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탈워 삼국 삼탈워 공략 정보, 전투 가이드 및 개사기 유닛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19. 5. 24. 16:39

본문

반응형

2018년 5월 23일 출시한 세가 CA의 토탈워 삼국 삼탈워 한글판

참고용 삼탈워 공략 정보 모음

 

https://youtu.be/VcwO_VCB3Js

토탈워 삼국지 개발자 공식 전쟁 일기토, 캠페인 승리 조건 가이드 공략 영상

토탈워 시리즈 입문자 초보자들을 위한 전투 전쟁 가이드 및 개사기 유닛

완전 초보분을 위한 전투 가이드 -능력치-

 

우선 유닛 카드의 능력치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사기 :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나 보병한테 중요합니다. 토탈워는 측면 공격, 후방 공격, 근처의 아군 패주, 장수 전사, 장수 일기토 패주, 장수의 스킬 등등으로 사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유닛이 가진 사기를 모두 까버리게 되면 아무리 수가 많아도 컨트롤 불가 상태가 되면서 도망 갑니다. 어느 정도 도망친 후에 집결을 하게 되지만, 그동안 기병의 먹이가 될 뿐만 아니라 전선을 유지해야 할 보병이 모두 빤스런 하게되면 후방의 궁병들은 모두 전멸이라고 보면 됩니다.

 

생명력 : 유닛 카드의 총 생명력입니다. 전선을 유지하는 보병은 거의 9.6만으로 동일하고 궁병이 반토막 기병은 70% 정도 됩니다. 괴수가 나오는 햄탈워에서는 매우 종요한 능력치지만, 삼탈워에서는 그냥 이렇구나 정도로 넘기시면 됩니다.

 

돌격 : 유닛이 일정 거리를 달려서 적에게 더블 클릭 명령으로 부딪히게 되면 일정시간 피해 수치에 더해지는 보너스 피해 개념입니다. 돌격 후 점점 수치가 내려갑니다.

 

근공 : 근접 공격 속도 보통 근공이라고 부릅니다. 보병인데 타 보병보다 특출나게 이게 더 높다? 그러면 보병을 갈아마시는 대 보병 믹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해 : 일반적인 근접 피해입니다.

 

피해 AP : 가장 중요한 수치 중 하나!!! 보통은 AP(아머 피어싱)라고 부릅니다. 근접 피해의 일부가 얼마만큼 장갑을 관통하느냐 수치입니다. 삼탈워는 좀 덜한 편인데 중세 시대를 배경으로한 작품에서는 중장떡장기병이 등장압니다. 말이 중세지 거의 시대를 초월한 건담급의 위력인데;;;이런 흉악한 떡장갑을 상대하는데 필요합니다.

 

근방 : 근접 회피 확률입니다. 보통 방패나 장갑이 좋은 유닛은 이게 낮고, 경장 유닛은 이게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원거리에는 대응하지 않기에 방패가 없다면 조심해야 됩니다. 그리고 측면과 전면의 경우에만 적용되기에 후방의 기병 공격이 무서운 이유입니다.

 

근방(방패) : 근방과 동일합니다만, 이 수치는 오로지 전면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보통 다른 능력치가 조금 낮아도 방패를 들었다면 그 유닛은 가치가 높은 유닛입니다.

 

장갑 : 피해의 일부를 얼마나 감쇄시키느냐의 수치입니다. 근거리, 원거리, 사방에서 가해지는 모든 피해를 줄이기에 이 수치가 높으면 난전에 유리합니다.

 

장갑(방패) : 근방과 동일합니다. 다만 확률이 아니라 고정 수치. 

 

원방 : 방패를 든 보병이 궁수의 공격을 막아낼 확률입니다. 일단 방패를 들었다면 30%에서 높게는 60% 이상까지 궁수의 공격을 막아내므로 방패병은 보병의 주력이 됩니다.

 

속도 : 보통 장갑이 높으면 이 수치가 낮아요. 보병보다 기병에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떡장충격기병을 옆으로 뺐는데 상대가 대기병용 근접 기병을 출격했을시 이속이 상대보다 낮으면...도망 못가고 전멸합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제3의 능력치 중량이 존재합니다. 보통 중장충격기병이 이 수치가 높은데 비슷한 능력치의 기병으로 돌격을 해도 중장기병의 차지가 더 방진을 낙살내는 게 이것 때문입니다. 내리막에서 차지할 경우는 차징이 더 강해지고요.

 

 

그냥 개념만 알면 됩니다. 그 보병은 뭐에 좋더라~ 라고 하는데 왜 좋은지 카드보고 아 이래서 좋구나~ 정도는 알아야 하니 ㅇㅇ;

 


완전 초보분을 위한 전투 가이드 -상성-

 

기병 > 궁병

 

궁병 > 보병

 

보병 > 기병

 

SRPG에 통용되는 이 상성을 토탈워에 그대로 적용하시면 안됩니다. 맞기도 하되 아닌 부분이 더 많거든요.

 

 

 

우선 남자의 로망 기병부터 살펴 봅시다. 기병은 궁병에 우세 창병이 아닌 보병에 우세(궁기병 제외)

 

만약 기병이 차지후에 계속 근접전을 벌인다면 근공이 낮고, 개체수가 적기에 보병에 둘러싸여 전멸합니다. 하지만 기병을 이렇게 쓰지는 않죠. 후방에서 차지하고 바로 후퇴하니 보병과 근접전을 벌이는 일은 없습니다. 그래서 기병특화 능력치를 보유하지 않은 보병이라면 기병의 밥입니다. 삼탈워에서는 기병이 중요하고 강한 유닛입니다. 하지만 기병 위주로 군을 편성하면 싸고 효율좋은 창병에 티어가 높은 궁병으로 무장한 군단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되요.

 

 

군단의 가장 주력이 되는 보병은 근접한다면 궁병에 우세 둘러싼다면 기병에 우세

 

효율좋은 보병으로 버티면서 강력한 기병으로 적의 후방을 박살내는게 가장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그래서 보병은 방패를 들고, 방어적인 병종이 주력이 됩니다. 보병중에서는 보병을 전문적으로 잡는 보병이 존재하기에 창병으로만 방진을 짜게되면 보병 믹서기에 박살이 납니다.

 

 

그러면 기병밥에 보병의 접근도 케어해야 되는 궁병은 왜쓰는 걸까요? 우선 엘리트 제외하고 대 보병 믹서기 중에 가장 비싼 좌전대를 봅시다.

 

 

민병대 같은 잡졸과 비교할 수 없는 사기, 근공은 낮지만 보병이라고 믿기지 않는 높은 돌격력, 준수한 근피와 AP, 무엇보다 장갑과 근방이 무시무시합니다. 만약 별다른 피해없이 보병끼리 근접전이 일어나면 끔찍한 일이 생길 겁니다. ㅇ.ㅇ; 근데 여기서 민병대 궁병 등판합니다.

 

 

크아 눈갱당하는 비루먹은 능력치 이러니 최하급 보병이라도 붙으면 녹는겁니다. 근데 공격력만 봅시다. 으아니! 좌전대가 28 AP 21인데 민병대가 25 AP 20??

 

네 궁병은 물몸(하이브리드 제외)에 탄환이라는 자원이 필요하지만, 원거리라는 이점과 민병대라 할지라도 무시못할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병진 뒤에 숨어서 접근하는 적의 기병 공격, 방패가 없는 적의 고급 보병 점사를 담당합니다. 민병대라 할지라도 공격력 만큼은 높기에 적의 엘리트 군단을 줄여주고 탄환 다쓰면 방패로 던지면 됩니다. 근데 상급 궁병이 등판한다면?

 

 

 

 

공격력 40 AP 25 탄약도 넉넉하고 근접전도 제법 비빌만한 정도가 됩니다.

 

요약하자면 궁병은 민병대 2~3카드로 적의 부담되는 엘리트 유닛의 수줄이기 만약 상급 궁병이 포진한 팩션이라면 궁병 위주의 전혀 다른 군단 편성도 가능합니다.

 

그럼 모든 팩션이 초반에 주력으로 굴리게 되는 민병대로 실제 상성을 알아 봅시다.

 

 

오 기병 특화 좋아! 오 AP 좋아! 그럼 고기방패는 이놈으로 짜고 뒤에 궁병을 숨기자. 여기서 민병대 도병님 등판합니다.

 

 

기병 밥이지만, 원방 50% 장갑은 극병과 동일한데 근방이 높아요. 피해와 AP가 극병보다 낮지만 근공이 10 더 높습니다. 극병이 기병에는 매우 유리하지만, 극병과 도병이 근접전 돌입시 도병이 엄청나게 높은 교환비로 극병을 도륙합니다. 만약 도병만 군단에 넣었다면 적과 근접전은 분명 유리합니다. 근데...도병이 극병에게 상성이라 해도 결국 보병끼리 근접전은 시간이 걸립니다.

 

 

장담하는데 도병으로만 이루러진 보병진이라면 이거 2카드만 있어도 도병들 녹일 수 있습니다. 극병이랑 붙어서 레슬링하는 동안 이거 후방에 넣어서 차지 몇번만 하면 도병들 모두 패주합니다. 그래서 보병진 양쪽에 창병 최소 2카드 궁병 뒤쪽에 차지 올때 던질 1카드 해서 최소 3카드는 필요합니다.

 

창병이 기병에게 유리하다 해도 결국 기동력에서 한계가 있고, 수동적인 방법 뿐입니다. 궁병으로 창병만 녹이면 결국 기병이 날뛰게 되죠.

 

여기서 토탈워 불변의 진리가 등장하는데 기병 이기는 기병이 결국 최강의 기병입니다. 즉 충격기병을 잡는 근접 기병의 존재가 이거죠.

 

 

근접 기병은 충격기병보다 못할 뿐이지 충분히 위력적인 차징을 할 수 있습니다. 근공, 근방도 높아서 잠깐 소방수 역활로 보병 역활을 대신 할 수도 있고요. 우선 방패 때문에 궁수에게 돌격시 원거리 공격이 부담되지도 않고요.

 

즉 아주 특출난 충격기병이 아니라면 걍 기병잡는 근접 기병을 쓰는게 편합니다.

 

 

만약 민병대로만 이루어진 2장수 12카드를 굴려야 한다면 저라면 궁수 3카드, 근접 기병 2~3카드, 도병4~5카드, 나머지는 극병으로 채울 겁니다.

 


완전 초보분을 위한 전투 가이드 -무작정 따라하는 컨트롤-

 

조조가 싫어도 캠페인 조조로 들어가서 바로 앞에 있는 떨거지들 공격 합시다.

 

 

이론은 알았어도 막상 전투 화면에 들어가면 막막해 집니다. 조조가 병종 구성이 잘 되있어서 조조로 따라해 봅시다. 우선 조조는 도병 3카 창병 2카 궁수 1카 기병 2카

 

이렇게 총 8카드 입니다. 보병진의 주측은 도병이기에 도병을 가운데 그리고 창병을 사이드에 배치 합시다.

 

 

좌측 하단의 도병을 컨트롤 더블 클릭하면 도병만 선택 됩니다. 그다음 우클릭으로 주욱 그어주면 됩니다.

 

 

도병의 양쪽에 창병을 배치하고 그 뒤에는 궁병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도병과 궁병 사이에 장수를 사이좋게 넣어줍니다. 배치한 보병과 장수를 모두 선택해서 G를 눌러서 그룹으로 지정합니다. 숫자 1키에 1부대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 좌물쇠 표시 옆에 클릭을 해서 진형을 잠궈 줍니다. 나머지 기병은 G키 눌러서 2부대로 지정하면 됩니다. 전투 개시 누릅니다.

 

 

숫자 1키로 1부대 호출 후 알트키 누른 상태로 마우스 좌클릭을 꾸욱 누르고 커서를 옮겨 봅시다. 진형 모양이 나오고 클릭 했던 걸 떼면 진형 유지한 체 그대로 이동합니다. 2부대 기병들은 적과 떨어진 데 아무데나 클릭하면 알아서 갑니다.

 

 

어느 정도 이동했다 싶으면 진형 유지 이동을 적의 본진 뒤쪽에다가 찍어 놓아요. 

 

 

이게 끝입니다. 아군의 병력이 이동하는 중에 궁수 사거리에 적이 들어오면 궁수 클릭해서 원하는 타겟 눌러주시면 공격하고 이정도 거리에서 일기토 장수 클릭해서 적 장수 클릭해주면 일기토하러 달려갑니다. 근접전 직전에 조조 클릭해서 특수 기능 쓰고 일기토 붙으면 장수 클릭해서 특수 능력 쓰고요. 보병 보병 조우시에 부대마다 눌러서 전방에 적 부대 더블 클릭해주면 돌격 보너스 적용~ 아무리 손느려도 충분히 할 수 있죠.

 

기병은 보병쌈 직전에 후방으로 돌아가서 싸움 시작되면  군침도는 목표물에 더블 클릭하면 알아서 차지.

 

기병은 궁병을 박았으면 궁병은 계속 따라가도 되는데 보병에게 박았으면 4~5초 있다가(차지 보너스 먹고) 먼 땅을 클릭해서 빼줍시다. 반복~ 

 

추가적으로 부대 배치전 컨트롤 A로 모든 부대 선택 후 경계 모드를 키고, 궁병은 신병선 스커미시 모드 풀어주시는게 좋아요.

 

 


 

삼국지 토탈워 베타 연의 모드 밸랜스 개사기 정리

 

사기 순위대로

 

1.사마의 망겜해라, 두 번 해라

 

 

 

책사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패시브들 중 하나

 

 

 

사마의 고유 강화버전

 

???

 

 

 

솟구치는 사기로는 효과범위 내 어거지로 

 

2초동안의 액티브 시킬 발동 시간을 벌 수 있지만

 

막상 조조껄로는 버그인지 상쇄 안됨

 

 

 

===

 

2.장비 함성 스킬 

 

 

 

 

와따시와 장수들 중에 유일하게 이속 70인데쑤우!

 

일기토도 스킬빨로 짱먹는데에에에엥

 

 

 

 

 

기어오르는 동생 놈 조진데챠아아아!

 

참고로 텍스쳐 울트라로 한 거 맞음

 

 

 

 

 

다른 장수는 끽해야 -18사기 지속 15초지속에 60초 쿨이거나

 

1회용에 -50이지만 이 놈은 지 혼자 -100이나 깜

 

토탈워 시스템상 불굴 특성시 리더쉽 100 고정화

 

즉, 리더쉽 100이 상한치란 뜻 

 

 

 

장비 : ㅋ

 

===

 

 

3.장비 카운터 치기

 

 

그러면 불굴 장수를 가져와야 되는 데,

 

지휘관 계열들은 최고등급 찍으면 무조건 불굴이 생기지만

 

장수 속성 자체가 전투력이 후달린다

 

지휘관 타입 중 만렙 시 2등인 손권이 저 정도

 

1등은 원소로 저기서 대략 5%정도 높음

 

 

 

 

<만렙 시>

 

답은 감시자 속성의 손견이다

 

서황,손견 다 불굴 달 수 있지만,

 

손견은 전투에 도움되는 패시브에다

 

가성비 킹 용병 시리즈 고용 가능

 

 

공통적으로 강한 활력과 동가격 대비 살짝 낮은 사기를 가지며,

 

용병 도끼는 도보병에 50원 더 주고 AP를,

 

용병 활은 같은 450인 익주군에 비해 

 

근접스텟은 없어도 탄약 2발이 더 많고

 

용병 기병은 현재 최고 효율:성능인 강족약탈꾼과 

 

스텟 다 같으면서 100원 더 싸고 회피율 20% 더 높다

 

 

참고로 마초는 선봉장 중 가장 전투스텟이 좋고,

 

전용유닛인 강족 약탈꾼은 성배기사의 재림(완활)

 

===

 

 

3.우드엘프 첫 출시 때의 재강림 태사자

 

맹독화살 스킬 한 번만 꽂으면 

 

1150짜리 최정예병 절반이 죽음

 

 

 

 

 

 

 

 

 

 

 

 

 

 ===

 

4.방패,진형,근접방어 빼고 모든 걸 다 갖춘 꿈의 보병 창병전사

 

 

 

<군단 내 용장이 만렙 시 스텟>

 

PVP대전에선 용장 계열을 중렙에 올리면 해금된다

 

켐페인에선 연구와 렙등급을 동시에 충족해야되는 지 

 

연구만 풀면 되는지 미확인

 

 

극보병 최고티어인 1150원 천금군병과 

 

동가격 측정 520X2=1040원 실험 시 압도적 킹성비 교환

 

===

 

 

-부록- 

 

 

 

죽창 = 일반8뎀 AP 36뎀

 

천자가 직접 하사한 구겸도 = 일반뎀 35 AP 15뎀

 

???

 

 

 

 

 

 

 

 

 

 

 

 

 

예로부터 죽창은 하층민의 효과적인 무기였다카더라

 

 

 

 

 

 

-부록2-

 

 

야동표지 사기는 그대로니 안심하라구!

 

 

출처 : http://bbs.ruliweb.com/game/85093/board/read/9416460

http://bbs.ruliweb.com/game/85093/board/read/9416322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