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닌텐도 스위치 이식 버전 위쳐3 완전판 그래픽 프레임 해상도 분석 정보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9. 10. 15. 07:35

본문

반응형

2019년 10월 15일 출시한 CDPR의 우주 명작 갓겜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의 닌텐도 스위치 이식 버전 위쳐3 완전판 그래픽 프레임 해상도 분석 정보

 

참고로 THE WITCHER 3: WILD HUNT - COMPLETE EDITION 해외 리뷰 엠바고도 풀렸는데 스위치 플랫폼 메타크리틱 메타스코어 평점은 85점.

 

디지털파운더리에서 분석한 위쳐3 스위치 vs ps4 비교 내용

 

https://youtu.be/hUHNowimzDA

 

YouTube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현재 사용 중이신 네트워크에서 많은 요청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YouTube를 계속 사용하려면 아래 양식을 작성하세요.

www.youtube.com

독모드로 플레이하는것은 추천되지 않음. 위쳐 3의 스위치판은 위쳐가 전세대기로 나왔다면 어땠을지를 보는 느낌. 프리랜더 컷씬도 비트레이트를 대폭 줄여 720p로 컨버팅한것이 보인다.

독모드 해상도는 가변 720p. 측정된 최하 해상도는 540p. 투산의 도싱를 넘기며 보았다.

휴대모드 해상도는 스위치를 말그대로 쥐어짜낸것. 가변 540p로 구동된다. 노비그라드에서 측정된 최하 해상도는 810x546p. 가변된 값이 거의 차이가 없으며 휴대모드에 최적화된 티가 많이 난다.

페이드인값은 다르지만 랜더링되는 NPC의 수 자체는 PS4판과 차이가 없어보임. 다소 아쉬운 점이라면 멀리 떨어진 NPC의 모션이 절반 프레임으로 움직이는것 정도.

스위치판의 물 모습은 대단하다. 다른 콘솔들과 반사 이펙트, 물이 움직이는 모션이 완벽하게 구현되어 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 안티 에일리어싱부분은 설정도 가능하다.

아쉬운 부분중 하나는 팝인. 컷신의 경우 가끔씩 눈에 띄는 팝인이 일어나며, 팝인은 노비그라드에서도 발견됨.

또한, 용량 최적화를 위해 택스쳐와 사운드에서도 희생이 일어남. 트라이리니어 필터링은 들어가있지만 소스 자체가 워낙 저해상도다. 사운드 퀄리티가 희생된것도 보이지만 비교해야 눈치챌정도. 다크소울 리마스터같은 상황은 아니다.

애일리어싱에도 문제점은 보인다. FXAA가 사용된것으로 보이지만, 잘된것 같지는 않다.

PC버전과의 클라우드 세이브 교환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아직은 없다.

PC 720p 하옵과 확인하면 텍스쳐 필터링과필터링은 거의 흡사하다. 풀이 돋아나는 거리는 PC가 약간 높은것으로 보인다. 풀 애니메이션이 삭제된것으로 보인다. 물은 남아있는걸 생각하면 이상하다.

사실상 팝인부분만 제외하면 하옵을 기반으로 한것으로 보인다. 개발목표는 "돌아가게 하는것"으로 보인다.

로딩타임 비교시 PS4판이 약간 우세.

독모드에서 벨렌 외곽을 보면 프레임타임이 딸꾹거리는것을 제외하면 30fps 고정. 프레임타임은 안좋지만 플레이에 무리갈 수준은 아님. 노비그라드 진입시 약간의 프레임드랍이 보이기도.

전체적인 프레임은 노비그라드와 같은 곳에선 20~30fps 사이, 대형 컷씬에서는 프레임드랍이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독모드와 휴대 비교시 한쪽이 크게 우세하진 않지만 전반적으로 휴대모드가 2~3fps 낮은 느낌. GPU와 관련된 부분이라면 전부 프레임드랍을 보여주는것 같다.

하지만 투상지역에서의 퍼포먼스는 훌륭하다. 예상보다 프레임레이트는 나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스위치를 한계까지, 불가능할 수준으로 밀어붙인 이식. DF가 바라는 유일한것은 PC와의 세이브 연동. 스위치의 한계점을 느껴보고 싶다면 구매를 추천한다.

 

출처 :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99825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