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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군단 초보, 복귀자들을 위한 가이드

게임 연재 및 공략/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by 뱀선생게임 2017. 2. 26.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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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군단 초보, 복귀자들을 위한 가이드


블리자드의 MMORPG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6번쨰 확장팩 군단 (World of Warcraft: Legion, 2016).


mmo인만큼 2년 확장팩 주기를 가지며 한번에 스토리가 끝나지 않고 틈틈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최종보스로 굴단이 지키고 있는 밤의 요새 스토리까지 진행됐다고 하는데 

그래서 인벤 명품사제님의 와우 군단 시스템 가이드를 가져와봄 ㅋ


슬슬 다시 와우 복귀해볼까나 ㅋㅋㅋㅋ

(다른 지역의 퀘스트 스토리는 다 깼는데

수라마르는 빡쳐서 하다 말았음 -_-;;;)


참고로 이 다음 대형 패치로는 7.2버전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가 추가되서 

살게라스 악마 군단의 이야기가 펼쳐지는것 같음.


와우 군단 한달 정액제 가격 및 시간제 요금.


참고로 레스토랑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과 연계 보상 탈것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까 

히오스 하실분들은 아래 포스팅 글 참고하세요.

아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친구초대 코드 등록하면 새 영웅 받고 시작 개꿀각 ㅋㅋㅋㅋ


2017/02/13 - [게임 정보] - [뱀선생] 와우 탈것을 주는 새로운 히오스 이벤트 정보!!

2017/01/23 - [게임 정보] - [뱀선생] 레스토랑스가 또~ 히오스 친구초대 코드



복귀자 분들을 위한 아재의 "군단" 요약. (시스템과 레벨업을 중심으로)



저도 드군 신화 돌다가 5케릭 파밍시키고 소군단 직전에 접었던 사람입니다.


 


혹시 쉬다가 복귀하셔서 군단의 시스템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몇가지 적습니다.


그냥 이번 확팩은 분위기가 이렇구나. 라고 느끼시면 저는 만족입니다.


몇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이야기들만 가볍게 적습니다.


 


 


1. 유물무기 시스템의 도입


 


이것은 쉬다가 오셨어도 하도 말들이 많아서 한 두 번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군단은 무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무기는 성장을 하는데 무기에 "성물" 총 3개를 끼울 수 있고, 아이템 슬롯이 3개 더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물을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드랍템이예요.  


또, 유물력 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유물력은 오리지날의 특성포인트와 비슷한데 뒤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2. 마법부여 부위 변화


 


군단의 마부는 목, 망토, 반지 3가지 입니다.


어깨에는 레이드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자잘한 마부가 있고 (옷감을 더 먹는다던지, 하는것)


장갑에도 레이드에 도움이 되지 않는 채집관련 마부가 있습니다 (채광 약초 무두질을 빠르게. 고고학도 빠르게)


 


 


3. 전문기술 숙련도 올리는 방법의 변화


 


이제 모든 전문기술이 뭔가를 만들어서 숙련을 올리고 숙련에 맞는 제작도안을 사서 배우는 시스템이 아니고요.


레벨이 오르면서 그때 그때 전문기술 NPC가 주는 퀘스트를 수행함으로 새로운 도안을 배우게 됩니다.


퀘스트가 조금 산만하고 인던까지 다녀오라고 하는등.. .. 생각보다는 귀찮게 합니다. 사람을.


심지어 채집기술도 캐다보면 퀘스트 템이 나옵니다.


 


 


4. 몹 레벨의 스케일링.


 


어려운 개념인데요. 예전에는 지역에 따른 몹 레벨이 정해져 있었지만 


이제는 각 지역의 몹 레벨이 나의 레벨에 맞게 스케일링 되서 변합니다.


쉽게 말하면 같은 지역의 같은 몹인데 100레벨일때 보이는 몹 레벨이랑 110레벨일때 보이는 몹 레벨이 다릅니다. 


이게 뭐가 중요하냐? 군단의 지역인 부서진 섬은 크게 5군데 지역이 있는데 어디를 선택해서 레벨업 하셔도


순서가 상관없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100레벨 지역과 110레벨 지역이 구분되어 있지 않거든요. (수라마르 제외)


심지어 인던에 들어가도 적용됩니다. 이제 일반인던은 100레벨과 110레벨이 같이 돌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몹이 각자의 케릭에 맞게 스케일링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 기술이 더 발달되면... 예전 확팩 지역들을 통째로 리뉴얼 할 수 도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5. 직업별 대장정 퀘스트


 


확팩 극초반에 유물무기를 얻는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케릭들이 각 직업의 대표자로 변한다는건 들어보셨을 겁니다.


거기에서 시작해서 레벨에 맞게 퀘스트를 계속 줍니다. 하셔야 하는데 이유가 유물무기의 3번째 성물 슬롯은


이걸 다 완료해야 열어줍니다. 대장정 퀘스트를 안했다는건 남들보다 템을 1개 덜 끼고 게임한다는 뜻이죠.


상당히 길고, 귀찮습니다.


 


 


6. 유물력 시스템


 


유물력 시스템은 오리지날 에서 대격변? 정도 까지 하셨던 분은 경험했을 예전 방식의


특성포인트 찍는 것과 똑같습니다.


예전에는 뻔한 특성 (예컨데 찍을대마다 공격력 1% 증가) 이런 것을 레벨이 오를때마다 1개씩 찍었지만,


이제는 유물력 이라는 보상을 모아서 포인트가 차면 찍게 됩니다.


유물력을 모으는건 인던, 퀘스트 등등 ... 노가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군단은 그래서 만렙 이후에 4금이라고 부르는 특성을 찍기 위한 레벨업이 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때문에 부케 여러개를 하기 힘들다고 하는 겁니다. 실질적으로 레벌업 과정이 정말 길고 지난하거든요...


1개 찍을 때마다 체력이 0.75%씩 오르고 공격력도 1%씩 오르기 때문에... 갓만렙과 54개의 포인트를 모두 다


모은 케릭터는 같은 레벨이지만 같은 레벨이 아닙니다. 그래서 레이드에서도 40개 이상 찍은 사람 오세요.


이런식으로 모으기 때문에... 군단의 만렙은 110이 아니라 110 이후에 노가다를 더 해서 54 특성을 찍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댓글에서 수정해주셨는데, 탱커 딜러 힐러에 따라서 공격력 특성 포인트당 공격력 상승은 다 다르다고 합니다.


체력은 0.75%씩 오르는게 같다고 하시네요. 54 특성이라면 체력이 거진 40% 차이가 난다는 소리고 이건


포인트를 많이 못찍은 케릭은 레이드나 쐐기고단 같이 어려운 인던의 보스 스킬을 못견딘다는 소립니다.) 


 


 


7. 유물지식 연구


 


이게 너무 중요해서 따로 빼놨습니다.


유물지식 연구는 만렙에 시작할 수 있는데.... 2일+@ (1~5일 이라 하네요) 마다 1단계씩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건 무슨 할애비가 와도 어쩔 수 가 없습니다.


1단계 업그레이드 할때마다 같은 유물력을 얻어도... 들어오는게 다릅니다.


유물지식 1레벨때 100을 먹는다면 유물지식 20에서는 9000을 먹는 식으로 90배나 차이가 납니다.


노가다의 효율이 90 배가 넘는다는거죠. 25레벨이 끝이고요 (현재는요. 추후에 더 높게 열린다고 합니다)


25레벨과 1레벨이 먹는 유물력 차이는 수백배 입니다.


 


즉 , 아주 중요한 이야기인데, 군단은 만렙 이후에 유물력이라는 레벨업이 또 있고, 그 레벨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지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렙 찍고 적어도 한 달은 가까이 지나야 25레벨 유물지식 연구를 찍을 수 있고


그래야 유물력을 제대로 모을 수 있고, 그래서 54특성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갓만렙이 인던가서 쇼핑으로 템 둘둘 두르고 다음주부터 신화 레이드 트라이 시작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요)


 


추가로.. 유물지식 연구는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날때마다 후발주자를 위해서


특정 레벨까지는 즉석해서 바로 배울 수 있게 풀어줄꺼 같습니다. 현재는 15레벨.. 그러니까 군단 시작하자마자


시작한 사람들은 1달의 시간이 필요했던 유물지식 연구를 만렙이 찍자마자 올릴 수 있습니다.


만렙이 되면 바로 이것부터 15렙을 찍으시고 플레이 하셔야 손해가 없습니다.


아마 시간이 지날수록 20레벨 25레벨 이런식으로 후발주자를 배려해서 바로 만렙찍자마자 배울 수 있게 풀어줄겁니다.


 


유물지식 연구는 계정귀속이 아니라 케릭귀속입니다. 이것도 부케를 여러개 키우기 힘들게 하는


정말 큰 요소입니다.


 


 


8. 전역퀘스트


 


디아블로의 현상금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만렙을 찍고 모든 평판 약간우호를 달성하면 개방되고 계정내에 1케릭만 달성해도 부케까지 전부 개방입니다.


필드에 이미 했던 퀘스트들이나 이런것들이 퀘스트로 리젠되고요. 할때마다 일정 보상을 줍니다.


(주둔지 자원같은 역할을 하는 연맹자원, 아이템, 유물력, 평판 등등등)


하루에 1번씩 특정 세력 전역퀘스트를 4개 하면 더 많은 보너스를 주는 ... (디아블로 현상금 보상 호라드림 큐브랑 같음)


것두 있는데. 툴팁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이건 특별히 설명안해도 바로 아실 겁니다.


만렙 찍는 순간에 카드가가 전 진영 약간우호 평판을 만들라고 퀘스트를 주면서 시작하게 됩니다.


 


 


9. 티탄벼림 시스템


 


예전에는 천둥벼림, 전쟁벼림이라고 +6 템이 나오는 것이 벼림 시스템이었다면 이제 조금 더 바뀌어서요.


이제 아이템은 드랍될때 최대 +50 까지 붙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어마어마 한거죠? 일반에서 신화보다 더 좋은


템이 드랍될 수 도 있다는 겁니다. ... 랜덤하게 +5 부터 +50 까지 붙는다고 알고 있고요. +15 이상 붙게 되면


티탄벼림. 그 미만은 전쟁벼림이라고 표시됩니다.


지금 글을 쓰는 순간에는 아무리 벼림이 붙어도 925 레벨이 한계라고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서 레이드 컨텐츠인 밤의 요새가... 일반 875, 영웅 890, 신화 905 템을 드랍합니다.


그런데 일반에서 900 넘는 템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15 까지는 자주 봤고요. +25 도 드물지 않게 봤습니다. 일반에서 신화급 템이 드랍되는건 실제로 꽤 되요.   


 


 


10. 요리 숙련 변화


 


판다리아에서 요리퀘 다 하면 노미 라는 놈을 소환하는 템 줬잔항요? 매일매일 보상 주던 블링트론 같은놈.


그 녀석이 이제 아저씨가 되서 요리를 다 가르쳐 줍니다.


군단은 그 노미라는 NPC 에게 요리재료를 가지고 요리를 생산하고, 생산될때마다 랜덤하게 도안을 주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요리 도안을 먹을려면 계속 주둔지 생산품 처럼 노미에게 요리를 생산해야 됩니다.


시간이 필요하다는거죠. 운도 조금??


 


 


11. 전문기술의 제작의 등급.


 


이것도 새로 도입된 시스템이네요.


전문기술로 뭔가를 만들때 .... 그 숙련도가 생겼습니다. 별 하나가 처음이고요. 별 셋이 만땅입니다.


별 셋이 되면 같은 제작품을 만들어도 재료가 줄어듭니다. 같은재료로 생산품을 더 많이 만들 수 있을 수 도 있고요.


이것은 툴팁에 써 있으니 아마 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별을 늘리는 방법은 퀘스트를 수행하면 자연스레 늘어나는 경우도 있고, 많이 제작해야 별을 늘리는 퀘템을


랜덤하게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주둔지가 연맹전당으로 바꼈습니다.


 


추종자는 최대 5명까지만 둘 수 있고, 시스템은 예전보다 훨씬 더 간소해진 편입니다. (훨씬 더 요)


주둔지에서 광캐고 약초캐는 것은 사라졌습니다. 이제 다 경매장에서 사야 하고 자급자족이 안됩니다.


추종자 숫자가 적어졌기 때문에 추종자 대신에 일종의 소모품 격인 하수인


(1단계와 2단계 종류가 있고 2단계가 당연히 더 비싸고 우수합니다)


을 임무에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추종자 임무는 100% 확률 이후에 또 200% 까지 확률이 생겼습니다. 100% 까지는 보상템을 먹는 성공확률


그 이후 101% 부터 200% 까지는 항상 임무에 "추가보상" 이라는게 있는데 이걸 먹을 확률입니다. 당연히


추가보상이 그냥 보상보다 더 좋은 것들입니다.


 


 


13. 쐐기돌 시스템


 


드군까지는 던전의 난이도가 일반-영웅-신화 이렇게 있었지요? 신화는 비교적 나중에 열려서 좋은 드랍템을 줬고요.


군단에서는 신화 던전 이후에 쐐기돌 이라는 시스템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른 글에서 설명한게 많으니까요. 한번 읽어보시면 좋고, 기본적인 골격은 디아블로의 대균열입니다.


대균열의 특징이 ....


1) 막보스를 제외하면 템을 주지 않는다.


2) 시간 제한이 있어서 제한 내에 완료하면 추가 보상을 준다


3) 1단계 올라갈때마다 몹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일정 %씩 계속 올라간다.


 


쐐기돌에 대해 다른 쐐기돌 설명글에서 자세히는 안다루는거 같은데 이렇습니다.


매주 자신이 지난주에 클리어했던 쐐기돌의 단수에 따라서 본인의 쐐기돌을 1개 받습니다. 인던은 랜덤으로 결정되고요.


쐐기돌 신화인던은 1명만 돌이 있고, 나머지 4명은 돌이 없어도 됩니다. 디아 대균열과의 차이입니다.


던전 클리어 후에 남은 시간에 따라서 시작할때 꼽았던 쐐기돌이 +3단 까지 업그레이드 됩니다. 인던은 역시 랜덤으로


변하게 됩니다.


쐐기돌 신화인던은 귀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무한으로 돌 수 있습니다. 쐐기돌 꼽는 1명 제외하고 나머지 4명은


아무런 댓가 없이 계속 무한으로 돌 수 있는것이죠.


 


예컨데 내가 1단 A인던 쐐기돌이 있다고 칩시다. 클리어 후에 시간이 많이 남아서 +4 B인던 쐐기돌이 되었습니다.


이걸 가지고 다시 돌아서 +7 C인던 쐐기돌이 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15 D 인던 쐐기돌까지 만든다고 치면,


다음 주는 +1쐐기돌이 아닌 +12 E 인던 쐐기돌을 받고 시작하게 됩니다.


넌 이 정도 수준에서 시작해야 한다. 라는 인정을 받는거죠. 케릭당 쐐기돌은 1개만 가질 수 있게 되는거고요.


 


보통 쉽고 좋은 템을 주는 인던의 쐐기돌을 가지고 있으면... 초고렙들 4명을 모아서 버스 비슷하게 쐐기돌 인던을


갈 수 도 있습니다. 다른 초고렙은 유물력이나 티탄벼림 템 등을 노리고 와서 돌아주니까요. 다만 부작용이 있는게


본인의 템렙과 비해 지나치게 내 쐐기돌 단수가 높아져버릴 경우, 혹은 다른 사람들이 아주 비선호하는 인던의 쐐기돌


로 변할 경우...쐐기돌 인던을 가기가 힘들어집니다. 다른 사람들이 오지 않고 나는 내 템렙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서


자기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을 모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게 되거든요.


몇번 해보시면 이런 부작용이 있다는걸 금방 아시게 될껍니다.


플레이에 아주 심각한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여튼 부작용이 있습니다.


 


중구난방으로 써놨는데 쐐기돌은 여러군데 알아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군단에서 등장한 워낙 새로운 시스템이고 .. 사람을 짜증나게 하면서도 괜찮다고 생각되는 컨텐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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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쓸려고 했는데 엄청 길어져서 걍 마무리 하고 나중에 생각날대 천천히 추가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을라나 모르겠고요.


저는 드군 정도 까지 하다가 쉬고 복귀하신 분이 아 .. 와우는 확팩마다 기술이고 시스템이고 확 밀어서 바꿔버리는데


이번 확팩은 이런 시스템이 새로 생겼구나...   대충 감을 잡으시면 참 좋을꺼 같습니다.


 


첨언해서 레벨업 까지 살짝 조언드리면


 


1. 유물무기는 레벨업에 필요한 특성을 먼저 선택해서 드세요. 102레벨이 되면 다른것도 다 먹을 수 있습니다.


 


2. 레벨업 중에 생기는 유물력은 그냥 레벨업 특성에 전부 투자하세요


(나는 나중에 힐러 할껀데? 유물력 포인트 모이는 것은 힐러 특성에 먼저 투자하는게 낫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닙니다. 유물지식연구 때문에 만렙 되는 순간 모이는 유물력은 레벨업과정 보다 50배


이상 빠릅니다. 만렙되고 십분 하는게 레벨업 내내 모으는 것보다 더 많이 모으니까 그냥 레벨업을 조금이라도


더 쉽게 하시려면 다만 몇 포인트라도 레벌업 특성에 유물력 투자하세요)


 


3. 발샤라. 아즈스나는 퀘스트라인이 조금 쉽고요. 스톰하임은 중간이고. 높은 산이 조금 어렵습니다


(높은 산이 와붕도 글코.. 동굴속에서 하는 퀘가 많아서 말을 못타서 조금 답답합니다)


 


4. 레벨업 만을 위해서라면 메인퀘스트 줄기만 하세요. 길가다가 뜨는 느낌표 퀘는 전 부 다 무시하세요.


 


1) 발사랴 


 


세나리우스 만나고. 3군데 대드루이드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 티란데를 따라서 퀘스트 수행하면 메인퀘


 


2) 아즈스나


 


일리다리 악마사냥꾼들을 만나서 퀘스트 하다가, 푸른용을 한마리 구한 다음에 그 할아버지를 만나서


파론디스 왕자를 만나는 (아랫지역으로 내려가는) 퀘를 받아서 그 라인을 쭉 수행하면 메인퀘


 


3) 높은산


 


강물갈귀 일족을 구한다음에 하늘뿔, 핏빛토템부족. 에본혼 3명의 동맹을 만드는 퀘스트를 다 완료하고


높은산(뿔?) 전투를 완료하면 메인퀘


 


4) 스톰하임


 


실바나스를 따라가다가 갑자기 하비라는 노인 을 만나서 시험을 치르고 쭉 진행하면 메인퀘


 


...


 


모든 메인퀘스트는 인던으로 마무리 됩니다. 일반퀘스트 10배의 경험치를 주고 800렙 템을 (레벨제한 없음)


보상으로 주니까 인던을 한바퀴 도는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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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이번 군단은 제작진은 와우 오리지날의 향수를 강하게 그리워하는 디아블로 성애자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오리지날 와우의 특징은 불편함. 엉성함. 사람 귀찮게함. 그러면서도 강한 중독성 같은 것들이 있었는데


이번 확팩도 그런 분위기가 곧곧에 묻어 있습니다.


 


사람 짜증나게 하는 퀘가 군데군데 섞여 있고 (예전에 그냥 시키는대로만 퀘스트 하다보면 모든 지역을 다 가게 되고


모든 퀘스트를 다 하게 되서 "이제 그만 하산하여라" 하는 업적을 띄우면서 하이잘 산을 나오게 되는 그런 방식은


아닙니다.) ..... 불편했던 탱커와 딜러의 어그로 관리 시스템.


힐러의 오버힐은 곧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마나소모로 이어져서 인던공략 자체가 어려워졌던 그런 힐 시스템.


이런것들을 다시 구현하고자 하는 제작진의 욕망이 살짝 보입니다. (쐐기라는 시스템에서요. 위에서 설명X)


 


여튼.. 할 이야기는 여기서에 끝!!


추가할거는 천천히 추가할께요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3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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