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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풋볼 매니저 FM 시리즈 히든스탯 포함 능력치 효과 설명 총 정리

뱀선생게임 2018. 2. 23.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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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풋볼 매니저 FM 시리즈 히든스탯 포함 능력치 효과 설명 총 정리


FM2018 등 풋볼매니저 시리즈 각 선수들 능력치 관련 효과 등 자세한 설명 정보.


몸싸움 능력치가 슛파워 등 모든 힘 관련 스탯이라는거 처음 알았다 꿀팁인듯 ㅋㅋㅋㅋ



<기술적 능력>


1. 개인기

공을 가졌을 때 어떤 기술적인 모습을 보이는가에 대한 능력치.

수치가 높을 수록 놀라운 패스, 롱슛, 발리슛, 휘어차는 슛, 볼 컨트롤, 복잡한 드리블 등 기술적인 모습을 보여줌.

다른 기술적 능력치와 결합되었을 때 큰 효과를 발휘.

훈련을 통해 기술적 특성을 획득하는 데에 도움.


2. 골 결정력

선수의 슛 정확도.

그러나 순수하게 유효슈팅률과 슛 정확도에만 영향을 줌.

지속적인 득점을 위해선 높은 침착성과 판단력이 중요. 물론 높은 골 결정력이 기본이 된 상황에서.


3. 드리블

발로 볼을 컨트롤 하는 것에 대한 숙련도와 드리블의 안정도

높은 주력, 순간속도, 민첩성, 균형감각이 결합되면 좋은 드리블을 보여줌.


4. 볼 트래핑 (퍼스트 터치)

퍼스트 터치가 얼마나 좋은지에 대한 능력치.

즉, 다음 동작을 즉각 이어 나갈 수 있는 좋은 위치에 공을 얼마나 잘 잡아 두는지에 대한 능력.

볼 트래핑 수치가 낮으면 볼을 놓치는 경우가 많고 볼을 잘 다루지 못함.

이 수치가 높으면 볼을 원터치로 처리하는 능력이 좋음.


5. 일대일 마크

수비시 상대 선수에 대한 밀착과 마킹 능력.

이에 높은 몸싸움, 수비 위치선정, 예측력 등이 결합 되면 좋음.


6. 장거리 스로인

스로인 시 공을 멀리 던지는 능력.

이 수치가 높은 선수가 스로인을 하면 공격에 이점을 얻을 수 있음.


7. 중거리 슛

먼 거리나 패널티 박스 밖에서 쏘는 슈팅의 기량을 나타내는 능력.


8. 코너킥

코너킥을 얼마나 잘 차는가에 대한 능력치.

이 수치가 높은 선수가 코너킥을 차면 중요한 위치로 공을 잘 보낼 수 있음.


9. 크로스

패널티 박스 안으로 보내는 크로스의 정확도.


10. 태클

태클의 성공 확률.

이 수치가 높으면 드리블 수치가 높은 선수를 상대로 태클이 성공할 확률이 올라가고, 파울 확률이 줄어듦.


11. 패스

패스의 정확도.

높은 개인기와 결합 시 먼 거리 패스 성공률이 증가함.


12. 패널티 킥

패널티 킥의 정확도.


13. 프리킥

프리킥 시 슈팅 및 패스의 정확도.

프리킥을 통한 직접 슈팅 및 위험 지역에 볼 배급에 영향을 줌.


14. 헤딩

헤딩의 정확도.

머리로 다루는 모든 상황에 관여.

점프거리, 키, 몸싸움과 결합 시 큰 효과.

점프력이 낮아도 공격 위치선정과 헤딩이 좋으면 헤딩 골 확률을 높일 수 있음.



<정신적 능력>


1. 공격 위치선정 (공 없을 때 움직임)

오프 더 볼 움직임.

공격시 상대방을 끌여들어 빈 공간을 만들어 주거나 패스를 받기 위해 좋은 위치로 이동하는 능력.


2. 대담성

선수의 용감함.

이 수치가 높으면 부상을 무릎쓰고 경합에 참여하고, 볼 경합 시 공 따낼 확률이 높아짐.


3. 리더십

다른 선수에게 미치는 영향력.

이 수치가 높은 선수를 중심으로 피치 위에서 동료들이 모임.

이 수치가 높은 선수를 주장으로 하면 선수들이 결속되며 동기부여가 잘 됨.

또한 선수들 사이에서 일어난 불만을 조정하는 역할도 할 수 있음.


4. 수비 위치선정

수비 상황에서 일어날 일을 예측해서 가장 적합한 위치로 이동하는 능력.

오프사이드 트랩 사용시 이 스탯이 높은 선수를 수비수로 기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골키퍼가 이 수치가 높으면 골키퍼의 위치선정에 영향을 줌.


5. 승부욕

승리에 대한 헌신도 및 경기 중에 판단한 내용을 실행하는 결단력.

이 수치가 높으면 이기기 위한 모든 노력을 하며 팀 패배와 같은 위기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려 함.

휘슬이 울릴 때까지 고삐를 늦추지 않음.

이 수치가 낮으면 신체적으로 지치거나 경기가 안 풀릴 때 경기를 놔버릴 수도 있으며, 우물쭈물 하는 모습을 보임.

보통 대담성이 높은 선수들이 승부욕도 같이 높은 경우가 많음.


6. 시야 (창조성)

선수가 오픈 찬스를 얼마나 잘 보는가에 대한 능력.

그러나 단순히 '잘 보는가'에 대한 능력이지 이를 이용하는 능력에는 전혀 관계가 없음.

즉, 아무리 시야가 좋아서 찬스를 잘 본다고 해도 기술적 능력이 낮으면 의미가 없는 능력임.

기술적 능력도 좋아야 높은 시야의 의미가 있음.


7. 예측력

선수가 얼마나 잘 예측하고 반응하는지에 대한 능력.

이 수치가 높으면 같은 상황에서도 더욱더 빠른 반응 속도를 보임.

위치선정 스탯들과 큰 영향이 있음.


8. 적극성

신체적 경합 시의 적극성.

이 수치가 높으면 필드 위의 모든 사건에 개입하려고 하며, 경합 과정에서 카드를 받을 확률이 증가.

이 수치가 낮으면 경합에 참여하지 않고 편안한 위치에서 수동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며 기다림.


9. 집중력

한 경기 내에서의 일관성.

공수에 있어서 90분간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능력임.

이 수치가 높으면 후반에도 경기 초반처럼 빠른 판단이 가능하고, 좋은 경기력을 쭉 이어갈 수 있음.


10. 천재성

창의적이고 특출나게 뛰어난 선수를 나타내주는 능력치.

이 수치가 높은 선수는 팀 공격력의 핵심이 되겠지만, 그 선수 위주로 전술을 짜야될 수도 있음.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개인플레이를 하려해서 팀이 전체적으로 ㅈ망할 수 있음.

높은 시야에 높은 천재성이 결합되면 창의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음.


11. 침착성

공을 가졌을 때의 침착성.

이 수치가 높으면 좋은 기회가 있거나 수비에 둘러 쌓였을 때, 침착하게 상황을 직시한 후 팀에 유리한 결정을 함.


12. 팀워크

전술적 지시 이행도 및 팀원과의 소통 능력.

팀워크가 낮은 선수는 팀의 정신에 녹아들지 못하는 모습을 보임.


13. 판단력

대부분의 시간 및 상황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를 나타내주는 능력치.

모든 선수에게 중요한 능력이며, 특히 공 소유시 선택지가 다양한 센터백과 미드필더에게 더욱더 중요함.

다만 판단력이 높아 옳바른 결정을 하더라도 결단력의 개념인 승부욕이 낮을 경우 그 결정을 실행하지 못하고 머뭇거릴 수 있음.


14. 활동량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력. 상황 개입에 있어서 적극성.

규칙 속에서 자신의 임무를 초월하여 더 나은 결과를 내고자하는 의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능력치.

이 수치가 높으면 경기 내내 최선을 다해 뜀.

좋은 팀워크를 만들 수 있고, 압박 수비 전술 활용에 좋은 능력이지만, 신체적 능력이 뒷받침돼야 함.



<신체적 능력>


1. 균형감각

모든 상황에 있어서 스스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얼마나 균형있게 달리고, 적을 피하며, 상대선수를 직면하고 안정적으로 방향전환과 점프를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함.


2. 몸싸움 (힘)

선수의 힘의 수치.

볼 경합 상황 뿐만 아니라 슈팅, 패스 등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힘의 세기와 관련된 능력치임.

한마디로 슈팅파워나 패스 파워, 공 던지기의 세기 및 거리 등에 이 능력치가 영향을 줌.

경합 상황에선 이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선수와 붙었을 때 승리할 확률이 높음.

수치 차이가 크면 태클없이 힘만으로 공을 탈취할 수도 있음.


3. 민첩성

얼마나 움직임을 잘 시작하고, 잘 멈추고, 다양한 속도에서 방향 전환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순간속도, 주력, 균형감각 등과 결합하여 경기에 큰 영향을 끼침(특히 온 더 볼 상황에서)


4. 순간속도

최고 속력까지 도달하는 가속력.

주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높은 스테미너와 적당한 활동량이 동반되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음.


5. 점프 거리 (점프력)

가만히 서서 뛰었을 때의 점프 도달 범위.

그러나 키가 크면 점프력 수치가 낮아도 높은 위치에 도달 가능함.


6. 주력

선수의 최고 속력.

지구력과 타고난 체력은 이 최고 속도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지를 말해주는 지표임.

참고로 선수들은 온 더 볼 상황보다 오프 더 볼 상황에서 더 빠른 경향이 있음.


7. 지구력

신체 활동을 장기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

이 수치가 높으면 한 시즌 동안 선수의 최고 수준의 모습을 오랫동안 보여줄 수 있음.

타고난 체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


8. 타고난 체력

천부적인 건강상태 및 몸 컨디션의 기본 척도.

부상에 약해지기 전까지 최고의 몸 상태로 얼마나 뛸 수 있는지와 부상의 회복 속도, 나이에 의한 능력치 감소 수치 절감, 경기와 경기 간 휴식기간에 체력이 회복되는 속도 등을 결정하는 능력치.



<골키핑 능력치>


1. 1:1 방어

상대 공격수와의 일대일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


2. 골킥

골킥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 최대거리.

단순히 거리에만 관련한 능력치로 킥의 정확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

골킥의 정확도는 패스와 개인기 수치의 영향을 받음.

높은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능력치와 결합 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음.


3. 공 던지기

공 던지기의 정확도.

순전히 정확성에만 관련된 능력치로 던지는 거리와는 전혀 관련이 없음.

던지는 거리에 영향을 주는 건 몸싸움 능력치.

위에서 말했듯이 몸싸움 능력치는 선수의 '힘'에 관련된 능력치로써, 힘 수치가 높을 수록 강하게 멀리 던지는 것.


4. 공중 장악력 (공중볼 처리)

점프 했을 때 얼마나 높게 손을 뻗을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치.

즉, 키퍼의 점프 도달 범위를 알려주는 능력치.

필드 플레이어의 '점프력' 수치와 비슷하며, 그와 마찬가지로 장신 골키퍼가 선천적으로 공중 장악력이 좋음.


5. 반사신경

예상치 못한 슈팅에 대한 반응 능력.

이 수치가 높을 경우 슈퍼세이브의 빈도와 안전한 볼처리의 빈도가 모두 늘어남.


6. 볼 핸들링

안전하게 손으로 공을 잡는 능력

이 수치가 높을 경우 안 좋은 날씨에서의 실수가 적고, 루즈볼이 확실히 잡아 리바운드를 덜 내줌.


7. 수비 조율

수비수들과의 의사소통 및 수비라인 관리 능력.

이 수치가 높으면 수비라인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면서 안정적인 수비력을 보여주고, 실수 확률이 줄어듦.


8. 튀는 행동 (기행)

키퍼로서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정도.

키퍼로서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이란 패널티 박스 바깥으로 드리블, 공격 차단을 위해 패널티 박스 바깥으로 돌진, 오랜 볼 소유 등을 말함.


9. 패스 차단 (쓰루 패스 차단)

쓰루 패스에 대한 반응력.

주력 및 순간 속도는 패스 차단 능력의 반응 속도와 연관이 있음.

높은 예측력, 침착성, 집중력, 판단력과 결합 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음.


10. 펀칭 빈도

잡을 수 있는 공을 쳐내는 빈도.

볼 핸들링, 예측력, 침착성, 집중력, 판단력이 낮다면 펀칭빈도가 높은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

반대의 경우엔 역효과.


11. 패널티 박스 장악력

패널티 박스 내에서의 공줄볼 처리 시도 빈도.

순수하게 그 시도의 빈도에만 관련이 있는 능력치로, 그 성공률과는 관계가 없음.



<히든 능력치>


1. 부상 위험도

부상 빈도 및 부상 당할 확률.

이 수치가 높으면 유리몸임.


2. 일관성

일정 경기 동안 얼마나 꾸준히 활약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치.

25경기를 기준으로 하여 일관성이 20이면 25경기 중 20경기를 선수 어빌의 최대치로 치룬다고 해석하면 됨.

즉 선수는 모든 경기를 자신의 100% 기량으로 수행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

25경기를 기준으로 한 일관성 수치의 해석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됨.

일관성 20 : 20/25 경기 동안 어빌의 최대치로 뛸 수 있음.

일관성 10 : 10/25 경기 동안 어빌의 최대치로 뛸 수 있음.

일관성 5 : 5/25 경기 동안 어빌의 최대치로 뛸 수 있음.

일관성 1 : 1/25 경기 동안 어빌의 최대치로 뛸 수 있음.

즉, 일관성 수치가 낮으면 낮을 수록 기복이 심함.


3. 더티 플레이 (비열함)

비매너적 행동의 빈도.

비매너적 플레이를 통해 상대 선수를 약올리고 흥분 시켜 상대의 실수나 카드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임.

그러나 선수 본인의 불필요한 반칙 횟수도 증가함.

낮은 스포츠맨십 능력치와 높은 더티플레이 능력치가 만나면... 난리나게 됨.


4. 중요경기

중요경기에서 긴장하지 않는 능력.

중요경기란 컵대회 결승전 및 준결승전, 국가대항전, 중요한 순위 변동 경기 등을 말함.

이 수치가 높으면 오히려 중요경기에서 평소보다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음.

이 수치가 낮으면 중요경기에 대한 압박과 부담감으로 부진할 수 있음.


5. 다재다능

새 포지션에 대한 적응력 및 습득력.

높으면 새 포지션을 금방 배우고 잘 잊지 않음.


6. 적응력

타국에서의 적응력.

이 수치가 낮을 경우 향수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짐.

이 수치가 높을 경우 팀 분위기, 전술, 동료, 해당 국가의 언어에 빠르게 적응하고 선호 플레이도 빨리 배움.


7. 야망

더 큰 걸 바라는 정도.

이 수치가 높으면 성장 속도가 빨라지나, 더 큰 구단으로 가고 싶어 하거나 더 많은 급료를 요구하여 물의를 일으킬 수 있음.


8. 충성심

구단에 대한 충성심.

이 수치가 높을 수록 이적 제의에 잘 흔들리지 않고 구단의 충신이 됨.

이 수치가 낮으면 선수가 불만을 띄우고 컴플레인을 걸 확률이 높아짐.


9. 압박 대처

경기 전 압박에 대한 대처 능력.

이 수치가 낮으면 경기 전 언론 발언이나 소속팀 감독 혹은 상대팀 감독의 발언에 사기가 떨어질 수 있음. 

그 경우 강팀과의 경기에서도 부담감으로 인해 사기 저하 확률 높음.


10. 프로의식

필드 안팎에서의 프로의식.

이 수치가 높으면 성장 속도가 빠르고, 강한 훈련에도 불만을 드러내지 않음.

늙은 선수의 경우 기량 하락의 속도가 늦춰짐.


11. 스포츠맨십

필드 내에서의 정정당당함의 수치.

이 수치가 낮으면 다이빙이나 상대에게 위험한 신체 접촉을 하는 빈도가 높아짐.


12. 참을성

선수의 참을성.

상대 선수, 팀동료, 감독과의 마찰 또는 계약 중 연봉 협상 같은 상황에서 얼마나 참을 수 있는가를 나타냄.


13. 발언 빈도

선수가 언론에 발언하는 빈도.

이 수치가 높으면 언론에 불평하는 횟수가 많아짐.

자칫 잘못하면 이로 인해 감독의 명성이나 평판이 낮아질 수 있음.



추가 ) 포지션 공통 어빌 안먹는 능력치


승부욕, 적극성, 천재성, 타고난 체력, 모든 히든 스탯


키퍼는 위 능력치 포함, 기행, 프리킥, 패널티킥, 패스차단, 펀칭빈도, 공격위치선정이 어빌을 안먹음


출처 : http://www.fmkorea.com/953785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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