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스5가 발매 초반 엑시엑 성능을 이긴 이유, cpu 그래픽카드 파워 분석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20. 12. 1. 21:42

본문

반응형

플스5가 발매 초반 엑시엑 성능을 이긴 이유, cpu 그래픽카드 파워 분석

 

뭔가 흥미진진하게 돌아가는듯 ㅋㅋㅋㅋ

누구는 개발킷 배급 속도의 차이 때문이라고 하고 누구는 뛰어난 설계 때문에 병목현상을 줄여서라고 하고.

과연 시간이 지남에도 플스5가 엑시엑보다 우위에 있을지 궁금함~

어쨌거나 게임패스, 하위호환 생기는 등 소니 마소 치고 받을수록 게이머는 개꿀 ㅋㅋㅋ

 

- Sony 가 PS5 의 상세한 기술적 기능에 대한 공개를 꺼리게 된 것은
Mark Cerny 씨의 GDC 강연 'The Road to PS5' 가 당시 그다지 높은 평가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였고
이후 짐 라이언의 명령으로 정보 공개 페이스가 대단히 느려지게 되었습니다.

- CPU 는 통합된 8MB L3 캐시 (두 개발자로부터 확인) 가 있는 Zen2 이며 
CPU 의 SMT (동시 멀티스레딩) 를 끌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통합 캐시를 사용하면 캐시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대기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CPU 코어는 하나가 OS 등의 기능에 사용되고 있으며, 개발자는 나머지 7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DDR4 칩은 SSD 캐싱 및 OS 작업용이므로 게임 개발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무시해도 좋은 부분입니다.

- PS5 에는 Sampler Feedback Streaming 이 없지만 개발자가 비슷한 결과 /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복잡합니다.)

- PS5 의 Primitive Shader 는 RDNA1 에서 사용된 것보다 훨씬 더 발전된 것으로 GPU 에 "극한" 수준의 정밀도를 제공합니다.

- VRS (Variable Rate Shading) 는 지오메트리 엔진을 활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정밀도로 실행됩니다.

- 언리얼 엔진 5 의 "Nanite" 는 PS5 의 지오메트리 엔진을 잘 활용한 최고의 쇼케이스였습니다.

- 'Cache Scrubber' 기능이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데 개발자에 따르면 이 기능은 GPU 속도를 크게 높혀 많은 오버 헤드를 줄인다고 합니다.

- Tempest Engine 은 이미 개발자가 CPU 관련 작업에도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피직스 연산 등에 우수하다고 합니다.

- PS5 의 컴퓨팅 유닛 아키텍처는 RDNA2 및 Series X 와 거의 동일합니다.


youtu.be/ERh31J8WUFU

Sony의 Playstation 5 차세대 콘솔에 대한 새로운 독점 정보를 통해 PS5의 RDNA 2 GPU 기능, 지오메트리 엔진 및 OS 예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봅니다. 소니는 PS5 GPU, CPU 및 기타 기능의 핵심적인 기술적 세부 사항에 대해 조금 더 허쉬했지만 새로운 정보 덕분에 좀 더 논의 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콘솔 경주가 거의 시작되지 않았으므로 의심 할 여지없이 PS5와 Xbox Series X에 대한 더 많은 새로운 정보가 앞으로 발견 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