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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그래픽카드 AMD 라데온 RX7800 RX7700 가격 및 FSR3 발표

뱀선생게임 2023. 8. 26.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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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그래픽카드 AMD 라데온 RX7800 RX7700 가격 및 FSR3 발표

 

2023년 8월 26일 AMD 신상 쇼케이스 발표회에서 공개한

암드 차세대 게이밍 그래픽 카드 라데온 RX7700 XT / RX7800XT 과

엔비디아 DLSS 같으 프레임 상승 그래픽 기술인 FSR3 발표함 ㅋㅋ

흐음 7700xt 7800xt 뭔가 미묘한 느낌인데, 실제로 출시하면 어떤 평가를 받을까요?

 

1. AMD RADEON 신상 그래픽카드 출시일 및 가격 정보

 

출시일 2023년 9월 6일

 

라데온 RX7700XT 가격 449달러

4060ti 대비 최대 32%이김 평균12%이김.....

 

라데온 RX7800XT 가격 499달러

암드말로는 엔비디아 지포스 4070 성능 평균 3.5% 게임 성능 이긴다고 함.

 

 

2. AMD 차세대 그래픽기술 FSR3 발표

모든 GPU 및 콘솔에서 작동 가능 및 FSR3 초기 지원게임 리스트

 

AMD는 마침내 FiedlityFX 생태계의 최신 기술이 될 프레임 부스팅 FSR 3 기술의 출시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AMD FSR 3는 포스포큰과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에 등장할 예정이지만 주요 질문은 언제일까요?

AMD가 RDNA 3 GPU를 처음 선보였을 때 FSR 3를 공개한 지 거의 10개월이 지났습니다. 당시 AMD는 게이머들에게 FSR 2에 비해 최대 2배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약속했고, 나중에 이 엄청난 성능 향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NVIDIA의 DLSS 3 기술과 유사한 프레임 보간을 사용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지금까지 AMD로부터 FSR 3에 대한 어떠한 소식도 듣지 못했습니다. 게임스컴에서 열린 게임 페스티벌 2023 행사에서 이 기술은 FSR 3를 지원하는 첫 번째 타이틀로 포스포큰 &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에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포스포큰은 그다지 호평을 받지 못한 게임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스토리지 API의 혜택을 받는 유일한 PC 게임이지만, 그 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AMD가 선택하기에는 다소 의외의 선택이었습니다. 게임 리뷰에서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게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게임의 비주얼에 깊은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AMD는 포스포큰이 네이티브 4K(Ultra-High RT)에서 36FPS에서 동일한 설정과 FSR 3를 "퍼포먼스" 모드로 설정했을 때 122FPS로 향상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도 그다지 큰 게임도 아니며, 출시 일주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PC에서 1,000명 미만의 게임 플레이를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 5.1을 사용했지만, 그래픽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성능에 있어서는 부담스러운 게임입니다.

 

 

 

지금까지의 UE5 게임은 실망스러울 정도로 실망스러웠으며,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게임에서 FSR 3 및 DLSS 3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개발사들이 PC 포트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DLSS 및 FSR과 같은 업스케일링 기술에 의존하는 추세를 보았습니다. 좋은 점은 이 두 게임(포스포큰 위드 모드)에서도 DLSS 3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성능 및 시각적 디테일을 AMD의 FSR 3 기술과 쉽게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타필드, 레지던트 이블 IV,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FSR 3의 출시 플랫폼으로 선택되었다면 훌륭한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필드는 2023년의 가장 큰 타이틀 중 하나이자 베데스다가 AMD를 PC 파트너로 선택한 이후 AMD가 전적으로 후원하는 타이틀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AMD는 FSR 3를 FSR 2 타이틀에 쉽게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해당 타이틀에 추가 채택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초 GDC 참석자들에게 제공된 초기 모습에서 AMD는 FSR 3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다음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보간된 프레임을 생성하는 모션 벡터 및 AMD Fluid Motion.
  • 좋은 움직임 추정은 보간법의 핵심입니다.
  • FSR 2의 추가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 확장 세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FSR 3에 대한 초기 정보를 공개하고 개발의 이점과 과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FSR 2를 사용하면 이미 현재 프레임에 있는 샘플보다 더 많은 픽셀을 계산하고 있으며 보간된 프레임을 도입하면 더 많은 픽셀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에서 최대 2배의 프레임 속도 향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프레임 보간은 몇 가지 과제가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합니다.


- 오래된 샘플의 색상을 수정하기 위해 색상 클램핑에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 비선형 모션 보간은 2D 화면 공간 모션 벡터에서는 어렵기 때문에 최소 60fps 입력을 권장합니다.
- 최종 프레임이 보간되면 UI와 모든 후처리도 보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 보간된 모든 픽셀에 대해 최소한 하나의 샘플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보간된 프레임은 한 번만 표시되므로 피드백 루프가 없습니다. 모든 보간 아티팩트는 한 프레임에 대해서만 유지됩니다.



GPU Open을 통해

 

 

 





지연 시간 감소는 AMD FSR 3 FidelityFX 초해상도의 주요 초점 영역이 될 것입니다. AMD는 게이머에게 높은 프레임 속도와 가능한 가장 낮은 지연 시간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FSR 3은 이미 FSR 2 통합을 활용하고 있는 타이틀로 마이그레이션하기가 매우 쉬울 것으로 보이며, 마지막으로 필요한 경우 최적의 통합 유연성을 허용하는 오픈 소스 MIT 라이센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D는 또한 몇 주 후에 출시될 HYPR-RX에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기술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통해 DX12 및 DX11 타이틀은 HYPR-RX를 사용하여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및 프레임 보간/생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드라이버 중심 접근 방식이 적절한 FSR 3 통합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HYPR-RX는 몇 주 후에 출시되지만, 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중심 접근 방식은 2024년 1분기쯤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좋은 점은 FSR 3가 AMD 자체 및 크로스 벤더(NVIDIA 및 Intel 포함)를 포함한 모든 GPU와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콘솔과도 호환됩니다. AMD GPU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 몇 달 동안 FSR 3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 기능이 있는 AMD FSR 3 사용을 위해 지원 및 권장되는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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