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마소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엑스박스를 싫어했다???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6. 7. 2. 05:22

본문

반응형

[뱀선생] 마소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엑스박스를 싫어했다???


ㅋㅋㅋㅋㅋ 이게 뭐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로 유명한 빌 게이츠.

그는 처음부터 원하는 콘솔은 윈도우가 돌아가는 게임기를 원했다고 하네요.

원래 개발 당시 두 가지가 진행됐는데 빌게이츠가 원하던 거실용 윈도우 콘솔, 그리고 소니와 경쟁을 위한 거실용 게임전용 콘솔.

윈도우가 아니라 자체 콘솔 OS를 넣으니까 딥빡해서 프로젝트 해산시킬려고 했다는 일화 ㅋㅋㅋㅋ

그 때 당시를 마이크로소프트의 "발렌타이 데이 대학살 (Valentine’s Day Massacre)" 이라고 부른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 돌고돌아 엑스박스 -> 엑스박스360 -> 엑스박스원 시절이 되서야

빌게이츠가 원했던 윈도우와 통합이 실현되는군요 ㅋㅋㅋ

구엑박이 2001년에 나왔으니까 15년 걸렸네요~ㅋ


빌 게이츠는 처음에 구 엑스박스를 싫어했었다


Windows 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오리지널 엑스박스 프로젝트를

MS의 창업자 빌 게이츠가 없애버리려고 했던 이야기를

Xbox 의 공동 제작자 에드 프리스가 인터뷰에서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랜 세월 동안 게임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해왔다.

PC 게이머들에게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Xbox 콘솔 라인업도 계속 생산해왔다.

 

Xbox 는 현재 일상적인 명칭이 되었지만,

이렇게 되지 못할 뻔 했다.

 

오늘날 게이머들이 알고 있는 Xbox 콘솔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오로지 단 한 사람, 바로 MS의 창업자 빌 게이츠 때문이다.

 

 

최근 있었던 IGN 과의 인터뷰에서

오리지널 엑스박스의 제작자, 에드 프리스는 콘솔의 제작, 그리고 MS의 의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MS에는 2개의 내부 팀이 있었는데

이 두 팀이 저마다 각각 MS의 콘솔 컨셉을 만들고 있었다고 한다.

 

둘 중 한 팀은 본질적으로는 "PC (콘솔을 가장한)" 컨셉이었으며,

다른 한 팀은 기존의 콘솔들 (드림캐스트 등) 과 매우 닮은 컨셉이었다고 한다.

 

빌 게이츠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게임 콘솔 구상에 더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에드 프리스의 팀은 빌 게이츠의 구상대로 작업을 진행했다.

 

Xbox 는 결과적으로,

그렇게 처음 구상했던 빌 게이츠의 컨셉에서 엄청나게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다.

윈도우를 전혀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그대신 게임을 더 잘 구동시키는 Xbox 자체 OS를 넣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되어버린 시점에서

Xbox 는 사장될 뻔 했다.

빌 게이츠가 (자체 OS를 넣는) 그 결정에 대해

전혀 기뻐하지 못했던 것이다.

 

에드 프리스는 그 때를

마이크로소프트의 "발렌타이 데이 대학살 (Valentine’s Day Massacre)" 이었다고 회고했다.

 

빌 게이츠가 자신의 원래 구상을 망쳐버렸다는 이유로 크게 분노하여,

Xbox 개발 팀을 완전히 분해시키려 했던 것이었다.

 


그러나, 한 직원 (누군지 이름은 말하지 않음) 이 앞으로 나서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거둔 소니의 새로운 성공은,

앞으로 MS의 시장 통제력에 대해 큰 장애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방금 전까지 화가 잔뜩 났던 빌 게이츠는,

만약 Xbox 팀의 계획을 중단시켜버리면

소니가 콘솔 시장을 장악해버릴 수도 있을 것이라고 깨닫자마자

곧바로 완전히 화를 누그러뜨렸다.

 

그래서, 빌 게이츠는 그 대신 전적으로 Xbox 팀을 지원해주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빌 (게이츠) 는 돌아서서 이렇게 말했어요.

 '자네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해 주겠네' 라고 말이죠.

 또 스티브 발머도 이와 똑같은 말을 반복했어요.

 그리고 나서 저는 로비 바흐 씨를 보고 이렇게 말했죠.

 '제가 여기 일하는 동안 가장 섬뜩한(기이한) 회의였네요.'  "

  

 

몇몇 게이머들이 Xbox One 에 Windows 95 를 설치해보는 장난(?)도 치고는 하지만, (관련동영상: https://youtu.be/PDM27RpX4o0)

만약 당시 최신 윈도우였던 XP 라든가 그런 것이 Xbox 에 설치되었다면

Xbox 는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했을 것이다.

 

그렇기는 하지만, 빌 게이츠의 처음 소원은 결국 거의 다 달성된 셈이다.

 

Xbox One 은 이제 윈도우 10을 구동하는 PC로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되었고,

Xbox One 은 윈도우 10 과 긴밀한 제휴를 맺게 되었다.

 

MS는 윈도우와 Xbox One 을 서로 짝지어주었고

더 나아가 크로스 플랫폼 '엑스박스 플레이 애니웨어 (Xbox Play Anywhere)' 를 만들며

Xbox One 으로 게임을 구매한 유저가 PC 로도 그 게임을 받을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빌 게이츠의 구상은 당시에는 실현되지 못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MS는 그 후, 두 번의 콘솔 세대에 걸쳐서

그의 구상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간 것이다.

 

원본 출처 : IGN 

http://www.plone.co.kr/bbs/board.php?bo_table=grouptest&wr_id=230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