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유비소프트 베데스다 등 대형 게임 개발사 이탈 방지 위해 스팀 수수료 수정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8. 12. 1. 22:05

본문

반응형

[뱀선생] 유비소프트 베데스다 등 대형 게임 개발사 이탈 방지 위해 스팀 수수료 수정


몰락해가던 PC 패키지 게임 시장을 디지털 다운로드 게임 및 패치 관리 스토어로 혁신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져갔던 밸브의 스팀 플랫폼.


다만 수수료가 30% 정도로 알려져 대형 게임 개발사 유통사 블리자드, EA 같은 회사들은 스팀 플랫폼 버리고 배틀넷 앱, 오리진 런처 등 자체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해왔음.

유럽 지역 큰 손 유비소프트의 경우는 자체 플랫폼 유플레이도 운영하면서 스팀도 함께 양다리 ㅋ

요즘 미국 대형 게임회사 베데스다도 스팀 플랫폼 버리고 베데스다 넷을 만들어 폴아웃76을 독점 출시함.

위쳐3로 유명한 CDPR도 스팀을 버리고 최근 쓰론브레이커 위쳐 테일즈 게임을 냈다가 폭망해서 일단 다시 스팀으로 슬쩍 올린 상황.


어쨌거나 대형 게임 회사들이 스팀 수수료 비용 문제 때문에 이탈하는 상황이 늘어갔는데 

밸브가 칼을 꺼내들어서 30% 이용료 정책을 변경했음.

매출에는 판매량 뿐만 아니라 DLC, 인게임 구매, 커뮤니티 장터 수수료도 포함

기본 30%에서 매출 $10M 이상은 25%로 감면, 매출 $50M 이상 20%로 감면 ㅋ


플랫폼 운영으로 많은 매출을 올렸을거라 예상되는 밸브 이런 위기감 때문인가 최근 신작 아티팩트 게임도 출시하고 레포데3 하프라이프3 같은 게임 개발에 다시 집중하게 될까요? ㅋㅋㅋㅋ




Steam은 "큰 게임"개발자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수익 공유 정책을 수정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대형 게임 개발자들이 얻은 긍정적 인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보상이 될 것입니다."


Valve는 Steam Distribution Agreement 및 수익 공유 계층을 개정하여 개발자가 가장 성공적인 게임의 이익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했습니다.


현재 Valve는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하여 모든 게임을 30 % 줄였습니다.이 게임은 Nintendo, PlayStation 및 Xbox에서의 이익 공유와 거의 일치한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그리고 약간의 백 비트 - 변경 2018년 10월 1일에 소급 킥) 수익은 $ 1,000 만에 도달 한 후 $ (50) 만엔 이상 소득에 대한 20 %로 다시 떨어지면, 밸브의 차단은 25 %로 떨어진다. "매출"에는 매출뿐 아니라 DLC, 게임 내 구매 및 커뮤니티 마켓 요금이 포함됩니다.


Valve의 Erik P는 "Steam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의 가치는 모든 참여자들이 공유하고 공유 할 수있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 (고마움, ResetEra ) 말한다 . "이러한 기부금을 반영하기 위해 올바른 균형을 찾는 일은 잘 작동하는 네트워크에서 까다 롭지 만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공적인 게임과 대규모 잠재 고객이 네트워크 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Steam이 계속해서 그 게임을위한 매력적인 플랫폼은 네트워크의 모든 참가자들에게 중요한 목표입니다. "


"우리의 희망은이 게임이 큰 게임 개발자들에 의해 생성 된 긍정적 인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보상으로 Steam과 커뮤니티와의 관심을 더욱 일치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밸브는 또한 판매 데이터 기밀 조항을 개정 할 수있는 기회로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귀하의 말을 들었으며 파트너가 자신의 게임에 대한 판매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음을 분명히하기 위해 기밀 조항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VR에 관한 담요 안전 경고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Valve가 왜 이러한 변화를 일으켰는지 상세히 밝히지 는 않았지만 Fallout 76을 Steam으로 가져 오지 않기로 결정한 Bethesda와 같은 더 많은 개발자와 게시자 가 자신의 PC 런처를 고안하면서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 수정안이 AAA 작업을 매우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이 변경으로 인해 1,000 만 달러를 돌파하지 못한 개발자가 인디 개발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출처 : https://www.eurogamer.net/articles/2018-12-01-steam-revises-revenue-share-policy-to-let-big-game-developers-keep-more-of-their-profits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