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독점작 대난투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초보자 공략 및 팁 정보
2018년 12월 7일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독점작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한글판 大乱闘スマッシュブラザーズ SPECIAL Super Smash Bros. ULTIMATE.
메타크리틱 해외 평가 평균 메타스코어 93점을 받을정도로 2018년 연말 마지막을 장식할걸로 보이는 명작갓겜.
대난투 입문자가 쓰는 입문 조작 가이드
안녕하세요.
격겜을 한 번도 하드하게 해 본적 없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단지 귀여운 캐릭이 많이 나온다는 이유로 대난투에 입문했는데 생각보다(!) 게임이 어렵더라고요.
설명도 찾아봐야만 나오는 불친절함은 덤.
개인적으로 저는 여러 분들께서 올려주신 정보들을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유튜브도 보고 하면서 하나씩 알아나갔지만...
저처럼 귀엽고 왁자지껄할 것 같아 입문하신 다른 분들의 수고를 덜고자 여러 군데 파편화되어있는 정보들을 한 군데 모아 보고자 합니다.
입문자의 시선으로 느꼈던 장벽+팁 위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찾아봐야만 나왔던 조작에 관한 설명입니다.
1.1. 방어동작. (우 트리거: r)
r 버튼의 사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필살기처럼 방향키의 조합으로 다양한 방어동작이 된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저 포함 많은 초보분들이 격겜 첨 하실 때 하시는 공통적 습관은 방어없이 개돌.....인지라 존재 자체를 뒤늦게 아신 분들 많으실 거라 봅니다. 초보한테 젤 중요하므로 처음에 씁니다.
- 지상 r 홀드 : 실드가 발동됩니다.
계속 유지하면 크기가 작아지며, 더 유지하면 셀프 스턴이 걸려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주의.
- 실드 중 적 공격 직전! 해제 : 저스트 실드. 번쩍 하면서 공격을 막고 즉시 다음 행동이 가능합니다. 중급자 이상을 위한 시스템이므로 알아만 뒀다가 가끔 노려 봅시다. 뽀록으로 가끔 됩니다.
- 지상 r 홀드+짧게 좌/우 : 구르기 모션이 발동하며, 공격을 막는게 아니라 회피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타닥! 하는 느낌으로 눌러도 바로 굴러 집니다.
- 지상 r 홀드+아래 : 선 상태로 회피 모션이 발생합니다. 좌 우로 이동 없이 슬쩍 (?) 피하는 느낌
- 지상 r 홀드 방향키 길게 : 실드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공중 r : 회피모션이 발생합니다. 지상에서 r아래 와 같이 슬쩍? 피합니다.
- 공중 r 좌우 : 공중 구르기 (?) 입니다. 공중에서 좌우로 회피모션이 발생합니다.
- 적에게 피격되어 날아가는 상태에서 r: 낙법 모션이 발동하며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피로도 (체력)에 따라 낙법 가능까지 걸리는 시간은 다른 것 같습니다.
모든 회피 모션엔 패널티가 있습니다. 반복해서 입력하면 후딜 (후 딜레이: 기술 후 재 입력 명령이 발동되기까지 걸리는 딜레이) 이 길어지거나 빈틈이 많아지게 됩니다. 써놨지만 실드는 누를수록 작아지고, 껐다가 바로 다시 켜면 작아진 상태로 다시 켜집니다. 구르기는 느려지고 후딜이 길어지는 느낌입니다.
1.2. 스매시와 강공격의 구분
스매시는 상하좌우 방향키를 짧게 튕기면서 A
강공격은 상하좌우 방향키를 유지한 상태로 A 입니다.
초보라면 대시하면서 공격을 자주 누르기 때문에 (제 이야기) 이 두개가 전혀 원하는 대로 안 나갑니다.
원할 때 스매시를 쓰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양손 조이콘 사용시만 가능) 우측 방향키 방향으로 스매시가 가능합니다. 우 방향키 유지로 스매시 모으는 것도 가능하며 이걸 쓰면 대시 중에도 스매시가 바로 가능합니다.
(작은 조이콘 사용시 혹은 기본 조작법 ) 대시하다가 잠깐 앉아서 모션을 풀어 준 직후에 스매시 커맨드 하면 스매시가 나갑니다. zero 님이 알려주신 정석적 방법입니다.
1.3. 대시 중 원하는 b와 ->b, a와 ->a 구분해서 기술 쓰기
위 정석 내용을 응용하면 대시 중에 기본공격이나 기본 필살기를 원하는대로 쓸 수 있습니다. 달려가면서 눌러봐야 화살표 조합한 기술만 나갑니다.
기본은 다른 모션을 잠깐 섞어서 (중립 스틱 혹은 어려우니 살짝 앉는 등) 대시모션을 풀어 준 후 기술을 쓰는 것 입니다. 어렵지만 원하는 대로 기술을 쓰기 위한 시작 같습니다.
1.4. 점프
- 점프 키 변경 : 기본 세팅은 타 격겜처럼 화살표 위로되어 있는데 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꼭! 바꾸시길 추천합니다. 위 방향키와 조합하는 기술들과의 혼동을 막기 위해서 사실상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 점프 중 강하 : 점프 중에 보라색으로 번쩍! 할 때 아래 방향을 입력하면 즉시 낙하합니다. 공격 템포를 당기는 데 필수 팁이라고 하네요.
- 다단 점프 : 점프 중 한번 더 점프 가능하며 캐릭별로 더 되는 캐릭이 있습니다. (커비 등)
점프 중에도 상하좌우 공격 및 필살기가 가능하며 캐릭터별로 공중에서 사용시 다른식으로 기술이 나가는 애들도 있으니 튜토리얼에서 확인 해 봅시다. (예: 링크의 위필살기)
1.5. 약점프 공격 (약점공)
캐릭별로 편차가 있지만 약점공이 성능이 좋습니다. 쓰는 방법은 a+x 동시 입력입니다. 점프키를 화살표로 남겨뒀을경우 약점프 후 공격이 기본 입력이지만, 1.4상기이유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a+x 가 실수가 적고 편리합니다.
이 밖에도 조작 관련해서 고수분이 가이드를 쓰시면 논문한편도 쓰시겠지만 초보 기준에선 이 정도 같습니다.
생각보다 아침에 볼일 보며 쓰기엔 내용이 길어져서 퇴근 후 집에 가서 더 써보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기본 전투 요령 / 팁, 게임 모드에 대한 이해, 모드별 캐릭터 해금 요령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초보가 하기 어려운 게임이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대로 격겜은 역시 격겜....ㅠ
다만 캐릭이 너무 귀엽거나 정들어서 집착해서 연습하게 되는 맛이 있네요. 조작도 워낙 단순해서 입문 자체는 타 격갬 대비 한참 낮은 것 같습니다.
입문자 분들 힘내세요.
슈퍼스매시브라드스얼티밋 전 캐릭터 해금 가장 빠르게 하는 노가다 방법
초기에 정보 검색좀 하고 다녔는데 이런저런 정보가 나오더니 정확한 정보 영상이 떴네요
캐릭터 언락 방법중에 배틀도중에 캐릭터 누적 이동 거리에 따라 언락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미터 이동할때마다 신캐릭과 조우할 수 있다고 치면, 300미터를 이동했으면 신캐릭과 총 3번 전투 가능합니다
300미터 이동했으니 3캐릭과 조우할 수 있는데, 첫 조우 이후 게임내에서 10분이 지나면 한번 더, 그리고 10분 후 한번더 총 3번 만날 수 있는데요
이 10분 쿨타임은 게임 걍 껐다키면 초기화됩니다
캐릭획득 노가다 방법-
대난투->통상전 들어가서 설정을 스톡전으로, 목숨 갯수 1개, 제한시간 20분으로 해놓고 아이템, 맵변경 off, 종점화로 최대한 뛰어다니기 편하게 설정한 후에 2p활성화시켜서 1대1판을 만듭니다
여러 캐릭터가 뛰어다녀도 한 캐릭터의 이동 거리만 누적되기 때문에 2p는 걍 가만히 냅두고 혼자서 좌우로 20분동안 뛰어다니다가 20분끝나기전에 2p떨궈서 겜끝냅니다
그러면 신캐릭 조우하는데 이겨서 캐릭획득 후 겜 껐다키세요
그리고나서 통상전 스톡1 들어가서 시작하자마자 자.살하면 아까 캐릭 뛰어다닌게 누적된 상태라 계속 캐릭터 만납니다
그리고는 캐릭터 조우가 멈출때까지 반복합니다. 영상에선 20분동안 뛰어서 캐릭터 29명 얻었다네요
조우가 멈추면 다시 20분 달리기를 하시면됩니다
정보가 나온 영상에서는 뛰어다니는거, 조우 대전 다 합쳐서 총 90분정도면 모든 캐릭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스토리 깨면서 얻는것도 좋지만, 만약 본인이 좋아하는 캐릭이 있는데 등불의별은 너무오래걸리고 클래식모드 언락 순서 한참 뒤에있어서 얻는 과정이 너무 지겹고 모든 캐릭을 얻어놓고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면 이걸 해보셔도 될거같습니다
등불의 별 쉽게 클리어 가능한 꿀팁
1. 그냥 특수조건없이 강력한 적과 싸우는 경우
갓- 스타링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
짧은시간에 될때까지 시도하면 그만
전투력 약 13000의 레전드 스피릿을 순삭할수 있습니다
특히 크기가 큰 자이언트들에게 유효하며, 슈퍼아머나 메탈도 상대하기 좋습니다
다만 맵에따라 안되는 상대도 있습니다
4:1에서도 1~2명 죽이고 시작하면 이득
위핏트레이너 4명 전투에서도 자동회복이라 상당히 고생했는데
이 방법으로 화면 왼쪽으로 날려서 2마리 잡고 시작하니 정말 쉬워지더군요
스타링 설치에 실수하더라도 같이 견제하려고 내려온 상대가
커비의 위 필살기를 써서 내려찍을때 메테오 스매시 판정이라 이것만 맞으면 상대가 먼저떨어지거나,
스타링에 쫄아서 복귀를 미스하기도 합니다.
물론 수많은 재시도를 하면서 한개 나오는거라 스피릿보드에서는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2. 자이언트, 슈퍼아머, 메탈화의 상대와 점프DOWN 체력전을 할 경우
점프력이 내려가서 상대가 장외로 잘 안오려고 합니다
이런경우에 쓰는게 바로 체력전의 패왕 아이스 클라이머(얼음 타기)
어택커는 제일 강력한 3슬롯을 사용하세요
필살기(옆) 강화대신 비슷한걸 넣거나 체력증가를 넣어도 좋습니다
슬로 슈퍼아머 때문에 이동속도가 감소하지만, 필살기(옆)을 사용할때 이동속도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옆 필살기만 잘써주면 상대는 그냥 죽습니다. 끝
하지만 이 방법또한 전장화, 종점화 된 맵이 아니면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아이스클라이머와 비슷한 짓을 저는 닥터 마리오 아래+B로 하고 있었지요
체력전은 그냥 동키콩 슈퍼아머나 슬로슈퍼아머+필살기강화(밑) 끼고 밑필살기만 난사하면 이기던데
리틀맥 B차지도 좋습니다. 어지간히 거리만 주면 풀차지 쉽게 때려박아요
솔로슈퍼아머 + 필살기 강화 달고 팔콘뽠치 2방이면 몹 다 장외로 날라갑니다 ㅋㅋㅋㅋ
출처 : http://bbs.ruliweb.com/game/84933/board/read/9402140
http://bbs.ruliweb.com/game/84933/board/read/9402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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