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6일 AMD 신상 쇼케이스 발표회에서 공개한
암드 차세대 게이밍 그래픽 카드 라데온 RX7700 XT / RX7800XT 과
엔비디아 DLSS 같으 프레임 상승 그래픽 기술인 FSR3 발표함 ㅋㅋ
흐음 7700xt 7800xt 뭔가 미묘한 느낌인데, 실제로 출시하면 어떤 평가를 받을까요?
출시일 2023년 9월 6일
라데온 RX7700XT 가격 449달러
4060ti 대비 최대 32%이김 평균12%이김.....
라데온 RX7800XT 가격 499달러
암드말로는 엔비디아 지포스 4070 성능 평균 3.5% 게임 성능 이긴다고 함.
모든 GPU 및 콘솔에서 작동 가능 및 FSR3 초기 지원게임 리스트
AMD는 마침내 FiedlityFX 생태계의 최신 기술이 될 프레임 부스팅 FSR 3 기술의 출시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AMD FSR 3는 포스포큰과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에 등장할 예정이지만 주요 질문은 언제일까요?
AMD가 RDNA 3 GPU를 처음 선보였을 때 FSR 3를 공개한 지 거의 10개월이 지났습니다. 당시 AMD는 게이머들에게 FSR 2에 비해 최대 2배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약속했고, 나중에 이 엄청난 성능 향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NVIDIA의 DLSS 3 기술과 유사한 프레임 보간을 사용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지금까지 AMD로부터 FSR 3에 대한 어떠한 소식도 듣지 못했습니다. 게임스컴에서 열린 게임 페스티벌 2023 행사에서 이 기술은 FSR 3를 지원하는 첫 번째 타이틀로 포스포큰 &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에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포스포큰은 그다지 호평을 받지 못한 게임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스토리지 API의 혜택을 받는 유일한 PC 게임이지만, 그 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AMD가 선택하기에는 다소 의외의 선택이었습니다. 게임 리뷰에서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게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게임의 비주얼에 깊은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AMD는 포스포큰이 네이티브 4K(Ultra-High RT)에서 36FPS에서 동일한 설정과 FSR 3를 "퍼포먼스" 모드로 설정했을 때 122FPS로 향상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도 그다지 큰 게임도 아니며, 출시 일주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PC에서 1,000명 미만의 게임 플레이를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 5.1을 사용했지만, 그래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성능에 있어서는 부담스러운 게임입니다.
지금까지의 UE5 게임은 실망스러울 정도로 실망스러웠으며,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게임에서 FSR 3 및 DLSS 3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개발사들이 PC 포트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DLSS 및 FSR과 같은 업스케일링 기술에 의존하는 추세를 보았습니다. 좋은 점은 이 두 게임(포스포큰 위드 모드)에서도 DLSS 3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성능 및 시각적 디테일을 AMD의 FSR 3 기술과 쉽게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타필드, 레지던트 이블 IV,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FSR 3의 출시 플랫폼으로 선택되었다면 훌륭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필드는 2023년의 가장 큰 타이틀 중 하나이자 베데스다가 AMD를 PC 파트너로 선택한 이후 AMD가 전적으로 후원하는 타이틀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AMD는 FSR 3를 FSR 2 타이틀에 쉽게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해당 타이틀에 추가 채택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초 GDC 참석자들에게 제공된 초기 모습에서 AMD는 FSR 3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다음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간적 확장 세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FSR 3에 대한 초기 정보를 공개하고 개발의 이점과 과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FSR 2를 사용하면 이미 현재 프레임에 있는 샘플보다 더 많은 픽셀을 계산하고 있으며 보간된 프레임을 도입하면 더 많은 픽셀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에서 최대 2배의 프레임 속도 향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프레임 보간은 몇 가지 과제가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합니다. - 오래된 샘플의 색상을 수정하기 위해 색상 클램핑에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 비선형 모션 보간은 2D 화면 공간 모션 벡터에서는 어렵기 때문에 최소 60fps 입력을 권장합니다. - 최종 프레임이 보간되면 UI와 모든 후처리도 보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 보간된 모든 픽셀에 대해 최소한 하나의 샘플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보간된 프레임은 한 번만 표시되므로 피드백 루프가 없습니다. 모든 보간 아티팩트는 한 프레임에 대해서만 유지됩니다. GPU Open을 통해 |
지연 시간 감소는 AMD FSR 3 FidelityFX 초해상도의 주요 초점 영역이 될 것입니다. AMD는 게이머에게 높은 프레임 속도와 가능한 가장 낮은 지연 시간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FSR 3은 이미 FSR 2 통합을 활용하고 있는 타이틀로 마이그레이션하기가 매우 쉬울 것으로 보이며, 마지막으로 필요한 경우 최적의 통합 유연성을 허용하는 오픈 소스 MIT 라이센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D는 또한 몇 주 후에 출시될 HYPR-RX에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기술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통해 DX12 및 DX11 타이틀은 HYPR-RX를 사용하여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및 프레임 보간/생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드라이버 중심 접근 방식이 적절한 FSR 3 통합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HYPR-RX는 몇 주 후에 출시되지만, 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중심 접근 방식은 2024년 1분기쯤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좋은 점은 FSR 3가 AMD 자체 및 크로스 벤더(NVIDIA 및 Intel 포함)를 포함한 모든 GPU와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콘솔과도 호환됩니다. AMD GPU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 몇 달 동안 FSR 3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 기능이 있는 AMD FSR 3 사용을 위해 지원 및 권장되는 하드웨어
닌텐도 스위치 신작 게임 돌아온 명탐정 피카츄 정보 (0) | 2023.08.28 |
---|---|
플스5 23년 연말 대작 게임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3 사전예약 정보 (0) | 2023.08.24 |
소니 신상 휴대용 게임기 PS포털 정보 - 플스5 리모트 기능 (0) | 2023.08.2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