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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공략 정보 초보자 추천 전투 세팅 팁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21. 6. 10.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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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공략 정보 초보자 추천 전투 세팅 팁

 

2021년 6월 10일 출시한 스퀘어에닉스의 AAA급 대작 RPG 신작 게임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 한글판.

1997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한 RPG 게임 《파이널 판타지 7》을 리메이크한 게임. 

리마스터나 이식이 아닌 완전한 리메이크 작품으로, FFⅦ 원작의 기본적인 뼈대를 기반으로 모든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새로 제작했다.

게임의 시스템과 줄거리를 비롯한 근본적인 부분들이 일부분 또는 완전히 변경.

약자는 FF7R / FFⅦR / 파판7 리메.

파판7 리메이크 초보자 스토리 모드 진행 참고용 전투 공략 가이드 정보.

 

 

1. 파판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 마테리아 조합 및 1회차 추천 장비 구성 세팅

 

- 마테리아 조합

속성+4속성마법 (무기): 해당 속성 무기공격+마법공격 추가대미지.
특정 부류 적 대상으로 해당 적 부류 약점 속성 장착.
마법 명중률이 낮은 냉기/바람 과 조합해 약점 속성 공격 보조수단으로서 활용하거나(딜 증가 측면보단 약점 속성 공격 측면을 좀더 고려)
약점속성 공격+딜 증가 측면에서 화염/번개 조합하기도 함.

속성+4속성마법 (방어구): 해당 속성 대미지 반감/무효/흡수. 속성 마테리아 2성 이상일때 특히 그 효용이 높아짐.
특정 적 대상 저격 용도로 그때그때 속성 마테리아와 조합하는 4속성 마법이 달라짐.
필자 개인적으론 게임 전반적으로 속성+번개 (방어구) 조합을 주로 사용함.
(잦은 마테리아 장착 변경이 귀찮아서 속성+번개 세팅을 반고정 세팅으로 둠)

범위화+마법: 단일 대상에만 적용되던 해당 마법을 전체 대상에 적용.
범위화+회복 - 가장 자주 쓰이는 조합. 전체 아군 체력회복효과.
범위화+화염or번개 - 적 다수 대상 공격마법 위주 운영시 자주 쓰이는 조합.
(마법 명중률이 낮은 냉기와 바람의 명중률 극복을 위해 조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럼에도 효용이 떨어져서 주로 화염or번개와 조합하는 편)

범위화+배리어 - 전체 아군에게 방어력 버프.
위 3가지 조합이 가장 자주 쓰이는 범위화 조합.

 



범위화+시간 - 개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위 3조합보다 더 많이 쓰이기도 하는 조합.
주로 헤이스트(아군 전체 ATB 게이지증가량 상승)와 스톱(적 전체 정지상태) 이 사용됩니다.

내성+봉인: 위 '유용한 마테리아' 항목에서도 언급했지만 내성 마테리아를 쓰는 경우는 수면/침묵 상태이상 대비해서 쓰게 되는 경우임.
다만, 많이 활용하는 편은 아님.


내성+소멸: 톤베리 대상으로 사용.

HP흡수+회피공격: 티파도 나쁘진 않지만 클라우드에 비해선 회피공격 대미지가 낮아 회복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짐.
에어리스도 적 다수 상대일때는 괜찮은 조합이긴 한데, 역시 단일개체 대상 비실비실한 마법탄 한개 나가는 회피공격 성능저하 때문에 크게 활용되는 편은 아닙니다.
거진 클라우드 전용 조합.

MP흡수+화염or번개: 1회차보단 2회차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합. 명중률이 높고 대미지 좋은 화염/번개 와 조합해 MP 회복.
회복량은 10 미만이지만 쏠쏠합니다.

AP증가+렙업마테리아: 챕터 14 획득 시점 이후 마테리아의 빠른 레벨업을 위해 왠만한 마테리아 레벨업끝나기 전까진 항시 장착하게 되는 조합.
다만, 1회차 진행이 어렵다면 1회차 클리어 후 AP 파밍할때 장착해도 무방.


- 마테리아 구성
위의 '유용한 마테리아'항목 참조해 구성하시면 되는데 
개개인의 취향/플레이스타일에 따라 그리고 캐릭별로 마테리아 장착구성은 달라지므로 간략히 추천 구성만 기재.

1회차 추천 구성

1순위.

간파(클라우드) / 범위화+회복or배리어 / 소생 / 속성+4속성 중 택1(방어구) / 나머지 4속성 / 그 외 나머지 마법 마테리아들
1회차 시엔 간파는 1슬롯 고정. 

속성(2개)과 범위화(1개)는 전투 난이도 급감시켜줌.(빠른 렙업해둘수록 효율 증가)
소생은 팀원 사망시 부활시키는 용도 + 렙업이 오래 걸리는 편이며 배틀리포트 달성을 위해 일찌감치 장착해주는 게 좋음.
회복/배리어/소생/4속성 외의 나머지 마법 마테리아들도 배틀리포트 달성을 위해 렙업 시켜두는 게 좋음.
진행 중 마테리아 렙업이 끝났다면(회복/배리어/4속성) 같은 마테리아 1레벨로 바꿔끼기.(몇개 정도 중복해 사용하므로)

2순위.

ATB 연계(티파) / 가드 강화 / 선제공격 / 오토 케알 / 도발(바렛) / ATB 버스트
1순위에 비해 우선순위는 다소 떨어지지만 진행에 도움되고 렙업시켜두면 좋은 마테리아들.

3순위. 

차크라 / 기도 / HP 증가 / MP 증가 / 매지컬 / 럭키 / 기술달인 / 회피공격 / 흘리기 / ATB 부스트
1회차시엔 없어도 진행에 문제 없으나 슬롯이 남는다면 미리 렙업시켜두는 게 좋은 마테리아들.

 

https://youtu.be/sXQRxYooi9U

4K플스5 마황로 폭탄 테러 잠입하는 주인공 클라우드 파판7 스토리 FINAL FANTASY VII REMAKE_2021

 

- 유용한 마테리아 (유용한 순: 빨강 강조 > 강조 > 일반) 

마법 마테리아
기본적으로 4속성(염/빙/뇌/풍) 마테리아와 회복은 전투 파티 캐릭터에 꼭 있는게 좋고, 소생도 가급적이면 장착.
배리어, 시간 또한 무척 유용. 개인 취향에 따라 조합이 달라지는 정도.
화염 주로 인간형 적들의 약점 속성.
유도 성능이 좋아 명중률 높음.
주력 공격 마법 마테리아.
냉기 주로 마물 적들의 약점 속성.
1차 적중 후 얼음 고체가 생성되며 얼음이 부서지면서 빙속성 대미지를 입힘.
1차 적중 후 2차에 대미지를 입히는 식이라 재빠른 적의 경우 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적 가까이서 적 이동 여지가 적을때 사용하거나 적 경직상태(무기 특정 공격으로 경직 먹이는 순간 등),
버스트 등의 다소 제한적인 상황에서 써야 잘 명중함.
냉기 마법 명중률이 형편없어 대안이 필요하신 분들은
속성(무기)이나 범위화 마테리아랑 조합하시면 좀더 쾌적한 플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바람 주로 비행형 적들의 약점 속성.
효과: 끌어당기기 (적을 마법이 시전된 지점으로 끌어당김)
냉기보단 낫지만 화염이나 번개에 비해 명중률이 낮은 편.
번개 주로 기계류 적들의 약점 속성.
효과: 필중 (반드시 명중)
주력 공격 마법 마테리아. 
1차 독구슬 터질 때 큰 대미지 후 낮은 지속 대미지.
효과: 필중
별로 안쓰임.
회복/소생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회복은 필수 마테리아.
부활시켜주는 소생은 1회차엔 자주 안쓰일 순 있어도 배틀리포트 때문에 렙업시켜야 해서
반드시 장착해두는 게 좋고 1회차 이후엔 보험성격으로 반필수 마테리아.
치료 상태이상 회복 마법이지만 상태이상 걸렸을때 그냥 다른 캐릭터로 체인지해 공격 이어나가면 되서
거의 활용을 안함.
배리어 방어력 버프. 무척 유용함. 사용시 회복 마법 사용빈도를 줄여주게 되며,
특정 적의 강력한 공격시 생존기로서 활용됨.
(필자는 1회차 클리어 후에나 강적 상대로 사용했는데
회차 진행중에도 사용한다면 전투난이도 급감시키는 요소 중 하나라 생각됨)
봉인 봉인은 활용하기 나름인데,
슬리플(수면)은 적 다수 대상일 때 일부 적을 전투에서 배제시킨다는데에 의의가 있고,
사이레스(침묵)는 마법 등이 까다로운 적일 경우 침묵을 걸어 해당 스킬을 활용 못하게 하는데 의의.
버서크는 적이 받는 대미지 증가/적이 주는 대미지도 증가 라 애매하긴 한데, 일단 딜 증가측면에선 나쁘진 않음.
(일반공격보단 어빌리티나 강한 공격마법 사용시에 효율이 좋음)
다만 크게 쓰이는 편은 아님. 내성 마테리아 조합시에나 고려하는 마테리아.
소멸 물리/마법 무효 같은 특성의 방어막을 치는 적 대상(ex. 피어싱 아이)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적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적인 '헬하우스' 대상으론 마법발동이 안됨.
헬하우스 무적모드는 보호막 마법이 아니라서 발동이 안되는 것.
쨌든, 소멸 대상이 되는 적의 가짓수가 적은 편이고 없어도 적 처치에는 무리가 없어서 안쓰이는 마테리아.
시간 헤이스트(ATB 게이지증가량 상승) 와 스톱(적 정지상태)이 무척 유용.
스톱의 경우 적을 아무것도 못하는 정지상태로 만들어 그냥 대놓고 팰 수 있게 만드는 사기 마법인데,
그래서 내성을 가진 적들이 많은 편. 
지원 마테리아
속성 무기에 4속성 마테리아와 조합시 무기공격에 속성 대미지가 추가되고, 마법공격도 추가대미지를 얻음.
방어구에 4속성 마테리아와 조합시 속성 마테리아 등급에 따라
해당 속성(4속성)에 대해 대미지 반감/무효/흡수 효과라
속성 마테리아가 2성 이상일때
특정 속성을 주로 사용하는 적 대상으로 무적 상태로 싸울 수 있게 만듭니다.
필히 장착하고 빠른 렙업해두는 게 좋은 마테리아.
범위화 범위화는 마법 마테리아와 조합시 대미지는 감소하지만 효과범위가 증가하는데
단일 대상에만 적용되던 마법이 복수 대상에 적용되서
어떤 마법 마테리아와도 잘 어울리는 마테리아.
공격마법을 예로 들면 마법 시전 대상 기준 일정 범위의 적들 모두에게 공격마법이 연달아 꽂히는 식.
이 또한 필히 장착하고 빠른 렙업해두는 게 좋은 마테리아. 
내성 상태이상(독/봉인/소멸/시간) 관련 마테리아와 조합(슬롯 링크)시 해당 상태이상에 대한 내성을 얻는데
독은 꽤 자주 걸리긴 하지만 회복빨로 버틸 수 있으므로 패스,
소멸과 시간은 해당 상태이상에 걸리는 빈도가 극히 적으므로 이 역시 패스.
내성과 조합할 만한 마테리아는 봉인.
수면/침묵 이 꽤 자주 걸리는 상태이상. (그 외는 개구리 정도이긴 한데 내성으로 커버 안됨.)
다만, 굳이 내성이랑 조합해서 항시 장착하기엔 필요성이 떨어지는 편.
마법 추격 슬롯 낭비. 안쓰는 게 좋음.
리더가 공격마법 사용시 마법 추격+공격마법 장착한 캐릭터가 추격마법 사용하는데,
 ATB 1 코스트가 필요로 하며(ATB 게이지가 없으면 발동안함) 발동마법은 (리더가 3단계 마법 써도) 1단계 마법 고정.
HP 흡수 클라우드 회피공격과 조합시 효율이 좋음.(티파도 나쁘진 않음)
그 외는 화염or번개 와 조합하는 정도.
MP 흡수 1회차에는 거의 쓸일이 없지만 2회차 하드모드에선 쓸만한 마테리아. 화염or번개와 조합.
AP 증가 획득 시점 챕터 14 이후 마테리아 빠른 레벨업을 위해 사용.
커맨드 마테리아
차크라 어빌리티 항목이라 MP 소모하지 않고 ATB 1만 소비하고 회복한다는 점에서 좋긴하나 회복량이 다소 아쉬운편.
1회차에선 렙업만 시켜두는 정도고 2회차 하드모드에서 주로 사용. 
간파 1회차 필수 마테리아.
클라우드 슬롯 하나에 고정으로 두기.
ATB 부스트 L1+R1 으로 발동하며 발동 시 현재 ATB 게이지 양이 2배가 되는 마테리아.
전반적인 전투 상황에서 다른 ATB 관련 마테리아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이나
(에어리스 한정으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순간 폭딜을 넣는 순간에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기도 ATB를 2 소모한다는 점이 다소 아쉽지만 아군 전원 HP 회복이라 무척 유용.
1회차에선 비교적 활용을 안하는 편이지만 2회차 하드모드에선 자주 사용되는 어빌리티.
에어리스가 지참금으로 들고오는데 이후 파티에서 빠졌을 때
기도는 다른 파티원에게 장착시켜 빠른 렙업시켜두는 게 좋음. 
훔치기 적들 아이템 모두 훔칠 필요 없이 장비 아이템만(무기, 방어구, 챔피언 벨트 정도)
훔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적의 기술 총 4개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음.(자폭, 아이스 오라, 영기흡수, 썩은 입김)
습득방법은 아래의 '적의 기술' 항목 참조바람.
적 기술을 모두 써본 입장에선
슬롯1 할당/ATB코스트 vs 대미지/편의성/회복량 따졌을 때 쓸 필요성이 떨어지는 편.
자폭은 대미지가 높은 강한 한방 기술이긴 하나 되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영기흡수는 대미지도 넣는 회복수단인데 지속시간도 짧고(10초가량) 회복량도 그리 큰편이 아님.
적 다수일때 회복량이 늘어나지만 ATB 2 코스트 생각하면 다른 회복수단에 비해 활용성 떨어짐.
아이스오라는 대미지는 낮지만 빙속성에 지속시간이 길어서(1분 가량) 보조딜 수단으로 쓸만하긴 하지만,
ATB코스트1+슬롯 하나 할당할만한 필요성은 다른 어빌/마법 수단 대비 부족함.
썩은 입김은 ATB코스트 2이긴 하나 나름 쓸만한 기술.
독, 침묵, 수면 효과를 상대에게 부여하는 기술로,
3개 상태이상이 모두 적용시 ATB 3 코스트 효과(즉, ATB 1 이득)
내성이 덕지덕지 붙은 보스급 몹 상대로 안통하는 경우가 많지만 통하는 보스급 몹들도 있음.
다만, 이 역시 다른 어빌/마법 수단 대비 굳이 써야 하나 라는 필요성 면에서 다소 떨어짐.
범위화와 조합되면 꿀스킬로 격상할 수도 있겠지만 적의 기술 마테리아는 범위화 마테리아와 조합 안됨.
독립 마테리아
HP 증가
MP 증가
매지컬
럭키
경험치 증가
유용한 마테리아.
HP/MP 증가는 설명 그대로이며 넉넉히 3~8개 렙업.
매지컬(마법 공격력 증가)은 주로 에어리스에 장착시키는 편이나 에어리스 없을 시엔 마공 높은 캐릭에 장착.
럭키(운 수치)는 크리티컬 확률과 훔치기 확률 증가인데
훔치기는 그냥 몇번 시도하면 되는 거라서 훔치기 때문에 쓰는 게 아닌 크리티킬 확률 보고 쓰는 마테리아.
초반부엔 크게 체감하긴 힘들지만 일단 렙업은 시켜두는 게 좋습니다.
경험치 증가는 50렙 찍을때까지만.
GIL 증가 돈 쓰일만한 부분이 몇몇 장비/마테리아 사는 정도라(엄청 비싼 장비도 없는 편) 진행 중 벌리는 돈으로도 충분.
회차 진행 내에 돈이 부족한 일은 없어 현재로선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마테리아.
회피공격
흘리기
전투 시스템에 변화를 주는 마테리아 // 캐릭터별로 적용 양상이 다름
회피공격은 회피 직후 싸우기가 범위공격으로 변하며,
회피 상태에서부터 ㅁ버튼을 홀드해 ㅁ홀드 공격을 바로 펼칠 수도 있습니다.
흘리기는 가드+회피가 합쳐진 기술.
이 2개 마테리아를 유용하게 쓰는 캐릭터는 근접 캐릭터인 클라우드와 티파 정도.
또한, 개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선호도는 낮아질 수 있음.
선제공격
ATB 버스트
ATB 연계
가드 강화
비전
기술 달인
ATB 게이지 관련 마테리아로 모두 무척 유용하며, 개인취향에 따라 선택.
선제공격: 전투시작시 ATB 게이지 1칸 반으로 시작.
ATB 버스트: 버스트시 ATB 1칸 가량 채워짐
ATB 연계: 2연속 커맨드 사용시 아군 ATB 1칸 가량 채워짐 (자기 자신은 제외)
가드 강화: 가드시 ATB 게이지증가가 멈추는데, 가드강화 마테리아 장착시에도 마찬가지.
다만, 적 공격 가드시(원거리 공격 포함) ATB게이지가 증가함.
비전: ATB 게이지가 3칸이 되며 게이지 증가량 상승
기술 달인: ATB를 소모하는 겹치지 않는 커맨드 3개 (어빌리티/아이템/마법/소환) 사용 시 효과가 발동.
같은 종류의 커맨드일 때에도 중복되는 기술이 아니면 발동됨.
(ex. 마법: 케알라 / 선더가 / 배리어 이렇게 각기 다른 커맨드 3개 시전시 발동)
 
즉, ATB를 적어도 3 코스트 소모해야 효과가 발동됨. 
다만,  발동판정이 널널해서 ATB 3 소모까지 ATB가 차는대로 사용하면 알아서 발동하며,
ATB가 차는 량도 큰 편(ATB 1칸 가량)이라 유용하게 사용되는 마테리아
오토 케알 마공 높은 캐릭터에 장착해두면 은근히 유용한 마테리아. 자동 회복마법. 
아이템 달인 초반부엔 전투 중 아이템 사용이 잦을 수 있으나 전투가 익숙해지고 다른 대체 수단이 많아지는
중후반부, 2회차시엔 아이템 사용율이 현저히 적어집니다. 아이템 달인은 그냥 등급업만 시켜두는 정도.(안해도 무방)
도발 일부 몹한테서는 미발동되지만 대부분의 전투에서 위기 상황(HP 25퍼이하)일때 바로 발동해줘서
회복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줍니다. (체력 많은 바렛한테 껴두면 좋음)

 

2. 파판7 리메이크 전투 진행 팁 모음

 

- 최대 대미지는 9999.

9999 보는 방법은 소환수 필살기 or 리미트기 or

적 버스트 상태에서 티파의 비기(폭렬권, 장타러쉬)와 정권지르기로 대미지 배율을 높인 후

강한 한방 딜링 기술(ex. 클라우드 인피니티 엔드)을 넣으면 9999 보실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대미지 올리면 더 쉽게 볼 수 있을 듯.

 

 

- Heat(히트) 와 Burst(버스트) 그리고 공격 캔슬

편의상 히트는 일종의 경직 상태, 버스트는 넉다운 상태라 정의하겠습니다.

 

히트 상태일때 버스트 대미지가 높은 기술(ex. 버스트 슬래시)을 사용하면 히트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버스트는 적 체력 게이지 밑의 히트 게이지가 꽉 채워지면 버스트가 되는데 적이 넉다운되어 공격을 전혀 하지 못하는 무방비 상태입니다.

또한, 기본 대미지 배율이 160% 로 증가하여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버스트 상태일때 티파 비기해방(폭렬권/장타러쉬), 정권지르기 와 에어리스 저지먼트 레이 사용시

대미지 배율을 증가시켜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버스트 전 히트 상태를 만들기 위해선 약점 속성 공격을 하거나 경직치가 높은 기술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적들에 따라서 경직치를 주는 공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예로 들면 그냥 브레이브 모드 일반 공격만으로도 경직을 줄 수 있는 적이 있고,

지면찍기로 경직을 주거나, 버스트 슬래시(포함 무기 어빌리티)로 경직을 주는 등

적에 따라서 경직치를 주는 공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경직치를 주는 기술은 공격력이 강한 한방 기술이라 보시면 됩니다.

 

적 공격 캔슬은 히트 상태(경직치)와 연관이 있는데

일정 경직치를 주었을 경우 적 공격 캔슬이 가능합니다.(혹은 버스트시)

 

보스급 몹의 경우 체력이 많고 경직에 버티는 정도가 강해 경직치가 누적되었을때 히트 상태가 되는데

금방 풀리는 히트 상태(잠깐 경직되어 공격이 가능한 상태)인 경우가 있고

꽤 오랜 시간 히트 상태(넉다운에 가까워 공격이 불가한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버스트 상태는 아닙니다.)

 

리바이어던을 예로 들자면

~~가 마법 연사 or 강한 한방 기술(브레이버, 내려찍기 등)을 연달아 리바이어던에게 꽂아 히트상태를 만들 경우

리바이어던 머리가 바닥에 처박힌 히트 상태가 됩니다.

버스트 상태는 아니지만 공격불가인 상태로 꽤 오랜 시간 히트 상태가 유지됩니다.

 

보통 보스급 몹의 경우 강한 공격 기술을 사용할때 머리위에 빨간색 프레임의 하얀 글씨로 기술명이 뜨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약점 속성 공격마법 연사 or ~~가 마법 연사 or 강한 한방기술 연사 로 빠르게 경직치를 연달아 주면

히트 상태를 만들면서 해당 적 공격기술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 캐릭터별 짤막 팁

클라우드

고유 어빌리티: △ 버튼 모드 체인지

어설트 모드: 기본 모드로 이동이 빠릅니다.

브레이브 모드: 이동이 느리지만 일반공격(ㅁ버튼)이 강공격으로 강화되고, 근접 공격 가드시 카운터가 발동.

원거리 공격이나 마법은 가드 불가능하며 회피시 어설트 모드로 자동 전환.

 

적 공격 타이밍에 어설트 모드에서 △ 버튼을 눌러 브레이브 모드 전환시에도 카운터가 발동하며,

브레이브 모드에서 ㅁ 버튼 홀드시(누르고 있을시) '범위공격(적 명중시 버서크)+지면찍기'가 이어집니다. (버서크: 주는 대미지/받는 대미지 증가)

지면찍기 공격은 대체적으로 적에게 경직치를 주며 적이 시전중이던 마법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특정 적들 대상으론 캔슬 안됨)

 

공격 도중일때,

브레이브 모드에서 어설트 모드로의 전환은 공격이 연계되며 바로 전환되지만

어설트 모드에서 브레이브 모드로의 전환은 어설트 모드 일반 공격이 끝난 후에 전환되서 약간의 딜레이가 생깁니다.

 

이때 클라우드 어빌리티 중 디스오더를 활용하면 어설트→ 브레이브 전환을 딜레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 발동이 목적이라면 반격의 자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브레이브 모드에서 회피시 어설트로 자동 전환되는데 '흘리기' 마테리아를 장착하면

가드+회피로 브레이브 유지하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티파

고유 어빌리티: △ 버튼 강타

ㅁ 버튼 홀드 해도 강타가 나가서 회피공격 마테리아와 조합해 회피 후 ㅁ홀드로 회피공격(범위공격) → 강타 이어지는 콤보 가능.

그리고 '흘리기' 마테리아를 장착하게 되면 일반 회피보다 빠른 슬라이드가 되서 전투 포지션 잡기가 좀더 용이해집니다.

 

바레트

고유 어빌리티: △ 버튼 마구 쏘기

원거리무기 재장전+마구쏘기 충전: 바렛이 일반 공격(ㅁ버튼) 막타 날리고 재장전하려고 할때 △ 버튼(에너지 리로드) 누르면

무기 재장전 및 에너지 리로드(마구 쏘기 충전)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회피공격+원거리: 전방 다중 폭발.(샷건 느낌?) 버스트 대미지가 쏠쏠한 편. 그러나 굳이 써야할 필요성은 떨어짐.

회피공격+근접: 휠윈드. 바렛 근접무기 공속이 느린데, 이건 좀 빠름. 다만 대미지는 낮은 편. 이 역시 써야할 필요성이 떨어짐.

흘리기: 숄더차지. 이동거리가 짧고 회피와 비슷하게 여전히 느리며 대미지도 그리 높은편이 아니라

가드하면서 공격한다는 것 외엔 별다른 이점이 없음.

 

에어리스

고유 어빌리티: △ 버튼 템페스트


일반 공격(ㅁ버튼 싸우기)을 마법탄이라 지칭할때, ㅁ버튼 연타나 홀드나 상관없이 마법탄 쏘아보내는 모션(일반 공격 콤보) 동일.

공격 콤보가 이어질 수록 마법탄 대미지는 점점 증가하나

막타까지 콤보 쓰는 경우보다 회피하면서 단타 식으로 공격 넣는 경우가 더 많음.

템페스트는 짧게 쓰면 마법탄 3개가 나가고, 충전해서 쓰면 마법탄 쏜 후 명중 지점에 빙속성 계열 마법처럼 마법수정체를 남깁니다.

마법수정체가 터질때 추가 대미지를 줌. 대미지는 괜찮은 편.

 

회피공격: 적 다수 상대로는 마법탄 여러개가 나가서 일반 공격으로 ATB 채울때 유용하나, 단일 개체 상대로는 있으나마나.

흘리기: 돌진회피. 일반 회피보다 살짝 빠른 느낌? 가드하면서 회피라 받는 대미지가 경감되긴 하나 굳이 슬롯 하나 할당할 필요성은 떨어짐.

 

투기장이나 배틀시뮬레이터에서 에어리스 단독 플레이시에는

일단 선제공격 마테리아를 장착하는 게 좋고 에어리스 한정으로 ATB 부스트도 괜찮은 선택.

전투 시작시 성스러운 마법진을 깔거나 아니면 바로 딜링 마법 선빵.

이후 회피+일반공격으로 짤짤이 넣으면서(중간중간 템페스트 짧게 사용하고, 적의 틈이 크다 싶을때 충전 템페스트)

ATB 게이지 모아 마법 딜링.

빛의 방패는 원거리 공격 방어 및 일부 돌진 공격 캔슬 용도=딜타임 확보용으로서 적과 나 사이에 지뢰처럼 깔아주고,

MP 부족한 경우엔 아스필로 딜링하며 MP흡수.

그리고 근접해서 이노센스 포스 쓰고 다시 거리 벌리는 플레이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namu.wiki/w/%ED%8C%8C%EC%9D%B4%EB%84%90%20%ED%8C%90%ED%83%80%EC%A7%80%207%20%EB%A6%AC%EB%A9%94%EC%9D%B4%ED%81%AC

https://bbs.ruliweb.com/ps/game/85327/read/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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