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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 대작 킹덤하츠3 오랜 개발기간과 언리언엔진4 변경 이유

뱀선생게임 2019. 1. 7.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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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 대작 킹덤하츠3 오랜 개발기간과 언리언엔진4 변경 이유


스퀘어에닉스가 개발중인 AAA급 대작 RPG 장르의 게임인 킹덤하츠3 Kingdom Hearts 3.

겨울왕국 토이스토리 캐리비안의해적 같은 디즈니 픽사 영화 캐릭터 ip와 콜라보한 액션 RPG 게임으로 2019년 1월 29일 출시 예정.

문제는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꼽히는 대작 게임이지만 아직 정발 및 한글화 한글판 발표가 없다는거.... -_-;;;



인터뷰 - 킹덤하츠3 자체 엔진에서 언리언엔진4로 교체한 이유


킹덤 하츠3의 오랜 개발 주기는 많은 유저들에게 기다림을 안겨 주었지만 그것은 매우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

스퀘어 에닉스의 자체 게임 엔진인 루미너스 엔진 대신 언리얼 엔진4로 제작되고 있었기에 개발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던 것.


킹덤 하츠3 메인 디렉터 노무라 테츠야는 최근 엣지(EDGE)와의 인터뷰에서

개발 도중 이루어진 엔진 교체는 개발팀 내부에서 결정된 사항이 아니었고 스퀘어 에닉스 상부에서 내려진 결정이었다는 것이 확인


본질적으로는 회사 고유의 사정이 있었겠지만 그건 우리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었고 상부에 의해 결정된 것입니다.

우리는 1년 내내 재수정은 물론이고 다시 시작해야만 했었습니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4가 게임 개발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에서는...


게임 개발 도구로서 언리얼 엔진4는 일종의 올인원(All-in-one)입니다. 

필요한 모든 것이 망라되어 있고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엔진이며 

우리는 에픽 게임즈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개발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루미너스 엔진을 제작한 팀이 킹덤 하츠 개발팀의 일원이었더라면 이야기는 달라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와는 다른 팀이었기에 상황을 조금 더 다르게 만들었죠.


추가로 공동 디렉터인 야스에 타이도 함께 인터뷰에 참여하면서 언리얼 엔진4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 


우리는 게임 엔진에 대해 배워야만 했습니다.

그것 역시도 개발 일정의 일부였고 개발 부분에도 기여해 영향을 주었습니다.

언리얼 엔진4는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도 매우 쉬운 실험이 가능했습니다.

처음부터 어떠한 자산을 필요로하지 않았기에 아티스트가 아닌 게임 디자이너는 실제 게임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신작 킹덤 하츠3은 일본은 2019년 1월 25일, 북미,유럽은 2019년 1월 29일 발매 예정.



요즘 게임 개발사들은 인디는 유니티, 규모가 있는건 언리얼로 가는 추세인듯


안그래도 개발 오래 걸리는 게임인데 검증도 안된 자사 엔진 잡으면서 낑낑대기엔 좀 그렇죠..


루미너스 엔진으로 킹덤하츠3 만들었다면 더 오래 걸렸을지도


알았으니 한글화좀 ㅜㅜ


얘네들이 언제 게임을 빨리 만들었나? 기본이 5~10년인데


비싼 돈 들여 만든 파판15 엔진이 똥이었다는 게 내부결론이었겠지


프레임 더럽게 안나오는 자체엔진의 대표적인 망작 루미너스 언리얼4 아니였음 킹덤하츠 내년에도 못 나왔을 듯

파판15 플스 최적화부터가 문제던데..


도대체 디즈니랑 뭔 상관이길래 한글화가 안된다 하는거죠?


요새 오만것까지 한글화 해주는 스퀘닉스 생각하면 그냥 단순히 디즈니가 요구하는 로열티 문제겠죠 킹하시리즈 정도면 어지간한 디즈니 게임하곤 급이 다르니 요구치가 다를지도


저작권 때문이면 국내에 발매 판매 되는 모든 디즈니 상품 나오는건 말이 안됨. 한국어화 된 디즈니 게임도 있었음.. 그동안 디즈니 콘솔 게임은 판매량 개망이니.. 그냥 콘솔용은 돈이 안된다 생각하겠지.


루미너스 엔진으로 개발이 얼마나 진척되어있었는지는 알지 못하겠지만 갈아엎느라고 더 오래걸렸나보네요. 언제 나올지 모르는 차기 파판도 언리얼이겠군요.


게임엔진 장사 할거 아니면 언리얼이나 유니티 써서 빨리 개발하고 빨리 출시하는게 맞는거죠.


중문화 소식도 있었으니,한글화 소식도 존버해봅니다


중문화를 소니 아시아에서 한 거라면 한국어화는 100%인데 엑박판도 중문화 지원한다고 발표된 걸로 봐선 스퀘어 에닉스 자체 중문화라... 플포부터 스퀘어 게임 한국어화 발표를 일본판 발매전에 다했으니 1월 24일까지 아무 소식 없으면 바이바이... 생각해보니 킹덤하츠 모바일판 중문화는 킹덤3 중문화를 위한 스퀘어의 밑밥이였네요. 한국도 모바일 시장 큰데 모바일판 한국어화 안 해준거보면...


음..그렇다면 스퀘어가 오히려 역으로 에픽에게 돈을 먹은건가.. 개발팀이 아닌 상부의 결정인거면..에픽은 언리얼4 홍보의 일환으로 스퀘어에 돈 준거고..


뭔 에픽이 돈을 줘요. 언리얼이 뭔 돈줘가면서 매달려야할만큼 듣보잡도 아니고. 킹덤하츠따위에 돈을 줘가면서 홍보하야할만큼 언리얼이 비주류 엔진도 아닌데 뭔 개소리를 이리 참신하게 한대.


참고로 스퀘어가 킹덤하츠나 파판7 리메 언리얼4결정했을때 에픽은 따로 특별히 성명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 역사와 전통이 있는 스퀘어가 자사의 엔진을 사용한다구요..


엔진 좋은거 쓰면 장점도 있음 최적화 대비 시각적 퍼포먼스를 잔뜩 뽑아낼수있거든


이게임마저 재미없으면 스퀘어는 이제 꿀잼게임 못만드는걸로 봐야...


실질적으로 킹하3 개발기간은 파판15 나오고 나서부터일듯 물론 개발팀 자체는 다르지만 중복 투입되는 개발자들도 꽤 있는걸로 알고 있음 파판이나 킹하 넘버링이나 스퀘닉스 최고 메인 ip니깐


스퀘어에서 범용으로 쓰려했던 루미네스가 언리얼보다 못하다는 결론을 낸것이겠죠. 파판15를 PS4 전용으로 만들었으면 그렇게까지 오래걸리지 않았을것. PS4 에 한해서는 게릴라 데시마엔진 같은 전용엔진이 좋다는거 모르는거 아님. 호라이즌제로던, 데스스트랜딩등등에 쓰이고 인퍼머스, 고스트오브쓰시마에 쓰이는 써커펀치 엔진도 좋음


출처 : https://gamingbolt.com/kingdom-hearts-3-decision-to-switch-engine-was-made-by-higher-ups-says-nomura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8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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