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선생] 그래픽카드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CPU가 좋아야 한다???
평소 다나와 그래픽카드 댓글들을 보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비싼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병목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CPU도 급을 맞춰 비싼걸로 사야한다는 댓글...
항상 말이안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진짜인지 궁금했는데 인터넷 보다가 좋은글이 있어서 가져옴.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GPU(그래픽카드)는 화면을 뿌려주는 속도를 담당하고 CPU는 계산 속도를 각각 따로 담당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CPU가 부족해서 GPU(그래픽카드) 성능을 못 뽑는건 있을 수가 없는일.
-> CPU 연산이 오래걸리는 게임을 주로하는것 아니면 걍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하는데 돈 더 투자해라.
CPU 연산이 오래걸리는 게임 파악하는 방법 :
기존에 하던 게임의 프레임과 게임 그래픽 옵션을 최하(일명 찰흑 or 개비스콘 모드 ㅋ)로 낮춰서 상승하는 프레임을 비교해봐라.
만약 상승폭이 크다면 이미 CPU는 잘처리하고 있는것이고 GPU 성능이 부족한것.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반대로 상승폭이 작다면 이미 GPU 처리 속도는 MAX 한계이고 프레임 향상을 위해서는 CPU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 것.
CPU가 부족하면 그래픽카드 성능을 다 못뽑는다?
제가 쓰는 글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복잡한 내용을 잘라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글은 현실과 100% 맞지는 않지만, 98% 정도는 비슷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흔히 여러 곳에서 "CPU가 부족하면 그래픽카드 성능을 다 못 뽑는다"는 논조의 이야기가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게 사실일까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할 순 없지만, 기본적으론 잘못된 말입니다.
게임을 할 때, CPU와 GPU는 이런 식으로 협력을 한다고 생각해 주세요.
GPU> 연산을 시작함. 화면이 어떤 상태인지를 그려서 뿌려줌.
CPU> GPU가 연산하는 동안 게임 세계에 있었을 변화들에 대해 계산
(예를 들어, RTS면 어떤 유닛이 어디로 이동했고 어떻게 공격했고 HP가 어떻게 깎였을 것인지를 계산하는 거죠.)
GPU> 연산을 시작함. 화면이 어떤 상태인지를 그려서 뿌려줌.
CPU> GPU가 연산하는 동안 게임 세계에 있었을 변화들에 대해 계산
좋은 GPU를 쓰면, 저기서 GPU가 화면을 그려서 뿌려주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좋은 CPU를 쓰면, 저기서 CPU가 하는 계산 속도가 빨라집니다.
GTX 1080을 써도 문명 턴 넘기는 속도가 빨라지지 않듯, 아무리 좋은 그래픽카드를 써도 CPU가 하는 계산 속도가 빨라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3배 좋은 그래픽카드를 쓰면 GPU가 화면을 그리는 속도는 3배 빨라지지요.
즉, 본질적으로 CPU가 부족해서 GPU 성능을 못 뽑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런데 왜 저런 이야기가 나왔을까요?
그건, CPU가 안 좋으면 CPU가 하는 연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공의 AX-4300과 i6-6600이라는 CPU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I6-6600은 AX-4300보다 두 배 빠릅니다.
그리고 가공의 RX 680과 RX 660이라는 GPU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RX 680은 RX 660보다 두 배 빠릅니다.
수다크래프트라는 전략 시뮬레이션이 있는데, 이 게임은 CPU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i6-6600에서 한 단위 계산을 할 때 0.02초가 걸립니다.
대신에 GPU 필요량은 적어서 RX 680에서 한 프레임을 그리는데 0.005초가 걸립니다.
그러면, 각 CPU와 GPU를 사용했을 때 한 프레임을 그리는 시간은 이렇게 되겠지요.
AX-4300에 RX 660 조합의 컴퓨터를 쓰던 유저는, 두 배 좋은 RX 680으로 업그레이드해도 2FPS밖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가 놀았냐? 아닙니다. CPU가 일하는 시간이 길어서, 그래픽카드를 빠르게 만들어봐야 별 쓸모가 없었던 거죠.
즉, 수다크래프트를 하는 유저는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느니 CPU를 업그레이드 하는게 훨씬 나았을 겁니다.
이럴 때 사람들은 "아, CPU가 부족해서 GPU 성능을 다 못 뽑았구나."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화이트 옵스라는 FPS가 있다고 합시다. 이 게임은 CPU를 적게 사용해서, i6-6600에서 한 단위 계산을 할때 0.001초만을 사용합니다.
대신에 GPU 필요량은 많아서 RX 680에서 한 프레임을 그리는데 0.01초가 걸립니다.
그러면 각 CPU와 GPU 조합에서 프레임을 그리는 시간은 이렇게 되겠지요.
화이트 옵스를 하는 사용자는, AX-4300 + RX 660 조합 컴퓨터에서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면 프레임이 거의 80%나 오릅니다.
즉, 화이트 옵스를 즐기는 유저는 CPU보다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하는게 훨씬 낫지요.
CPU가 부족하면 그래픽카드 성능을 다 못뽑는다는 이야기는 수다크래프트 같은 게임에 대해 쉽게 설명하려다 나온 이야기지만, 본질적으론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CPU가 아무리 안 좋아도 그래픽카드는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거니까요.
그러니, 자신의 CPU가 부족한 상황에서 좋은 그래픽카드로 가도 될지 고민하시는 경우, 자신이 하는 게임이 어떤 종류인지를 놓고 고민하시는 것이 좀 더 낫습니다.
수다크래프트면 CPU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나을 거고, 화이트 옵스라면 GPU를 업그레이드 하는 게 낫겠지요.
Q. 그걸 어떻게 쉽게 파악할 수 있나요?
A. 지금 쓰고 계시는 그래픽카드가 지나치게 안 좋은 경우가 아니면, 게임에서 그래픽카드의 모든 옵션을 최하로 낮췄을 때 나오는 FPS가 현재 CPU에서 좋은 GPU를 썼을 때 나오는 최대 FP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옵션을 낮게 주면 그래픽카드가 할 일이 적어져서, CPU가 그 게임에서 어느정도 성능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tipntech&wr_id=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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