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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PAX east 2018 게임쇼 니어 오토마타 개발자 요코오 타로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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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18. 4. 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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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선생] PAX east 2018 게임쇼 니어 오토마타 개발자 요코오 타로 인터뷰


2017년 4월 27일 출시한 니어:오토마타 NieR Automata

플래티넘 게임스 스퀘어 에닉스가 합작 개발한 니어 레플리칸트의 후속작 액션 RPG 장르의 게임.

이번 PAX east 2018 게임쇼에서 주요 개발 스태프들의 인터뷰.

플래티넘 게임스의 요코오 타로? 마스크 쓰는것만해도 특이한데 인터뷰 약빨았네 ㅋㅋㅋㅋ

IGN 기자가 사회자로 나왔는데 자기 게임에 리뷰 평점 8.9점 주니까 
유통사 스퀘어에닉스한테 뇌물 얼마나 받았냐고 개드립 ㅋㅋㅋㅋㅋㅋ

우리는 대형 게임 유통사 스퀘어에닉스의 노예라서 돈만 주면 뭐든지 다 만든다고 ㅋㅋㅋㅋㅋ

개또라이 or 괴짜천재 느낌의 게임 개발자인가 -_-;;;



Pax East 2018, 니어 오토마타 1주년 기념 페널, 토크


 왼쪽 부터, 사회자(IGN), 통역가, 오카베 케이이치(작곡), 사이토 요스케(PD), 요코 타로(디렉터)


■ 서로 잘 아는 사이라던데, 그것이 게임에 주는 영향


-PD: 보다싶이 3명 다 아저씨라서, 싸우는 일 없이 사이좋게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웃음)



■ 니어 음악에 대해서


-요코 타로: 제가 쓴 시나리오는 평가를 잘 받지도 못하는데

오카베씨가 만든 음악만 많이 칭찬 받아서 매우 분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두번 다시 오카베씨에게 상을 주지 않도록 해주세요.

잘 부탁드립니다.


-요코타로: 저는 오카베씨랑 오랜 친구사이라서, 오카베씨가 우쭐해 하지 않도록 이렇게 목줄을 체는것 뿐입니다.



■ 시상식 수상에 대해


-PD: GDC 관객상은 현장에 있던 분들이 뽑아주는 상이었는데, 상을 받을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치 못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요코씨 타우라씨 그리고 직원 등 모두 매우 놀랐습니다.



■ Pax East를 작년과 올해 참여해본 소감


-요코타로: 작년 이 행사에서 기억나는것은, 커다란 회의실에 스퀘어에닉스가 엄청난 수의 

대략 500장 가량의 포스터를 늘어 놓은뒤 나에게 사인을 하라고 시켰습니다.

그리고 스퀘어에닉스 직원은 아무도 도와주질 않았습니다.


작년 이 행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셨고, 올해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어 만석이 되었다고 들었는데

이 마스크 때문에 일체 앞이 보이질 않는것이 대단한 장면인거 같습니다.



■ 멀티 엔딩에 대해서


-요코타로: 멀티 엔딩을 쓰는것은 게임의 스테이지가 좁기 때문에, 

볼륨을 벌기 위해서 멀티 엔딩을 넣는 수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멀티 엔딩을 쓰는 것에 대해선 일체 매력 같은걸 느끼지 않으며, 그저 귀찮을 뿐입니다.

돈이 정말 많이 있다면 싱글 엔딩으로, 보통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PD: 멀티 엔딩이 좋은분들 손을 들어보세요.(다들 손을 듬) 보세요 이렇게나 많이 있네요.


-PD: 싱글이 좋다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멀티엔딩 쪽이 많군요.

요코씨 다들 멀티가 좋다고 하네요.


-요코타로: 그렇다면 다음에는 싱글엔딩 입니다.


(일동 웃음)


-PD: 그 말은 다음이(신작이) 있다는 말이겠네요. 요코씨?


-요코타로: 우리는 스퀘어에닉스의 노예이기 때문에, 돈만 받으면 무엇이든 만들껍니다.



■ 니어 시리즈를 계속할 의향은?


-PD: 니어 시리즈로서 말하자면 50% 정도 될려나요. 


(웅성웅성) 


-PD: 다들 미묘한 반응이군요. 하하

우리로서는 오카베(작곡가)씨도 그렇고, 물론 하고 싶습니다만, 

역시 마지막은 요코씨가 정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남은 50%는 요코씨가 하고싶어 한다면, 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코 타로: 속편 스토리는 그다지 좋아하지도 않고, 

오토마타는 완결이 났기 때문에 (속편을) 쓰지 않아도 된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속편을 보고 싶다고 말씀 하시니, 

예를 들어 2B는 안드로이드 이기 때문에 벌레로 개조한 이상한 곤충으로 만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동 웃음, 박수)


PD: 다들 그렇게 해도 좋다는 반응 같은데? (웃음)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면 좋지는 않곘죠.



■ 개발팀에 제안한 아이디어 중, 다들 꺼려하던 것이 있다면


-요코타로: 지금도 기억하고 있는데, 처음만든 DoD의 엔딩에 일본 아이돌 하마사키 아유미 같은 

아이돌이 거인화 되어 나타나, 그 거인과 노래로 싸워 이기는 라스트 보스 배틀을 생각 했었습니다만,

개발진들이 극구 반대하여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 노래를 부른다는 설정이 DoD3에는 들어갔습니다.



■ 혹시 그 마스크 안에 과자가 들어있나요


-요코타로: 네 (마스크에서 과자를 꺼내며)


-PD: 3일 전부터 들어있었습니다. (웃음)



■ 요코타로의 질문


-요코타로: IGN(사회자) 측이 니어 오토마타에 8.9점이라는 굉장히 좋은 점수를 줬던데,

스퀘어 에닉스에서 (돈을) 얼마나 받은겁니까?


(일동 폭소)


-PD(스퀘어소속): 엉망진창이네요. 뭐라고 질문하는 거야


-사회자(IGN기자):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집필자로서 내용을 전부 제대로 잘 보고 있습니다.



■ 마지막 인사


-PD: 오늘 이렇게 많이 참석해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이런 열기가 있다면, 다음의 니어 세계가 다시금 열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즐겁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https://www.twitch.tv/videos/247796380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57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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