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스팀 게임 도타2 오토체스 공략 및 팁 - 초반 중반 추천 전략 정보
요즘 대륙의 기적이라 불리며 핫한 PC 멀티 인기 게임인 오토체스.
(도타2 본가 밸브 스팀에서 만든 카드 게임 아티팩트는 망하고 중국에서 만든 유즈맵이 흥해버림 ㅋㅋㅋㅋ)
20190307 중국 거조다다 스튜디오 인터뷰 보면
마작을 컨셉으로 개발했다고 하고 한글화 한글패치 작업은 이미 진행중이라 함.
개인적으로 한글 패치 이후 참고용 오토체스 초중반 테크 공략 정보 모음.
오토체스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티어상승을 목표로 게임하시는분들이 많아져서 글써봅니다.
이 글에서는 극초반(1~5턴)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0. 게임의 1~2등은 17라운드 이전에 정해진다.
이 게임의 핵심은 골드관리입니다. 초반 적폐조합이라 불리는 '고블린메카/오크워리어/엘프드루이드/4나이트' 를 타지않으면
초반 우위를 절대 가져가실 수 없습니다. 초반 우위 없이는 골드와 체력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하므로 후반가서 당연히 힘이 빠질수밖에 없습니다.
17라운드가 지났는데도 만약 6,7,8등 순위에 머물러있다면 50원 이자놀이를 그만두고 과감한 리롤을 통해 3~4등을 노려야합니다.
어쩌다 한턴 운좋게 1,2등을 이겼다 하더라도 그들은 50원을 들고 여유롭게 놀고있기 때문이지요.
1. 17라운드 이전에 승리는 대부분 4, 5라운드에 작용합니다.
4, 5라운드의 승리의 주역은 8할이 팀버소입니다. 얘는 말도안되는 스텟, 궁, 종족값, 특성을 보유하기때문에
이녀석과 함께 3고블린 2메카라면 무조건 4, 5라운드는 가져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다음으로 강한게 오크워리어 (액스 + 저거넛 / 슬라다, 타이니, 터스카) 입니다.
이외로는 2성을 포함한 여러가지 조합이 있을 수 있지요.
문제는 2성도없고 고블린메카도 오크워리어도 없을때의 상황입니다.
0순위픽 : 안티메이지
약한사람이 이길려면 변수를 만드는 방법 이외에는 없습니다. 무조건 안티메이지가 캐리해주길 바래야합니다.
안티메이지를 1열 사이드(흔히말하는 비마위치)에 배치합니다.
안티메이지는 암살자도 아닌게 생각보다 크게크게 움직입니다. (장기 馬 처럼 대각무빙) 그래서 한번의 이동만으로도 적에게 붙을수있지요
여기서 안티메이지 역할은 탱커가 아닙니다. 얘가 끝까지 살아서 마지막 애랑 1:1하게 만드는 구도가 나와야합니다.
그러므로 나머지 2기는 될수있으면 오크2인조(액스비마저거넛 중 2개), 혹은 (클락+팅커), (액스+카오스나이트)로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1순위픽 : 데몬특성
4턴에 뽑을수 있는 데몬특성은 총 3가지입니다. 카나, 퀸오페, 테블
카나의 경우 스탯이 워낙좋아서 4턴에 3시너지를 볼 수 없는상황이라면 무조건 집습니다.
퀸오페의 경우 안티메이지와 같습니다. 앞라인 탱커를 세우고 얘가 궁 2번쓰는 상황이 나오면 트럭을 만나는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가져갑니다.
4턴 테블이 나온다면 무조건 집습니다. 테블이 구져보여도 얘가 4턴에는 깡패입니다. 1:3다굴만 아니라면 변신각이 나오고 4턴변신은 드나2성급으로 캐리해줍니다.
2순위픽 : 베노멘서
베노멘서도 테블과 마찬가지로 5%확률로 등장하기때문에 자주 볼 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4턴에 베노멘서가 나왔고 내가 3시너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싶으면 기용해보세요. 엄청나게 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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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뜨린 내용이 있는데 절대 2마리가 있다고해서 드랜을 사서는 안됩니다. 얘는 2성이어도 고블린 안발린 클락1성에게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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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빨겜 실력겜 말도 많지만 1~2등 운+실력 / 3~6등 버티는게 실력 / 7~8등 운이라고 봅니다
솔직히 초반에 말도안되는 투페어와 1~2등 연속매칭은 티어 구분없이 그냥 맥빠지는 상황이라 어쩔수가 없어요~
티어상승을 목표로 하신다면 운이 따라줬을때 1등하기 + 안풀릴때 3등~4등 하기 해서 서부리그를 노려봅시다.
한국디코방에서 룩1+ 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모두 힘내주세요~
두번째 글은 중반타이밍 (6라운드~17라운드) 에 관해서 써보고자 함.
이 타이밍이 진짜 오토체스에 운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실력이 가미될 순간이기도 하다고 생각함.
4, 5 라운드에 운좋게 이기거나, 아쉽게 지거나 어쨋든 게임을 뒤집을 시기는 여기뿐이라고 생각함.
(묠니르 드나3성,트워3성,루나3성 같은 말도안되는건 제외하고)
1. 배치
대부분이 탱커1열 딜러2열인건 알고있을거라고 봄
근데 당장에 2성액스와 1성둠의 가치는 다르고, 어쌔신의 변수도 있기 때문에 배치차이가 날수밖에없음
예를들어보자
요즘 내가 사용하는 배치인데 ㄹㅇ좋은거같다.
오크워리어 테크로 맞춰보면
초반 이조합에 이배치면 절대안진다고 장담할 수 있음
배치 해설은 멍청한 2성액스가 상대 중앙 2명의 딜을 모두 받아냄.
2성타이니가 사이드쪽 탱킹으로 안티메이지 딜을 받아내는게 베스트고 안되도 구석배치한 헌터류 원거리딜을 받아냄 (엘리멘탈이라 근접방어또한 탁월)
그 사이에 1성저거넛이 안맞고 타격으로 마나채우다가 광역마딜맞으면 호다닥 돌기시작함(반피정도로)
라이칸도 마찬가지고 타격으로 마나 반정도 채우다가 광역맞고 반피~1/3피 정도에서 변신함(1성라이칸은 변신하면 1인분임)
안티메이지는 혹시모를 비마저격/아니면 그냥 안티메이지끼리 싸워서 반반가기
레이저 저렇게두면 사실 공격하려고 한칸 움직이는데 1성쉐핀을 암살자부터 보호하기 위해 저렇게 둠(1성레이저 피 750/1성쉐핀 피 450)
1성쉐핀은 가운데다 두면 팀버소+광역에 쓸려나가서 한칸 옆으로 배치함
고블린도 마찬가지로 적용해볼 수 있는데
팀버는 2성 아니라도 저자리 고정이고, 팅커는 상대적으로 클락보다 집는비율이 낮아서 2성으로 표기함
클락위치가 문제인데 클락은 기본적으로 광역딜러가 아니고 소수싸움에서 상당히 효율이 좋음
그래서 2성일때는 탱킹이 가능한 1열에 두고 쓰지만 1성일경우 팅커옆에서 마나채우고 궁쓰는게 더 좋아서 저렇게 배치함
팀버 왼쪽칸이 비므로 자연스럽게 적이 한칸 앞으로 달려오는데 이를 쉐핀/퀸오페 + 레이저가 쩜사하게되서
초반 저자리에 둠같은게 오지 않는이상 왠만하면 쉐핀궁+팀버궁 타이밍에 잡아내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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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배치의 핵심은 궁을 1번쓴다, 2번쓴다라고 생각함
라이칸은 궁을쓰기만 하면 이득이지만 팀버소, 팅커, 클락은 궁을 두번써줘야 밥값을 하는 느낌임
유닛 궁쿨을 보고 10초~6초쿨 스킬은 2번쓸 수 있게끔 해두고 15초가 넘는 스킬은 쓰고죽게 만드는걸 베이스로 가져가면 좋을 것 같음
2. 리롤
"17라전에 리롤가져가면 망한다" 이런말이 도는데 요즘은 정확히 반대되는 것 같음
나는 연패코인을 자의로 한번도 타본적이 없음
물론 골드를 더준다고 하더라도 게임을 의도적으로 지는건 말이안됨
그리고 저번글 댓글에도 메타리포트 올렸지만 요즘 게임템포가 빨라지고 9레벨마무리 / 37라운드쯤 게임이 대부분 끝남
그래서 초반 체력관리는 생각보다 많이중요함. 골드보다도 더!
13라운드 이전에 2페어가 3개 이상 있다면 꼭 3번정도는 리롤 돌려서 2성을 만들어서 이기는쪽으로 게임을 생각해야함
0원까지 털지말고 10원만 남기고 다털어서라도 일단 이겨내야함
이유를 말하자면 연패코인을 타는사람은 너만이 아니라는걸 알아야함.
실수로 연패타다가 1번 이기면 연패전략은 그냥 물거품되고 체력만 빠지게됨
그래서 돈이 없더라도 초반에 연패타는사람이나 50원존버하는사람이라도 잡아먹으면서 어떻게든 체력보존을 해야됨
이게임은 하스스톤과 달리 얼방차면 무적이 아니고 시기가 언제가되었던 1등이 돈털때 만나면 트럭에 치이게 되어있음
그래서 요즘은 크립라운드 이전(9, 14, 19라운드)에 돈털어서 이때부터 연승을 노리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음
정말 운좋게 돈털어서 페어깨고 2성 여러개를 맞췄다면 여기서 게임흐름이 달라지게됨
3등이 돈쓴 6등인 너와 매칭이 되고 지게되면 얘네는 연승코인이 깨짐 그리고 너를 눌러보고 너의 골드를 보게됨 그래서 다시 연승잡을라고 가지고 있던 돈을 풀음.
그러면 1~2등이 3등 연승깨지는소리, 옆에서 렙업소리, 리롤소리 나는데 자기들도 자기연승보너스+3 생각해서 50원있던거 30원까지 털게됨
이러면서 게임이 가속화되고 눈치없이 연패타던애들은 이제 돈을 털어도 이길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됨
(어차피 체스풀에는 한계가 있어서 늦게 돈을 털수록 OP티어는 잘 안나옴)
그러면 결국에 얘네는 무너지고 너의 골드털이 한번으로 넌 최소 4~6등은 보장된거임 적어도 7~8등은 안할거라는거지
초반 리롤을 통해 좋은 체스말들을 많이 가져갔다면 5~6등도 결국에 너와 체력/골드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좋은"체스말을 가진 너가 우위를 점하게되고 넌 결국 33~36라운드 사이에 3등 혹은 4등으로 마무리 하게됨
이게 요즘 비방에서 하고있는 메타임
결국 5~8등만 피하면 랭크야 오르니 초반에 흥할때 1~2등 챙기는거고 망하면 3~4등이라도 챙겨야니 이런 메타가 붐이 오는것같음
게임이 어렵다 싶으면 먼저 도박수 꺼내서 게임 흐름 바꿔보고 3~4등만 챙겨보는것도 전략이라면 전략이겠지?
추가로
연승타고있을때 50원미만으로 플레이하는건 메타리포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굉장히 능동적인 플레이임
운좋게 연승보너스+2정도 갖추었다면 이미 이길때마다 30원들고 지는사람과 같은만큼의 골드를 얻게되고 이 골드를 렙업이나 리롤에 투자함으로써 연패코인 타는애들이 더 빨리 연패코인을 끊게 만드는 효과도 있어서
연승중에 돈을 투자하는 플레이는 상당히 좋다고생각함
액스,타이니같은 저코1성이랑 같이있으면 딜러고 얘네 둘빼고 고코스트 조합갖추면 탱커쪽으로 보심됩니다
팀버소 -> 팀버소우 전기톱든 고블린
카나 -> 카오스나이트 검은색 말탄 기사
비마 -> 비스트마스터 쌍도끼든 수염난 아재
클락 -> 클락워커 스패너든 로봇
퀸오페 -> 퀸 오브 페인 박쥐날개 달린 여성
첫번째에 고블린 두마리 나오면 잠궈여? 아니면 그냥 풀어여?
3마리 나오면 잠금 ㅋㅋㅋ(클락워크 1 / 팅커 1 / 바헌 1 이런식으로)
2마리는 안잠금 ㅋㅋㅋㅋ
근데 이건 운영스타일이라 편하신대로!
근데 이거 17라 이후에 초반 고블린들 힘빠지는시기에 어떤걸로 갈아타는걸 준비하세요 나온느대로??
초반 고블린테크 시작하면 크게 2가지로 갑니다
고블린테크를 탔다는건 초반운이 썩 나쁘지 않아서 연승 혹은 연승에 준하는 골드를 얻는 방법으로
1. 빠른9렙으로 테키찾기
2. 팀버2성 클락2성 남기고 3메이지 + 고코스트 밸류로 이기기
1번은 테키만 나오면 후반에 뭘섞어도 쌔지만 개인적으로는 2렙테키 + 2언데시너지로 물방깎테키가 그렇게 쌜수가 없더군요
2번은 고코스트중에서도 컨카/디스럽터/메두사/타헌/자이로/테키 중심으로 골드빨로 4코스트는 2성으로 5코스트는 1성~2성으로 빠르게 상대 체력압박해서 끝내줍시다.
결국 고블린도 극후반가면 밀릴수밖에없어서 고블린테크타면 30~40이자만 받으면서 빨리굴리시는게 좋아요
난 이자놀이 언제쯤 깨야되는건지 잘 판단이 안됨
1. 내가 이유닛만 있으면 2,3성or시너지 대박 되겠다 할때 무적권 깨야되는건지
2. 아니면 내 체력이 일정 이하되면 깨면서 쭉 조합맞춰가야되는건지
3. 아님 둘다인지..
이기고 있을때 이자놀이 깨는 제 기준은
윈스트릭이+1일때 40으로
+2일때 30까지 리롤이던 렙업이던 털어줍니다.
+3까지 갔다면 2~3등의 골드와 6~8등의 골드/상황을 보면서 털어주도록 합시다
사실 이길때는 자기화면 안봐도 이긴다는걸 알기때문에 적의 움직임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연패코인타서 아예 체력하한선 잡아놓고 이자굴리는거는요??
적 돈 굴리는건 어제부터 보기 시작했는데, 적폐조합 맞춘 친구한테 전승준 당했어요..
저는 연패코인 반대파라서 연패전략은 잘 모릅니다.
대신 12~14라 사이에 15원~20원 모일때 그냥 리롤해서 투페어들 어떻게든 조합해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때가 사람들 리롤 잘 안돌리는타이밍이라 1* 좋은거(쉐핀/레이저/론드루/컨카) 먹거나
아니면 투페어들 다 2*로 하도록 돈텁니다
연패코인 탑승 및 이자놀이는
티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힘듬
티어 올라가면 하위권들도 골드 팍팍 써서
초반부터 스쿼드 구축하려하기 때문에
게임 템포가 엄청 빠릅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반라운드 희망이 없다 싶으면
17~21라운드에 이자 버리고 리롤 팍팍 땡겨서
3~4등 노리는게 낫습니다
본인이 메이지나 드나코인 타고 있고 가능성이
있으면 존버하구요
QILH (오토체스해외디코방) 빅데이터로 낸 메타리포트 번역
메타 Meta Overview
고레벨 로비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초반 게임에서 롤이 운좋게 잘 풀릴때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초반 게임에서 롤을 잘 하지 못한 유저들은 게임을 풀어나가기 매우 어렵다. 이런 경우에 추가 골드를 얻기 위해 연패를 이어나가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연패 전략이 인기를 얻었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이기는 것을 막기위해 보드를 아예 비워놓아야 할 일이 종종 생긴다. 연패를 이어가는 동안 얻는 패널티는 막중하고, 특히 아예 보드를 비워놓아야 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결국 연패를 이어나가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해 매우 짧은 시간만이 주어지고,이는 16라운드나 21라운드에 모든 골드를 쏟아붇는 공격적인 올-인 전략을 택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연패코인유저의 초반 올인 전략은 체력과 골드가 여유있는 유저들도 크립라운드 이전에 골드를 소비하도록 만든다. 이렇게 로비 상,하단에서 모두 압박이 가해지면서 현재 메타는 매우 공격적이 되어, 어떠한 유저도 레벨 10에 도달하기 전에 자주 게임이 종료된다.
이러한 현재 메타는 매우 건강한 것으로 느껴지며, 폰에서 퀸까지, 모든 상황에 항상 들어맞는 빌드는 존재하지 않고 있다.
만약 지금 플레이하는 방의 스타일이 공격적이라면 맞춰서 공격적으로 대응하며 우수한 포지셔닝과 인지력?(awareness)으로 긴밀한 싸움에서 이겨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방의 유저들이 경제적으로 플레이하고 있다면, 초반에 좋은 유닛을 잡아서 연승을 이어가거나, 초반 운이 없다면 연패를 이어나가는 게 효과적이다.
시너지 순위 Synergy Rankings
엘프는 최근의 너프 이전가지 가장 흔하게 사용되던 시너지 효과로, 한 방에 3명이 6엘프 빌드를 가는 것도 흔한일이었음. 3/5의 너프는 3명씩 엘프시너지 노리는 일은 멈추게 했지만, 그래도 시너지 랭킹에서 엘프시너지 순위를 내리기에는 부족한 너프임.
엘프 시너지를 노리는 유저가 줄면서 오히려 윈드레인저같은 핵심 유닛을 적절한 시기에 업그레이드 하기 약간 더 쉬워짐. 엘프 시너지 덱이 예전처럼 게임 후반부에서도 강하지는 않지만 (드나의 너프 역시 엘프덱 후반을 약하게 만듬) 여전히 6엘프 조합은 연패코인을 이어가다가 맞추기 가장 쉬운 빌드중하나임.
엘프덱 중반 게임의 핵심은 론드루이드로, 퓨리온과 나무를 빠르고 싸게 3성까지 올릴 수 있게 해줌. 따라서 21라운드 이전에 론드루이드를 찾을 수 있는한, 엘프덱은 탑3 피니쉬 안에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상당히 안정적인(일관적인) 방법임.
대신 올인하는 동안 론드를 몾찾으면 그대로 발릴 수 밖에 없기때문에 밸런스 있다고 할 수 있음.
따라서 엘프덱은 위험이 따르는 전략이지만 론드루이드를 빠르게 찾을 수만 있으면 보상은 확실할 것.
엘프시너지가 인기를 얻으면서 걔네를 카운터 칠 수있는 유닛과 시너지의 가치도 상승함. 특히 3메이지 조합은 상위랭크게임에서 매우 인기를 얻었고, 게임 후반부 유닛 구성의 초점이 됨. 메이지들은 잘 구성된 후반부 조합에서 매우 강력한 딜러역할을 하며, 헌터나 어쌔신 시너지보다 더 적은 헌신을 필요로 하면서도 메이지가 아닌 다른 광역 마법을 사용하는 유닛들에게 까지 큰 도움을 준다. 보통 섀도우핀드, 모플링 혹은 자이로콥터가 크메-레이저-키퍼오브라이트 or 리치의 3메이지와 함께 사용된다.
나가 시너지를 매우 높게 평가한 것 역시 메이지덱의 인기 때문이며 후반부에 무서운메이지덱을 상대하게 될 경우 1성 슬라다를 써야할지라도 나가 시너지를 얻는 것이 좋다.
4/6나이트, 6워리어, 6고블린등의 방어적인 시너지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6워리어 경우 '퀸'메타에서 매우 성공적으로 해나가고 있으며 (특히 후방에 베노맨서를 조합하는 것과 함께) 4나이트와 드래곤or트롤을 조합하는것도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트롤에 대해 얘기하자면 4트롤이 가장 좋다는 것이 일반적이나 우리 전문가들은 위치닥터와 트롤워로드의 2트롤 조합만 가지고 가는게 더 좋다고 믿고있다. 4트롤은 너무 구린 유닛의 사용을 요구하며 (배트라이더, 샤먼) 2트롤 조합에서 2성 트롤워로드만으로 팀을 캐리하기에 충분하다.
유닛 조합 티어 순위 Piece Rankings
S티어
탑티어는 CC기반 유닛인 디스럽터, 메두사, 타이드헌터.
셋 모두 게임초반에서 1성일때는 과소평가되지만, 후반가면 게임 터트리는 애들. 20라운드 이전을 감당할 수 있으면? 눈에 보이는대로 사둘 것을 추천하고 2성 찍으면 어떤 덱을 쓰고있건 맞춰서 넣는게 좋음.
론드루이드와 드래곤나이트는 가장 강력한 후반게임 조합에서 중심이 되는 애들임. 론드는 엘프/드루이드 덱에도 빠른 3성을 위해서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조합에 한자리 넣을 만한 강력한 영웅이기도 함. 2성이 되기전에는 약하긴 한데 별 시너지 없이도 충분히 강하고 엘프드루 시너지에 필수라서 S티어.
드래곤나이트는 드래곤 시너지가 강력한 유일한 이유며 2성을 찍으면 게임을 하드캐리 가능한 유닛임. 2성 드래곤나이트는 8레벨에 드나에 올인한 플레이어가 4~5라운드 정도는 연승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그 몇몇 라운드 동안 창고를 드래곤덱으로 재 구성할 시간을 벌어줌. Look to take DKs whenever your team is in need of a direction, and transition into Dragons the moment you can make him level 2. (해석이 잘 안되는데 드나모으다가 2성되면 바로 넣고 드래곤덱으로 전환하라는 뜻인거같음..)
너프이후로 예전만큼 좋지는 않지만 대신 경쟁자는 줄어서 렙업하기 상대적으로 쉬워짐.
S티어에서 유일하기 1렙유닛인 안티메이지와 바운티헌터는 초기게임에서 보이면 무조건 잡아야하는 유일한 유닛들임.
안티메이지는 초반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이면서도 후반부에 타이드헌터, 메두사를 카운터치면서 싸움결과를 바꿔버릴 수 있음.엘엘프 종족인 것도 장점.
바운티헌터는 팀버-클락과 함께 믿을 수 있는 라운드4'tron build'의 하나면서, 2성찍고 게임 중반부까지 확장시켜서 캐리역할을 수행하기 매우 좋음.
A티어
A티어는 공통적으로 S티어와는 다르게 1성이어도 충분히 써먹음. 1성이어도 빠르게 찾을 수만 있다면 스탯,스킬이 좋아서 강력하게 쓰일 수 있다.
클락, 팀버는 바헌이랑 같이 초반에 매우 강하다. 초반 메카 빌드가 옛날 만큼 세지는 않지만 초반에 연승하기엔 충분하다. 너무 늦기전에 메카시너지를 버리로 다른덱으로 갈아타야하지만 그런 사실에 15라운드 이전에 얘네를 버려야한다고 생각하게 해선 안됨.
테키,둠,컨카,네꼬롬,에니그마는 시너지에 크게 구애 안받고 충분히 쓰일만 한데, 레이저는 시너지의 영향을 많이 받음. 얘는 메이지 빌드를 필요로함. 초반에 2성 레이저를 뽑으면 메이지덱을 짤것을 매우 강하게 생각해봐야함. 초반에는 레이저랑 타이니or모플링을 서서 엘리멘탈 시너지를 얻는게 좋음?
B티어
평균 이상의 유닛들이지만 특정한 역할담당 없이는 덱에 넣지 않음.
윈드레인저, 템플러어새신, 나무는 6엘프 빌드용. 예네 없이 6엘프 짜는 일은 매우 드물다. 윈드레인저랑 템플러어새신은 6엘프에서 dps가 가장 높음. 나무는 탱킹이 좋음. 엘프빌드때문에 가산점받음.
엑스,비마,저거넛은 S~A티어였는데 오크시너지 너프로 평가 떨어짐. 여전히 가능하면 초반부에 오크시너지를 얻는것은 좋다. 하지만 다른 것들보다 우선순위를 크게 둘 필요는 없다. 엑스랑 저거넛은 워리어 아니었으면 B티어도 못받았겠지만 워리어메타가 지금 매우 강해서 B임. 비스트마스터는 딜탱으로 플레이하기 좋지만 보이면 무조건 잡아야 할 수준은 아님.
트롤워로드는 현 메타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6워리어에 얘 자리는 있어야됨, 트롤 하나만 더 있으면 dps가 끝내줌. 4트롤보다는 위치닥터랑 2트롤로 얘만 공속버프 받도록 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섀핀은 옛날만큼 세지는 않음 (안티메이지 인기가 너무 올랐고, 둠이랑 같이 쓰기 힘듬) 3메이지 조합에서 광역딜러로 우수하다.
C부터는 담에하던가함
출처 : https://www.fmkorea.com/1651150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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