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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6까지 출시된 상황에서 재평가 이야기가 나온 파판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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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23. 7. 16.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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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6까지 출시된 상황에서 재평가 이야기가 나온 파판13

 

파이널 판타지 13은 여전히 대부분의 최신 게임보다 더 좋아 보인다
몇 년이 지난 지금, RPG는 고집스러운 선형성 덕분에 빛을 발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13은 2010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 선형적이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PS3/Xbox 360 시대에 뒤늦게 출시된 이 게임은 어쌔신 크리드나 오블리비언 같은 게임의 오픈 월드에 익숙해진 게임 대중과 어색한 대조를 이뤘습니다. 대중과 어울리지 못한 스퀘어 에닉스는 몰락의 길을 걸었지만, 돌이켜보면 이 극과 극의 게임이 예상보다 훨씬 더 오래도록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아름다운 외관과 플레이를 자랑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13은 이러한 선형적인 접근 방식 덕분에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게임이 품질과 상관없이 점점 더 커지는 데만 급급하던 시대에, 우회할 수단 없이 자신만의 엄격한 길을 걷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RPG가 등장했습니다. 시리즈의 후반작에 이르러서야 팬들의 분노가 터져 나온 후에야 변화가 이루어졌고, 시리즈의 정체성에 더 잘 맞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다 보니 외형과 느낌이 더 나빠진 환경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우리가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6이 출시된 이후 전작을 다시 플레이하며 간단히 비교해 보았는데, 놀랍게도 13편은 그 매력에 푹 빠져서 놓아주지 않더군요. 모험을 시작한 지 몇 시간 만에 각 캐릭터에 빠져들었고, 비록 내러티브가 요점을 전달하기 위해 고유명사와 전문 용어에 너무 많이 의존하더라도 그들의 시련과 고난을 끝까지 지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은 처음 몇 컷신 이후에 나오는 배경 정보를 모두 읽어보시면 라시, 팔시, 펄스, 코쿤, 포커스, 퍼지 등 수많은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서 길을 완전히 잃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앙상블이 불공평한 운명의 족쇄에 맞서 싸우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지면 그들을 응원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이 모든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징징대는 호프만 빼고요. 완벽한 사람은 없나 봐요.

 

 

파이널 판타지 13을 여는 데 약 30시간이 걸린다는 일반적인 비판은 정당하지만, 저는 오픈이 곧 실력 향상과 같다는 생각은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이 게임의 전투 시스템과 내러티브에 대한 자신감은 다른 시리즈가 따라올 수 없는데, 이는 스퀘어 에닉스가 대사와 캐릭터의 상호작용, 환경의 디테일 하나하나에 목적을 부여하는 환경을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어느 것 하나 어색하지 않고, 요즘 게임들과는 대조적으로 매우 신선합니다.

 

또한 열대 문화와 로봇 기업 지배자의 암울한 억압을 탐구하는 자연주의적 기반에 밝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미래의 감각을 결합한 독보적인 아트 디자인 덕분에 여전히 놀랍도록 멋지게 보일 수 있었습니다. 라이트닝과 바닐의 캐릭터 디자인은 코스프레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지금까지도 팬덤 전체에서 반향을 일으키며 이 게임에 대해 잘못 알려진 평범함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컷신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디테일은 분명 파이널 판타지 16에 미치지 못하지만, 13년이 지난 게임치고는 꽤나 근접한 수준입니다. 예술적 연출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3시간에 걸친 CG 컷신은 그 이후 등장한 그 어떤 게임보다 훌륭합니다. 제한된 초점과 고집스러운 선형성은 틀림없이 최고의 자산입니다.

희귀한 전리품을 찾거나 약간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가끔씩 방향을 전환하며 일직선으로 걷고 있을 수도 있지만, 최근 전투의 폐허 속에서 시간이 멈춘 결정체 파도나 자연 그대로의 식물과 야생 동물이 피어나는 아름다운 정글이 길을 장식하면 소심한 게임 디자인을 용서하고 대신 풍경에 흠뻑 빠져들게 되죠. 마을이나 사이드 퀘스트와 같은 시리즈의 필수 요소도 잊지 않고, 파이널 판타지 10의 디자인 원칙을 두 배로 강화하여 더욱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3은 캐릭터와 그들이 사는 세계에 관한 게임으로, 무엇보다도 스토리를 전달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게임은 아니지만, 지금 다시 플레이해보니 시간이 흘러도 다시 플레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으로 느껴집니다.

 

선택 콘텐츠가 뚜렷하게 부족하고 기본 코스에 집중한 덕분에 모든 환경과 캐릭터가 시리즈 이전이나 이후 그 어떤 게임에서도 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큐레이팅되어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13과 그 속편들은 항상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아왔지만, 이는 그 자체의 결함보다는 창의적인 비전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https://youtu.be/jMMiiAcm12c

파판13 PC 윈도우 에디션 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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