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1일부터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밸브의 스팀 + 모바일 오토체스 장르의 신작 게임 도타 언더로드 공략 정보.
도타 언더로드 한글판 게임플레이는 이런식.
예전 워크3 유즈맵 원피스 디펜스를 여러명이서 배틀 붙는 느낌 ㅋㅋㅋㅋ
초보자를 위한 오토체스 기본 시스템 가이드
[공략] 언린이를 위한 언더로드 가이드 1편 - 기본 시스템의 이해
안녕 언린이들아
생각보다 폰체 유입이나, 첫체스로 언더로드를 고르는 유입이 많이 보여서
질문글도 줄일 겸 가이드 글을 씀
일단 1편은 기본 시스템을 이해하는 시간이다.
언더로드에 와서 변경된 이자나, 아이템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다룰 것임.
1. 기본 게임 소개
8명의 플레이어가 경쟁하여 최종 1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함.
(현 랭크 기준 신출내기는 6위, 사기꾼부터는 4위까지 랭크 상승이 이루어짐)
각 플레이어는 체스판과 동일하게 생긴 필드에 기물을 올려 전투를 진행한다.
패배한 플레이어는 체력이 닳게 되고, 체력이 0이 되는 순간 패배한다.
여기까지는 웬만하면 다들 아는 내용이고, 본격적으로 UI부터 들어간다.
2. UI
1번 : 상점 잠금 (다음 라운드에 상점이 바뀌지 않는다) 단축키 Q
2번 : 리롤 (2골드를 사용해 상점을 바꾼다) 단축키 R
3번 : 레벨업 (5골드를 사용해 4 경험치를 얻는다) 단축키 T
1번 : 리더보드 (각 플레이어의 체력, 골드, 레벨 등 확인)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플레이어의 체스판으로 이동
2번 : 니 프로필
3번 : 체스판, 필드 (기물들이 직접 전투를 벌이는 장소)
4번 : 라운드와 타이머
5번 : 벤치 (필드에 올리지 않는 기물들이 대기하는 장소)
6번 : 상점과 니 골드 (단축키 스페이스바)
7번 : 현재 니 시너지, DPS, 아이템 목록 (단축키 마우스휠)
칼 표시는 내가 원정간 유저
방패 표시는 나에게 공격을 온 유저
보면 알겠지만 둘 다 좆밥이다
딜미터기에서는 총 5개의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왼쪽부터 '준 피해', '초당 피해', '받은 피해', '치유량', '처치 수'
3. 골드
골드는 기본적으로 라운드 종료시 5골드를 획득하며,
(다만 1라운드는 1골 ~ 4라운드는 4골)
연승, 연패, 이자에 따른 보너스 골드가 있다.
연승 보너스란 너의 필드에서 적을 3번 이상 물리쳤을 경우
연패 보너스는 반대로 3번 이상 패배했을 경우 발생한다.
(여기서 전리품 라운드는 계산하지 않는다)
연승/연패 보너스는 1골드부터 시작해서 3골드까지 늘어난다.
또한 연승 시 멋진 불꽃 이펙트가 발생한다. (연패 시에는 회색의 우중충한 오오라가 감돈다)
위에서부터 3연승, 5연승, 7연승
이제 이자에 관해 설명하겠다.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골드가 10원을 넘기는 시점이 생긴다.
이자는 10원 단위로 책정되는데,
10원 = 이자 1원
20원 = 이자 2원
... 50원 = 이자 5원
과 같은 방식으로 최대 5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언더로드는 이자 책정을 전투 시작 직전에 완료한다.
예를 들어 너가 16라운드 35원을 들고 있다.
17라운드에 레벨업을 하기 위해 경험치를 미리 올릴건데,
전투가 시작(적 기물이 등장)한 뒤에 10원을 소모하며 25원이 됐다.
그럼 라운드 종료 후 들어오는 이자는 얼마일까?
답은 3원. 왜냐면 라운드 시작 전에는 35원 이었기 때문.
이걸로 이해가 되기를 바람
마지막으로 전투 승리 시 지급받는 1원이 있는데
(전리품 라운드는 예외)
이 1원은 라운드 종료 전, 즉 전투에서 이기자마자 바로 지급되기 때문에
만약 1원 모자란 기물이 상점에 있다면
굳이 잠굴 필요 없이 전투 후 구매 가능하다.
4. 전리품 라운드
언더로드는 아이템을 지급하는 전리품 라운드가 있는데,
1~3라운드, 10라운드부터 5라마다 (10, 15, 20, 25)
해당 전리품 라운드(일명 크립)를 진행한다.
전리품 라운드에는 상대 플레이어 대신 일반 몬스터가 등장하며
모든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3가지의 선택지 중에서 아이템 하나를 얻을 수 있다.
만약 한 마리라도 몬스터를 잡지 못한다면 선택지 두개가 사라진다.
(패배 이미지는 갤에서 찾아 사용함)
보면 알겠지만 밑의 짤 유저는 개사기를 쳐서 쓸모없는 템 두개가 지워진 걸 알 수 있다.
기존 오토체스, 폰토체스와 다르게
크립을 처치하지 못해도 데미지는 들어오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크립은 매우 쉬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지만,
15라운드 늑대는 암살자 특성을 가져 뒷라인을 공격하기 때문에 잊지말고 배치를 뒤집어주자.
또한 30라운드부터는 크립 라운드에 분산 배치를 해주자.
5. 레벨업 타이밍
언더로드에서 레벨은 필드에 올릴 수 있는 기물의 수,
그리고 상점에 등장하는 고코스트 유닛의 확률 증가를 의미한다.
오토체스 시절 레벨별 코스트 확률
언더로드는 아직 확률 공개가 안 되었지만, 오토체스와 동일할 것으로 추측된다.
레벨업(T)는 4의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레벨업 타이밍은 경험치가 4의 배수일때다.
국룰
5라운드 - 9라운드 - 17라운드 - 21라운드
먼저 4의배수+1 라운드에 레벨을 올리는 것이 기본이다.
(6렙까지는 레벨업 한 번으로 가능하지만,
7렙부터는 여러번 레벨업을 해야한다)
국룰 발전형
5라운드 - 8라운드 전투중 - 16라운드 전투중 - 20라운드 전투중
언더로드 이자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어차피 전투 중에 미리 레벨업을 하나, 라운드가 넘어가서 레벨업을 하나
들어오는 이자는 같기 때문에 가능한 빌드.
해당 타이밍에 레벨업을 하면 경험치가 1 모자르게 되고,
라운드 종료 시 1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업을 하며 다음 라운드로 넘어간다.
따라서 9라, 17라, 21라의 상점 확률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트럭기사형
5라운드 - 9라운드 - 13라운드 - 17라운드
기존 17라 7렙이 아닌, 13라 7렙을 달성해
남들보다 빠르게 기물 수를 늘리고, 고코스트 기물을 선점하는 운영.
연승을 타지 않으면 힘들 수 있다.
이 외에도 4라운드부터 확실한 연승을 위해
미리 4라운드에 레벨업을 하는 운영법도 있다.
이럴 경우 자신은 4개의 기물인 반면 남들은 3개로 싸우기 때문.
이 정도면 언린이들도 기본적인 게임 진행은 가능하다고 생각함.
도타 언더로드 초보자 뉴비를 위한 1906 현재 메타에 맞는 아이템 선택 가이드
현재 35시간정도 했고 해보면서 느낀거 써봄
체감한거라 개인적 취향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다
수정 할 시간에 언더로드 해야해서 피드백은 안받음
1티어
1. 가속의 장갑
공속이 빠르면 마나를 빨리 채울 수 있기에 누구에게나 줘도 좋다
특히 초반에 혈귀한테 주면 2성따리도 잡기도 함
2. 머검
솔직히 한번도 안골라봄
공격력 조금 올라서 차이가 있나 싶긴 하다
3. 황폐석
한명이 방어력 깎으면 여러명이 적용받아서 머검보단 좋다고 생각함
4. 활력 강화석
초반에 250 체력은 굉장히 큰 차이다
중후반에는 글쎄...
5. 사슬 갑옷
사슬갑옷은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무난한 선택지같다
중반 넘어가서도 어느정도 유의미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6. 망토
아 안사요
7. 순교자의 브로치
적보다 먼저 마나 채우면 유리하다
전방에서 싸우는데 스킬딜 위주인 애들한테 주면 좋음
8. 속력의 장화
이거 고르면 누구보다 빨리 죽을 수 있다
9. 주체할 수 없는 풍요
운빨좆망겜에서 선택지가 늘어난다는 건 말할 것도 없다
특히 1~2라운드 쯤에 집으면 좋음
잘하면 2티어 아이템 뜰 확률도 늘어나는 데다가 후반까지 쓰니까
10. 불안정한 반응로
투쟁심덱의 알파이자 오메가
죽을 때 자폭하는데 주변 적들 최대 체력 20% 까줌
패배할 때도 들어오는 데미지 줄여줘서 미친놈임
11. 어색한 협력 관계
처음에 항마사 잘나오면 악마 사냥꾼덱 가볼만 하다
2개 얻으면 항마사 딜도 메인딜러 급으로 나옴
근데 하나만 있으면 애매하다고 느껴지는 편
12. 영혼 빨아들이기
고를 거 없을 때마다 고르긴 하는데 체감은 잘 안된다
그래도 흑마법사는 시너지마다 하나씩 있어서 괜찮음
2티어
1. 광기의 가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아이템
패시브 달려있는 애들 전용템이다 (혈귀,드로우 레인저,슬라크,유령 자객)
암살자 계열에 주면 미쳐 날뛰고 수정의 여인은 정말 줄 놈 없으면 줘라
2. 칼날 갑옷
피돼지 탱커들 맞는거 밖에 하는일 없는데
데미지 조금이라도 더 우겨넣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3. 점멸 단검
쓰기 정말 어려운데 잘 쓰면 좋은 아이템
보통은 파도사냥꾼 쥐어 주는 편
전략에 자신 있다면 골라라
4. 공격하는 자의 브로치
마나 빨리 채우고 먼저 대가리를 쪼갤 수 있게 해준다
마법사덱 갈 생각 있으면 반드시 픽
아무나 줘도 괜찮긴 함
5. 신비의 장화
스킬이 중요한 애들 여럿 있으면 고른다
우선순위는 조금 떨어짐
6. 팔색의 정수
쿨감 50%라 좋긴한데
앵간한 애들은 스킬 한번쓰고 죽어서 효과는 잘 못본다
수정의 여인이랑 같이 쓰면 쓸만하다
7. 기사도의 시대
기사도의 시대가 오겠어요?
8. 난공불락
현재 너프 시급한 씹사기 아이템 중 하나 (2티어 패시브 성능이 아님)
안그래도 안뒤지는 전사들 더 안뒤지게 만들어 준다
운좋게 2개 얻으면 4초동안 사는데 미친좀비새기들됨
꼭 전사덱 아니어도 컨카에 재생의 구슬 주면 스킬 두번 확정으로 먹이기 가능
9. 무지막지
야생덱 할거면 고르는데
그렇게 좋은 것 같지가 않다
다만 초반에는 무지막지 쌔게 느껴짐
10. 불굴의 의지
덱에 인간 많으면 골라
없는 것 보단 낫지 않을까
11. 영광에서 나락으로
보통은 침묵 걸리는 인간 시너지가 더 좋긴 한데
무자비 맞춰서 방깎시키면 업진살 살살 녹는다 가능
위에 난공불락으로 탱시키고 뒤에서 헌터가 딜하면 베스트
(컨카,라이칸,퍼지,드로우 레인저 -> 4무자비)
12. 순환의 완성
지금 드루이드가 별로라 피만 잘채우고 힘을 잘 못쓴다
그래도 드루이드 잘나오면 골라라
13. 전투로 단련
딜 잘나오는게 야수지배자 뿐이라 스택쌓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두개나와서 후반까지 잘 버티면 체력 7000은 기본으로 넘는다
뒤에 딜러진만 빵빵하다면 너는 우승
14. 조율된 습격
트롤 파츠 잘 나왔으면 가는 패시브
나쁘지 않다
15. 소환의 돌
소환된 유닛들 푹찍당해서 별로같음
16. 밀수업자
나는 이거 나오면 무조건 고른다
상위티어의 템이 확실히 좋기 때문
17. 불멸의 아이기스
연승하고 있을 때 사는 아이템
가끔 운나빠서 연승 끊길 때 있는데 그걸 방지해줌
그 외의 상황에서는 체력 관리하는거 아니면 거르는 편
18. 한 줄기 희망
처음에 이거 얻으면 연패해도 된다
연승한거랑 같은 골드 얻을 수 있음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나 골드 수급 잘되면 편하다
3티어
1. 성스러운 유물
머검이랑 다르게 이정도면 딜 좀 뽑을 수 있다
2. 스카디의 눈
체력도 늘려주고 슬로우도 걸어줘서 무난하게 좋음
게다가 원거리 영웅한테 주면 투사체 예뻐진다
3. 해골 파쇄기
공격력 상승치는 얼마 안되는데 기절 붙어서 괜찮음
보통 여러발 쏘게되는 헌터들한테 준다
4. 도전의 두건
마법사 카운터 치고싶으면 간다
5. 선봉 방패
어떤 상황에서나 쓰이는 탱킹 아이템
3티어에서 이거 나오면 꼭 사는듯
6. 메칸즘
이것도 무난하게 쓸만하다
가끔 질 싸움도 체력으로 이기게 해줌
7. 교묘함 대상
교묘함 영웅들 3초동안 은신하는데 안좋은 점
1. 은신 안된 아군 영웅들이 뚜까 맞는다
2. 그렇다고 9엘프는 효율이 안좋다
3. 어쨌든 별로다
8. 마지막 불꽃
모든 마법사를 위한 재생의 구슬 효과
현재 메타 최강자인 마법사를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패시브
스킬 한방한방이 아픈데 미친놈들이 뒤지기전에 또 쏘고 감
9. 보복
보통 비늘 가죽 영웅은 후반에나 마법사 카운터치려고 사는데
3티어 아이템에서는 고를 일이 잘 없는 편
실제로 한번도 안써봄
10. 사냥꾼의 집중
사냥꾼 필수 패시브인데 체감은 잘 안됨
그래도 사냥꾼 맞추면 있으면 고른다
11. 사악한 의도
무자비 가고 있으면 없는 것 보단 괜찮음
특히 순환의 완성 간 드루이드 카운터 칠 수 있다
12. 시신 확인
불안정한 반응로에 이것 까지 얻으면 골드 수급 오졋따임
6투쟁심은 패시브들이 좋은 것 같다
13. 용의 비축품
현재 용은 도롱뇽이나 마찬가지
유리한 상황 만들기가 쉽지가 않음
14. 창조의 샘
태고 영웅 모으고 있으면 간다
몇대 더 맞아줄 수 있어서 괜찮음
15. 털 뽑기 주술
주술사가 몇개 없긴 한데 (그림자 주술사, 번개 감시자, 디스럽터)
암살자들 뒤로 쑤시러 올때 무력화 시킬 수 있어서 좋더라
번개 감시자도 증식해서 많이 맞기때문에 쓸만함
16. 호신용 가루
암살자 하고 있으면 절대 골라
빗나가면 마나도 못채우고 스킬 쓰기전에 죽일 수 있다
17. 상급 범죄자
이걸 안사는 상황은 낮은 티어 영웅들 3성작 할 때 말고는 없는듯
누구보다 빠르게 높은 가치의 영웅들로 채울 수 있게 해준다
4티어
1. 다곤
체력 낮은 놈 막타 쳐주는 건데 굉장히 좋음
게다가 범용적으로 쓸만하다
2. 혼돈의 망치
사냥꾼 쓰는거 아니면 잘 안고르게 된다
3. 다이달로스
4티어 공격템 중에 이게 제일 좋지 않나 싶음
왠만하면 이거 고르는 편
4. 달조각
평타 기반 영웅들한테 주면 신나서 날뛴다
(혈귀, 슬라크, 유령 자객, 트롤 워리어 등)
그 외 아무나 줘도 마나 빨리 채울 수 있음
5. 신광검
지속적인 딜 넣는 영웅들 한테 주면 강한 딜을 뽑을 수 있다
근데 광역으로 적 마나 채워줘서 별로라는 의견이 있기도 함
6. 전장격노
이건 딱히 고를 거 없으면 고른다
둠 말고 줘본 적이 없음
7. 재생의 구슬
나오면 반드시 골라야 하는 아이템
광역 CC기나 스킬딜 쌘 애들 한테 주면 우승하게 해줌
(컨카, 파도사냥꾼, 자이로콥터, 리치, 기술단 등)
8. 칠흑왕의 지팡이
마법사를 강하게 카운터 칠 수 있는 아이템
근데 혼자 무쌍찍을 수 있는 영웅이 아니면 힘을 못쓴다
9. 관계자 할인
나는 이거 한번도 안써봄
골드 관리 하기 힘들면 써라
10. 잔인한 의도
지고 있을 때는 완전히 쓸모 없고
이기고 있을 때는 인터넷 친구들이 빨리 죽어버려서 재미가 없다
5티어
1. 신의 양날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표본
압도할 정도로 이길 자신 있는거 아니면 사지마
2. 핏빛가시
사실상 한명 무력화시키는 건데
공격력도 올려주고 딜도 잘나와서 좋다
3. 돌격 흉갑
언제 어디서나 좋은 아이템
4. 시바의 은총
다른 5티어 아이템에 비하면 별로 같다
그래도 4초간 느리게 하는건 확실히 괜찮음
5. 타라스크의 심장
체력 많이 올려줘서 푹찍 안당하게 해준다
탱커한테 주는게 제일 좋지만 아무나 줘도 밥값함
6. 필사의 조치
애매하게 비비고 있던거
이거 얻으면 역전도 가능하다
7. 모집관
후반에는 한라운드 한라운드가 중요한데
절대 안씀
8. 추가 명단
와 저새끼 사기치네
라는 생각이 드는 패시브다
인해전술로 압도하자
내가 잘하는 건 아니라 이게 확실한 것도 아니고 직접 해보면서 깨달았으면 좋겠음
쓰다보니깐 귀찮아서 대충 쓰긴 했는데 늒네들 도움 됐음 좋겠다
언더로드 정말 갓겜입니다
도타 언더로드 추천 캐릭터 성능 티어덱 정보
아마 나중에 사진올려서 제대로 된 퀄리티분이 있다면
그분꺼 보면 좋겟지만 지금 이런글도 없어서
임시로 티어덱 정리를 해볼까함
1티어) 워리어/헌터
과거 적폐덱 무상성이었던 헌데드가 너프를 먹으면서
1티어정도의 위상으로 내려왔음
헌터덱은 헌터들의 버프와 시너지 버프로 인해서
초반 3헌터때도 쌔고 6헌터를 가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하나의 당당한 메인시너지가 되었음
6헌터 구성에서 추천되는 유닛들은
최종기준으로 보았을때 드로우레인저/비스트마스터/메두사/타이트헌터
이 4개는 최우선이고 나머지 미라나/윈드레인저/저격수등에서 적절히 넣어주면 됌
앞라인은 언데드가 잘 어울림
주로 퍼지/아바돈+(리치 or 네크로멘서) 이렇게 넣어주면서
4언데를 맞추는 헌데드 조합이 가장 일반적이고 강력함
워리어는 시너지의 버프와 패시브아이템 및 기타 추가로
과거에도 좋았던 조합이 매우 강력해져서 돌아왔음
일단 3시너지가 아머 10을 주기에
워리어들 기본아머를 생각하면 아머가 15나 되어서
초반에 매우 강력한 우위를 점할수 있고
사기적인 2급 아이템인
오크족들이 죽인 유닛마다 피 50을 영구적으로 채우게하는 [전투로 단련]
모든 워리어들이 빈사상태가 되면 2초동안 살아서 전투를 하는 [난공불락]
이 2아이템의 효율이 너무나도 좋고
보조시너지도 알뜰하게 전부 챙길수가 있음
언데드 전사인 퍼지라는 1성 피통 1000
2성 2500이라는 최고 적폐유닛을 받았기에
(1원 워리어 3성이 피가 2300임)
2언데드를 받기 쉬워졌고
워록시너지가 3/6에서 2/4/6으로 바뀌었기에
만약 뒤 워록을 저주술사, 네크로멘서로 채운다면
8레벨에 6워리어 2언데드 2워록 2트롤이라는 덱이 가능해질정도임
여기에 언더로드의 특징이 4,5원 유닛을 넣기 쉬워졌는데
워리어는 고급 4원유닛을 많이 쓰는 시너지이기에
이 또한 좋아졌음
2티어) 메이지
메이지도 버프를 많이 받았음
6시너지가 마저 100를 깍는것으로 버프를 받았고
메이지들의 시전모션들이 간략해져서 빠른 시전이 가능해졌음
또한 아이템들을 고를수 있게 되어서
전처럼 의미없는 mom이나 공격력 아이템 대신
마나 아이템이나 3급 마지막 불꽃같은 좋은 패시브를 선택 가능해졌으며
5원유닛인 리치나 자이로등을 추가하기 쉬워졌음
그러나 2티어로 적은 이유는
위에 1티어덱들에게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임
일단 난공불락과 전투로 단련을 사용한 워리어는 하드카운터이며
헌터덱은 2나가를 기본적으로 받아 마법저항을 갖추고
또한 대각선 배치등으로 카운터를 칠수있기 때문임
2.5티어) 어쌔신
사실 어쌔신을 2티어에 적을지 2.5티어에 적을지 굉장히 고민했는데
결국 2.5티어에 적었음
사실 어쌔신 자체는 굉장히 버프를 받았음
일단 혈귀, 슬라크, 샌드킹같은 좋은 어쌔신을 받았으며
아이템또한 고를수 있게 되어서 전에는 한번만 뽑아봤으면 하는
배틀퓨리나 문샤드 신성한유물 mom등의 템을 실컷 뽑을수 있었음
허나 지금 어쌔신의 문제가 여러개 있음
1) 드루이드 시너지의 몰락으로 적절한 탱커의 부재
과거에는 드루이드 시너지를 통한 가성비 탱커인
나무와 론드루를 사용했는데 이게 불가능해졌음
지금 퍼지2성정도를 쓰는거 같은데 아직 연구가 필요함
2) 어쌔신이 너무 빠르게 달려들어서 박스배치를 깨지못함
어쌔신의 한타구도는 상대방이 우리 탱에 달려들때
무너진 뒷열을 빠르게 암살하는 전투를 원하는데
지금 어쌔신은 닌자마냥 점멸쓰면서 바로 달려들기에
상대가 뭉쳐있는 박스배치를 하게되면 겉을 둘러싸버림
이렇게 한타하면 매우 불리함
3) 현재 오체메타는 3성작메타보다 4,5원의 고급기물 위주 메타임
과거작에서나 3성작을 잘해놓으면 자기보다 레벨이 높아도
이길수 있는 그런 덱이었는데 지금은 유닛숫자와 기물 레벨로
찍어누르는 식이라서 과거처럼 8렙에서 멈춰서 3성을 만드는식의
전략에 한계가 있음
3티어) 나이트
나이트 시너지가 또한 변경되어서
과거처럼 나이트의 탱키함이 생각보다 잘 발휘되지 않아
값싸고 아머도 튼튼한 워리어에게 많은 부분이 뒤쳐짐
사실 3티어이하부터는 잘 추천하고 싶지 않음
이후 연구나 패치를 통해 떡상할 여지는 충분함
나이트 유닛들의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임
예로 아바돈의 궁극기는 예전에는 물살 쉴드였다면
지금은 충분히 강력한 광역기 역할을 해줌
4티어) 엘프덱
엘프덱을 하려면 드루이드에 엘프가 2개 있어서 드루이드를 꼭 써야하는데
드루이드 시너지가 폐급이 되었음 ㅠㅠ
그래서 덩달아서 엘프도 같이 멸망했음
번외) 6고블린
고블린 시너지도 많은 버프를 받았음
특히 불안정한 반응로(죽을때 광역자폭딜)
시신확인(적 처지시 20%확률로 1골드 획득) 의 아이템이 좋고
과거 6고블린의 유일한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5원유닛 테키즈의 낮은 확률에 기대야 했던점이
4,5원 유닛을 쉽게 뽑을수 있는 언더로드에서 많이 완화되었음
그렇지만 어느정도 파워를 지녔는지 많이 만나질 못하고
경험도 적어서 번외로 놓았음
또한 요새 유행하는 원펀마기덱이나 4엘리덱, 무한 아크워든덱 등등은
데이터가 적어서 판단을 보류했습니다
6월21일 메타 기준이며
개인적인 의견임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underlords/3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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