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그래서 나 같은 게이머는??? 라이젠 7 1700 살까말까???

게임 정보/게임 프레임 벤치마크

by 뱀선생게임 2017. 3. 19. 13:13

본문

반응형

[뱀선생] 그래서 나 같은 게이머는??? 라이젠 7 1700 살까말까???


최근 국내에서도 꽤나 화제가 되고 있는 신상 CPU 라이젠 7 시리즈.

AMD의 차세대 CPU인만큼 8코어 16쓰레드에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게 특징임.


대충 그나마 게이머들이 살만한 가격대인 AMD 라이젠 7 1700이 

다나와 CPU 인기순위 2위까지 올라갔음.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사 비교 제품으로는 

인텔 코어i7-7세대 7700K (카비레이크) 제품이 378,600원.

암드 라이젠 7 1700 (서밋 릿지) 제품이 374,900원.


다나와에서 볼 수 있는 AMD CPU 라이젠 7 1800X, 1700X, 1700 한국 최저가 가격


다나와에서 볼 수 있는 인텔 CPU 카비레이크 i7-7700K, i5-7600K 한국 최저가 가격



라이젠7 CPU가 8코어 16쓰레드의 힘으로 확실히 멀티 다중 작업에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함.

예를 들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인터넷 방송 라이브 스트리밍 작업과 동영상 인코딩까지 하더라도 끊김이 없는 16쓰레드의 위엄을 보여준다고 함.


다만 단점으로 지적되는데 지금껏 4코어 중심 게임이 개발됐기 때문에 게임 프레임 성능에서 우위에 설 수 없다는것.

아래 톰스하드웨어 벤치마크 자료를 보면 알겠지만 i5와 비슷하기는 커녕 그 아래 등급의 프레임을 보여줌.

즉 거의 40만원의 가격을 지불하고 예전 인텔 cpu로 따지면 i5 미만의 프레임 성능을 감당하라는건데 흐음 글쎄요....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자면 3년 뒤 나올 게임이 8코어에 적합한 게임이 나올 수도 있음. 마소 스콜피오, 소니 플스5 같은 차세대 게임기가 아마도 라이젠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게임개발사들이 이제는 8코어에 적합한 게임 개발 확률 존재. 그러나 그래도 최소사항에 걸릴 4코어 중심 게임으로 갈수도...;;;)



지금 업그레이드나 새 컴퓨터를 사실 분이라면 정말 고민될 문제임.

"30만원 후반대의 i7을 사느냐 아님 20만원 중반대 i5를 사고 그래픽카드를 더 좋을것을 살까?" 이것만해도 머리아픈데

여기에 30만원 후반대의 라이젠 1700 CPU까지 고려 대상 추가 ㅋㅋㅋㅋㅋ


만약 저라면 취미 1순위가 게임이기 때문에 프레임과 그래픽옵션을 위해 i5 +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로 선택하겠습니다.


다만 이미 보유한 그래픽카드가 GTX 1070 이상이라면 CPU를 라이젠 1700으로 결정하겠음.

한번 신상을 써보고 싶음 마음이라고 할까? 

이미 지포스 1070 이상급이면 최신게임까지 1080p 60프레임은 거의 나올것 같은데 

거기에 라이젠 1700을 껴서 다중 작업도 수월하게 즐기고 싶음 ㅋㅋㅋㅋ

이미 그래픽카드가 어느정도 되고 점수놀이에 민감하지 않다면 라이젠7을 쓰는게 좋은것 같음.


(아 참고로 더 저렴한 다중코어 CPU를 찾는분은 기다려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라이젠 중저가형 모델인 라이젠 5 시리즈 (1600X, 1600, 1500X, 1400)가 4월 11일에 출시한다고 함)



AMD 라이젠 vs 인텔 i7 - 인기 게임 대결


게임이 PC의 주된 목적이라면 많은 인기 게임에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더 빠르고 저렴한 Kaby Lake 기반 Core i7 및 i5를 무시하기가 어렵습니다.

라이젠 프로세서가 게임 메트릭스 에서 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대한 이론은 많지만, 

인텔의 Kaby Lake 디자인에 비해 IPC 및 클럭 속도가 적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이 문제는 AMD의 젠 아키텍처와 애플리케이션이 캐시 계층 구조를 탐색 하는 방식 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젠 은 AMD 의 SMT 기술에 대한 번째 시도를 대변 하므로 

애플리케이션 측면의 초기 문제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AMD 는 2명의 게임 개발자가 향후 업데이트 에서 라이젠을 지원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 했으며 

업계에 최적화 된 노력을 뛰어 넘는 300 개의 개발자 키트를 제공 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수천 가지 게임이 있습니다. 

기존의 많은 타이틀 에는 라이젠 을 염두에두고 작성된 패치가 제공 되지 않지만 

새로운 타이틀 에는 더 원활 하게 실행 하는 데 필요한 코드가 포함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AMD는 라이젠 이 1920x1080 과 같은 저해상도 보다 3840x2160 에서 더 경쟁력이 있다고 지적 했습니다. 

분명히 더 높은 해상도 에서의 게임은 병목 현상을 GPU 로 옮깁니다. 

따라서 AMD의 관찰은 사실 이지만 프로세서 성능이 좋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슬램 처리 된 GPU 뒤에 숨겨진 아키텍처의 약점을 나타냅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CPU 를 몇 년 동안 사용 하고 있으며 

더 빠른 그래픽 카드로 교체 할 때 병목 현상이 호스트 처리로 되돌아 갑니다. 

여러면 에서 오늘날의 4K 는 내일의 QHD 입니다.

 

특히 1800X 리뷰를 게시 한 후 게임을 깊이 파고 드는 것이 후속 조치의 최우선 과제 였습니다 

라이젠 7 1700X 및 1700 에 대한 리뷰를 계속 작업 하고 있지만

그 동안 게임 으로 라이젠 CPU 의 상태를 더 잘 이해 하고자 합니다.



1.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 1080p FHD 해상도 / 울트라옵션 - CPU 별 프레임 벤치마크


2. 배틀필드1 / 1080p FHD 해상도 / 울트라옵션 - CPU 별 프레임 벤치마크


3. 문명6 / 1080p FHD 해상도 / 높음옵션 - CPU별 프레임 벤치마크


4. GTA5 / 1080p FHD 해상도 / 울트라옵션 - CPU별 프레임 벤치마크


5.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 1080p FHD 해상도 / 아주높음옵션 - cpu별 프레임 벤치마크



6.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 / 1080p FHD 해상도 / 높음 옵션 - CPU별 프레임 벤치마크


AMD 라이젠 7 1800X CPU 리뷰 에서 언급 했듯이

게임 에서 라이젠의 성능이 고르지 않습니다.

일부 타이틀은 새로운 아키텍처 에서 잘 작동 하지만 

대부분의 다른 타이틀은 여전히 일종의 최적화가 필요 합니다. 

이러한 최적화가 어느 부분 에서 이루어 져야 할지는 여전히 의문의 여지가 있습니다.

 

라이젠은 게임 엔진 및 API 가 리소스를 효과적 으로 활용할 수있는

3DMark 피직스, CPU 및 드로우 콜 테스트 에서 매우 강력 합니다. 

불행 하게도 이런 모습은 우리가 현실 에서 일관 되게 볼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Kaby Lake 의 높은 IPC 처리량 과 주파수의 이점 때문에

우리는 라이젠 7 프로세서가 대부분의 게임 에서 

인텔 의 Core i7-7700K 및 Core i5-7600K 를 이길 것 으로 기대 하지는 않습니다. 

 

툼레이더 , 프로젝트 카스 , 히트맨 , 문명 VI 및 AOTS 와 같은 여러 타이틀 에서 

라이젠 은 비정상적 으로 낮은 성능을 기록 했습니다 . 

반대로 디비전, 메트로 및 배틀필드 4 에서는 나름 잘 경쟁을 합니다. 

특히 워크 로드가 과도 하게 증가할 경우 더욱 그러한데

2560x1440 의 데이어스 엑스 와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의 경우 큰 점수 를 받아 진정한 승리도 기록 했습니다.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작업은 이 타이틀 들이 어떻게 라이젠을 특별 하게 이용 하는지를 밝혀 내는 것 이며

라이젠을 잘 이용 하는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이 어떻게 다른지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라이젠 프로세서는 인텔 의 Broadwell-E 기반 CPU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되며

워크 스테이션 급 소프트웨어를 사용 하는 가치 비교 에서 확실한 점수를 얻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는 게임 에는 동일 하게 적용 할 수 없습니다.

인텔 Kaby Lake 기반 CPU 는 가격이 더 저렴 하거나 빠릅니다. 

$240 코어 i5-7600K 는 여러 게임에서 라이젠 CPU 들을 제쳤고 

350 달러 짜리 Core i7-7700K 는 거의 판을 휩쓸었습니다.

 

설상가상 AMD 와 메인보드 파트너는 

여전히 AM4 플랫폼이 안정적 으로 작동 할 수 있도록 

펌웨어 업데이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최근 새로운 업데이트가 곧 발표 될 것이라는 회사의 발표 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는 출시 이전에 마무리 되었어야 합니다.

또한 전력 소비, 발열 및 소음의 수정 된 프로파일이 

라이젠 의 특성을 얼마나 최적화 할지 여부도 명확 하지 않습니다. 

 

라이젠 이 Broadwell-E와 콘텐츠 제작, 코딩 및 기타 전문 분야 에서 

대등한 전투를 벌인 것은 진심 으로 기쁘게 생각 합니다.

하지만 게임 에서는 인텔 의 Kaby Lake 기반 CPU 가 일반적 으로 더 빠르고 저렴 하기 때문에

현재 우리의 평가는 좋지 않습니다.

아마도 기존 게임은 패치의 적용 으로 달라 질수 있을 것 이며

앞으로 발매 될 타이틀은 개발자 들이 이미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을 것 입니다. 



출처 : http://www.tomshardware.com/reviews/amd-ryzen-vs-intel-kaby-lake-gaming,4977.html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23097?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9D%BC%EC%9D%B4%EC%A0%A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