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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정식출시가 얼마 안남은 넥슨 모바일게임 야생의땅 듀랑고 초보자 초반 공략

뱀선생게임 2018. 1. 23.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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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정식출시가 얼마 안남은 넥슨 모바일게임 야생의땅 듀랑고 초보자 초반 공략


처음 홀로 워프한 이들을 위한 공략 및 팁 길잡이


이 글은 새 게임이 오픈했다니 한번 해볼까? 하고 접속하게 되는'처음. 혼자. 무턱대고 워프되어 올 분들을 위한 글' 을 목적으로 합니다.다른 여타 게임과 다른 듀랑고의 특성 때문에 '뭘 어떻게 해야 하지?' 라던가, '뭘 혼자 할 수가 없네!' 라던가 '컨텐츠가 이게 끝이야?' 라는 반응을 보이며 게임을 초반에 접거나, 혼란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앞선 글에서 이야기 드렸듯, 듀랑고라는 게임은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그리고 '생존'이라기 보다 '생활' 게임입니다. "헝거게임"이 아니라 "정글의 법칙"이죠. 듀랑고는 유저에게 '정글'과 정글에서 할 수 있을 행동을 '스킬'로서 제공합니다. 이 스킬들은 계열로는 12개, 특성적으로는 '할수있는가' 와 '잘할수있는가'로 나뉜다고 이야기 드렸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 아래 항목들을 통해 듀랑고에 처음/무턱대고/혼자/다른게임들처럼 플레이 할 경우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피해갈 팁들을 설명하겠습니다. (혼자가 아니라거나, 해본적이 있다라거나, 보다 심화된 각 상황에서의 팁들은 다른 공략들을 참조해 주세요)


역시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양한 계열을 모두 렙업하고, 필요도가 높고 없으면 치명적인 스킬은 배울 수 있게 하자 입니다.(혼자 처음 워프한 솔플의 '초반'에 해당 되는 이야기 입니다. 동료나 처음이 아니라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1.듀랑고의 NPC

2.자동/수동 시스템

3.레벨

4.도구와가구

5.스킬


1. 듀랑고의 NPC


듀랑고의 NPC는 타 게임과 역할이 다릅니다.


듀랑고는 유저가 스스로 생산하고 제작하는 것을 재미와 목표로 하기 때문에 타 게임처럼 NPC가 스토리/미션을 주거나 보상을 주거나 상점을 운영해 주지 않습니다. 유저 본인이나, 다른 유저를 통해 얻길 지향하죠. 물론, 이러한 시스템이 엄청난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에, 베타를 거듭하며 단체의 퀘, 지원, 일일퀘, 업적 등이 추가되었고, 정식오픈에는 캐쉬 상점 역시 추가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NPC는 원칙적으로 유저의 플레이 방향을 이끌거나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을 지향합니다. 타 게임을 하다 온 많은 신규 유저들이 K양이 이끄는 튜토리얼을 끝낸뒤 '할것이 없다'/'뭘해야 하나'/'컨텐츠가 이게 끝인가?'/'퀘가 반복 퀘 뿐인가'/'보상이 이것뿐인가'/'혼자서 할수 있는게 없네' 라고 하게 되는 첫번째 이유입니다.


듀랑고 NPC들의 존재 목적은 그러한 유저들에 대한 '약간의 도움'과 '방향제시' 일뿐 그리 중요한 존재들이 아닙니다. 또한 스토리는 대부분 무전이나 로그인/섬이동 시 보이는 로딩창 문구, 노트조각 등에서 수집할 뿐 NPC가 이끌어 가지도 않습니다. 대신 NPC가 하는 말들은 보통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팁들이기 때문에 타 게임에서 처럼 스토리를 이야기 하는 가 보다 하고 스킵하면 남들은 다 알아서 쉽게 하는 방식을 몰라 혼란에 빠지거나 질문게시판에 와서 묻게 되거나, 왜이리 어려워! 하고 접게 되니 되도록 스킵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듀랑고에 워프해와서 튜토리얼을 끝내고 불안정섬으로 온 유저 분들이 퀘스트에 집착하시는 데 보상이 목적이 아니시라면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퀘스트에 연연하지 마세요. 별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하루 첫 퀘스트 보상, 티스톤, 단체 지원 등을 노린 다면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2. 자동/수동 시스템


듀랑고는 자동시스템이 없습니다.


타 게임 처럼 각자의 인던을 폰에 불러와 플레이 하고 보상을 다시 로딩하는 방식이 아니고, 각 물품과 재료는 하나하나 특성이 다른 물품이기 때문에 (나뭇가지 1,2,3이지 나뭇가지x3이 아님) 개별 행동 하나하나가 수동으로 작동해야 합니다.물론, 나무하나를 선택후 거기에 있는 잎,열매,가지,통나무를 갯수만큼 미리 터치해 채집을 동작예약 형식으로 일정부분 자동으로 할수 있고, 사냥의 경우 평타는 자동으로 들어가므로 일정부분 전투를 자동으로 할수 있지만, 전투를 걸거나 스킬을 쓰는 것 등은 수동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좀더 단기간의 집중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사냥을/ 딴짓하며 플레이 한다면 채집을/ 듬성듬성 플레이 할 수 있다면 농사, 가공이나 제작쪽을 추천 드립니다. 채집은 위 설명처럼 한 채집물에 동작예약이 가능하고, 농사,가공,제작 등은 가구나 건물에 맞겨 놓고 일정 시간이 흐른뒤에 완성품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또,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매 제작시 메뉴-제작-재료선택 등의 과정을 거치며 불편하다고 하거나, 템사용단축창이 없다고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메뉴창을 고정해도 되긴 하지만, 듀랑고는 최근에 사용한 메뉴를 좌하단에, 최근 채집/제작한 물품을 그 옆에 바로가기 형태로 제공합니다. 반복 제작시 메뉴를 일일히 들어 가지 말고 해당 바로가기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특별히 중요한 제작템이 아니라면 재료 바로넣기로 자동 채우기가 가능하며, 그렇게 사용되지 않길 바라는 재료는 가방에서 잠궈(자물쇠)둘수 있습니다. 음식의 경우 에너지가 0에 도달하면 팝업을 따로 띄우기 때문에 거기서 먹어도 됩니다.



3. 레벨


듀랑고도 게임이기 때문에, 돌날을 만들고 불을 피우는건 정글의 법칙 만큼 고생을 안시키고 원클릭으로 가능한 대신, 레벨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그 시스템이 타 게임과 많이 다르죠. 듀랑고에는 여러가지 레벨이 있습니다. 

-유저레벨:모든 행동에 따른 경험치로 렙업. 갈수 있는 섬의 레벨,착용도구의 레벨(고레벨 무기와 도구도 찰수 있게 패치 되었지만 레벨 보정을 받아 수치가 감소합니다), 캐릭터 스탯, 올릴 수 있는 스킬계열레벨의 최대한도를 결정. 


-스킬계열레벨:해당 계열의 행동을 통해 확률적 숙련포인트 획득해 렙업. 사용할수 있는 스킬트리의 개방, 해당 계열의 행동으로 얻을 수 있는 채집/제작물의 최대 렙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경험치 획득도 결정.(유저렙이 만렙이어도, 해당 계열렙이 1이면, 예를들어 요리가 1렙이면, 만랩제료를 써도 1렙 요리가 제작되며, 경험치도 1렙 요리를 성공한 만큼만 획득). 20렙 이후 부터 매 5렙시 '스킬계열연구'를 해야 다음 스킬계열레벨로의 업이 가능하며, 그 이전까지는 해당 행동으로 쌓는 포인트가 무효가 됨.(해외 베타 기준, 20/25/30/35/40/45/50/55/59/60렙 연구가 있었고, 59=>60으로 연구하는데 연구 시간이 3일 소요됨. 한번에 한 연구만 가능하고, 시간대신 워프젬으로 완료 시킬수 있음)


-능력레벨: 채집능력, 가공능력등으로 표시되며 캐릭터 창의 스탯창을 터치하면 자세한 정보를 볼수 있음. 캐릭터의 스탯과 옷, 음식, 스킬계열내 '연습' 스킬을 찍어서 올릴 수 있고, 해당 행동의 성공률을 결정함.


-재료레벨: 채집,도축,제작 등등으로 만들어 지는 물건들의 렙. 두가지 물건을 합치는 제작이면 평균 렙의 제작물이 만들어지고, 그 레벨은 해당 행동의 스킬계열렙을 넘을 수 없음. (고기가 10, 20렙, 요리스킬계열렙이 20렙이면 제작된 완자는 15렙. 요리가 1렙이면 제작된 요리는 1렙)


-도구레벨: 도구(가구)렙은 성공률에 영향을 주고 행동을 위한 도구의 최소 레벨이 존재해 행동에 치명적이 제한을 줌. (1렙 돌날도 20렙 줄기를 채취 가능) 각 도구마다 최대제작레벨 제한이 있고, 고렙으로 갈 수록 요구하는 도구의 최소렙이 증가함. (돌날은 19렙이 최대렙이기 때문에 20짜리 돌맹이를 재료로 무기도구제작 계열렙이 20인 유저가 제작해도 19렙 완성품이 생성, 30줄기는 19렙 돌날로 체집 불가 등)


듀랑고를 처음 접하는 많은 유저들이 타게임에서의 유저렙 시스템만을 생각하고 사냥, 퀘, 한쪽 스킬계열의 행동만 반복해 렙업을 하게 될 경우 '할수 있는게 왜 없지' '뭐가 필요한게 많은데 왜 안줘' 등등에 부딪히게 되는 원인들입니다.


듀랑고에서 렙업(유저렙)은 모든 행동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채집이 행동당 가장 낮은 경험치를 주고, 사냥이 한마리당 가장 높은 경험치를 주죠. 하지만, DPS(시간당뎀딜)처럼 EPS(시간당 경험치)를 따진다면 사냥이나 퀘스트가 꼭 더 많은 경험치를 얻는 다고 볼순 없습니다. 찾아가고 잡고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물론 더 능숙하게 컨트롤할 경우 차이가 발생하겠지만, 처음워프한 분들일 경우 그러기 힘들죠.^^ 


사냥은 예외적으로 공룡의 렙과 체력에 대한 딜링양에 따라 경험치를 획득하지만, 채집과 제작등의 경우 대상 채집물이나 재료의 렙이 높다 하더라도 스킬계열렙 이상의 채집/제작물을 만들 수 없고, 그 결과 만큼 낮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즉, 유저렙이 21이 되어 25렙 섬에 간다 하더라도 25렙 물건들의 경험치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며, 채집렙이 21도 아니고 더 낮은 15라면 25렙 섬에 가도 15렙 체집물을 얻고, 경험치도 15렙 채집물의 채집에 대한 것 밖에 획득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 계열에 집중해 렙업한 경우, 예를 들어 채집이 21렙이라면, 채집을 통해 25섬에서 21 재료를 얻어 경험치를 얻겠지만, 가공이 10렙이면 그 재료로 하는 가공행동은 10렙의 결과물과 10렙 가공행위에 해당하는 경험치만을 얻게 됩니다. 때문에, 부족이나 동료가 없이 시작하는 유저의 경우(설령 동료가 있다 하더라도 어느정도는) 나는 사냥꾼이야/요리사야 라는 생각으로 너무 한가지 계열에만 집중해서 행동을 하기 보다 다양한 스킬 계열의 렙업을 함께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4. 도구와 가구


듀랑고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당혹하게 하는 또 한가지 요소로는 도구(무기/옷)가 있습니다. 


타 게임의 아이템들 처럼 한번 획득하면 계속 쓸수 있는 것들이 아니기 때문이죠. 듀랑고의 무한한 자원에 맞게 듀랑고의 물품들은 사용할 수록 빠르게 닳고 낡아 부서집니다. 소모품으로써 사라지기 때문에, 특정행동에 필요한 도구들을 구매하거나 동료에게 의뢰하는 것은 상당히 피곤하고 신경쓰이는 일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혼자 시작해 채집이나 사냥만으로 렙업을 하던 유저에게 30렙 섬 등에서 필요로 하는 도구의 레벨 제한이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난 사냥꾼이고, 채집꾼이니 도구는 다른 사람을 통해 얻어야지, 어디서 나겠지라는 생각으로 도구계열의 렙을 안올려 뒀거나 자기가 원하는 계열에 모든 스킬 포인트를 썼다면 더하겠지요.


듀랑고의 모든 행동에는 (돌맹이 줍는것 같은거 말고) 도구가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가구나 건축물이 필요합니다. 이전 베타에서는 캠프가 없어 초반 유저들이 제작대며 아궁이며 가마며 없어서 힘들어 했지만, 기본적인 가구는 이제 캠프에서 제공하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일정시간이 소요되어 가구에 맞겨둬야 하는 제작행동은 완료시 누구나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사유지에 가구와 건물이 필요한 순간이 올것 입니다)


때문에, 홀로 플레이를 하고 있는 분들은 기본적인 작업용 도구들과 가구를 직접만들거나 수급할 생각을 하고 해당 계열의 렙업을 신경써 두셔야 합니다.


채집과 가공등의 행동을 주로 하시는 유저분들은 작업용 도구들만 신경쓰면 되지만, 사냥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무기와 옷을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타게임을 하다 듀랑고를 처음 접한 유저들이 '사냥꾼'을 선택해 해당 스킬들만 찍을 경우(초반에 몰아찍은 경우) 무기나 옷을 구매(/업적보상도 있슴다)해 충당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무기나 옷을 초반부터 집중적으로 하는 유저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생산량 대비 가격도 비싼편인데다, 타격을 가하는 만큼/타격을 받은 만큼 무기와 옷의 내구도가 깍여나가기 때문에 갈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냥의 주 채집물인 가죽과 뼈는 45렙대에 가서야 주로 소요되는 자원이기 때문에 사냥을 통해 얻은 도축물의 판매가 그리 쉽지도 않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맞을 일 없는 채집제작군의 옷은 업적보상으로 주는 것 만으로도 낡거나 렙업할때 까지 충분히 입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반대로 옷제작군은 그쪽 스킬 투자를 신중히 고려하시길. 소모가 적은만큼 잘 안팔립니다)


5. 스킬 


마지막으로 각 스킬 계열의 스킬들에 대하여, 혼자/처음/듀랑고에 워프한 분들을 위해 필수/유용/고려/패스 등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특정 직업군으로의 특화나, 동료가 있는 경우, 해당계열의 로망이 있는 경우, 이미 잘 알아서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말 그대로 처음 워프해와 당황할 분들을 위한 기준이고, 개인적인 의견 이니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1)생존

A.탐험기술 

-탐사: 고려/패스. 물에서 탐색시 먼곳의 워프홀까지 탐색. 없어도 뭐... 

-은신: 고려/패스. 채집,사냥 중 다른 공룡의 어그로를 줄여줌. ㅌㅌ 하든 어부지리를 하든 다른 방법이 있음. 

-뱃살: 필수/패스. 최대에너지 증가. 사냥꾼의 경우 최대 에너지가 최대 스테미너이고, 스킬을 다양하게 쓸 수 있는 척도이므로 중요함. 반대로 채집 제작의 경우 요리를 좀더 자주 먹으면 되니 꼭 필요하지는 않음. 

B.동물길들이기

-필수/유용. 공룡 숫자 증가. 한번에 소환할 수 있는 공룡은 1마리지만 많을 수록 창고용으로 유용함.

C.동물사로잡기

-유용/고려. 무법섬 보상을 타기 전까지 공룡을 얻을 수 있는 수단. 공룡이 늙게 되었기 때문에 좀더 자주 잡아야 할 필요가 생길 수 있음. 쓸만은 하지만 없어도 되니 찍어서 포획후 취소 하는 방법을 추천.

D.생존수준

-필수. 어짜피 오토로 자동으로 올라감. 높은렙섬의 피로도를 줄여줌


(2)채집

A.특이식물채집 

-종자채집: 패스.농사를 한다거나 하지 않는 다면 패스 

-약초학: 패스. 새순이나 라벤다 정도는 유용. 요리를 올려 약을 만들게 아니라면 나머지는 패스. 

-버섯: 패스

B.채집연습 

-채광:고려 

-식물:고려 

-분해:고려, 연습계열은 성공률에 영향을 주는 능력레벨을 올려줌. 여유가 된다면 선택. 분해의 경우 현대물품 대상이라 사용 빈도가 많이 낮음

C.나무채집 

-통나무:필수/유용. 올리지 않으면 높은 섬의 통나무를 캘수 없음. 채집중 그나마 경험치 높은 통나무이니 올리면 유용 

-진액:필수/유용. 다양한 접착재 및 가공재료로 사용. 접착재를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이게 더 간단하고 다용도 

-긴나뭇가지:고려/패스. 잘 없기도 하고 죽창만들게 아니라면 통나무 가르기로 수급 가능.

D.벌레채집 

-패스.

E.광물채집 

-진흙:유용/고려. 여러가지 건축재,가공재. 농사 올리기 좋으니 쓸만함. 

-금속채광: 필수/유용. 50이후 도구, 건축에 필요. 후반부에 필요하고 쓰려면 여러 가구와 재료가 필요하니 필요시선택

-귀금속채광:유용/고려. 금속품귀시 다른 금속 대체 가능. 

-돌맹이:유용/패스. 염색을 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필요 없음. 흑요석 칼을 쓸거라면 올리되 나중에 취소. 

-보석:패스. 장식을 달기위해 필요는 하지만 흔하고 상점에서 사도됨. 

F.식물채집 

-과일:필수/유용. 먹는 과일도 있지만 기름을 얻기 위한 잣등을 수확하기 위해 필요 

-섬유: 유용/고려. 옷제작이라면 필수지만, 아니라면 솜은 패스. 아마는 줄기로 대체 가능


(3)무기.

도구제작

A.도구제작

-간이삽.괭이: 패스. 다른 삽 괭이류 트리가 있음 초반이 아니라면 취소 

-작살: 유용/패스. 물고기 잡는데 유용. 사냥을 하지 않는 다면 요리재료 수급을 위해 유용. 제작물의 최대 렙을 확인하고 해당렙의 +6 까지만 사용가능하니 고렙섬에 갈 경우 높은 스킬 트리의 제작물을 제작할 필요가 있음. #다른 도구도 동일 

-곡괭이:필수/패스. 금속을 캐기위해 필요하지만 초반에는 금속이 없고, 바위는 망치로도 획득가능 

-괭이:필수/패스. 농사한다면 필수. 아니면 패스. 

-삽: 필수/유용. 진흙캐기용. 삽과 곡괭이는 55렙에서 금속제 도구가 필요하다.  

-톱: 필수/유용. 가공에 필수. 사유지상자에 뒀다 필요할때 쓰자. 

-도구수리킷: 유용/고려. 도구와 무기를 수리하는 킷 제작. 모든 트리를 다 찍어도 되고, 보급형만 찍어도 된다. 좀더 많은 킷트가 필요할뿐 수리가 되고, 같은 보급형 키트라면 키트의 레벨과 상관없이 수리를 위해 채워주는 포인트는 같다. 만약 당신이 부족에 속해 있고, 라이트 유저라 딱히 부족에 도움이 되기 힘들다면 수리킷트라도 만들어 채워 두면 이쁨 받을 지도....고렙이 되어 무기하나에 많은 가공이 들어간 경우 수리해서 쓸수 밖에 없고, 이때 수리킷 가격은 부담스러우니 왠만하면 올려둬서 자급자족하자.

B.요리도구제작 

-냄비: 필수/유용. 찌려면 필요하다. 물을 긷거나 바닷물 가져와 소금만들기 위해서도 필요 올려두자 

-절구: 필수/유용. 완자해 먹어야 한다. 

-돌판: 필수/유용. 양념돌판해 먹어야 한다. 

-도마: 고려/패스. 복잡한 요리 할게 아니면 패스.

C.도끼제작 

-작업도끼: 필수. 30렙 섬을 가기전에 찍고, 만들거나, 25이상의 새끼줄, 손잡이. 혹은 줄기와 나뭇가지를 준비해서 가자. 채집물을 캐기 위한 도구 렙제에 걸리면 돌날과 급조 도끼 들고 갔다가 그냥 돌아와야 한다. 55섬에 가기 전에도 뼈작업도구를 만들 수 있는 준비를 해두자. 혼자하는 유저가 도구/무기제작을 올려야 하는 이유다. 

-한손도끼:필수/패스.  

-양손도끼:필수/패스. 무기류는 자신이 쓸것만 올리면 된다. 이것저것 들어 보고 싶다면 올려서 만들어본뒤 취소해도 되지만 각 근접 계열의 스킬들이 분화되어 꽤 많기 때문에 취소하려면 오래걸린다는 걸 기억하길.

D.칼제작 

-작업칼: 필수. 도끼와 동일하다. 꼭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게 스킬계열렙과 재료를 준비해 두자. 사냥꾼 역시 도축하려면 칼이 필요하고, 큰 뼈 종류는 도끼도 필요하다. 

-한손칼:필수/패스 

-양손칼:필수/패스.

E.둔기제작 

-작업망치:필수/패스. 망치의 경우 바위채집 외에는 주로 건축과 가공(주로 금속)에 쓰인다. 그쪽을 올린다면 필수. 아니면 패스해도 좋다. 

-한손둔기:필수/패스. 

-양손둔기:필수/패스.

F.활제작 

-활:필수/패스. 활로 사냥할 것이라면 올려야 한다. 아니면 패스. 무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내구가 닳고, 특히 초반에는 자기렙에 맞는 무기를 바로바로 수급하기 위해서라도 자기가 쓸 것을 올려가는 것이 편하다.  

-석궁:필수/패스. 석궁을 쓸것이면 올려야 한다. 사용자가 적은 편이라 만들어 파는 사람이 적을 수 있으니 특히 그렇다.(따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만들 사람이 있어야 하니..) 효과는 미미하고 40에야 만들 수 있어 이미 궁술을 올리는 사람들은 활과 관련된 스킬을 찍었기 때문에 굳이 선택하지 않는 무기.

G.창제작 

-창:필수/패스. 창은 특이한 무기다. 장단점과 사용법은 다른 공략을 참조 하시길. 안쓴다면 역시 패스다. 

-죽창:필수/패스. 간단하다. 너도나도 죽창 한방.

H.무기개조 

-필수/패스. 사실 초반 틀의 장식은 필요 없다. 상아장식만 필요할 뿐. 무기에 한번달면 그만이라 투자하기 애매하다.

I.제작연습 

-필수/유용. 성공률을 올려준다. 채집이나 가공과 달리 최종완성품을 만드는 스킬계열이라 실패가 떠서 그간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비한 재료가 통째로 날라가면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 초반에는 그리 중요하지 않지만, 가공해서 제작하는 무기를 만들어야 한다면 고려하자. 물론 100%라 쓰고 99.7%라고 하는 확률에도 실패는 한다.

J.부품제작

-손잡이: 필수. 없으면 뭘 할 수가 없다.

-개선된손잡이/자루: 필수/패스. 고렙 무기, 건축물에 필요하고 양손의 경우 자루가 필요하다

-슴베: 필수/패스. 활 종류를 만들거라면 필수. 아니면 패스.


(4)가공

A.재료제작 

-새끼줄: 필수. 가공의 시작과 끝. 밧줄은 재료가 많이 필요하니 전선등의 대체제를 찾아 보자. 

-못,숯,가죽끈: 필수/유용. 대부분 고급 제작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나중에 필요해지면 올린다. 

-첫덧대기 등: 패스. 옷의 기후 저항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들 탐험복 만들게 아니면 패스하자. 

-접착제: 진액이 대체재 이지만, 접착부속품이 고렙에 다양하게 쓰이니 필요해지면 찍자. 

B.일반가공 

-껍질가공: 고려/패스. 초반 갑옷이나 섬유무두질 등등에 쓰이긴 하지만 굳이 필요는 없다. 

-가죽말리기:필수. 중후반부의 의류 무기 건축에 들어갈 가죽은 기본적으로 말려야 한다. 무두질을 위해서도 말려야 함 

-무두질: 필수/패스 무두질 자체를 필수로 요하는 건축물이나 의류가 있고, 옷의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 필요하다. 전문적으로 의류를 만들어 입을 것이라면 필수. 아니라면 뭐.... 

-압축가공류:필수/패스. 가구건축뼈무기 등등에 필요하다. 

-다듬기: 필수. 뼈와 나무를 쓰기 위해 필수이고, 다듬어야 가공이 가능하다. 

C.가공연습 

-공예: 필수/패스. 가공성공률을 올려준다. 단순히 쓸 재료만 가공할땐 패스해도 좋지만 다중가공을 할 경우 가공이 한번에 90분씩 소요되므로 실패시 타격이 크다.(4~5번 가공하는데 마지막에서 실패하면 6~7시간이 그냥 날라간다) 재료와 작업대가 넉넉해 몇개 실패해도 괜찮다면 안찍어도 괜찮다. 

-금공: 필수/패스. 금속관련 가공성공률. 위와 동일. 금속제 무기를 안쓴다면 패스하는 걸 고려해 볼 수 있다.

D.금속가공 

-금속소모품: 필수/유용. 건축,가구, 무기 등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현대물품으로 얻을수 있기도 하다. 

-광석제련/구리합금: 필수/유용. 금속을 재료로 쓰려면 필수로 올려야 하고 가마가 필요하다. 구리합금은 제련이 40분 소요인데 비해 20분 소요이고 숯도 필요 없어 간단히 만들 수 있지만 금속이 2개 있어야 한다. 합금으로 능력치가 증가하는 것이 있긴 하지만 급히 금속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굳이,... 

-금속처리: 필수/패스. 금속을 가공해 능력치를 추가한다. 금속제 무기를 쓴다면 필수 아니면 패스.


(5)건설

A.마을건설 

-표지판: 패스. -간이문: 패스. 

-워프홀: 필수/고려. 불안정 섬의 '현대물품과' 무법섬의 '모든 물품'은 워프홀을 통해 전송해 안정화 시켜야 한다. 사유지에 워프홀이 없다면 불가하니 간이 워프홀이라도 지어 두자. 높은 스킬트리의 워프홀 일 수록 내구와 전체 용량이 증가(최대 200)하지만 그만큼 사유지에서 차지하는 크기도 커지니 자신의 플레이에 맞춰 스탯포인트를 투자하자. 건축은 한번 지어 두면 내구가 큰편이니 지은뒤 스킬 포인트는 취소해도 된다. (물론 스킬 계열렙은 올려둬야 스킬 트리가 열린다) 

-울타리: 패스. 울타리와 문은 다른 유저가 못들어 오게 막는 역할 을 하지만, 사유지 권한으로 못쓰게 할 수 있는 데다 사유지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다. 하고 싶다면 하거나 건설후 포인트를 취소하는 것도 방법이다. 

-화단:패스.

-이정표,길: 패스. 

-우물:고려/패스. 불안정섬을 안가고 시간당 리필되는 담수를 얻을 수 있긴하지만 꼭 필요하진 않다.

B.건축 

-천막: 고려/패스. 집설정과 휴식을 할수 있지만. 집으로 오는건 사유지 귀환도 있고, 휴식 외에도 피로도를 풀 방법은 많다. 물론 있으면 좋다. -막사,벽집,창문,문: 고려/패스. 환경요인을 감소 시켜 피로도 증가를 줄여 주고 아늑함 추가로 더 효과를 볼수 있다. 하지만 안정섬 자체가 환경이 그리 나쁘지 않고, 렙도 낮아 큰 의미가 없고, 사실 피로도는 환경보다 행동을 해서 많이 오른다. 있으면 좋긴하다. 

-축사:고려/패스. 공룡을 보관한다. 밥을 주면 똥을 주고, 포유류는 우유를 주기도 한다. 우유가 필요한 요리를 할 경우 유용하지만, 축사에 넣어도 동물길들이기로 늘린 공룡 최대 보유수는 여전히 차지 하기 때문에 그런게 아니라면 굳이 필요하진 않다.

C.건축부품 

-기둥: 필수/유용. 여러 건축과 가구에 쓰인다. 

-경첩,건축재: 고려/패스. 집이나 문등을 만들때 필요 

-판재: 필수/유용. 여러 건축과 가구에 쓰인다. 기둥과 함께 상자/제작대 등 중요한 가구에 필요하기 때문에 올려 두자. 

-수리키트: 고려/패스. 건물이나 가구의 내구 자체가 크기 때문에 수리할 일이 자주 있진 않다. 하지만 자신이 건축을 하지 않으면서 구매하거나 해서 사용한다면, 수리킷 정도는 직접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묶음: 필수. 패치전 '더미' 였다. 잎을 두개 쓰면 잎더미.(잎+줄기도 잎더미다) 줄기를 두개 쓰면 줄기더미가 된다.  

D.제작용가구 

-모닥불:패스. 휴식이나 간단한 요리가 가능하지만 캠프나 다른 대체제가 많다. 

-염색약대/염색대: 패스. 염색할거아니라면 -가마: 필수. 금속과 관련된 작업은 주로 시간이 소요되는 맞겨두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캠프에도 가마가 있지만 하기 부담스럽다.(누가 먹튀한다) 넉넉히 사유지에 새워두면 좋다. 

-제작대:필수. 캠프에 레벨대에 맞는 제작대가 있긴 하지만, 가공이나 다듬기를 하려면 맞겨둬야 하기 때문에 잔뜩 만들어 사유지에 깔아 두자. 

-약제조대:패스. 약을 만들 것이 아니면 패스 

-무기,의상작업대: 필수. 이 가구는 캠프에서 제공하지 않는다. 고급 무기와 의상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가구다. 

-아궁이: 필수. 돌판구이나 찜 같은 맞겨두는 제작을 위해 사유지에 몇개 있어야 한다. 

-배틀: 유용/고려. 옷제작을 위해 실을 뽑으려면 필요. 하나만 있어도 된다. 

-건조대: 필수. 가죽이나 약초를 말리기 위해 꼭 필요하다. 무두질에도 필요하다. 맞겨두는 가공이므로 넉넉히 있어야 한다.

E.일반가구 

-바구니,상자:필수. 공룡에 넣어둬도 되긴 하지만, 결국 채집, 제작한것, 준비중인 재료 등등을 안전히 보관할 곳이 필요하다. 레벨에 비례해 칸수가 늘어나니 필요한만큼 제작해 쓰자. 

-무기고,옷장: 유용/패스. 무기(도구)와 옷을 넣는 전용 상자로 자연적으로 감소하는(낡는) 내구 수치를 감소시켜 준다. 한번에 여러개 만들어 넣어 보관하기에 좋지만, 무기와 옷만 가능하고 칸수가 적다. 현대물품 대체재가 많고, 왠지 캐쉬 물품도 나올 것 같다.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뭐.... 보통 넣어둔 물건보다 가구가 먼저 낡아 버린다;;  

-통나무의자: 고려/패스. 채집중 경험치가 높은 통나무를 베어 간단히 만들수 있어 경험치 작으로 사용되었다. 쓸모는 별로 없다. 가끔 사냥중 체력회복을 위해 앉기 위해 쓰는 정도 

-통발: 유용/패스. 적은 재료로 쉽게 물고기를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는 가구다. 설치시 2개의 채집물이 생성되는데 그중 하나만 채집하면 통발이 없어지지 않고 유지되며, 일정 시간뒤 채집물이 다시 생긴다. 30렙이 최대렙이고 채집물은 통발의 렙을 따라가기 때문에 마을섬(10렙)에 30렙짜리 통발을 깔아 놓고 물고기를 채집해 요리해도 된다. 베타 시절 모닥불과 함께 렉유발자 였던 가구. 초반에 사냥을 않거나 작살을 안쓰고도 안정적으로 고기 수급이 가능해 쓸만하다. 

-가로등: 패스.  

-개인상자:패스. 사유지권한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부족생활, 친구와 사유지 공유를 하며 개인 물품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 정도 인데, 차라리 부캐 사유지를 하나 만드는게 간편하고 쉽다.

F.건설연습 

-가구제작:고려/패스 

-건설훈련:고려/패스. 두가지 모두 성공률 관련으로 실패로 인한 날라감이 없다 싶이한 건축 계열에선 굳이 싶은 스킬. 물론 찍어두면 안정적이긴 하다.


(6)도축

A.발골

-뼈채집: 필수. 도축은 사냥을 하지 않더라도 틈틈히 올려둘 필요가 있다. 45렙에 배우는 작업용 뼈도구를 만들어야 하는데 뼈를 수급할 수 없으면 50이후 섬에서 채집 도축활동을 할 수 없어 진다. 사막이나 열대 기후에 뼈무덤 등이 있으니 사냥을 못하더라도 도축 스킬 계열은 올려 둔다 생각하자. 갈비뼈는 활을 만드는데 필요하다. 뿔은 의상등의 재료이고 기둥으로 쓸수도 있다.

-두개골: 고려/패스. 뼈무기류, 의상의 특정 물품제작에 필요하니 필요하면 익히자. 아니더라도 물뜨는 도구로 쓰기에 좋다.

-이빨,상아:필수. 이빨은 고렙 날 상아는 최종의상의 재료, 장식의 재료로 필요하다. 물론 매머드나 코끼리를 잡을 수 있을때 가서 찍어도 된다.

B.고기채집

-필수/유용. 등심은 좋은 힘버프 요리 재료이고, 힘줄은 고급활의 필수 재료다.

C.해산물

D.가죽벗기기

- 필수/고려. 특정가죽을 벗기기 위해 필요. 골판, 갑주, 깃털, 털가죽 등이 필요하다면 찍고, 아니라면 일반 가죽만으로 충분하다.

E.도축연습

- 필수/유용. 사냥자체가 특정한 능력치를 가진 뼈, 가죽을 채집하기 위해 무기,옷의 내구를 소모하는 힘들고 리스크가 큰 작업인 만큼. 채집시 완성도 있는 도축은 필요하다. 왠만하면 투자해 두자.


(7)근접전 

-기본적으로 근접무기를 쓸때 이야기이지 안쓴다면 전부 패스이다. 스킬계열렙도 굳이 올릴 필요 없다.

A.전투태세

-공격태세: 필수/패스. 18일 패치로 태세를 바꿔가며 전투하는 것의 유용성이 없어졌기 때문에 자신이 쓸 무기와 스킬에 맞춰 태세를 선택해 올리면 된다. 공격태세는 명중증가. 사용가능 스킬은 한손(평타/강타/난타/구르기), 양손(평타/대지강타/구르기), 장창(평타,찌르기,구르기)이다.

-맹공태세:필수/패스. 피해량증가. 양손(평타/가르기/대지강타/휩쓸기)

-돌격태세:필수/패스. 저지력증가. 장창(평타/찌르기/돌진)

B.맨손

-발차기,몸통박치기: 필수, 스킬 하나라도 더 있으면 쓸만하다, 박치기의 경우 쓰러진 적 뒤로 빠르게 가기에도 유용.

-맨손강타,연타:패스. 맨손이면 도망가야한다.

C.근접공격강화

-무기연마: 필수

-무기전문화: 필수. 근접을 쓴다면 찍어 데미지와 효과를 끌어 올리자.

D.한손무기액션

-강타

-난타

-급소찌르기:필수/패스.방무 확률. 한손을 쓴다면 찍되. 자신이 쓸 태세에서 사용가능한 스킬인지 확인하고 찍자.

E.양손무기액션

-가르기: 저지력

-휩쓸기:범위공격 2연타

-대지강타: 필수/패스. 양손을 쓴다면 찍되. 자신이 쓸 태세에서 사용가능한 스킬인지 확인하고 찍자.

F.장창액션

-찌르기

-돌진: 필수/패스. 돌진은 4연타. 창을 쓴다면 찍되. 자신이 쓸 태세에서 사용가능한 스킬인지 확인하고 찍자.


(8)방어

A.기본방어술

-구르기: 필수/패스. 발동중 무조건 회피. 구르기가 사용 가능한 태세를 쓴다면 강화.

-무기막기:필수/패스. 발동중 무기로 막음. 막기 가능 태세에만 강화. 막기 강화로 데미지 경감. 막을시 무기 내구 감소.

-역공: 필수/패스. 발동중 회피하고 공격. 역공가능 태세를 쓴다면 강화.

B.회복력

-생명력

-스테미나 : 필수/유용. 전투를 중점적으로 한다면 유용한 스킬.

C.신체단련

-방어: 필수/유용. 자체 방어,피해감소 증가

-자동회피: 필수/유용. 회피 스킬 외의 자동 회피. 회피강화 옷과 같이 적용.

-건강: 필수/유용. 건강 최대치를 올려줌

D.방어태세

-방어태세: 필수/패스. 피해감소증가. 사용가능 스킬은 한손(평타,강타,급소찌르기,무기막기), 양손(평타,가르기,휩쓸기,무기막기)

-역습태세: 필수/패스. 치명확률증가. 한손(평타,강타,역공). 사용할 태세만 골라서 찍으면 된다. 18일 패치후 태세변환시 모든 스킬의 쿨이 같이 돌게 되었기 때문에 한손의 공격/방어/역습 태세 변환으로 구르고 막고 역습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 할 수 없게 되었다.


(9)궁술 

-기본적으로 원거리무기를 쓸때 이야기이지 안쓴다면 전부 패스이다. 스킬계열렙도 굳이 올릴 필요 없다.

A.전투태세

-사격태세: 필수/패스. 회피증가. 활,석궁(평타,연사,구르기). 18일 패치로 전투시 뛰어 이동가능. 연사 즉발스킬화

-저격태세: 필수/패스. 치명확률 증가. 활,석궁(평타,조준사격,구르기). 전투시 걸어 이동. 18일 패치로 조준사격시 스킬은 즉발이나 발동후 3초 딜레이 후(조준??) 실 사격.

B.원거리강화

-일반피해, 치명피해강화: 필수 원거리를 쓴다면 필수.

C.궁술액션

-연사:필수/패스

-조준사격:필수,패스. 쓰는 스킬만 강화.

D.무기전문화

-활

-석궁: 필수/패스, 쓰는 무기만 강화


(10)옷

A.초급 옷제작 

-고려/패스: 초반에 간단히 입을때 쓸만하다. 나무껍질 갑옷(??)

B.소품제작 

-장갑,신발,모자: 고려/패스. 주로 기후저항이나 능력레벨, 스탯을 올리는 버프용으로 제작하여 착용. 내구가 낮다. 있으면 좋지만 없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뼈장갑,장화: 필수/유용. 갑옷류 장갑장화의 최종템으로 뼈 재료에 영향을 받는다. 상아로 만들자. 최종템이라 초반 길잡이와는 별 상관 없다. 

-수리킷: 필수/유용. 다른 수리킷과 마찬가지로 자급자족가능하면 좋다. 의류직을 하지 않더라도 사서 입어야 하는 입장이라면 수리킷 정도는 만드는 것이 좋을 지도.

C.가방제작 

-가방: 유용/고려. 있으면 가방최대치가 늘지만 내구가 낮아 잘 부서진다. 공룡이나 사유지 상자도 있으니 필수 까진 아니다. 

-수통:패스. 물을 들고 다니며 마실수 있지만, 사막외엔 물이 흔하고, 피로도는 다른 방법도 많다.D.장신구제작 -고려/패스. 제작직업군이라면 유용할 수 있지만, 아니라면 내구도 작고 별로 필요한 스탯도 아니라서 필요없다.

E.의상재료제작 

-실 

-천짜기: 필수/패스. 의류쪽을 하거나, 스킬계열렙만 올리거나, 수리킷이라도 만들것이라면 필수라고 봐야할 유용한 스킬들이다. 안한다면 역시 찍을 필요 없다.

F.의상개조

-주머니-옷감: 유용/패스 옷을 개조해 가방을 늘리거나 기후 저항을 올린다. 옷에 있는 가공가능 횟수 만큼 가능하니 취향껏 개조할 수 있다. 있으면 좋고, 최종템에는 하게되지만. 굳이 필수로 있어야 하는 것들은 아니다.

G.정착복제작

-유용/패스. 제작군들의 성공률을 올려줄 능력렙 버프가 있는 옷의 제작

H.탐험복제작

-유용/패스. 탐험, 채집가들의 성공률을 올려줄 능력렙 버프가 있는 옷의 제작I.사냥복제작

-유용/패스. 사냥꾼들의 방어,회피 공격력등을 올려줄 능력렙 버프가 있는 옷의 제작

J.현대옷제작

-고려/패스. 워프된 현대물품을 이용한 옷이나 이벤트성 옷의 제작

K.옷제작연습

-필수/패스. 성공률을 올려주므로 옷제작을 주로 한다면 올려주면 좋다.


(11)요리

A.식재료가공 

-고기다지기: 필수/유용. 완자는 유용한 힘음식. 회뜨기까지는 배우자. 

-소스만들기: 고려/패스. 제작군의 버프음식을 만들기 위해 고려. 버프 없어도 되편 패스. 

-기름짜기: 필수/유용. 기름은 음식외에도 여러 가공과 제작에 사용됨. 있으면 유용. 

-발효종배양/발효식품: 고려/패스. 빵종류를 만들어 버프 받을 것이 아니라면 패스.

B.기본요리법 

-구이: 필수/유용. 양념돌판구이만 배워도 기본 버프 음식은 해결. 

-끓이는 요리: 필수/유용. 찜을 통해 요리 에너지 회복량 증가. 회찜찜! 

-볶음: 고려/패스. 기름이 있으면 간단히 높은 에너지 음식만들기 가능. 재료가 많이 필요하니 패스.

C.약제조 

-염색약: 패스. 염색을 즐길게 아니라면야 

-동물약: 고려/패스. 쓸일이 있긴 하지만 잘 안죽음.

-약제조: 고려/패스. 새순과 라벤더로 어느정도 캐어가 가능하고, 환약등은 고렙템이라 초반엔 중요하지 않음. 

-면역약: 패스. 독을 먹는다고 죽진 않음.

D.요리응용 

-고려/패스. 다양한 버프, 제작군 버프 음식을 만들 수 있으나 요리사가 아니라면 포인트 투자대비 효율이 높지 않음

E.제과제빵 

-고려/패스. 요리응용과 마찬가지. 농사를 할 경우 서로간 싱크로가 좋음

F.보존요리 

-유용/고려. 회훈찜. 훈재를 통해 능력치 버프를 제거한 음식을 제작. 먼저 먹은 음식의 버프를 지우지 않는 음식 만들기. 취향에 따라 선택. 포인트가 적어 선택할만하지만 포인트를 아끼고 회찜찜을 해도 무방함.


(12)농사A.관상용 

-패스. 관상용이다.

B.식량자원 

-필수/패스. 농사를 한다면 필수가 되는 옥수수와 쌀등이 있음. 농사를 안하면 당연히 패스.

C.농사시설 

-필수/패스. 농사를 한다면 필수

D.채소 

-고려/패스. 농사를 해도 필요할지 고민해볼 것

E.기능성작물 

-고려/패스. 의류를 한다면 고려. 아니라면 굳이..

F.약용작물 

-유용/패스. 장미나 라벤다를 찾아 다닐 필요 없게 심어 둘수 있음. 싸울일 없으면 패스. 있어도 굳이.

G.과일 

-고려/패스. 다량의 작물이 오랜 시간이 걸려 열림. 플레이 텀이 긴 라이트 유저에게 유용할 수도. 

H.농사경험 

-필수/패스. 농사를 한다면 필수. 농사의 경우 성공여부를 확인하기 까지 시간이 길게 걸리므로 성공률을 높게 할 필요가 있음. 


임의로 필수/유용/고려/패스를 나눴을 뿐, 어떤 한쪽을 선택하면 다른 계열은 필수가 아닌 패스 해야 할 스킬 들이 있고, 같이 하겠다면 같이해도 상관은 없는 스킬들입니다. 어느 한쪽 집업군으로 취향을 따라 파고든다면 그쪽에 필요한 도구나 가구, 혹은 옷과 음식이 더 필요해 질 수 있고, 상관이 없는 계열은 굳이 올리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해서. 


당신이 만약 듀랑고에 처음. 혼자. 워프해 왔다면 다음을 기억하세요.


1. 유저렙이 전부가 아니다. 

듀랑고는 다양한 스킬 계열의 스킬과 그 결과물을 요구하기 때문에 스킬 계열렙을 다양하게 올려두지 않으면 플레이가 막힌다. 특히 혼자라면 더더욱 그렇다.


2. 도구. 특히 작업용 칼,도끼, 망치류는 혼자 자급자족할 수 있게 준비하라.

높은 레벨의 섬에 갔을때 당장 행동을 제한해 들어 오는 것은 공룡도, 피로도도, 음식도 아닌 도구의 렙이다. 생각보다 도구 소모율은 높다. 의지할 사람이 없다면 무엇보다 도구를 만들 수 있는 도구스킬계열 렙업에 집중하라.


3. 사유지에서 홀로 쓸 가구를 준비하라.

캠프엔 도둑이 많고, 도구 다음으로 행동을 제약하는 것은 가구와 건축물이다.


4. 필수요소가 해결되면 보다 잘 살기 위해 노력하라.

농사를 짓고, 음식을 만들고, 옷을 만들고, 휴식처를 짓고, 전투 훈련을 하고 하는 것은 이때 부터 해도 된다.


5. 가능하면 어울려 살 친구를 찾아라.

잘하기 위한 성공률 스킬을 덜찍고, 다양한 옷이나 음식은 먹지 않고, 한가지 무기만 고쳐 쓰며 살수도 있지만, 친구가 생기면 서로의 부담을 나눠 질 수 있고, 더 풍족한 삶을 추구 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스킬 계열을 올리기엔 스킬계열의 5렙 마다 찾아오는 '연구'가 너무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젬을 써서 완료 할 수 있지만, 당신에게 친구가 있다면 그 젬을 아낄 수 있다. 친구가 많아지면, 쓸모없다고 무시한 관상용 식물을 가꾸는 삶이 될 수 있으니까.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durango/5195/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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