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비전2 공략 정보 - 디린이가 초보자 입문자를 위해 쓰는 추천 스킬 및 팁

게임 연재 및 공략

by 게이머 뱀선생 2019.03.17 11:30

본문

디비전2 공략 정보 - 디린이가 초보자 입문자를 위해 쓰는 추천 스킬 및 팁


안녕하세요, 디린이입니다.

디2에는 여러 스킬과 특성이 있는데, 아마 많이들 고민하실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선택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소감을 적어봅니다.

지극히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디린이이기 때문에 틀린 정보도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정식 명칭까진 생각 안 나서 별칭으로 적기도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펄스


솔직히 안 써봤습니다. 아니, 써보긴 했는데 한 번 써보고 바로 버렸습니다. 범위, 쿨, 유틸, 모든 것이 전작대비 심각한 너프를 받았습니다. 치확, 치뎀 증가만 삭제하던지 다른 것까지 너프해서 스킬을 걸레짝으로 만들었네요. 나중에 모듈이랑 끼고 하면 괜찮은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만, 굳이 이걸 써야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명사수 전문화에 펄스 드론이 있는데, 베타 때 써본 결과 펄스 드론이 더 좋다고 느껴졌거든요.

 


2. 터렛


터렛은 언제나 옳습니다. 절대 터렛해. 터렛과 함께라면 나도 인싸! 외롭지 않아요. 터렛은 우리의 친구, 무섭지 않아.


기관총 터렛 : 터렛의 가장 기본형. 범용성 짱짱에 언제든 가벼운 마음으로 아무렇게나 던져줘도 밥값 이상하는 친구. 어글도 잘 잡수시고 생각보다 딴딴합니다. 물론 중갑돼지 발길질 한방테 터지는 건 시리즈 전통이라.


화염 터렛 : 좋습니다. 강력크한 화상 효과는 적을 불판 위 오징어처럼 춤추게 만듭니다. 다만 원뿔형태로 전방에만 쏘는 탓에 설치에 생각을 좀 해야합니다. 전 좀 써보고 기관터렛이 너무 편해서 봉인했네요. 전작처럼 자동으로 돌아가면서 쐈다면 참 좋았을 텐데.


저격 터렛 : 너도 한 방 나는 여러방. 그걸 체현하는 터렛입니다. 강력한 한방뎀을 자랑하는데, 설치부터 발사까지 수동수동. 생각 잘 해서 써야합니다. 발수도 제한되어있고, 몹마다 지정하고 쏴줘야하고, 불편함이 좀 많아 그리 쓰이진 않는 것 같더군요. 멀티에서 이거 쓰는 분 아직 못 만나봤네요.


폭격 터렛 : 폭파전문가 전문화로 가면 생기는 터렛인데, 저격 터렛이랑 비슷합니다. 설치하고, 범위 지정해서 매번 눌러줘야만 합니다. 범위딜 준수하고, 제법 좋은데 사용상 주의가 필요해요. 적이 나올 곳을 미리 알고 거기다 쏴준다거나. 박격포처럼 포탄 날아가는 딜레이도 좀 있고, 생각할 점이 많은 터렛입니다.


총평 : 30찍을 때까지 기관 터렛 하나면 편의성부터 시작해서 다 좋습니다. 기관 터렛이 딜이 그다지 약한 것도 아니고요. 터렛과 함께라면 노란 정예몹도 순삭 가능! 다만 현재 버그로 인해 설치형 스킬 전부가 먹통입니다. 스킬 쓰면 1초나 쏘나? 이유도 없이 뿅 사라지더니 15초 쿨 돕니다. 이 스킬 버그 해결될 때까지 안 쓰는 게 속편합니다.



3. 유도지뢰


강력한 한방! 아쉬운 쿨. 관련 스킬 등을 챙긴다면 여전히 굿 초이스가 될 스킬입니다.


기본 지뢰 : 정식 명칭이 생각 안 나는데, 아무튼 구슬 하나 굴러가는 겁니다. 가장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래서 딱히 뭐라 말씀 드릴 게 없네요. 그냥 유도 수류탄입니다. 잘 굴러가요. 범위 적정하고 자동이라 편합니다.


화염 지뢰 : 마치 폭격 터렛처럼 범위 지정형입니다. 2탄 오면서 다양한 스킬이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변하면서 좀 성가셔졌죠. 이 스킬도 그렇습니다. 자동으로 굴러가서 퍼퍼벙 화염 장판 깔던 때가 좋았는데. 귀찮음만 늘었지만 여전히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자칫 잘못 지정하거나 지정했더니 적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면...


갈래 지뢰 : 당연히 정식 명칭은 집속인가 뭐인가 였을 겁니다. 기본 지뢰가 새끼를 깐다고 보면 됩니다. 사용하면 여러 개로 늘어나서 각각 여러 몹에게 굴러가서 터집니다. 전 개인적으로 기본 지뢰보다 이걸 애용합니다. 딜 준수하고 여러 몹 동시에 타격하고, 자동 타깃이기까지 합니다.


회복 지뢰 : 생존전문가 전문화 타면은 생기는 겁니다. 졸졸졸 따라다니면서 회복약 뿌려주는 지뢰인데, 아마 버그 때문에 정상 작동 안 할 겁니다. 지정을 통해 아군 따라다니면서 힐해주게 할 수도 있어요.


총평 : 쿨이 대충 70초 정도인데, 세팅을 통해 그 쿨을 잡아주고 딜을 좀 늘린다면 강력한 스킬이 될 겁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킬이 버그로 맛이 간 상태에서 그나마 정상 작동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버그 해결될 때까지 애용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유도지뢰도 버그가 있긴 해요. 사용했는데 순식간에 쿨이 돌아서 뭐지? 하고 다시 쓰면 안나갑니다. 근데 지뢰 들고 있는 모션은 계속됩니다. 구르기 전까지 총도 못쏘고 마임하다 죽어요. 쿨은 다 돌았다고 표시되는데 실제론 쿨이 돌고 있는 겁니다. 근데 누르면 사용은 되고, 정작 스킬은 안 나가서 생기는 기괴한 상태입니다.

 


4. 드론


터렛의 날틀버전. 그래서 그런지 어그로를 더 잘 먹고 그만큼 잘 부셔집니다. 하지만 터렛에 없는 기동성이 존재하기에 츄라이츄라이.


기관총 드론 : 애용하던 스킬입니다. 버그 전까진. 기관총 터렛과 동일한 특성인데 날아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거랑 기관 터렛이랑 같이 사용하면 정말 좋아요. 체감 난이도도 확 내려가고. 그런데 버그 때문에 못 써요. 젠장.


방어 드론: 어, 음... 걍 안 쓰는 게 좋아요. 관련 세트템 같은 거 나오지 않는 이상 이게 쓰일 날이 올까 싶네요. 마치 방패처럼 드론이 전방위에서 날아드는 총알을 막아주는 겁니다. 방어막을 형성해주는 거죠. 근데 내구성이 한지가 더 튼튼할 겁니다. 이거랑 방패 같이 쓰고 닥돌 플레이 한 번 해보려고 했다가 순식간에 누웠습니다.


회복 드론 : 특이사항이랄 건 없습니다. 방어막을 회복해줍니다. 방어 드론 버리고 이거 쓰는 게 좋습니다. 아군에게도 회복 지뢰처럼 달아줄 수 있습니다.


펄스 드론 : 개인적으로 보조형 드론의 끝판왕이 아닌가 싶네요. 베타 때 사용해본 소감으로 보자면 지속시간, 범위, 쿨, 모든 면에서 펄스의 상위호환으로 느껴졌습니다. 베타 스킬은 모듈 박힌 거라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무튼 드론이라 공격 받아 터질 수 있다는 것 외엔 펄스보다 좋아보입니다. 위치를 지정해주면 거기 날아가서 자리잡고 탐사를 시작합니다. 언제든 다시 불러들일 수도 있고요. 생각보다 얘가 어글 먹고 터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제 경험상 한 번도 없었네요.


총평 : 버그만 아니었다면 터렛과 함께 내 팔이 되었을 녀석입니다. 터렛과 같이 사용하면 난이도도 확 내려주는 좋은 녀석인데, 버그가 보내버렸어요. 버그만 해결된다면 터렛과 함께 애용할 겁니다.

 


5. 화학물질 발사기


버그전성시대, 유일하게 정상 작동하는 스킬. 그 하나만으로 스킬 사용이 강제되는데, 성능도 준수합니다.


글루건 : 오줌 발싸! 히히!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적 중에 쓰는 애들 나오는데, 노란색 뭘 쏴서 움직임을 봉합니다. 솔플에서 사용하긴 좀 미묘하고, 멀티에서 쓰면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만, 다른 좋은 스킬이 더 많아서리.


화염가스 : 지정한 지점에 화염 가스를 발포합니다. 거기에 총을 쏘거나, 가스 안에서 적이 총을 쏘면 가스에 불이 붙어서 화염이 펑 터집니다. 제법 괜찮습니다만, 딜은 산화제가 좀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도트딜 : 정식명칭 산화제라고 합니다. 방어구나 터렛 같은 거 부식시킨다고 합니다. 그런 건 잘 모르겠고, 모르가나 w입니다. 범위 지정하고 쏘면 그 자리에 작은 장판을 형성, 지속적인 도트딜을 넣습니다. 근데 이게 은근히 딜이 강력해요. 더구나 모듈 쓰면 여러발 동시에 들고 다닐 수도 있어서 상당히 쓸만합니다. 방패 든 놈, 엄폐해서 나올 생각을 안 하는 놈, 총만으로 처리하기 성가신 몹에게 특효약입니다.


힐 : 전작의 즉치스킬 비스무리한 겁니다. 즉시 치유되진 않고, 사용하면 힐장판을 생성합니다. 아군에게 쏴줄 수도 있고, 내 자리에 바로 사용도 가능해요. 쓰면 보호막 절반 가까이 채워주는데, 쿨도 짧은 주제에 기본적으로 3발을 지원합니다. 모듈 없이도요. 예, 개인적으로 최강의 힐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 연달아 사용하면 둘 다 적용됩니다. 보호막이 더 빨리, 많이 채워지죠. 버그 탓에 다른 힐스킬이 맛간 상황에서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총평 : 쓰세요. 지금 버그로 인해 스킬이 죄다 맛이 간 상황에서 이만한 놈도 없습니다. 얘 말곤 달리 선택지도 없어요. 딜로 써도 좋고 힐로 써도 좋고, 멀티에서 유틸기로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버그 해결 전까진 이거 쓰세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무리 더 좋은 스킬이 있으면 뭐하겠습니까? 쓰질 못하는 상황인데.

 


6. 파이어플라이


눈뽕 플라이 : 최대 세 마리 적에게 섬광을 겁니다. 보라몹까진 쓸만한데, 정예는 눈뽕 시간이 너무 짧아요. 그리고 사용 전에 타깃 지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일이 지정을 해줘야만 하는데, 지정 방식이 에임 고정하면 자동 지정입니다. 문제는 엄폐하는 놈, 갑자기 움직여서 에임 벗어나는 놈은 다시 지정해야하는데, 지정하는데 딜레이가 쫌... 급박한 상황에서 사용하긴 좀 그렇습니다.


폭탄 플라이 : 적에게 폭탄을 답니다. 폭탄 달린 애들끼리 가까워지면 펑! 유도지뢰 있는데 굳이 쓸 필요성을 느끼진 못하겠더군요. 지정 방식은 동일하게 에임 잡아서 마킹인데, 급박하게 돌아가는 전투 상황에선 역시 쓸게 못 됩니다.


약점타격 플라이 : 이건 좀 쓸만한 것 같더군요. 기관총 갈기는 돼지들, 수류탄맨, 화염맨 등등등, 등판 쪽에 약점 달고 있는 애들한테 효과적입니다. 화염통을 터뜨려준다거나 상당히 준수합니다만, 역시 지정 방식 탓에 전투 중에 느긋하게 마킹할 시간이... 필드에 있는 화염통 같은 것도 지정해서 폭파가 가능합니다.


총평 : 현재 스킬 버그에서 자유로운 몇 안 되는 스킬 중 하나. 그런데 지정도 아니고 마킹하는 방식이라 사용이 좀 불편합니다. 다른 좋은 스킬도 워낙 많아서 영 묻히네요. 약점 타격 플라이 역시 솔직히 그냥 총으로 쏴서 터치면 그만이라.

 


7. 하이브


공격 하이브 : 이걸 쓰느니 유도지뢰가 낫겠다는 생각만 들더군요. 더구나 버그 탓에 깔아봐야 사라지니.


회복 하이브 : 넓은 범위에 회복 장판을 형성합니다. 그 범위 안에 있으면 아군도, 자신도 회복이 가능해요. 회복 속도나 회복양도 준수하고, 좋습니다만. 아시죠? 버그.


소생 하이브 : 죽은 자를 살려줍니다. 과거 지원소 같은 기능이죠. 다만 그냥 던지면 끝이 아닙니다. 범위 안에 있는 사람 자동 소생이 아니라 지정을 해줘야만 한다네요. 이거 든 상태에서 죽으면 자동 발동해서 살려준다고 합니다. 패시브로 여벌 목숨 하나 들고 다니는 느낌?


총평: 예, 버그로 맛 갔습니다. 분명 좋은 스킬이긴 합니다. 버그만 아니라면 회복용으로 애용할 것 같긴 한데, 회복탄 발사기가 있어서 글쎄요?

 


8. 방패


분명 스킬 8개인데 왜 마지막 하나가 생각이 안 나지? 고민하다가 겨우 떠올린 스킬입니다. 예, 그만큼 노답이라는 소리죠. 전체적으로 전작에 비해 강력해진 적들. 엄폐 좀 하고 싸워라잉, 하고 말하는 것 같은 제작진 의도 탓에 슬퍼진 스킬입니다. 철방패가 아닌 나무방패, 딱 그 수준입니다. 쿨이 굉장히 길긴 한데, 한 번 사용하면 캔슬하거나 깨지지 않는 이상 언제든 넣고 빼고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대방패 : 방패의 기본. 전작 방패가 딱 이거였습니다. 사용하면 보조무기 밖에 사용 못하는데, 대신 머리나 다리도 보호를 해줍니다. npc가 머리나 다리 노리고 쏘진 않아서 의미는 없지만요. 체감상 그나마 방패 중 가장 딴딴한 느낌이긴 했습니다.


유틸방패 : 이 방패는 무료로 주무기를 사용하게 해줍니다. 전작에는 세트템 사용하면 기관단총 주무기 사용할 수 있었는데, 그 상위호환입니다. 작은 방패라 다리랑 머리 보호가 안 된다는 설정인데, npc 상대론 의미 없는 얘기입니다. 소총, 저격총 외에는 주무기 다 사용할 수 있으니 굳이 방패 쓰자면 이걸 쓰시는 게 좋겠지요.


반사방패 : 적이 쏜 총알을 반사해서 돌려줍니다. 끝.


총평 : 모듈과 템으로 보충하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로선 가치가 없는 스킬이 아닌가 해요. 방패 들면 엄폐플 필요없겠지? 아뇨, 방패 들면 더 엄폐 잘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순식간에 방패가 터져버리거든요. 잠깐 방패 들고 깔짝거리다가 방패 넣고 엄폐해서 방패 피 채우고 다시 쓰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그런 식이면 방패를 왜 써? 그렇습니다. 그래서 전 안 써요. 방패=닥돌이 아닙니다. 방어막 드론까지 같이 써가면서 닥돌 플레이 해보고자 했습니다만, 관련 세트템이라도 나오지 않는 이상 무리였습니다. 한 가지 장점은 드물게 버그에서 자유로운 스킬이라는 겁니다. 다른 설치형 스킬과 달리 얘는 쿨돌면서 사라지지 않아요.


 

제 소감은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알고 있고 사용해본 주관적 정보만 담았습니다. 당연히 잘못된 것도 부족한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하고 스킬 선택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유도지뢰에 쓰신 버그는 터렛쓸때도 걸리더라구요...총도 못쏘고 어버버버하다가 죽었는데 나중에 구르면 해제되는거 알고 욕하며 구르네요...ㅋㅋ


화학물질 발사기 힐 + 하이브 소생 같이 들고 다니면 솔플 하는 분들 필드에 누을 걱정은 한시름 놓을 수 있음. 하지만 이렇게 스킬 지정을 하면 우리 기관총 터렛짱을 포기해랴 한다는 단점이…


안전 하게 하고 싶으면 여기나오는 추천하는데로 해도 되고 저는 반대로 방어드론 + 유틸방패 조합으로 합니다 좀더 재밌게 하고 싶으면 이조합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방어드론은 급할 때 쓰면 괜찮아요. 총알이 빗발치는 가운데 v방어 회복하거나 팀원 소생시킬 그 몇초를 위해 씁니다.


출처 : http://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72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