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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대교 소교 엄백호 등 유니크 무장 추가된 토탈워 삼국 1.5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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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20. 3. 14.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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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대교 소교 엄백호 등 유니크 무장 추가된 토탈워 삼국 삼탈워 1.5버전 패치 노트

 

1.5 업데이트는 토탈 워: 삼국의 차기 메이저 업데이트로 배신당한 천하 DLC, 엄백호 FLC와 함께 반영됩니다. 이 패치는 커뮤니티에서 요구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캠페인 메커니즘과 새 유닛, 인물 등을 소개합니다.



1.5 패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엄백호를 소개합니다.

- 17명의 새로운 인물이 추가됩니다.

- 도적 세력의 새로운 메커니즘과 전면적인 개편

- 첩보 기능의 업데이트

- 190년의 시작 연도 변경에 대한 것

- 다양한 버그와 밸런스를 수정





FLC



- 엄백호는 190년과 194년 모두 시작할 수 있는 플레이어블 캐릭터입니다.

- 엄백호는 장강 남쪽의 신도 정착지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 그는 고유 검인 호랑이의 발톱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 고유 팩션 메카닉: 산월 야영지

엄백호는 소규모 정착지에서 추가로 산월족 야영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도적 개혁에 대한 연구 보너스와 월족 유닛이 추가됩니다.



- 고유 팩션 메카닉: 백호 연맹

엄백호는 남쪽의 세력과 함께 해야 한다는 걸 잘 압니다. 그의 세력은 함께 하는 연합의 구성원의 수에 따라서 이득을 취하게 됩니다.



- 고유 팩션 메카닉: 도적

엄백호는 도적 팩션으로 모든 도적 계열 팩션이 받게 되는 특징을 똑같이 받게 됩니다.



- 주요 무장

엄백호는 캠페인에서 그의 동생인 엄여와 함께 합니다.



- 새로운 유닛

월족 후예의 전사대(중갑 검보병, 금 속성, 3단계)

월족 부족민(전진 배치가 가능한 경 창병, 목 속성, 3단계)

백호 습격대(전진 배치가 가능한 창/활 보병, 수 속성, 4단계)

백호 전사대(양손 도끼 보병, 금 속성, 4단계)





1.5 패치



새로운 전설적 인물

이 패치에는 새로운 16명의 전설적 인물이 합류합니다. 이 모든 인물들은 182년과 190년 캠페인에도 똑같이 등장합니다.




엄백호, 엄여

 

정보, 주태

 

대교

 

소교

 

진궁, 고순








오의 전사들 - 정보와 주태



정보는 오나라에서 믿음직스럽고 오래도록 섬겼던 무장입니다. 그의 견실함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정보는 모범(Exemplar)이라는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범은 다른 아군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주태는 도적 출신으로 오의 여러 세대를 모두 섬기면서 믿음직한 전사가 되었습니다. 그의 유명한 행적으로는 산적으로부터 손권을 지키기 위해서 많은 부상을 감내한 것입니다. 이것을 묘사하기 위해서, 그의 전투에선 의형제인 인물이 있다면 더 높은 근접 회피와 치유 효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강동이교 - 대교와 소교



강동이교는 우아하고도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손책과 주유와 결혼한 것도요. 그게 조조가 강동이교를 자신의 첩으로 삼기 위해서 적벽대전을 벌인 이유라고도 합니다.



자매는 자신이 속한 군대에게 사기와 공포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켜줄 것입니다.











여포의 반란군들 - 진궁과 고순



진궁과 고순은 독립된 군벌로써 여포를 섬겼습니다. 그들은 여포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으나, 주인이 죽은 후에도 주인을 배신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둘 다 조조에게 처형되었습니다.



진궁은 조조와 여포에게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보고 이해했고, 위대한 자의 단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의 전투 능력으로 나타나는데 그의 주변에서 적 군벌에게 약화시킵니다. 진궁을 잘 이용하면 상대에게 유리한 결투를 유리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고순은 위대한 전사입니다. 올곧고 규율 있는 태도가 그의 변덕스러운 주군이었던 여포와 충돌했지만, 그는 끝까지 충성했습니다. 고순은 어느 전투에서도 찾기 힘든 정예병인 함진영을 이끌었습니다. 그의 전투 능력은 공격 범위를 늘려서 범위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h7d_ML0yOws

 






강동이장 - 장소와 장굉



강동이장은 가까운 친구 사이였으며, 손가와 오나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리였습니다.



장소는 대단한 행정가로써, 엄격하고 타협하지 않는 자세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젊은 손권에게 인내의 중요함과 경솔하지 말아야 함을 알렸습니다.



장굉은 외교 관계를 부드럽게 풀어나가거나, 첩보원으로 활약할 수 있는 숙련된 외교관입니다.



두 사람 모두 같은 군대에게 사격 피해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등장 인물



토탈 워: 삼국의 새로운 전설적 인물들로 다른 전설적 인물들처럼 고유의 초상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멀티플레이 배틀에선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왕랑

- 엄여

- 이각

- 유요

- 기령

- 변부인

- 미부인





인물 직위



저희는 한나라와 도적 팩션의 인물 직위에 대해서도 수정했습니다.



여러분은 인물의 만족도를 올리며 진급시키기 위해서 캐릭터의 직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직위 목록마다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며, 인물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위는 처음부터 사용할 수도 있지만, 다른 일부 직위는 조건을 충족해야 풀립니다.



직위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부여됩니다.



- 인물의 만족도를 올리고, 승진에 대한 욕망을 없애줍니다.

- 인물의 녹봉이 증가합니다.

- 모집에 대한 추가 보너스처럼 각각의 직위는 독특한 효과가 존재합니다.





도적 문화권 리워크



이번 패치에서는 도적들에게 또다른 플레이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서 독특한 개혁 트리와 팩션 메카닉을 넣었습니다.





도적 연락망



기존 군벌들과 달리 도적은 학문적 연구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에 도적들은 소외된 집단과 동조 세력과의 접촉과 동맹을 통해서 중국에 영향력을 끼칩니다.



개혁 기술은 한나라 팩션들이 봄마다 개혁을 완성하고 시작하는 것과 달리, 연구 속도와 요구 턴 수가 존재하고, 도적이란 주제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 연락망은 중국의 지도로 개혁 노드가 지도 전체에 깔려 있습니다. 해당 정착지를 보유하는 것은 해당 개혁을 연구하는 데에 보너스를 제공하고, 어느 쪽의 개혁을 연구할지에 대해서 선택권을 부여하게 됩니다.



모든 도적 팩션의 개혁 연구의 시작은 캠페인에서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반영됩니다. 많은 연구는 유닛을 해제시키거나 도적 팩션이 운용할 수 있는 유닛의 수를 늘려줍니다.





도적 건물



도적 팩션이 더 도적스럽게 행동하기 위해서 정착지 건설 방식도 변경했습니다. 예를 들면 도적은 주 정착지에 교육 건물을 짓는 것보다는 소규모 정착지에 습격을 위한 군대를 준비하는 것이 강조되는 식입니다.



도적 팩션은 그들의 도적 건물에서 식량과 수입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제 도적은 주 정착지에 있어서 기존과 다르면서 축소된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 도적 계열 (원래 정강의 고유한 옵션이었으나, 이제는 도적 팩션이 공유합니다.)



소규모 정착지에서는 도적 팩션은 기존 건물 트리가 변경되고, 소규모 장착지에 두번째로 건설할 수 있는 새로운 건물 옵션이 생깁니다.





약탈품과 그에 대한 관리



약탈품은 군사 보급품을 대체하는 자원입니다. 이건 적 영토에서 얻을 수 있으며, 아군 영토에서 점점 소모됩니다. 도적은 군사 보그품이 팩션 지원에 의한 효과나 지역에 따른 페널티를 받는 것과 달리 면역입니다.



도적은 습격 태세를 취하여 얻고, 약탈품 공유 태세를 통해서 약탈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습격 태세에서는 병력을 위한 약탈품이 증가하고, 적 영토에서 공공질서 감소와 주둔군 감소가 존재합니다.



약탈품 공유 태세에서는 군의 약탈품이 감소하지만, 도적질로 얻는 지역 수입과 식량, 주둔군과 병력의 증원을 늘립니다.



약탈품은 보유량에 따라서 효과를 가집니다. 약탈품이 많으면 행군 거리가 감소합니다. 반대로 약탈품이 많다면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라도 군단의 행군 거리와 전투력에 대해서 보너스를 갖게 됩니다.





도적 조정과 등급



도적에게는 새로운 등급이 있습니다.



무법자 - 도적 - 약탈자 - 도적 대장 - 도적왕 혹은 여왕 - 황제



도적의 후계자는 2인자란 명칭으로 대체되며, 더 이상 인물에게 가족이어야 할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승상 = 오른팔

모든 유닛의 고용 비용 -10%



- 태위 = 무기의 달인

약탈 수입 +50%, 재배치 비용 -20%



- 대사공 = 밀수업자 두목

적 영토에서 약탈품 +10, 식량 생산 +5%



- 대사도 = 고집불통 협상가

한나라 문화권과의 관계 +10, 인물 녹봉 -10%



- 태부 = 가차 없는 집행관

모든 인물의 승진 욕구 감소, 모든 유닛 사기 +5



- 태수 = 부하

산업으로 인한 수입 +10%, 산업으로 인한 부패 감소, 인근 타 세력의 영토의 부패 증가





도적 인물



도적 인물에 한해서만 새롭게 생기는 스킬 트리가 존재합니다. 이것은 각 유형별로 더 적절한 보너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전투 능력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인물들은 도적 팩션에게서만 생겨나며, 일단 팩션 내에 등장하면 자유롭게 타 팩션에서도 기용될 수 있습니다.





도적 유닛



도적 팩션에게 새로운 유닛이 추가되었습니다.



도적 약탈자

도적 습격대

도적 전사

도적 사냥꾼

도적 창병 패거리



또한, 도적 팩션은 도적 연락망 개혁을 통해서 익주 궁병이나 황건적 부대 같은 유닛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도적들이 한나라 주요 팩션의 로스터도 얻을 수 있으며, 그들이 모집할 유닛은 개혁에 묶여있음을 뜻합니다.





도적 세율



도적 세율은 군대나 인물에게 집중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줍니다. 군대에 초점을 맞추면 인물의 만족도는 낮아지지만, 사기와 유지비에 보너스를 줍니다. 인물에 집중하면 녹봉에 대한 불만은 감소하겠지만 부대가 약화됩니다.





도적 공공질서



 

도적은 이제 공공질서에 있어서도 독특한 보너스를 가집니다. 높은 공공질서는 인구 증가에 보너스를 받지만, 보충률과 고용비에 있어서 페널티를 가합니다. 낮은 공공질서는 인구는 덜 증가하지만, 보충률과 고용비에 있어서 보너스를 줍니다.





용병 계약



용병 계약은 여포와 도적 문화권만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외교 조약으로, 다른 팩션의 용병이 될 수 있습니다.(속국을 포함하여) 용병으로써, 자신과 전쟁 중이지 않은 어떤 팩션에게도 고용될 수 있습니다.(비 속국을 포함)



 

여포나 다른 도적 팩션으로 플레이할 때, AI는 보상을 포함해여 전쟁을 도와달라고 요청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AI에게 자신의 용병 계약 서비스를 권할 수 있습니다.





첩보 업데이트



저흰 첩보 시스템에 대해서 다시 검토했고, 시스템의 깊이외 상호 교류성을 더 많이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을 추가했습니다.



기본 첩보 개선점

- 저희는 첩자를 빼내고 그들의 충성심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타 세력 영토 침입

- 무장들은 이제 타 세력의 정착지에 파견될 수 있습니다.

- 시야를 확보하는 정찰병으로, 첩보망을 구축해서 점수를 더 많이 받는 것과 공공질서를 하락시키는 목적으로 투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 세력에 대한 파견은 적에게 생포당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 전의 첩자 회피

- 전투에 참가하기 전에 적군에 있는 첩자를 빼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군단 보유 제한이 충분하다면 아군 병력으로 편입될 수 있습니다.



변절자

- 대상 팩션으로부터 첩자를 모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이런 변절자들은 자신의 주군으로부터 만족도가 낮거나, 의심할만한 충성과 신뢰에 대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닛 타입







이 정예 보병대는 매우 위협적인 참마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 양날검은 아주 커서 한번 휘두르면 말머리까지 베어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참마도를 휘두르는 부대는 기병대의 돌격 피해에 저항할 수 있으며, 적 영웅을 낙마시킬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정예 유닛으로 경무장이고 중무장이든 간에 모두 쓸어버릴 수 있는 돌격 피해와 범위 공격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공포를 유발하여 적군을 위협합니다.



190년 캠페인 맵의 변화



190년 캠페인에서 남부 지역에 새로운 세력을 추가했습니다.



신규

- 주부

- 사황

- 사무

- 사일

- 성헌

- 육강

- 엄백호

- 남부 황건적



수정

- 장초 (착융과 위치 교환)

- 왕랑 (팽성에서 회계로 변경)

 

- 유요 (더 많은 영토를 가지게 됨)





인구 변화



한나라 시절의 인구를 더 잘 구현하기 위해서, 모든 지역의 시작 인구 수치를 다시 조정했습니다.



중국 북부의 중원은 이제 남부보다 더 인구가 많아지지만, 배신당한 천하(194년)에서는 남부의 인구가 더 증가하며, 장강 이북과 낙양 그리고 북부의 인구는 천명(182년)에서는 더 많아지게 됩니다.



 

다음 목록은 역사적으로 구분된 지방과 게임 내의 정착지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위한 제약에 따라서 모든 인구는 실제에 비해서 그 수가 감소했습니다.





사주 - 실제: 3M / 게임: 3M / 낙양, 하동, 하내

옹주 - 실제: 알 수 없음 / 게임: 사주와 통합됨 / 장안, 안정

유주 - 실제: 2.5M / 게임 1.25M / 대군, 유주, 우북평, 요서

기주 - 실제: 2.56M / 게임: 1.25M / 업, 안평, 평원, 중산, 발해

청주 - 실제: 2.99M / 게임: 1.5M / 북해, 동래

연주 - 실제: 4.04M / 게임 1.35M / 동군, 태산

양주 - 실제: 4.33M / 게임: 2.15M / 양주, 여강, 건업, 회계, 신도, 파양, 건안

형주 - 실제: 6.33M / 게임: 3.15M / 남양, 강하, 양양, 상용, 장사, 영릉, 무릉

예주 - 실제: 5.16M / 게임: 1.75M / 영천, 여남, 진군

서주 - 실제: 2.79M / 게임: 1.4M / 팽성, 동해, 낭야, 광릉

교주 - 실제: 1.07M / 게임: 505K / 남해, 창오, 고량, 울림, 합포, 교지

익주 - 실제: 5.68M / 게임: 2.85M / 익주, 장가, 운남, 부릉, 파군, 파동, 파서, 강양, 성도, 무도, 한중

서량 - 실제: 469K / 게임: 250K / 금성, 무위

병주 - 실제: 664K / 게임: 332K / 삭방, 서하, 태원, 상당, 안문





새로운 인구 효과



인구에 따른 효과를 다음과 같이 재조정했습니다.



- 인구는 이제 농업 말고 전 분야에 수입 증가에 영향을 줍니다.

- 인구는 이제 식량 생산을 증가시킵니다.

- 인구는 이제 100만명 이상일 때마다 건축 턴을 줄입니다.

- 보충률을 올리는 파견과 건물은 인구를 감소시킵니다.

- 인구를 올리는 파견과 건물은 인접 정착지의 인구를 감소시킵니다.(목 속성 건물 제외)





비옥도 변경



다음 정착지는 역사적인 식량 생산력을 더 반영하기 위해서 비옥도를 변경했습니다.



안평 - 보통에서 높음으로

파군 - 보통으로 높음으로

창오 - 높음에서 보통으로

성도 - 낮음에서 높음으로

동안 - 보통으로 낮음으로

부릉 - 높음에서 보통으로

광릉 - 보통에서 높음으로

건안 - 높음에서 보통으로

Jiangyang - 보통에서 높음으로

남해 - 높음에서 보통으로

동안 - 보통에서 낮음으로

무릉 - 보통에서 낮음으로

양주 - 보통에서 높음으로

Hougusn - 보통에서 낮음으로

익주 - 보통에서 낮음으로

중산 - 보통에서 높음으로



종합 밸런스 변경

무장 스킬 점수
- 무장이 10레벨에 도달하면 주어지는 스킬 점수가 1점 증가합니다.

무장 능력 변경
- 화살비가 5회 제한으로 변경됩니다.
- 여포의 들끓는 분노가 감소시키는 근접 회피가 15% 감소합니다.
- 결투에서 자기 자신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황건적의 스킬 신체의 이해가 회복시키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기병 재조정

지난 2월 개발 일지에 대한 피드백에 대한 이슈로 토 속성의 근접 기병과 화 속성의 충격 기병 간의 차이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원거리 유닛은 화 속성 기병에 50%의 추가 피해를 입히게 하여 더 많은 피해를 입도록 했습니다.

- 모든 원거리 유닛은 기병을 상대로 +45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 모든 토 속성 기병은 원거리 피해에 50%의 저항력을 얻습니다.
- 이와 동시에 기병과 강족 유닛은 더 이상 건물과 팩션의 효과로 공짜로 모집할 수 없도록 변경했습니다.
- 목장은 이제 기병에 대해서 최대 유지비 10% 보너스를 가지게 됩니다.

몇몇 군벌의 강족 유닛의 유지비 감소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 왕국은 10%에서 8%로 감소합니다.
- 마초는 15%에서 10%로 감소됩니다.
- 마등은 15%에서 10%로 감소됩니다.
- 이문후는 10%에서 8%로 감소됩니다.
- 북궁백옥은 15%에서 10%로 감소됩니다.

또한 기병에게 공격 받아서 감소하는 사기의 양도 조정되었습니다.
- 기병으로 받는 사기 피해가 6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추가적인 원거리 유닛 재조정

이제 원거리 유닛이 기병을 상대로 강력해졌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유닛을 상대로는 약화되도록 조정했습니다.

- 원거리 공격으로 발생하는 사기 피해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요괴엽사대가 가하는 맹독 피해가 감소되었습니다.
- 아군 오사에 대한 방어가 증가했습니다. 이제 궁병은 아군 부대 위로 더 높게 발사하여, 아군 오사를 감소시킵니다.
- 모든 노병은 사거리 200, 정예 노병은 220으로 감소합니다.
- 이제 노병은 55도로 고정되며, 더 이상 더 높게 곡사할 수 없습니다. 이제 노병은 전선이 부딪치기 전에 대부분의 피해를 입히거나 측면을 노려야 합니다.
- 벽력거의 화염탄의 폭발 범위기 감소되었습니다.
- 벽력거의 정확도가 15% 감소했습니다.
- 원거리 기병은 이제 원거리 공격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8의 추가 탄약과 +20%의 피해량 증가를 얻었습니다.

보병에 대해서도 효율을 줄이기 위해서 모든 방패를 든 보병은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율을 증가시켰습니다.

- 제국군 직사각형 방패는 80%로 유지됩니다.
- 기본 영웅의 방어율은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정예 영웅의 방어율은 4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방패가 없는 룡대 유닛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기병용 Gourd Shield는 40%에서 60%로 증가합니다.
- 기병용 등갑 방패는 65%를 유지합니다.
- 기병용 원형 방패는 35%에서 45%로 증가합니다.
- 기병용 Jade Shield는 60%로 유지됩니다.
- 보병용 Gourd Shield는 45%에서 55%로 증가합니다.
- 대형 방패는 45%에서 55%로 증가합니다.
- 계란형 방패는 45%에서 55%로 증가합니다.
- 정예 계란형 방패는 60%에서 65%로 증가합니다.
- 보병의 등갑 방패는 50%에서 60%로 증가합니다.
- 직사각형 방패는 50%에서 60%로 증가합니다.
- 황건적의 방어율은 40%로 유지됩니다.
- 마갑기병은 15%에서 25%로 증가합니다.


도끼병 리워크

많은 분들께서 도끼병 밸런싱에 대해 즐기시고 있는 듯하여, 도끼병이 좀 더 접근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 대신 다목적성은 감소되었습니다.

도끼병은 이제 개혁을 요구하지 않으며, 감시자(금 속성)만 모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끼병은 산개 대형을 제외한 다른 진형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유닛 티어 리워크

천명 때의 변화로부터 유닛의 고용비와 유지비에 대한 재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민병대를 캠페인에서 기용할 때, 높은 티어에 비해서 더 낮은 비용에 어울리도록 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팩션에 관련된 유닛이나 높은 티어의 유닛은 비용이 크게 줄어드는 데에 비해서, 전체적인 유지비는 좀 더 증가하게 됩니다.


유닛 경험 보너스

유닛 티어의 리워크를 위해서 경험치 보너스가 감소했습니다. 이것은 민병대나 낮은 티어의 유닛을 높은 티어의 유닛으로 바꾸는 데에 있어서 적극적이도록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10 레벨(원문은 티어10인데 아마 오타로 추정)의 유닛은 더 빨리 사기가 감소하고, 방어력이 약해지며, 공격 속도도 느려집니다.

- 근접 공격 간격의 레벨당 증가치는 5.5에서 1.7로 감소합니다.
- 근접 회피의 레벨당 증가치는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사기의 레벨당 증가치는 2에서 0.82로 감소합니다.
- 재장전의 레벨당 증가치는 5.2에서 5로 감소합니다.

유닛 비용 조정
- 유닛 비용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번역이 없어도 쉽게 이해가 가능하므로 생략함

사기 조정
- 무장의 갑옷과 사기 보너스가 2로 나뉩니다.
- 오행으로 얻는 사기 보너스가 최대 12로 감소합니다.
- 또한, 여러분 충격을 받은 유닛은 패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만일 사상 비율이 15%에서 35% 이상이면 첫 교전 이후에 부대가 패주합니다.
- 만일 사상 비율이 20%에서 50% 이상이면 두번째 교전 이후에 부대가 패주합니다.
- 유닛이 궤멸되기 전에 패주할 수 있는 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합니다.

 

 

출처 :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205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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