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연재 및 공략/하스스톤

[하스스톤] 정규전 크툰 드루이드 전설 덱

뱀선생게임 2016. 5. 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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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정규전 크툰 드루이드 전설 덱


하스스톤 정규정과 고대 신의 속삭임이 출시되고 템포스톰 덱도 뜨질않고 아직은 혼파망인 상황.

그 중에서 괜찮은 공략이 있길래 참고용으로 그대로 포스팅.

가루 갈아서 이거 만들어봐야겠다 ㅋㅋㅋㅋ


인벤 엄마걔흙먹어 님 공략

출처 :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3115


크툰 드루이드 덱 카드 리스트





크툰 노루 운영 팁(멀리건, 상대 덱 대처 방법 등)




안녕하세요 꾸준히 노루를 플레이해오고 있는 유저입니다


자군야포가 고인이 되기 전에 5급까지만 찍어놓고 있다가


이번 패치로 새로 나온 크툰노루 승률이 생각보다 좋아서 막차타고 달려봤습니다


다른 크툰노루 덱과 큰 차이는 없지만


상대직업별 운영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직업별로 카테고리를 구분해놨으니 큐를 돌리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브란 등의 키카드 운용법과 대체카드 설명은 맨 밑에 적어놨으니 참고바랍니다




1. vs 명치씹랄


<멀리건>


0코 정신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3코 황혼의 장로


(천벌은 두장이 잡히면 두장 모두 들고갑니다)




먼저 패치 직후 가장 기승을 부리는 씹랄입니다


살아있는 뿌리를 덱에 넣지 않은 이유도 씹랄전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씹랄의 초반 하수인들은 전부 체력이 3 이상이기 때문에 살뿌로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1/1 토큰을 깔아놓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약을 찾을 확률을 높이는게 낫습니다


장로는 땅굴 트로그와 야수 정령을 한방에 잡을수 있는 매우 준수한 스탯의 초반 하수인입니다


만약 1턴에 정자-장로를 냈다면 2:1 교환, 심지어는 3:1 교환으로 내 명치를 지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선공이면 약이 있을때, 후공이면 약이 없어도 장로는 들고가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문제는


주술사 하수인 카드인 얼굴 없는 화염투사(4코 7/7 2과부하)


흑드라군으로 불리는 이 정신나간 카드입니다


후반에 나온다면 도발하수인과 주문으로 쉽게 정리가 가능하지만


이 카드가 4코, 심지어 3코에 동전을 써서 나오면 게임 그냥 터집니다


명치 한두방은 맞을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이 카드를 대비하려고 일부러 멀리건에 양분 흡수를 들고가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흑드라군이 아니어도 충분히 위협적인 초반에는 카드 한장 한장이 소중한데


저격기를 쥐고있는건 생각보다 치명적인 리스크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파지직이 사라졌기 때문에


20피가 한방에 날아가는 불상사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신 도발벽은 항상 유지해주시고 천벌의 토템은 무조건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부분은 크툰노루가 많아져서 씹랄들이


대지 충격을 한장, 또는 두장씩 들고 다닌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게임 전반에 걸쳐 대지 충격 카운팅은 필수입니다


상대 필드에 흑드라군같은 위협적인 하수인이 있다면


도발벽은 꼭 두마리 이상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한마리만 세워놓고 방심했다가 괜히 명치에 7뎀 추가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2. vs 진화씹랄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일단 위의 세장은 꼭 가져갑니다)




명치씹랄보다 더 답이없는 진화씹랄입니다


명치씹랄은 초반만 어떻게든 막아내면 낙승이지만


진화씹랄은 필드 장악력이 상상초월이기 때문에


광역이 없는 노루로서는 여간 힘든 상대가 아닙니다


황혼의 장로는 씹랄전에서는 매우 좋은 하수인이지만 명치씹랄과는 달리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진화씹랄은 하수인 정리를 위해 멀리건에



2코 벼락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 4, 과부하1)


이 카드를 넣고 다니기 때문에 만약 1코 정자-장로를 냈는데


상대가 동전-벼락을 쓰는 순간 그대로 게임 터집니다


장로가 보인다고 무조건 들고가지 마시고 우선 약을 찾은 다음 생각하셔야 합니다




초반 명치씹랄과 진화씹랄 구분법은 간단합니다


진화씹랄은 블러핑을 위해 처음에는 명치를 달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벼락과 더불어 투스카르 토템지기를 사용한다면 거의 100% 진화씹랄입니다


만약 투스카르를 크툰의 사도로 잡아낸다면 초반을 꽤 여유있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멀리건에서 약을 잡았다면 초반용 크툰하수인과 더불어


3코 양분 흡수

4코 휘둘러치기

6코 흑기사


이 세 카드를 빨리 찾아야 합니다


양분 흡수와 휘둘러치기는 흑드라군을 한방에 잡아내기 위해 필요한 카드입니다


명치씹랄은 흑드라군을 냈을때 어떻게든 도발벽을 세워 버티는 전략이 가능하나


상대가 진화씹랄이라면 도발벽으로 버티다가



4코 진화의 대가


이 카드에 당하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흑드라군으로 도발하수인을 한방에 날려버린뒤 얘로 변신시키면


더이상 상대 필드를 장악할 수가 없게 됩니다


뒤늦게 다른 도발벽을 세워봤자 사술로 개구리가 됩니다


따라서 최선의 대처법은 흑드라군이 나온 그 턴에 바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흑드라군 뿐만아니라 진화씹랄전에서는 진화각을 최대한 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6코 심연의 괴수


흑기사는 이 카드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카드입니다


앞서 언급한 투스카르와 토템 골렘, 영능 등을 이용하여 토템스택을 쌓기가 쉽기 때문에


보통 빠르면 4코, 혹은 5코에 등장하게 됩니다


진화씹랄은 이 카드가 필드에 깔리는 순간 명치씹랄로 돌변하기 때문에


초반용 크툰하수인을 여기다 죄다 꼴아박아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심지어 크툰스택을 잘 쌓지 못했다면 클락시도 한방입니다)


나중에라도 흑기사는 게임을 뒤집기 위해 반드시 쓰이기 때문에


노-력을 통해 얼른 손에 잡으셔야 합니다




간혹 씹랄 신규전설인 승천한 할라질을 사용하는 진화씹랄이 보이는데


상대의 체력은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과하게 어그로를 끌리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이후의 운영은 대지 충격과 사술 카운팅을 반드시 해주며 진행합니다


씹랄의 광역기는 크툰노루의 튼튼한 후반 도발하수인에게 별로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파괴의 정기 등의 잠재적 위협이 있으므로 손패를 다 털어버리는 플레이는 금물입니다




3. vs 좆니좆마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4코 휘둘러치기


드디어 사라질줄 알았으나 오히려 미쳐 날뛰고 있는 좆니좆마입니다


위의 네장과 더불어 꼭 찾아야 할 카드는



크툰의 사도


이 카드입니다


위니 하수인의 대부분이 2이하 체력을 갖고 있으므로


사도를 쥐고 있으면 반드시 이득을 보는 각이 나옵니다


사도로 잘랐을때 제일 기분이 좋은 경우는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 단검 곡예사 > 화염 임프 순입니다


공허방랑자는 절대 사도로 잡지 맙시다 더 좋은 곳에 쓰일 일이 생깁니다




한편 좆니좆마 역시 가장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3코 어둠골 원로원


바로 이 카드입니다


여기에 금단의 의식 등을 연계하면 순식간에 괴물로 돌변합니다


상대가 안일하게 공격력을 키우지 않고 턴을 종료한다면 무조건 최우선 타겟으로 처리해줍시다


금단의 의식은 또한 바다거인 빠른 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멀리건으로 챙겨놓은 휘둘러치기를 아낌없이 써줍니다



3코 양분 흡수


이 카드는 반드시 바다거인을 저격하는데 사용합니다


리스크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정도 운빨은 이 카드 말고도


다른 부분에 매우 많이 작용하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오른쪽에서 죽어도 안나오는 크툰이 더 문제입니다)


간혹 아르거스를 바거에 걸어버리는 아만보들이 있는데


그럴땐 양분 흡수는 아끼고


[감탄] 감정표현을 한번 써주신 뒤에 흑기사로 썰어먹습니다


초중반 바거를 성공적으로 잡아냈다면 두번째 바거는 도발벽으로 막을수 있습니다



5코 누더기골렘


이 카드를 덱에 넣은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좆니좆마를 상대하기 위함입니다


아르거스를 통해 체력이 2로 늘어난 1/1 토큰들에게 써주면 알아서 자멸합니다


그 외에도 대부분은 필드가 밀려 수비하고 있을 상황인데


손에 잡히면 욕심부리지 말고 늦기 전에 던져줍시다


도발벽을 너무 믿다가 압도적인 힘에 당하는 수가 생깁니다




4. vs 크툰노루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악의 신도

3코 황혼의 장로


미러전은 당연한 말이지만 크툰을 먼저 내는 놈이 이깁니다


드로우를 어떻게든 빨리 봐서 크툰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5코 육성


약이 다 잡혔다면 이 카드를 가지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자-육성으로 드로우를 땡겨오는 수도 있습니다


필드는 초반부터 갑자기 터질 일은 없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세지기 때문에


너무 밀리지 않도록 유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외 주의하실 점은 조바심에 클락시를 5체로 내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클락시의 10체는 미러전의 하수인 교환시 매우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5. vs 크툰방밀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악의 신도

3코 황혼의 장로


크툰미러전중 제일 상대하기 힘든 크툰방밀입니다


그나마 전사전에서 다행인 것은 죽음의 이빨이 사라졌기 때문에


4체 하수인의 생존력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악의 신도는 빠른 크툰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이글각을 배제하고 냅니다


크툰방밀전은 길게 끌수록 힘들어지기 때문에 빠른 스택러쉬와 하수인 전개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주의사항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사실 능력 밖입니다)




1) 난투각을 재며 손패를 한꺼번에 털지 않는다


크툰덱 특성상 덱이 굉장히 빡빡하기 때문에 2난투를 쓰는 크툰방밀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단 한번 빠지면 조금씩 필드의 우위를 점하면서 크툰각을 봅시다




2) 상대가 브란을 냈다면 어떻게든 즉시 처리한다


브란-방패병 콤보를 맞으면 정신이 아찔해집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발드돌진을 써서라도 브란은 꼭 잡아줍시다




기타 저격카드의 운용은


흑기사로는 쌍둥이를 썰어주시되 너무 기다리지 말고



4코 블러드후프 용사(2/6 도발, 격노 공+3)


이런 놈도 보이면 그냥 잡아줍니다


양분 흡수는 가능하면 끝까지 아낍니다


그롬라그 등 위협적인 하수인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간혹가다 바리안 린을 쓰는 유저도 있습니다




6. vs 해적전사


<멀리건>


0코 정신자극

2코 급속성장, 천벌


생각보다 많이 만났던 덱이라 짧게 적습니다


근데 진짜 아픕니다 거의 카운터 수준




해적전사의 무서움은


1코 강화

3코 붉은해적단 이교도

5코 선장 그린스킨


이런 카드들을 통해 무기의 내구도가 무한정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아케이나이트 도끼가 얼마나 빨리 잡히느냐가 승부처입니다


도발벽을 몸으로 쳐서 깨버리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의외로 상대도 피관리가 안됩니다


따라서 간을 보시다가 오히려 정리보다 명치를 쳐놓고 휘둘러치기나 발드돌진 등으로


깜짝킬각을 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해적전사를 많이 만난다면 누더기골렘을 빼고 수액괴물이나 해리슨 존스를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천벌은 꼭 쥐고 계셨다가



2코 붉은해적단 약탈자


공격력이 어마어마하게 불어난 붉은해적단 약탈자를 가볍게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7. vs 느조스도적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악의 신도

3코 황혼의 장로


느조스덱은 거의 크툰덱의 카운터덱으로 굳어진 느낌입니다


유일한 대처법은 느조스보다 크툰을 빨리 뽑는 것인데


가젯잔 경매인 덕분에 드로우능력이 전 직업중 제일 출중한 도적을 상대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게다가 너무 빨리 뽑으면 킬각조차 나오지 않으므로


쎈 크툰을 빨리 뽑는 두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이거야말로 입하스가 아닐수 없습니다


그나마 운영이 가능한 부분은 초반부터 최대한 크툰스택을 많이 쌓아놓는 방법입니다


몇가지 주의사항입니다




1) 가젯잔 경매인은 최대한 빨리 잡아낸다


드로우를 어떻게든 저지하는게 빠른 느조스를 막는 길입니다


가젯잔에 은폐가 걸리지 않았다면 발드돌진을 써서라도 잡아줍시다




2) 완벽한 필드정리보다는 명치에 딜을 조금씩 넣어놓는다


죽음의 메아리가 달린 하수인들은 느조스와 함께 어차피 다시 나옵니다


특히 실바나스는 처리하기도 매우 곤란한 하수인이기 때문에


발드와 쌍둥이의 공격력이 4라는 점을 이용해 한턴정도는 그냥 뻐팅기고 명치에 딜을 넣는게 좋습니다


손에 휘둘러치기가 있다면 각을 잘 재서 도발하수인과 함께 긁어버리면 됩니다




3) 크툰이 킬각을 잴만큼 충분히 강하지 않더라도 손에 잡히면 먼저 낸다


크툰에 혼절을 쓰는 바보는 없기 때문에 일단 필드에 나오면 상대는 무리를 해서 잡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느조스가 나오기 전에 게임을 얼른 끝내야 합니다




4) 흑마술사 각을 주지 말자


만약 흑마술사가 밴클리프 느조스 등을 복사해갔다면 그야말로 재앙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흑마술사가 5코스트이기 때문에 한턴에 복사해가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양분 흡수 등을 통해 특수능력이 위협적인 카드들은 얼른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8. vs 느조스냥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악의 신도


전형적인 필드 수세싸움입니다


느조스 죽메냥의 특징은 야수연계카드가 매우 많다는 점인데


제대로 연계되면 중반필드가 걷잡을수 없이 견고해집니다


때문에 천벌을 3딜로 써서라도 초반에 야수 하수인을 최대한 남김없이 잡아서


사냥개조련사나 산양 사육사 각을 뺏어와야 합니다


느조스도적과 마찬가지로 느조스가 사자를 두마리씩 달고 돌아오면 게임이 그냥 터지기 때문에


최대한 크툰을 빨리 뽑아 우세를 점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치명적인 사격 각은 유심히 봐야합니다


다행히 2치사를 쓰는 느조스냥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적당한 도발하수인으로 치사를 빼면 성공입니다


저격카드인 흑기사는 사냥개조련사에 의해 도발이 걸린 사바나 사자 등의 하수인 또는


야생의 벗, 야수의 부름으로 나온 도발곰 등을 잡아주면 됩니다




9. vs 느조스 힐기사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악의 신도

3코 황혼의 장로


한판에 30분씩 걸리는 느조스 힐기사전입니다


0코 금단의 치유술


이 미친 카드때문에 명치에 최소 60딜은 꽂아넣을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피가 아무리 낮아져도 금방 살아나므로 힐기사전에서는 다른 느조스덱과는 달리


확실히 킬각을 잡을 수 있을 때 크툰을 뽑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크툰을 내기 직전에 브란을 어떻게든 살려서 브란-크툰 피니쉬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브란에 대한 운용법은 밑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힐기사 덱에는 무조건 종말광기평등신성화가 들어갑니다


때문에 절대로 손패를 터는 플레이를 해서는 안되며


게임을 길게 보고 가셔야 합니다


힐기사는 광역기가 많은 만큼 필드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명치에 압박이 오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최대한 크툰스택을 쌓는데만 집중하면 됩니다


저격기는 반드시 아래 상황에서만 씁니다


흑기사는 티리온 폴드링을 잡아주고


양분 흡수로는 빛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잡아줍니다


필드가 약한 힐기사에게 매우 든든한 후반 하수인들이기 때문에 바로 저격해야 합니다




10. vs 천보기사 및 멀록기사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4코 휘둘러치기


위니흑마 대처법과 대부분 비슷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혈기사로 자기 하수인들의 보호막을 먹고 나오는 경우인데


양분 흡수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3코 어둠골 감시대원(3/3 내가 생명력이 1인 하수인을 소환할 때마다 그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


사실 얘만 바로바로 잡아주시면 생각보다 혈기사각이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멀록기사는 멀록이 귀여우니까 그냥 한판 져주셔도 됩니다




11. vs 템포법사


<멀리건>


0코 정신 자극

2코 급속 성장, 천벌

4코 휘둘러치기


퍄퍄는 키카드 하수인만 잘 끊어주시면 의외로 말리지 않습니다


천벌은 지룡에, 사도는 수습생에, 퍄퍄는 휘둘로 적절히 끊어줍시다


비밀이 걸리면 당연히 초반 크툰하수인으로 거울상 확인을 해주시고


마법 차단에 육성을 날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유리해지지만 단 하나



10코 요그사론 (7/5 전투의 함성: 이번 게임에서 내가 주문을 시전한만큼 무작위 대상과 주문을 시전)


잼그사론이라는 복병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 경험으로만 따져봤을때 게임이 뒤집어질 정도의 결과가 나오지는 않으므로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손패에 있는 도발 하수인을 필드에 죄다 털어버리는 플레이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잼그사론을 도적들도 종종 쓰곤 하는데


마찬가지로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완전 운빨입니다




12. vs 얼방법사


이 매치업은 공략을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그야말로 극하드카운터입니다


상대 덱에 얼방이 29번째, 30번째 카드에 있기를 바라는게 최선입니다




13. vs 사제


사제전 역시 공략을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상대로 사제가 잡히면 만세를 부르시면 됩니다


클락시만 10체로 만들어 내보내도 어쩔줄 몰라합니다


다만 태생적으로 저격기가 많은 직업이기 때문에 크툰은 피니쉬 용으로만 쓰시는걸 추천드리며


생매장죽음 등의 저격기 카운팅은 필수입니다


만약 용사제일 경우


흑기사는 황혼의 수호자 등의 도발하수인에 써주시고


양분 흡수는 이세라에 써주시면 됩니다




[기타 키카드 운용법]




1. 브란 브론즈비어드


브란이 초반에 나가도 되는 경우는 어떻게든 빠른 크툰을 뽑아내야 하는 경우입니다


크툰피니쉬가 거의 필수적인 힐기사전을 제외하면 느조스덱과 기타 위니덱에서 해볼만합니다


특히 명치가 아픈 위니덱들 상대로 브란을 내면 어그로를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기서 초반이란 3코에 땡으로 내는게 아니라 최소 하나의 전함하수인과 연계하는걸 뜻합니다


초반브란과 가장 연계가 좋은 하수인은 크툰의 신도입니다


4체 하수인들을 한방에 잡아낼수 있으며 스택도 이중적립되기 때문에 부가효과가 상당합니다




후반브란은 대부분 쌍둥이와 같이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10코스트나 들어가는 연계기이기 때문에 무리해서 각을 보지는 마시고


9코에 아라코아와 함께 써도 좋고 어떤 경우에는 8코에 비룡 2드로우로 쓰셔도 좋습니다




클락시와 연계하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0체로 나가도 충분히 다대일 교환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크툰노루의 초필살기 브란-크툰 피니쉬입니다


크툰이 10코스트기 때문에 브란이 한턴 살아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9턴에 브란과 아라코아를 내는 경우입니다


크툰스택을 별로 쌓지 못했다고 해도 브란-아라코아로 6스택이 추가되기 때문에


크툰이 손에 있다면 칼10턴에 30딜이 넘는 데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은 브란-쌍둥이로 필드를 견고하게 다져놓고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천벌, 육성


지고정이 너프되고 노루는 지독한 드로우 가뭄에 시달리게 됐습니다


대부분의 크툰노루가 1육성을 사용하는 덱인걸로 알고 있는데 2육성이 훨씬 좋습니다


천벌 또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드로우카드로 쓰실 일이 많을겁니다


그렇다고 극초반 1데미지로 드로우를 볼 필요는 없고 그럴땐 그냥 영능으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비룡이 필드에 있는 상태에서 2데미지로 볼 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데미지를 주는 경우에도 가능하면 비룡 4데미지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체카드 설명]




1. 실성한 신봉자


원래 누더기골렘 자리에 넣었던 카드입니다


토큰으로 이 하수인을 정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스택을 효율적으로 쌓을 수 있을 것같아 사용했는데


대부분은 압도맞고 한두방에 골로 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게다가 같은 5코 도발하수인인 발드보다 공체합도 낮고 범용성도 낮기 때문에


대신 위니카운터인 누더기골렘을 넣었습니다




2. 전쟁의 고대정령


썰리지만 않는다면 정말 든든한 도발하수인인데


문제는 흑기사의 채용률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전함효과도 없어 브란과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것도 한몫 했습니다




3. 라그나로스


사실 라그는 없어서 안넣었습니다


미러전 상대로 매우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넣으시면 좋습니다


다만 씹랄이나 위니덱 상대로는 짐만 되는 카드라는 것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4. 세나리우스


솔직히 세나리우스는 왜 넣는지 모르겠습니다


버프용도로 쓰기에도 도발용도로 쓰기에도 효과 대비 코스트가 너무 높습니다


다른 카드를 넣는걸 추천합니다




5. 실바나스 윈드러너


양분 흡수 자리에 넣었던 카드입니다


필드압박용으로 쓰는건 나쁘지 않지만 더 확실히 저격용으로 쓸 카드가 필요해서 뺐습니다


실바나스 사용에 익숙한 분들은 넣으셔도 됩니다





2급 1별부터 시작한 승수 카운팅입니다


원래 5급부터 시작했는데 중간에 데이터가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표본을 별로 구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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