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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공략 정보 수렵 피리 각성 무기 선율 파밍 방법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19. 12. 17.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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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공략 정보 수렵 피리 각성 무기 선율 파밍 방법 및 팁 모음.

 

2018년을 여는 대작 게임 몬스터헌터 월드 도쿄게임쇼2017 홍보 트레일러 영상

https://youtu.be/VTcKsRRqGNs

 

수렵피리 각성무기의 선율 획득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새로이 추가된 선율은 없고, 기존의 15종 선율 중 원하는 것을 각성을 통해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즉, 다섯 칸의 각성 능력 슬롯 중 한 칸을 사용하여 선율을 박아 넣는 시스템입니다.

선율 파츠를 넣지 않은 초기상태의 각성무기는 디폴트 선율(♩♪♬)을 갖습니다.

 

* 감정 단계에서 선율이 랜덤으로 정해지는 게 아닙니다!!! 

* (여타 무기들이 그러하듯) 원하는 속성/상태이상을 갖는 무기만 선정해서 각성시키면 됩니다.

* 물론 원하는 선율을 초기 각성능력으로 달고 나온다면 Best.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개별 버프를 조합해서 새로운 선율 세트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귀마개와 공[대] 버프를 같이 보유한 새로운 조합이 가능한 게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는 15종의 선율 조합 중에서만 선택이 가능한 겁니다!

 

다른 근접 무기들에 비해 각성 슬롯 한 칸을 낭비한다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선율 선택의 자율성을 준 것은 굉장한 메리트라고 보여지네요.

 

일단 전반적인 총평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제작무기들 중에 괜찮은 선율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기 스펙이 시궁창이거나 선율과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들이 많았는데,

이번 각성무기를 통해서 쓰고 싶었던 선율에 어울리는 무기 스펙을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되어서 커스텀의 다양성이 한층 업그레이드되었다.



물론 겉으로는 다양성을 떠들지만, 어찌됐든 성능을 따지지 않을 순 없겠죠.

하지만 일단 이 글에서는 성능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고 (혹은 다른 분에게 맡기고)

사실에 기반한 정보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각성 능력(선율)과 15종의 기존 선율 매칭 Table

  

#

각성능력(선율)

 공통

각성 레벨

제작무기비교대상

1

Default

 

-

-

2

[공격] 1

굉고

3

[공격] 2

★★★

후고, 폭염고, 참룡적

4

[공격] 3

★★★★

빙금

5

[공격] 4

★★★★★

유참적

6

[스태미나] 1

★★

-

7

[스태미나] 2

★★★

-

8

[스태미나] 3

★★★★

골트리코더

9

[스태미나] 4

★★★★★

전전태고, 극락정토

10

[속성] 1

★★

11

[속성] 2

★★★

12

[속성] 3

★★★★

13

[속성] 4

★★★★★

, , 

14

[상태이상]

 

★★

테스카(폭파), 뉴크스(수면)

15

[청각보호]

 

★★

적멸의 소절

* 비교제작무기는 자주 쓰인다 판단한 것만 적었습니다.

* 속성은 선율에 해당하는 제작무기들의 속성만 기재


 


15종의 선율을 개별 옵션으로 취급하지 않고, 그룹화하여서 각각 등급을 매겨놨습니다.

물론 등급(별의 개수)이 높을 수록 얻기가 힘듭니다.

선율 특성은 음표색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참고.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204651) 

그룹화를 한 것은 그렇다 치고, 별 레벨에 차등을 줬네요!?

성능에 분명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다 똑 같은 선율이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대놓고 선율의 우열을 가른 건 좀 의외입니다.

아마 선율의 사용률 데이터를 토대로 구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하는 선율을 얻기 위한 각성 방법



이미 각성에 대한 팁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그 쪽을 참고하세요.

여기서는 원하는 선율을 얻기 위한 팁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신규로 뜬 각성 옵션들은 <추가> 와 <능력 강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추가>

a. 각성능력(선율)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신규 선율 옵션이 뜬 경우

이 때는 새로운 슬롯에 추가하거나, 기존 슬롯에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b. 기존의 각성능력(선율)이 이미 있는 상태에서 다른 그룹의 선율 옵션이 뜬 경우

예를 들어 [공격]2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스태미나]3이 나오면,

이 때는 기존의 선율을 덮어씌우게 됩니다.



<능력 강화>

c. 이미 각성능력(선율)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동일 그룹 +1레벨 옵션이 뜬 경우

예를 들어 [공격] 2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공격] 3이 나오면, 이 때는 기존의 선율을 덮어씌우게 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점

 

1. 동일 그룹 하위 레벨의 선율은 절대 등장하지 않는다.

[공격] 3을 이미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공격]1,2가 절대로 뜨지 않습니다.

만약에 [공격]1을 가지길 원한다면, [공격] 2~4가 없는 상태에서 각성시켜야 합니다.

 

2. 각 그룹의 N레벨 선율을 얻고 싶으면 (N-1)레벨부터 띄워라.

1~3레벨은 상당히 자주 나오는 반면 4레벨은 좀처럼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공격] 4를 갖고 싶다고 칩시다.

선율 옵션이 없는 상태에서 한 번에 띄울 수도 있지만 확률이 낮습니다.

대신 그나마 잘 나오는 [공격] 3을 달아두면 [공격] 4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추가>가 아닌 <능력 강화>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이죠.

2레벨과 3레벨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한 번에 띄우셔도 됩니다.

 

3. 선율을 우선적으로 각성 시킬 필요는 없다.

처음부터 선율 각성에 너무 목 멜 필요는 없습니다. 

공격력이나 예리도 같은 옵션들 작업하면서 겸사겸사하시면 됩니다.

 


수렵피리 선율 연장에 대한 모든 정보

 

수렵피리의 각 선율 효과들은 고유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고, 
버프 도중에 연주를 불어주면 지속시간이 연장된다는 것은 다들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서술은 너무 정성적이라서 실제 선율 연장 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묘사하기에는 부족함이 따르기에 보다 더 정량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본 글에서는 이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수렵피리 선율 연장 시스템의 정확한 이해
2. 피리 명인 스킬의 효과
3. [모든 선율 효과 연장] 선율
4. 향음 구슬과 버프 지속시간
5. 동반자 아이루 격려의 음악 지속시간
 
 
글에 앞서, 각 종 선율 효과들의 지속 시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링크 : 수렵피리 연주 효과 지속 시간
명인 2렙까지 정리된 자료는 아직 확보하지 못 했습니다. 
명인 0렙과 1렙의 차이만큼 증가하니까 쉽게 계산할 수 있을겁니다.
(ex. 공[특대]up - 기본 : 120 150 180,  연장 : 60 90 120)
 
 
 
1. 수렵피리 선율 연장 시스템의 정확한 이해

"정해진 용량의 구멍 난 컵에 음료를 정량 리필”
수렵피리의 선율 연장 개념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딱 세 가지 단어만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할 수 있습니다.
 
“첫 잔”  “정량 리필”  “컵 용량”
 
 
선율을 최초로 연주하면 초록색으로 버프 발동 표시가 되죠. 
이 때의 지속시간을“첫 잔”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네모 칸 개수로 지속시간을 표시해보죠.
■■■■■■■■■■ (첫 잔)
 
 
연주를 거듭하면 선율이 연장되고 효과가 강화되면서(일부) 보라색으로 발동 표시됩니다. 
이 때 연장되는 시간을 “정량 리필”이라고 하겠습니다. 5칸이죠.
만약에 전투 전에 [연주-재연주] 콤보로 시작할 경우, 아래처럼 표시되겠죠. 
■■■■■■■■■■■■■■■
하이라이트한 부분이 “정량 리필”에 해당하고, 이 때 “컵 용량”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엄밀히 따지면 가득 차는 건 아님. 재연주 모션 동안 지속시간이 차감됐기 때문에)
 
 
이미 선율 효과가 적용 중인 상태에서는 (버프 표시가 초록색이든 보라색이든) 
연주나 재연주 구분 없이 항상 지속시간이 “정량 리필”됩니다. 
연주+재연주를 한 번에 하는 건 “정량 리필”을 두 번 하는 셈이죠. 
연주를 아무리 거듭하더라도 “컵 용량”을 초과할 수가 없겠죠?

 

예를 들면,

시간이 지난 후엔 아래와 같이 되겠죠.
■■■■■■■□□□□□□□□
여기서 한 번 리필하면,
■■■■■■■■■■■■□□□     (정량 리필)
한 번 더 리필하면,
■■■■■■■■■■■■■■■■■ (용량 초과)
 
“정량 리필”량 만큼의 시간이 지날 때 마다 연장해주면 무한정 유지되겠죠?

이게 전부입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셨으면 아래는 더 보실 필요 없습니다.
 
 
아래 상황은 어떨까요?
선율 시간 종료 임박
■□□□□□□□□□□□□□□
 
 
이 상황에서 연주+재연주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주)
■■■■■■■■■■■■■□□   (재연주)
 
 
이번엔 방금과 달리 조금 기다렸다가 버프가 종료된 후 연주+재연주를 해보죠.
■■■■■■■■■■   (연주)
■■■■■■■■■■■■■■■   (재연주)
전자보다 후자가 채우는 량이 더 많네요?
 
 
물론 이 건 “첫 잔” 이 “정량 리필” 보다 크다는 조건 하에서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선율이 이렇지만, 그렇지 않은 선율들도 더러 있습니다.
주로 쓰는 선율(자기강화,공up, 방up, 풍압 등)들은 모두 이에 해당합니다.
 
 
 
 
 
 
2. 피리 명인의 효과

피리 명인은 바로 이 3인방의 사이즈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0Lv : ■■■■■■■■■■■■■■■  
1Lv : ■■■■■■■■■■■■■■■■■■■■
2Lv : ■■■■■■■■■■■■■■■■■■■■■■■■■
(0렙에서 1렙 시 증가하는 량 = 1렙에서 2렙 시 증가하는 량)
 
대체로 0Lv 시간이 긴 선율일수록 피리 명인으로 증가하는 시간도 긴 편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시간을 갖는 선율들인데, 증가하는 시간이 서로 다르기도 합니다.
즉 특정한 규칙은 없고, 선율마다 다르니 찾아보시면 됩니다.
 
 
참고사항으로 지속 시간이 없이 즉시 발동하는 스킬들은 아래의 부과효과를 얻습니다.
 
고주파 – 발동 범위 증가
체력 회복 – 회복량이 증가할 확률이 증가
 
 
 
 
 
3. [모든 선율 효과 연장] 선율
 
 
보라빨강주황 피리에만 있는 선율로, 대표적으로 극딜 무기인 유참룡 피리가 있죠.
이 선율은 이름 그대로 현재 발동 중인 모든 선율 효과 시간을 연장해줍니다.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수렵피리 파티원이나 동반자 아이루의 격려의 피리에 의한 선율 효과까지도 연장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지속 시간이 다른 버프가 걸려있다고 합시다.

■■■■■■■■■■□□□□□□□□  (ex. 자기강화)
■■■■■■□□□□□□□            (ex. 공[특대]up)
 
 
[모든 선율 효과 연장] 시
■■■■■■■■■■■■■□□□□□  (ex. 자기강화)
■■■■■■■■■□□□□            (ex. 공[특대]up)
 
 
명심할 점은, 버프 길이와 상관없이 동일한 량이 리필된다는 점입니다.
 
고적주 (0), {1}, [2] Lv 시 각각 ■■■ = (30초), {40초}, [50초]
 
 
2Lv 기준 50초로 그리 길지는 않으므로 전투 시에 틈틈이 넣어주면 됩니다. 
이 연주의 가장 큰 장점은 딜과 연주의 연계성이 크다는 점이죠.
대략 1분을 쿨타임으로 생각하고 딜 사이클을 운영하면 됩니다. 
 
 
물론 몬스터 지역 이동 시 or 재정비 시간에는 자기강화와 공[특대]를 직접 연주하는 게 낫겠죠.
 
 
 
 
 
4. 향음 구슬과 버프 지속시간
 
이미 이와 관려해서 제가 쓴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링크 : 수렵피리 향음부 선율 효과
 
 
구슬의 잔존시간에 관한 몇 가지 특징을 나열하면,
 
- 여러번 연주에 의해 생성된 구슬들은 개별마다 지속시간을 갖는다
- 스택을 쌓아서 생성된 구슬은 사이즈도 크고 잔존시간도 더 길다
- 버프 유지 중에 구슬을 밟으면 지속시간이 새로이 갱신된다.
- 본인 또는 팀원이 구슬을 밟을 때 마다 지속 시간이 줄어든다.
- 구슬의 지속시간은 피리명인 스킬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구슬에 닿아서 얻는 버프의 지속시간에 관한 몇 가지 특징을 나열하면,
 
- 버프의 지속시간은 구슬 스택 레벨과 무관하다
- 버프의 지속시간은 피리명인 스킬의 효과를 받는다.
- "정량 리필"의 개념은 없고, "첫 잔"="컵 용량"이다. 
- 즉 밟을 때 마다 "컵 용량"이 가득 찬다.
 
 
 
 
 
 
5. 동반자 아이루 격려의 음악 지속시간
 
 
동반자 무기는 선율 효과의 유용성에 비해서 지속시간에 대해선 그다지 연구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격려의 음악에 의한 선율들 또한 “첫 잔”, “정량 리필”, “컵 용량” 개념이 적용됩니다.
물론 고양이 선율은 랜덤하게 결정되다 보니, 큰 의미는 없긴 합니다.
 
 
몇 가지 특징을 나열하면,
 
- 3인방의 크기는 동일 효과의 수렵피리 선율의 그것과 동일하다.
- 효과는 같을 지 언정 지속시간은 수렵피리와는 독립적으로 처리된다. 
- 공,방,회심,체력,회복속도up 의 효과는 피리꺼와 중첩이 된다!!!!
- 보라빨강주황 피리의 [모든 선율 효과 연장]의 효과를 받는다.

 

 

 

 

속성 1234는 뭐가 다른거죠?

 

선율이 다릅니다.

 

 제작 피리의 단점인 "속성 방어 업을 위해 속성 면역 몹에게 해당 속성 피리를 들고 가는 현상"을 피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예: 멀티에서 키린에게 번개속성 피리를 들고 간다든가)

 

유참룡 움찔무효만 빨리 꺼치는게 이거 때문이군요

 

움찔무효는 일단 기본 시간부터가 너무 짧아요ㅠ 명인2 달아도 2분 15초 였나... 그래서 멀티할 떼 걍 내충주 낍니다

 

움찔무효는 첫 잔 75초+ 리필량 60초밖에 안됩니다. 명인2Lv기준으로도요.  모든선율효과연장이 50초이니 차라리 이걸로 연장하는게 효율적이죠. 유지가 가장 어려운 선율입니다.

 

오 월드때부터 수렵피리 사용해왔지만 너무 비인기무기라 정보를 얻기 힘들었는데...이런글은 강추입니다.  역시 편의성 스킬을 좀 포기하더라도 유참룡 피리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기는 했군요 ㅠ 모든 선율 연장 편의성이 상당하네요 연음공격으로 악보 완성도 간단하고...

 

출처 :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213337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214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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