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이 말하는 소니 메타버스 VR 게임기 PSVR2는 망할걸로 보인다
2021년, 소니는 "해상도와 시야부터 트래킹과 입력까지 모든 것을 개선한 차세대 VR 시스템"이라고 설명하는 차세대 헤드셋을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약 1년 후, 2023년 2월로 예정된 출시일과 함께 PlayStation VR2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출시 후 1년이 조금 지난 지금, PSVR2는 아직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퍼스트 파티 독점작의 부재, 비싼 가격, 하위 호환성 부족, 소매점 출시 지연 등으로 인해 PSVR2는 VR 시장에서 거의 파장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이제 VR에 중점을 둔 PlayStation London이 문을 닫는 등 엄청난 감원이 진행되는 가운데 PSVR2는 이미 수명을 다한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까지 오게 된 과정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PlayStation의 VR 헤드셋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살펴봅니다.
PSVR2 출시이후의 상황. 훌륭한 하드웨어, 시스템 판매용 게임의 부재
PSVR2의 하드웨어가 환상적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 햅틱을 지원하는 훌륭한 컨트롤러, 시선 추적 기능 등 몇 가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출시 전에도 지적했듯이 PSVR2의 성공을 가늠하는 주요 척도 중 하나는 독점 콘텐츠의 강세인데, 출시 이후 1년 동안 그 부분은 대체로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PSVR2의 출시 라인업을 살펴보면 40개 이상의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인상적인 숫자이긴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중 단 세 개의 게임만이 진정한 PSVR2 독점작이었고, 그 중 단 한 개의 게임인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만이 옵션 VR 모드를 넘어선 게임이었습니다.
이에 비해 메타는 다른 기기에 연결하지 않아도 작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지던트 이블 4 VR과 아스가르즈 래스 2와 같은 매력적인 독점 게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5년간 VR 시장을 지배해 왔습니다. 전자는 PSVR2 버전과 달리 2005년 오리지널 게임을 가상 현실에서 완전히 새롭게 리메이크한 게임입니다.
그 외에는 PSVR2에 대한 타사 지원은 대부분 괜찮았습니다. 슈퍼매시브의 더 다크 픽처스 같은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Switchback VR과 지금은 사라진 First Contact의 Firewall Ultra와 같은 게임은 미지근한 반응을 얻었습니다. Synapse와 C-Smash VRS는 더 좋은 반응을 얻었고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되었지만, 후자는 올해 4월에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소니는 PSVR2를 AAA VR 플랫폼으로 선전하고 있지만, 자사 퍼스트 파티 스튜디오가 VR 게임을 개발하는 데는 관심이 없는 듯합니다. 소니가 발표하지 않은 여러 게임을 취소한 것 외에도 최근 직원 감축으로 영향을 받은 스튜디오 중에는 앞서 언급한 런던 스튜디오(2019년 블러드 앤 트루스를 포함한 두 개의 PSVR 게임을 개발한 곳)가 있습니다. PSVR 게임인 에어포스 스페셜 옵스: 나이트폴, 더 퍼시스턴스, 그리고 최근에는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을 개발한 파이어스프라이트도 직원을 잃었습니다.
"소니는 PSVR2를 AAA VR 플랫폼으로 선전하고 있지만, 자사 퍼스트파티 스튜디오가 VR 게임을 개발하는 데는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소니의 게임 하드웨어 생태계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PlayStation VR2와 2011년에 처음 출시된 소니의 게임용 핸드헬드인 PlayStation Vita의 유사점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당시 Vita는 고가의 게임용 핸드헬드로 출시되었지만 지원 부족 및 기타 문제로 인해 PlayStation Portable에 비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였습니다. 이제 PSVR2도 같은 운명을 겪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제작자에게 버림받았나요?
1년이 지난 지금, PSVR2의 퍼스트 파티 지원은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은 훌륭한 출시 게임이었지만, 소니의 퍼스트 파티 게임 제작에 대한 관심 부족은 미디어뿐만 아니라 헤드셋을 구입한 지 1년도 안 되어 먼지만 쌓인 헤드셋을 위해 550달러를 지불한 플레이어들에게도 눈에 띄게 드러났습니다.
X/Twitter에서는 소니조차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 헤드셋에 돈을 낭비한 PSVR2 소유자들의 불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트위터 사용자의말
Ryan McCaffrey 유저
정확히 1년전 나는 597.43달러 세금포함(한화 78만원)을 버렸습니다.
PSVR2는 소니를 지원하는 훌륭한 하드웨어입니다. PSVR2기기 게임의 대부분은 PC VR에서 할수 있는 게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출시 1일차 이외에 PS 독점 출시 게임이 있었나요?
Xenoveritas 유저
PSVR2가 잘 팔리지 않는건 전혀 놀라운일이 아닙니다. 어쨋든
대부분 최신게임들은 멀티포트로 출시합니다.
500달러(한화 65만원)짜리 콘솔에 550달러(한화 72만원)짜리 부속기기가 필요하다고요?
정말 충격적인 일입니다.
Nathie 유저
좋지 않습니다.. 부속기기의 지원 타이틀이 많지 않고
그리고 그 댓가로 비싼 돈을 지불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PS5에서 종말을 알리고 있습니다.
VR의 AAA급 지원 부족은 시장에서 반복되는 문제이며, 최고의 게임을 VR 전용 버전으로 만들려는 개발사는 거의 없습니다. 소수의 퍼블리셔 중 한 곳인 Ubisoft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작년에 메타 퀘스트 헤드셋 전용으로 출시된 어쌔신 크리드 넥서스 VR의 실망스러운 판매에 따라 VR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프라이프에 대한 열광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요: Alyx에 대한 열광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대작 VR 출시는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대규모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어몽 유에스 VR을 개발했던 쉘 게임즈의 수석 엔지니어 마이클 리는 IGN과의 인터뷰에서 다른 VR 헤드셋과 마찬가지로 PSVR2도 초기 출시 후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소니, 메타, 애플, 그리고 다른 모든 VR 플랫폼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지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리는 설명합니다. "플랫폼만의 고유한 경험을 구축하거나, 새로운 하드웨어를 개발하거나, 경험을 더욱 몰입감 있게 만들기 위해 개선해야 합니다."
반면, 최근 서바이버맨 VR: 더 데센트를 출시한 스튜디오인 VR키위의 CMO 조나 란타는 PSVR2의 미래가 여전히 밝다고 생각하지만 소니가 이 기기 전용 AAA 게임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으며, VR 게임의 멀티 플랫폼 출시가 "궁극적으로"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게이머들이 PSVR2 전용 AAA 타이틀을 요구하고 있으며, 소니는 이를 더 지원할 수 있습니다."
PSVR2구매 유저들은 독점 AAA 타이틀을 요구하고 있지만 소니는 멀티 플랫폼으로 개발하길 원합니다.
"게이머들이 PSVR2 전용 AAA 타이틀을 요구하고 있으며, 소니는 이를 더 지원할 수 있습니다."라고 Ranta는 설명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모든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건전한 비즈니스 환경이 궁극적으로 전체 VR 시장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PSVR2가 PS5의 옵션 액세서리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VR 개발자들이 VR 헤드셋 시장에서 멀티 플랫폼 출시가 AAA 독점작보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Ampere Analysis의 애널리스트 피어스 하딩-롤스는 IGN과의 인터뷰에서 소니가 VR 헤드셋을 PS5의 지원 제품으로 포지셔닝했기 때문에 판매 부진과 함께 "타사 VR 게임 개발자가 퀘스트 생태계를 덜 위험한 제안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2022년에 3백만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것으로 보고된 VR 게임인 Rec Room의 COO가 몇 주 전 Reddit의 AMA에서 팀이 PSVR2로 게임을 이식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말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니가 출시하는 게임의 경우에도 PSVR2에 대한 소니의 마케팅은 압도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한 개의 주요 PSVR2 출시 게임의 개발사 소식통은 IGN과의 인터뷰에서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게시물로만 독점적으로 게임을 마케팅하고, 추가 마케팅은 개발사나 퍼블리셔가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시장이 너무 작고, 2천만~3천만 달러에 달하는 AAA급 게임을 만들기 위해 아무도 지원하거나 후원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최악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 VR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로는 그 정도 수준의 게임으로는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소니의 추가 마케팅은 현재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다양한 게임을 PSVR2로 편집한 것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2024년 2월 14일에 레지던트 이블 4 리메이크의 VR 모드, 어몽 어스 VR, 애리조나 선샤인 2와 같은 게임을 소개하는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레지던트 이블 4 리메이크 VR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은 PSVR2 전용이 아니며, 특히 메타 퀘스트 3와 같은 저렴한 헤드셋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니는 오리지널 PSVR과 비슷한 접근 방식을 취했지만, 해당 헤드셋은 경쟁이 적고 더 저렴한 대안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마케팅과 가격대를 제외하면, PSVR2는 처음 몇 달 동안 PlayStation Direct에서만 독점적으로 판매되었습니다. 헤드셋이 출시된 지 약 3개월이 지난 2023년 5월이 되어서야 Amazon과 GameStop과 같은 소매업체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널리 보급된 것은 유익했지만 여전히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출시 6주 후, 소니는 비즈니스 부문 회의에서 PSVR2가 거의 60만 대가 판매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Omdia의 애널리스트 조지 지지아슈빌리는 출시 첫 해에 100만 대가 조금 넘는 PSVR2가 판매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류상으로는 나쁘지 않은 수치지만, 소니는 출시 전 200만 대의 PSVR2를 생산하고 출시 한 달 전에 출하량을 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출시 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100만 대를 돌파하고 2017년 말까지 200만 대를 돌파한 오리지널 PSVR에 비해 뒤처졌습니다.
게다가 PSVR2는 2023년 홀리데이 시즌에 판매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드투브이알은 홀리데이 시즌 동안 메타 퀘스트 2와 3의 아마존 판매량을 PSVR2와 비교하여 추적한 결과, 메타의 헤드셋이 PSVR2보다 훨씬 더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2023년 말 현재 전체 메타 퀘스트 헤드셋 제품군 대비 PSVR2의 시장 점유율은 "PSVR2가 5%를 차지"한 반면 "전체 메타 퀘스트 헤드셋을 합치면 75%를 차지"했다고 Jijiashvili는 말합니다.
PSVR2 2024년 이후 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작년 12월, SIE의 글로벌 비즈니스 책임자는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PSVR2가 "현재로서는 다소 도전적인 카테고리"라고 말하며 "VR이 게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일반적으로 더 높은 기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출시 후 1년이 지난 지금, PSVR2의 가장 큰 문제는 가격 대비 가치가 있는 게임이 없다는 점이며, 이 문제가 조만간 개선될 것 같지 않다는 점이 분명합니다. 바람직한 헤드셋이 될 만한 게임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지아슈빌리는 소니의 헤드셋이 앞으로 몇 년 동안 "망할 것"이라는 예측을 되풀이합니다. 그는 퍼스트 파티 게임의 부족, 해고, 스튜디오 폐쇄로 인해 PSVR 개발자들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PSVR2의 미래가 "상당히 암울해 보인다"고 말합니다.
"2023년이 PSVR2의 헤드셋 판매량 측면에서 최고의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간 헤드셋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라고 지지아슈빌리는 설명합니다. "소니가 PSVR2의 운명을 바꾸기에는 아직 늦지 않았지만, 지금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한 가지 밝은 점은 소니가 PS VR2 사용자가 헤드셋으로 PC VR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실험 중이라는 점입니다. 소니가 VR 지원 PC 기기에서 이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하프라이프와 같은 다양한 PC VR 게임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lyx는 2020년 출시 이후 HTC Vive 및 Valve Index와 같은 PC VR 헤드셋에 고정되어 있으며 USB-C 케이블을 통해서만 Quest 헤드셋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출시되면 PS VR2 소유자는 더 높은 해상도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희망적으로) 햅틱 피드백을 활용하여 헤드셋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PSVR2는 어색한 시기에 PC VR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지지아슈빌리는 IGN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Steam 하드웨어 설문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분야에서 "큰 성장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20년 3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Steam의 VR 헤드셋 점유율을 보면 VR 헤드셋을 보유한 Steam 사용자는 "1.5%에서 2.5% 사이를 맴돌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게임용 PC를 갖춘 VR 헤드셋 소유자의 수가 신규 Steam 사용자의 빠른 성장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 Jijiashvili는 추론합니다.
반면, 하딩-롤스는 PSVR2의 PC VR 지원 추가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딩-롤스는 "PSVR2는 소니에게 점진적인 비즈니스 기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PS5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에코시스템 전략의 일환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대량의 헤드셋을 빠르게 판매해야 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향후 PC VR 게임을 지원하게 되면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헤드셋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며, 어느 정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PSVR2는 출시 1년이 지나면서 사양이 하락하고 있으며 Vita와 같은 운명을 겪을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PC VR 헤드셋을 지원하게 되면 유저들은 레크룸과 같이 PSVR2에서는 즐길 수 없는 게임을 더 많이 접할 수 있게 되고, 기존 PSVR에서 출시되었지만 PC VR로는 접할 수 없는 게임도 출시되어 유저들의 라이브러리를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VR은 주로 인디 게임으로 가득한 공간이며, 제조업체조차도 많은 투자를 하지 않는 AAA급 게임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소니는 더 많은 자사 콘텐츠를 가상 현실로 가져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파이어월 울트라나 호라이즌처럼 큰 예산이 투입된 게임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콜 오브 더 마운틴이나 아스트로 봇의 속편 같은 게임이 아니더라도요: 레스큐 미션과 같은 게임은 분명 좋은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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