기 힘들며, 망령화의 무적 기능으로 포커싱도 쉽지 않고, 적을 죽일 때마다 체력을 50씩 회복하기에 생존력도 좋아 난전에서 상대하기 가장 어려운 캐릭터다.


막강한 잠입능력

비록 시야가 닿는 곳으로 한정되지만, 발 디딜 곳 어디로든 말 그대로 텔레포트할 수 있는 것은 리퍼 뿐이다. 이동 경로가 적에게 노출되지 않으므로 어떤 맵의 어떤 상황에서도 적진의 사각을 캐치하기가 쉽다.


준수한 탈출기

교전 중 딸피인 상태에서도 망령화로 도주한뒤 그림자 밟기등으로 치고 빠지기 편하다. 대기 시간은 길어도 먼거리 순간이동이 가능한데다가 즉발 생존기인 망령화덕에 리퍼는 안정적인 히트 앤 런이 가능하다.


전장 유지력

기습/암살에 특화된 리퍼는 수확을 이용한 체력회복으로 전장에서 오래버티기 좋다. 체력도 공격 영웅 중에서도 250으로 제일 높기 때문에 지원영웅이나 회복킷 없이도 유지력이 꽤 좋은 편이다.


교전시 1인분 이상하는 궁극기

오버워치 내에서 대표적인 3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궁극기 이지만 궁 발동시 맵빨을 타며 준비시간이 필요하고 캔슬되거나 죽으면 게이지가 절반 혹은 전부 날아가는 맥크리나 파라와는 달리 킬딸 하려는 뻘짓만 없다면 리퍼는 즉발형인데다가 게이지를 조금씩 소모하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이나 기습전 및 탈출에도 써먹기 편한데다가 이러한 상황에서는 재수없게 스턴이라도 걸리지 않는 한, 다굴 맞고 죽을 경우도 거의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킬을 챙기면서 역전할 수 있고 캔슬되거나 죽어도 빨리빨리 궁 게이지를 채워갈 수 있다.


단점


단순한 공격패턴

리퍼가 쓰는 헬파이어 샷건은 공격력도 높은 데다가 산탄 방식이어서 여러모로 좋은 평타지만 문제는 이외의 공격수단이 없는데다가, 사거리가 짧아서 교전범위가 근/중거리로 좁혀진다는 것이다. 가끔보면 원거리 리퍼도 있다 궁극기 역시 정면에서 함부로 꺼내기엔 많은 애로사항이 꽃피기 때문에 결국 리퍼는 샷건에 의존하며 싸워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공격 스타일이 단조로워 지고 기습이나 소규모 전투가 어려운 넓은 개활지나 너무 좁은 건물 등에서는 변수를 만들기 힘들어 진다.


위험 부담이 큰 능력들

망령화와 그림자 밟기 모두 좋은 탈출기이자 생존기 이지만 쿨타임이 좀 길어 막 지르기는 부담된다. 리퍼의 이동 속도가 딱히 느린 편은 아니지만 위 능력 2개 모두 기습/탈출 용으로 자주 쓰는 것이기 때문에 이동기로 쓰긴 애매하여서 걸어다녀야 한다. 궁극기 역시 막강한 데미지로 적진을 초토화 시킬 수 있지만 무적기가 아닌데다가 끊기기 쉽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재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허술한 암살능력.

리퍼에게 높은 전술, 맵 이해도, 능력 타이밍 파악이 요구되는 이유

오버워치 유저들의 평균 실력이 올라가면서 드러난 문제점. '최대 사거리가 짧다 + 전투에서 기동성이 굉장히 느리다 + 공격용 스킬이 아예 없다'의 삼위일체로 원거리 캐릭터에게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인다. 산탄총의 특성 때문에 적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뒤를 잡고 가까이 근접해야 되는 어려움.

즉, 살상능력 자체는 뛰어나지만 진입이 너무나도 어렵다.


추천 조합


리퍼와 제일 어울리는 영웅은 메르시.


단일힐과 공속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는 메르시는 리퍼의 순간 폭딜 + 체력을 보완할 수 있음.


메르시와 팀플레이 팁

1. 그림자 밟기(E) 스킬로 적 후방 or 측면으로 이동

2. 이때 메르시는 수호천사(쉬프트)로 공중에서 공속 증가 버프나 힐을 계속 넣어준다.

3. 샷건(좌쿨릭)으로 최대한 딜 누적 시킴

4. 어그로(가 끌린다면 바로 망령화(쉬프트)로 안전하게 빠져나온다.


한마디로 적을 죽이는 것보다는 딜만 누적시키고 망령화로 빠져나가라. 죽지마라!!

즉, 딜 누적 + 상대방 진영 붕괴가 핵심!!


운영방법


평타 위주 영웅이기 때문에 "언제, 어느곳으로 침투할까?"가 가장 중요함.


상대방의 뒤를 잡는 타이밍으로 그림자 밝기(E)스킬 + 죽음의 꽃(궁극기) 콤보가 먹히게 만들어야 됨.


예를들어 아군과 적군이 대치상황이라면 

상대방 시야가 안잡히는 2층 건물에서 

적군 바로 옆 건물 안으로 

그림자밟기로 이동 후 

떨어지며 궁극기 암살.


아군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해야 상대방 뒤를 잡기 편함.

항상 아군 상황을 체크해야 됨.


리퍼를 고르면 비추인 상황


일리오스 맵 : 맵이 좁은편에 속하고 지형지물로 리퍼의 궁을 피할 수 있다.


상대방 영웅이 바스티온 + 토르비온 조합이 3명 이상일 때 리퍼로 뚫기란 너무 힘들다.


메이 : 근접영웅 카운터라 이기기 힘들다.



출처 :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54

https://namu.wiki/w/%EB%A6%AC%ED%8D%BC(%EC%98%A4%EB%B2%84%EC%9B%8C%EC%B9%98)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