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연재 및 공략

닌텐도스위치 독점작 게임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등불의 별 공략 및 팁

뱀선생게임 2019. 1. 4.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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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스위치 독점작 게임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등불의 별 공략 및 팁


2018년 12월 7일 출시해 메타크리틱 평점 92점을 받은 닌텐도 스위치 독점작 명작 갓겜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Super Smash Bros. ULTIMATE.

그중 대난투 신작 싱글 어드벤처 모드인 등불의 별 공략 및 팁 정보 모음.


대난투 팁-초보들의 흔한 실수들은 뭘까요?


게임 처음 키는 분들의 실수:


일단 기본 조작법은 다 손에 익고 와 주세요. 실드와 잡기 모르고 가르쳐 달라는 건 피구에서 공을 잡아도 되는 걸 모르고 누가 잡으면 반칙이야 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플레이 방법과 컬렉션에서 스매시 팁들을 다는 이해 못하더라도 정독하고 옵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실수:


1. 버튼을 다 알면서 쓰지 않는다. 


흔히 B버튼 홀릭 단계라고 부르는 실수입니다. 필살기가 캐릭터의 아이덴디티임은 틀림없습니다. 근데 원래 기초가 튼튼해야 그 위에 쌓는 법이죠. 약한 공격 (잽), 강한 공격 (틸트), 스매시 공격을 섞어가면서 써주시고, 실드라는 방어 옵션도 잊지 마세요!


2. 맞기만을 기다리고 스매시 공격을 차지한다.


스매시 공격은 다른 기본기보다 느리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충전만 하면 상대가 알아서 맞아 주겠지라는 생각은 꿈도 꾸지 마세요. 충전 끝나서 내리치고 그 후에 딜레이로 강한 반격을 맞을 테니까요.


3. 주로 구르기를 이용해 움직인다.


구르기는 무적 판정이 있기는 하나 한번 쓸 때 거리가 고정되어 있고, 얼티밋부터는 연속 사용에 딜레이 페널티까지 있습니다. 한마디로 반격에 취약하죠. 구르기는 절대로 움직이는 방식이 아니고, 위급한 상황을 피할 때 쓰는 겁니다. 또한 상황 피할 때 지상 회피라는 것도 있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게임 좀 해본 초보자의 실수:


1. 한대만 맞아도 회피를 쓰거나, 반격하려고 한다.


대난투는 콤보에 죽고사는 게임이 아닐 뿐더러, 연속으로 맞아도 킬까지 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즉 콤보를 당하면 급하게 공중 회피나 공격 지르는 건 오히려 저글링과 복귀 방해 미끼입니다. 마음을 가라앉히시고 좀 더 천천히 상황을 피하려고 하세요!


2. 실드를 친 상태에서 잡기만 무조건 쓴다.


얼티밋에서 실드 친 후 잡는 것, 일명 실드 잡기는 느릴 뿐더러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가끔씩만 노려야 합니다. 실드 상태에서는 점프, 위스매시, 위필살기로 탈출도 가능하며, 이걸 실드 탈출 옵션 (OOS) 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는 옵션 섞는 게 어렵다면 점프 위주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대시 공격을 찌르고 미스나면 바로 뒤로 구른다.


대시 공격이 대표적인 이유는, 반격에 약한 편인 돌진 기술이 많아서입니다. 그래서 초보들은 흔히 뒤로 굴러서 상황을 모면하려 하죠. 문제는 중수 이상은 이미 이 전략을 다 알고 반격 태세를 갖춥니다. 점프나 지상 회피 등으로 좀 섞어 보세요. 또다른 방식으로 뛰던 중 스틱을 떼고 공격을 하는 겁니다. 이것은 대시의 후딜을 없애고 바로 공격이 나가게 하는데, 흔히 대시 캔슬이라고 부르는 게 이겁니다.


일단은 게임을 정말 적게 접한 초보자 분들 실수 위주로 써봤습니다. 아마 이 실수를 고치려고 하면서 배우는 과정에서 다시 착오가 발생할 텐데, 다음에는 "학습자의 실수" 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근데 별수없어요 스매시 필살기 에어공격 잽 아래공격 틸트 등등 몸에 익고 자연스럽게 쓰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한법이니까요, . . .저도 얼티밋 입문인데 첨 안익숙할때는 스매시만 하게되더라구요 ㅋㅋ



등불의 별 1회차(+초보자) 팁


1.스텟보단 속성이나 특수능력 우선

스텟자체가 높아질수록 보상을 적게 받게 됩니다. 깡스텟 위주로는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어택커와 파이터가 같은 시리즈이면 보정을 받아서 유리해집니다.


2.스킬트리는 무엇을 추천하는가?

자기가 올리고 싶은걸 올려야겠지만 추천을 해보자면 기본적인 공격들(공격,필살기,던지기등)우선이 좋고 

고급트리 중에서는 점프1회추가, 공중공격강화가 좋습니다.

대난투는 공중싸움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거 두개 습득할경우 초보라도 화면끝까지 따라가서 추가타가 가능해서 게임이 쉬워집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이, 점프력 강화와 점프1회추가는 비슷해보여도 클래스가 다른 버프입니다. 점프 1회 추가가 압도적으로 좋은 스킬입니다.

특히 공중공격강화는 이후 서술할 올리마와도 상성이 아주 좋습니다.

그 외에는 결정력을 늘려주는 하이퍼 스매시와, 컴퓨터 위주이므로 비장의 무기 빠른차지,더블 비장의 무기도 좋습니다.

내성/경감류는 비추합니다. 어차피 특수바닥 있는 스테이지에선 무조건 해당효과 무효 꺼야됩니다.

특정상황에서 유리한 스킬보다는 범용성이 높은 스킬들을 찍는게 좋습니다. 특정 스테이지/파이터 저격은 스피릿효과로 하면 됩니다.


3. 스피릿 세팅에서 Y버튼을 누르면 추천세팅을 해줍니다. 어택커/서포트 스피릿 둘다 가능하며 일일이 세팅할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중요한점은 서포트 스피릿을 추천세팅할 경우 처음에 안나오는 맵 구성까지도 파악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추천세팅을 했는데 '적 격파시 회복'스피릿이 뜬다면, 스테이지 설명에서 뜨지 않았더라도 다수의 적이 나올것을 예측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다 설명해주지만 후반갈수록 스테이지 기믹을 다 설명 안해주는 맵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세팅은 필수입니다.


4. 스피릿 해방(돌려보내기)는 웬만하면 하지 맙시다.

딱히 그럴 필요성도 없거니와, 중요한 스피릿 날려먹을 수도 있고

중첩으로 적용되어서 여러개 써야하는 효과들이 있습니다.


5. sp 만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상점은 시간지나면 아이템이 바뀌고 팔린것도 리젠됩니다. 일정시간 지날때마다 가서 스킬포인트를 사는게 좋습니다.

스킬포인트 외의 것들은 정가로는 사지말고 할인할때 사도록 합시다. 

하지만 가끔 4성스피릿은 보이면 내려가기 전에 사야되는데, 보통 만원가량 합니다. 그러니 만원정도는 항상 지참합시다.

상점은 총 5개입니다.


6.(체육관 외에) 탐사로도 어택커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탐사는 웬만하면 서폿말고 어택커로 보냅시다.


7. 도장에서 배우는 유파는 잊을 수 있으니 부담없이 배워도 됩니다.


8.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피릿모드 최강의 파이터는 올리마입니다. 올리마 앞에서는 키라도 한낱 미물에 불과합니다.

일단 올리마 고른다음, 속성이고 특수능력이고 다 때려치고 무조건 공격력 높은 3슬롯 어택커+공중공격 강화 3개 장착합니다.

(스킬트리로 올린 공중공격 강화까지 있으면 금상첨화)

이제 공중+방향키 공격을 하시면 됩니다. (위,앞,아래. 중립상태 공중공격은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정말 입이 떡벌이지는 광경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초보라도 순식간에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게임의 재미가 많이 떨어지니 웬만하면 이 세팅은 하지 맙시다.


9. 진행에 따른 스피릿(어태커) 추천

(등불의별 진행도에 따른 추천 스피릿)

입문자 또는 1회차 대상

-기억상 얻는 시기 빠른순으로 정리합니다.


-쓰여진건 전부 스피릿보드같은것 상관없이 어드벤처 모드(등불의별)만 진행했을 때의 기준.


-캐릭터 옆의 괄호는 속성


-각성스피릿일 경우는 옆에 화살표로 캐릭터->각성캐릭터 로 표시.

각성캐릭터는 당연히 각성후 보고 키우는것이므로 각성후 기준으로만 부가설명.


-캐릭터들 스텟판별은 만렙 기준.


-방어속성 스피릿의 경우는 초중반까지는 강한 스피릿들이 많이 없고 후반에 좋은스피릿들이 줄줄이 나오는데,

객관적으로 뛰어나지는 않더라도 그런 특성을 감안해서 추천함.


-------------------------------------극초반&초반----------------------------------------------------


닉->캡틴레인보우(무)-퍼스트히터(퍼스트어택 명중시 일정시간 무적)




딱봐도 각성스멜 나는 캐릭터.




거의 시작하자마자 얻는 스피릿치곤 각성하면 상당한 스텟과 스킬을 보유. 




무속성인점도 장점이라면 장점. 물론 얻는 시기상 후반까지 쓰기엔 무리가 있음.


 


 


스펙터 나이트(공)




극초반 2성. 만렙시 쓸만한 스텟 보유. 




공격속성 깡스텟 원한다면 중반까지 쓸만함


 


 


 


dr.크라이고어(잡) 전기공격강화




극초반 습득. 괜찮은 스텟 보유. 전기공격이 주인 캐릭터라면 초반에 쓸만함.








코러스맨(잡)-점프약화




극초반 3성이지만 상당히 높은 스텟보유+점프약화라는 디버프인지 애매한 디버프.




높은 스텟을 원한다면 중반까지 쓸만함. 스텟만 보면 후반까지도 비빌 수 있는 스피릿.






 


 


리프(파엠캐릭)-검공격강화. (공)




극초반에 얻는3성임에도 불구하고 만렙스텟이 최후반까지도 밀리지 않음. 게다가 스킬도 준수




파엠캐릭 사용시 초반에 엄청나게 좋은 스피릿




다른건 다 좋은데 슬롯이1개라 최후반까지 쓰지는 못함










타카마루(공)-검공격강화




초반 스피릿. 검사캐릭들에게 나름 좋은 스킬보유. 괜찮은 스텟.




초중반까지 꽤 쓸만하지만 후반까지 쓰기엔 무리가 있음




 


 




메탈기어렉스(방)-주행약화




초중반 습득가능. 얻는시기치곤 깡스텟이 상당히 높고 3슬롯 보유. 그래서인지 디버프스킬이 붙어있음




중반까지 방어속성에서 일시적으로 주력이 되는 스피릿.




만렙스텟은 높지 않은데다 똥스킬(디버프)이라 중후반부터는 버려야하는 캐릭터.




쓰는시기엔 강하게 느껴지지만 투자할 필요는 없는 스피릿.








메탈소닉(방) 주행강화




초중반습득.


 


그럭저럭 괜찮은 스킬과 스텟 보유. 타 캐릭터라면 중반까지. 소닉사용시엔 중후반정도까진 쓸만함



 


 


더보스(잡)-던지기강화.




초반에 얻을 수 있는데 후반급 스텟과 좋은스킬 보유. 슬롯3개




단 얻는 전투 자체가 약간 난이도가 있어서 초보라면 빨리 얻기는 힘들수도 있음.




입수장소는 맵 중간 숲 다리 건너편.


 


 




오셀롯->리볼버오셀롯-사격강화(잡)




각성하면 3성. 초반에 얻는것치곤 강한 스텟과 사격캐들에게 준수한 스킬보유


 


 


 


츠바사->각성츠바사(방)-점프강화




얻는시기 빠른편치고 스텟이 괜찮은 편+3슬롯. 스킬은 조금 애매하지만 중반까진 쓸만함




최후반부까지 쓸캐릭은 아니니 스킵해도 무방하나




방어속성은 중반까진 고스텟이 별로 없으므로 여유되면 키워놔도 괜찮은 편.








챠오-> 히어로챠오(방)-고속 비장의 무기차지.




3성이지만 만렙시 후반4성들 씹어먹는 스텟과 스킬 보유. 얻는시기도 꽤 빠른편




소닉을 사용하면 더 좋고 이외의 캐릭터에도 좋은 편. 




슬롯2개라는게 유일한 단점. 가끔 3슬롯 필요할때가 있으니 3슬롯짜리 방어스피릿 하나랑 병행하며 키우는 걸 추천.




 


-----------------------------------중반,이후-----------------------------




춘리(잡) 신체공격강화




중반쯤 얻는 캐릭터. 괜찮은 스텟과 스킬,3슬롯 보유로 류나 켄을 선택한다면 후반까지도 쓸만함.








바이슨(잡)- psi공격강화




역시 얻는시기(중반)에비해 후반급 고스텟 보유. 슬롯3개에 괜찮은 스킬.




류,켄이나 네스, 류카등 쓴다면 키워야 할 스피릿










그란돈->원시그란돈(공)- 불꽃&폭발내성 강화




입수시기에 비하면 괜찮은 스텟 보유. 3성의 한계로 슬롯2개.




특정 스테이지/파이터 저격용. 최후반용 캐릭이 아니니 스킵해도 무방.






부웅부웅->부웅부웅&푸웅푸웅(공)-하이퍼스매시




중반습득. 3성이지만 최후반급 스텟과 스킬 보유. 마리오 캐릭터들을 쓴다면 더 좋음. 2슬롯인게 단점.








제임스-중반습득4성. 고스텟에 3슬롯이라 후반까지 방어속성 일시적인 주력.




고스텟이긴 하지만 자체스킬이 없어서 최후반부에는 다른스피릿으로 갈아타는게 좋음.


 


스타폭스 캐릭터를 쓴다면 제임스를,파엠캐릭을 쓴다면 시다를 추천


 


 


시다-점프강화. 비슷한 시기에 습득가능한 제임스와 같이 방어속성 일시적 주력. 


 


점프강화가 붙어있어서인지 스텟자체는 제임스보다 미묘하게 밀림.


 


점프강화는 그렇게 좋은스킬이 아니라 좀 미묘. 


 


*점프횟수 추가와 점프강화는 비슷해보여도 격이 다른 스킬.


 




프로그&스네이크(방)->사브레왕국의 왕자(방)-변화시간연장. 




후반습득. 좋은 스킬과. 손꼽을 정도의 스텟. 3슬롯




그냥 뱀이랑 개구리그려진 비주얼때문에 버릴수도 있지만 엄청나게 강한 스피릿.




버프먹는 플레이어블 캐릭이 없다는게 단점.








피크민맵에서 오른쪽에서 입벌리는 벌레(이름 기억안남)->엠프레스 벌레(방)-먹으면 각종 강화DX




후반부 습득. 4성인데도 2슬롯에 애매한 스킬이지만 엄청난 깡스텟을 보유.




특정 스테이지 저격용. 하지만 얻는 시기 생각하면 비효율적일 수도 있음.




올리마를 사용한다면 추천하지만 정작 올리마는 3슬롯의 효율이 더 좋은 딜레마가 있음








카뮈->시리우스-(방)무기공격 강화라는 좋은 스킬+최강급 스텟+스킬슬롯3개




최후반에 4성들 대거등장때 나오는 스피릿. 마지막에 뭘 키울지 모르겠다+ 파엠캐릭이 주캐라면 추천.




더 고스텟 스피릿들은 있지만, 스킬이랑 슬롯까지 감안하면 어드벤처내에서 얻을 수 있는 스피릿중에선 최강이라고 생각.






에그맨(잡)-전기공격강화




최후반4성 대거등장시 출현. 손꼽을 정도의 고스텟에 3슬롯. 전기캐릭터 사용한다면 필수채용.






출처 : http://bbs.ruliweb.com/game/84933/board/read/9403079

http://bbs.ruliweb.com/mobile/board/178644/read/9403042

http://bbs.ruliweb.com/game/84933/board/read/9403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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