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아블로4 PC판 플스5 이식 및 그래픽 성능 비교 분석 정보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23. 6. 17. 15:53

본문

반응형

디아블로4 PC판 플스5 이식 및 그래픽 성능 비교 분석 정보

디아블로 4 PC 포팅은 훌륭하지만 PS5에 맞는 그래픽 옵션에는 16GB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디아블로는 25년 전에 처음 PC를 통해 출시되었으며, 그 이후로 좀처럼 식상하지 않은 보기 드문 프랜차이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러 시리즈에 걸쳐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지만, 디아블로 4의 진정한 차별점은 출시 첫날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되었다는 점이며, 최근 PC 포트의 성능을 고려할 때 품질에 대해 경계하는 것은 무리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도 다양한 PC 하드웨어에서 디아블로 4를 뛰어난 결과물로 실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텍스처 품질에서 PS5와 동등한 수준을 달성하려면 16GB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디아블로 4를 구매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오늘날의 다른 여러 PC 게임과 마찬가지로 디아블로 4는 Steam이 아닌 런처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배틀넷 계정이 필요하며, 혼자서 플레이하더라도 항상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베테랑에게는 오래된 소식이지만,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미리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글꼴 크기부터 텍스트, 음성 등 다양한 접근성 옵션이 표시되는데, 이는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블리자드에 찬사를 보냅니다. 메뉴가 키보드와 마우스, 컨트롤러를 모두 적절히 지원하기 때문에 첫인상은 상당히 긍정적인데,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픽 옵션을 보면 DLSS 또는 FSR2 지원을 포함하여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이 있지만, 게임에서 어떤 옵션이 가장 적합한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vidia 소유자는 호환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FSR2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정보가 부족한 플레이어를 위해 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옵션은 좋지만 메뉴 자체가 복잡하고 미리보기 이미지와 VRAM 사용 통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설명이 부정확해 보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울트라 텍스처를 사용하려면 32GB의 시스템 RAM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16GB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울트라 텍스처를 원활하게 플레이하려면 16GB VRAM GPU가 필요하지만, 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컨트롤을 사용자 지정하고 오디오 설정을 조정하는 등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궁금한 분들을 위해 기본 울트라 와이드 지원 기능이 있지만 적절한 전체 화면 모드가 없기 때문에 게임 내 해상도를 변경하려면 전체 데스크톱의 해상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새로 추가된 캐릭터를 생성하고 실제로 게임을 시작하면 미리 렌더링된 비디오가 포함된 소개 시퀀스가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비디오의 비트레이트가 낮을 뿐만 아니라 이상하게도 초당 24프레임으로 재생되고 부팅할 때 프레임 간격이 좋지 않습니다. 120Hz 디스플레이가 그 어느 때보다 보편화되었다는 것은 알지만, 여전히 이상한 결정입니다. 더 이상한 것은 메뉴에서 끌 수 있는 리미터를 통해 게임의 실시간 컷씬이 기본적으로 30프레임으로 제한된다는 사실입니다.

 

성능 측면에서 보면, 블리자드가 전통적으로 다양한 PC 하드웨어에서 좋은 경험을 제공하도록 게임을 설계해 왔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디아블로 4에서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정말 나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제 말이 무슨 뜻인지 설명하기 위해, 코어 i7 13700K와 RTX 4080이 페어링된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네이티브 4K로 최대 100fps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으며, DLSS를 켜면 그 수치가 200fps 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DLSS 3 프레임 생성을 통해 더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대신 프레임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LSS 3는 DLAA 안티앨리어싱을 선택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이 게임은 11년 된 코어 i7 3770K와 6GB GTX 1060을 페어링한 구형 하드웨어에서도 꽤 괜찮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4K와 1440p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1080p에서는 성능 저하가 거의 없으면서도 견고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드러운 경험을 유지하는 것은 주로 선택한 텍스처 품질에 달려 있으며 울트라 텍스처를 사용하려면 실제로 16GB GPU가 필요하고 VRAM이 적은 카드에서는 심각한 끊김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익숙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더 나쁜 것은 위 비디오에서 강조된 것처럼 높은 텍스처 설정이 얼마나 나쁜지 보여줍니다. 중간 및 낮은 품질의 텍스처도 좋지 않습니다. 정말 16GB GPU가 필요한가요? 12GB는 어떨까요? 저는 12GB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다행히도 우수한 ComputerBase에는 충분한 카드가 있어 12GB RTX 4070이 성능 면에서 동일한 16GB RX 6800 XT에 비해 불리함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텍스처 품질을 최대로 설정하면 8GB GPU가 훨씬 더 나쁩니다.

 

울트라는 PS5 및 시리즈 X와 비슷하지만, 높은 화질에서는 화질 저하를 정당화하기 어렵고 중간 및 낮은 화질에서는 텍스처 품질이 매우 나빠 보일 수 있습니다.

8GB 카드인 RTX 2080에서 4K로 플레이했는데, DLSS를 성능 모드로 설정한 상태에서도 4K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1440p로 낮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사용량 데이터를 보면 RTX 4080에서는 15GB에 가까운 용량이 사용되었고 8GB 카드에서는 거의 모든 VRAM이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이 단순히 할당된 공간인지 실제 사용량인지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안타깝게도 8GB 그래픽 카드에서 이러한 끊김 현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확실한 방법은 높은 텍스처를 사용하고 DLSS를 활성화하는 것이므로 울트라 텍스처가 VRAM에 크게 의존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디지털 파운드리의 일반적인 견해는 높은 설정에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문제가 있다는 것이며, 블리자드가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최적화된 설정? 텍스처를 제외하면 실제로 게임의 스케일링이 잘 되기 때문에 여기에는 손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DLSS를 켜는 것과 같은 명백한 제안을 제외하고, 비주얼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면서 적절한 성능 향상을 원한다면 울트라 프리셋에서 두 가지 설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디아블로 4는 너무 어둡고 카메라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시각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찾기 어려울 수 있지만, 성능 저하를 부인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SSAO입니다. 이 옵션을 높음에서 중간으로 낮추는 것만으로도 프레임 속도가 12% 향상되었습니다.

 

플스5 디아블로4 4K 그래픽

https://youtu.be/QzoXAu61MuI

플스5 디아블로4 4K 그래픽


두 번째로 낮춰볼 설정은 그림자 품질입니다. 최고에서 높음으로 낮추면 충실도를 크게 잃지 않으면서도 5.5%의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 말씀드리자면, VRAM이 많은 카드가 아니라면 텍스처를 높음으로 설정해야 일관되게 부드러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높이는 다른 방법도 있지만 시각적 충실도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클러터는 잔디의 두께와 같은 것을 제어합니다. 이 기능을 완전히 끄면 최대 20%까지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화면 공간 반사는 물과 같은 사물에 대한 반사를 제어합니다. 이 옵션은 비활성화하면 성능이 16% 향상될 수 있는 또 다른 고비용 옵션입니다.

다이내믹 섀도우는 상대적으로 비싼 옵션으로, 끄면 잠재적으로 7%의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옵션은 던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지오메트리 복잡도는 메시가 디테일을 잃는 거리를 제어하며, 높은 값에서 낮은 값으로 3%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포그는 주로 늪지대에서 안개의 두께와 퀄리티를 제어하며, 높음에서 낮음으로 전환할 때 2% 포인트만 증가했습니다. 소프트 섀도우는 그림자를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지만 실제로는 별다른 효과가 없으며 이 옵션을 비활성화했을 때 FPS가 1% 조금 넘는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안티 에일리어싱은 AA에 사용되는 샘플 수를 제어합니다. 이 옵션을 끄면 시각적 또는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습니다. 리플렉션은 게임 전체에서 리플렉션의 정확도를 제어합니다. 높음에서 낮음으로 변경해도 성능 향상은 없었습니다. 물 시뮬레이션 품질은 물의 디테일을 변경합니다.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다시 변경해도 성능 향상은 없었습니다. 지형 지오메트리 디테일은 지형 메시를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디테일의 양을 제어하며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또 다른 옵션입니다. 셰이더 품질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메뉴 설명에 따르면 다양한 효과를 사례별로 제어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메뉴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수준이 낮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언급할 만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셰이더 컴파일 버벅거림에 대한 언급이 있어서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한 후 게임 시작 부분을 두 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조금 놀라웠습니다. 오프닝 컷신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데, 중급형 PC에서 30fps 제한을 제거한 상태에서 두 번 실행했을 때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였고, 같은 위치에서 프레임 속도가 떨어지고 프레임 시간이 불규칙했으며, 심지어 같은 카메라 컷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실제 게임플레이에 들어가자 마침내 처음 공격했을 때 셰이더 컴파일이 멈추는 인스턴스를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버벅거림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다른 상황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말해, 셰이더 컴파일 버벅임이 존재하는 것은 맞지만 제 경험상 그 영향은 매우 미미했습니다.

다른 PC에서 두어 번 나타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현상은 VRAM 과점유율로 인한 500밀리초 프레임 시간 급상승과 매우 유사한 성능 저하였는데, 이는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했습니다. 실제로 텍스처를 최고로 낮춰 보았지만 제 하이엔드 리그에서도 여전히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가 실제로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으며 이 Windows 설정을 비공개에서 공개로 변경하면 해결될 수 있다는 논의도 있었습니다. 결론을 내릴 만큼 이 문제를 충분히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네트워크 문제라면 상시 온라인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목록에 추가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디아블로 4 PC 버전은 하드웨어만 제대로 갖춰져 있다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세대의 하드웨어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얻을 수 있으며, 게임 실행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텍스처 설정만 주의하면 됩니다. 최근 다른 게임들이 패치를 통해 고해상도 및 중간 해상도 텍스처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나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PC 버전이 아직 망설여진다면 살펴볼 가치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PC포팅이 아니라 PC가 원판 아님?

 

이번작은 콘솔판이 리드 플랫폼인거 같음
실제 메모리 최적화가 콘솔 위주이니까

 

16GB 비디오 메모리 ? 헐.
이제는 오래전의 그래픽카드처럼 그래픽카드에 메모리 확장 슬롯을 달고 나와야 할 시대 아닌지......

 

그래픽카드램16기가요?

4K 고해상도애셋 풀옵에서는 비램 보통 20기가 넘게 잡아먹고 최대 22기가까지 올라갑니다...

 

PS5는 램 통합해서 16기가인데 
PC는 왜 VRAM만 16기가가 필요한거임?

 

텍스쳐를 램에도 올려두고 vram에도 올려놔야해서요... 콘솔은 전세대 콘솔부터 pc 기반이라도 처음부터 하드웨어 설계부터 비디오/램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해놨는데 pc는 다 따로따로라... 

 

Vram 16기가 이상 달린 글카 쓰는 게이머들이 얼마나된다고 진짜 ㅁㅊ네 ㅋㅋㅋ

 

파밍시스템, 유저편의성, 밸런스 등의 대부분의 이슈에서 디아블로3로 학습한 회사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수준이지만

그래픽이나 환경구현, 효과음, BGM같은 쪽은 진짜 잘나오긴 했지;;;

 

지포스 RTX 30번대 유저들 텍스쳐 울트라 하면 끊긴다더니 그게 비램 문제였나

 

4080인데 4k에서 텍스쳐 최상으로하고 장시간 하면 못버팀 간간히 다른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비워줘야함

 

PC 포팅이면 콘솔이 메인이라는 뜻인가

 

3080에 4K인데 고해상도에셋안씀..

 

4090 쓰는데 스트림덱 모니터링에 22~23기가 사용중으로 뜨는거 보고 기겁함...
PC 메모리도 20기가 쓰면서

 

메모리에 많이 의존하나보군요 
그외 요구 사양은 낮긴 낮던데 
DLSS가 신의 한수 같음

 

3080 10기가 제품 사용중인데, 텍스쳐 중간으로 놔도 게임하다보면 9기가 이상 쓰네요...

 

11400 32gb 4070으로 4k 풀옵 DLAA에 REFLEX 부스트까지 다 켜고 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 것 같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