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선생] 포르자 호라이즌 3 4K HDR 업데이트 개발자 인터뷰


얼마전 엑스박스 원 엑스 (XBOX ONE X) 콘솔에서 4K UHD 해상도 및 HDR 그래픽으로 업데이트 된 포르자 호라이즌 3 (Forza Horizon 3).


4K 60프레임을 목표로 Xbox One X Enhanced 업데이트 패치를 준비하던 개발자 인터뷰 내용.


요약하자면 포르자호라이즌3 PC 울트라 옵션을 100% 소화한건 아니고 가져올건 가져오고 수정할건 수정한 커스텀 버전이라는 것.

단 대역폭이나 그림자 같은 옵션은 PC보다 해상도가 높다고 함 ㅎㄷㄷ;;;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턴텐과 엑박팀과 긴밀한 협업으로 인해서 엑원 초기 테스트 키트를 입수할수 있었음.


- 이 초기 개발키트의 코드네임은 'Chuckwalla'였음.


- 이 개발키트는 플레이그라운드가 그동안 다뤘던 개발키트중 가장 쉽고 강력했음.

여러부분에서 마소가 개발자를 위해서 맞춤하기위해 고심한것들이 느껴짐.


- 처음에는 열린 마음으로 몇일동안은 '그래 일단 게임이 돌아가게끔만 하자' 라고 마음을 먹으려 했었음.

하지만 개발키트는 너무나 다루기 쉬웠고 월요일 아침에 그게 도착했는데 점심때 즈음에 포호3를 4K로 돌릴수 있었음.


- 최종해상도는 네이티브 4K, 동적해상도 같은 시스템은 사용하지 않음.


- 턴텐은 아마도 플레이그라운드보다 좀더 먼저 개발키트를 받아보았을거라 생각. 

물론 각각  받은 시기/서로의 개발시기에 차이는 있었음. 턴텐은 발매때부터 엑원X를 지원할것이라는 전제하에 개발을 하고 있었음


- 양사(플그 & 턴텐)가 개발하는 모든건 포르자 테크(엔진)으로 합쳐짐. 포르자와 호라이즌에 개발되는 기술이나 그런건 모두 공유됨.

서로 주고 받고 하는게 많음. 얘기도 많이하고 경험이나 지식을 많이 공유함. 그래서 서로 엑원X를 다루는 시기가 겹칠때가 있었음.

그래서 그당시 서로 뭐가 잘 돌아가는지, 뭘 발견했는지 공유하는게 많았었음. 특히 어디가 한계인지에 대해서 발견하는게 많았음.

그저 적혀진 (엑원X) 스펙보다 뽑아낼수있는게 너무나 많았기 때문.


- 포호의 플레이들과 얘기를 해보니 그들은 그래픽 품질에 더 가치를 뒀었음.

그래서 처음에 결정한 목표는 네이티브 4K. 그후에 4K와 따라오는 이 깔끔함을 어떻게 받춰줄지 고민했음.


- HDR은 이미 지원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그래픽 설정을 조절할까를 생각하게 되었음.


- (포호3를 60fps으로 돌리기에) 기기의 성능은 충분함. 포르자7을 보면 4k60을 지원했고 우리도 그부분이

좋았음. 이 프랜차이즈가 (엑원X)의 런칭때 나왔다는건 기분좋은일. 그들은(턴텐)은 정말로 대단한 작업물을 보여줌.

포호3 확장버전 같은 경우는 이번에 우리가 기기의 성능을 비주얼에 집중하기로 결정을 내린것. 

하지만 (엑원X가 포호3를) 60fps으로 돌릴수 있을정도로 강력하다는건 의심의 여지가 없음.


- 현재 우리는 미발표 게임을 개발하고 있고 리드플랫폼은 엑원X. 낙수효과를 기대할수있는데

엑원(X/S/구)와 PC의 표준 통합된 테스트 툴들을 만들고 있음. 모든 플랫폼에 걸쳐서 개발/테스팅을 쉽게 할수있음.



리드 랜더링 엔지니어 & 테크니컬 디렉터


- 엑원X에서도 4K에  MSAAx4를 돌리고 있음. 비주얼 퀄러티를 최대한 가장 높게 하는게 중요하기 때문.

AA의 품질이 눈에 띄게 좋음.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30fps로 돌리는데 문제가 없음.


- 처음에 엑원에서 그대로 엑원X로 이식을 했을때 GPU의 자원이 75%가 남았었음.

예상했던것 보다 훨씬 많이 남았음. 초기에도 기기가 훌륭하게 작동.

엑원버전과 동일한 셋팅에서 해상도만 4K로 올렸는데도 GPU의 자원이 25%나 남았음.

그래서 이 나머지를 가지고 플레이어들을 위해서 어떤 비주얼적인 부분들을 향상시킬지 생각하기 시작.


- 모션블러의 품질은 PC껄 가져와서 더 좋게 향상시킴.


- LOD의 품질도 (PC버전과 비교해서) 올려서 더 많은 차량이 더 좋은 디테일을 보여줌. 

디테일이 바뀌는게 더 적게 보임. 이미지가 더 안정적이고 부드러움.


- PC과 비교했을때 단순히 울트라 셋팅을 그대로 가져왔다기 보단 비주얼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부분을들

선별적으로 작업. 커스텀 셋팅임.


- 대역폭 같은 경우에는 높은 경우들이 있어서 PC보다 더 높게 밀어부칠수 있었음.


- 그림자 해상도 같은 경우는 PC보다 더 높음. 그림자는 전체적으로 모두 4K 해상도.


- 반사효과는 차밖/차안 둘다 퀄러티가 올라감. 


- 텍스쳐는 엑원버전과 동일하지만 AF가 16x로 올라갔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보임. 해상도가 4K로 올라갔기

떄문에 텍스처 해상도가 안올라갔어도 디테일을 더 많이 볼수있음.


- 개발키트를 월요일 아침에 받고서 2시간만에 게임을 구동시키고 4시간만에 4K로 돌렸음.

너무나 대단헀음. 박스에서 꺼내서 업데이트하고 별것 한것도 없는데 게임이 돌아갔음.


- 앞으로 미래에 엑원X에서 더 (성능을) 뽑아낼수있는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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