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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삼국지 한글판 공식 1.5.0버전 패치 노트 정보 FLC 콘텐츠 ㅋ

뱀선생게임 2020. 3. 17.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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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삼국지 한글판 공식 1.5.0버전 패치 노트 정보 FLC 콘텐츠 ㅋ

 

1.5패치 명칭답게 엄청난 분량의 업데이트 콘텐츠 ㅋㅋㅋㅋ

버그 수정 뿐만 아니라 무료 업데이트 콘텐츠 좋네요~

콘솔 독점작이 아닌 PC 스팀 독점작 ㅋ

 

Total War : THREE KINGDOMS에 오는 모든 무료 캐릭터, 재 작업 및 점검

https://youtu.be/h7d_ML0yOws

Total War : THREE KINGDOMS에 오는 모든 무료 캐릭터, 재 작업 및 점검

 

TOTAL WAR: THREE KINGDOMS 1.5.0 패치 – A WORLD BETRAYED

 

1.5.0 업데이트는 A World Betrayed DLC 및 White Tiger Yan FLC 와 함께 제공되는 대형 업데이트이며,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다양한 문제들의 수정안과 함께 신규 캠페인 진행 방식, 부대, 인물 등을 제공해 드립니다.

1.5.0 패치와 FLC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오의 덕왕 엄백호가 플레이 가능한 인물로 추가
플레이어의 세력에 모집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 16명
도적 세력의 새로운 게임 진행 방식 및 전반적인 개편
첩자 개선
시작 연도 190년에 변경 사항 추가
다양한 버그 수정 및 밸런싱 작업
FLC 콘텐츠


엄백호
190년과 194년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플레이 가능 인물
장강 남쪽의 신도에서 시작
고유 무기 ‘백호의 발톱’을 장착한 상태
세력 고유 진행방식: 산월 야영지
엄백호는 소규모 정착지에서 추가적인 건물인 산월 야영지를 건설해 식량과 특정 도적 기술에 대한 연구 속도 증가 등을 획득하고 월족 부대를 모집할 수 있게 됩니다.
세력 고유 진행방식: 백호 연맹
엄백호는 남부의 백성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서로 연합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엄백호 세력은 자신이 속한 연합이나 동맹의 규모에 비례하여 점점 강력한 이득을 얻게 됩니다.
세력 고유 진행방식: 도적
엄백호는 도적이라 이번 패치에서 모든 도적 세력이 받게 되는 특징을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여겨볼 인물
엄백호는 자신의 형제 엄여와 함께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신규 부대:
월의 후예 전사대 (청동 갑옷 검 보병, 금, 3단계)
월 부족 전사대 (경무장 창보병, 유격 배치, 목, 3단계)
백호 습격대 (다용도 창/활 보병, 유격 배치, 은밀한 이동, 저격, 수, 4단계)
백호 전사대 (양손 도끼 보병, 금, 4단계)
1.5.0 패치
신규 전설 인물
이번 DLC 패치에서는 전설 인물 16명을 새로이 추가합니다. 이 인물들은 182년과 190년 등 자신이 연관된 캠페인 시점 전부에서 출현합니다.

오의 전사들 – 정보와 주태


정보는 오나라에서 가장 믿음직하고 오랫동안 복무한 전사 중 하나입니다. 그 단호한 통솔력을 나타내고자, 정보는 고유 능력인 ‘모범’을 사용하여 전장의 모든 아군 인물들의 능력을 강화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주태는 원래 도적이었으나 장수로 감화된 후에는 수 세대에 걸쳐 오나라 군주들을 섬긴 믿음직한 전사입니다. 그가 세운 가장 굉장한 업적은 온 몸에 숱한 자상을 입으면서도 도적떼 한가운데서 손권을 구해 낸 것입니다. 이 점을 나타내고자, 주태는 자신의 ‘의형제’와 함께 전투에 임할 경우 근접 회피가 증가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회복 능력을 얻습니다.

강동이교 – 대교와 소교


강동이교는 그 아름다움과 품위로 이름이 드높은 자매들이며, 각각 손책과 그 절친한 벗인 주유와 결혼하였습니다. 또한 야사에 따르면 조조 역시 강동이교를 취하고자 하는 욕망으로 인해 적벽대전이라는 대참사를 일으키고 말았다고 합니다.

강동이교가 동일한 병력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아군의 모든 부대는 사기 증가 및 공포 면역 효과를 얻습니다.

여포의 반란군 – 진궁과 고순


진궁과 고순은 여포가 잠시나마 독립 거병했던 시절에 그를 섬겼던 인물들입니다. 일이 계속 잘 풀리지는 않았지만, 여포가 패배한 후에도 주군을 배신하지는 않겠다고 거절하였습니다. 결국 이로 인해 조조에게 처형당하고 맙니다.

진궁은 조조와 여포 모두의 장단점을 보면서 위인에게도 옥의 티가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 점을 나타내고자, 진궁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적 군주들에게 약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진궁을 잘 배치한다면 현재 결투 중인 아군 장수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순은 강력한 장수입니다. 그 단호하고 엄격한 성품 덕에 변덕스러운 주군 여포와 부딪힐 때도 많지만, 그래도 끝까지 충성심을 지켰습니다. 고순은 정예 부대 함진영을 이끌고 싸움터에서 가장 치열한 곳을 찾아 다닙니다. 또한 자신의 공격 범위를 넓혀 잡졸들을 쉽사리 쓸어버릴 수 있는 능력도 지니고 있습니다.

강동이장


강동이장은 손가의 절친한 친우이자 오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관직을 맡았던 자들입니다.

장소는 훌륭한 태수로써 엄격하고 결코 타협하지 않는 강직한 태도로 명성을 떨쳤습니다. 또한 어린 손권에게 인내의 중요성과 위험을 피하는 덕목을 가르치기도 하였습니다.

장굉은 정식 사자로 활동하든, 비밀스러운 첩자로 활동하든 외교 관계를 유화 시키는데 탁월한 외교관입니다.

강동이장이 동일한 병력에 소속되어 있을 경우, 군대의 모든 부대는 사격 피해가 증가합니다.

신규 인물
Total War: THREE KINGDOMS에는 새로운 유형의 인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인물들은 신규 전설 인물들과 따로 부각되며 고유 삽화를 갖기는 하지만, 사용자 지정 전투나 멀티플레이 전투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왕랑
엄여
이각
유요
기령
변부인
미부인
인물 지위
한나라와 도적 세력의 인물별 지위 체계를 살짝 조정하였습니다:

이제 인물의 등급을 선택해 승진을 시키고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세력 별로 인물들에게 내릴 수 있는 다양한 지위가 있습니다
지위 중에는 게임 시작부터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정 조건을 만족한 후에 해금되는 것도 있습니다
지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족도를 높이거나 승진 욕망을 제거함
인물 녹봉 증가
또한 각 지위별로 특화된 부가 효과(모집 비용 관련 효과 등)가 있습니다.
새로운 지위들로는 다음을 꼽을 수 있습니다:
북벌장군
황하 북부의 지역 5개를 정복하면 해금
인물의 녹봉 +200
전문성 +10
만족도 +20
캠페인 지도상 이동 거리 +5% (군대 통솔 시)
속도 +5% (자신의 수행원)
방란의
부상 입은 인물 5 명을 회복시키거나 ‘흉터를 가짐’ 특성을 보유한 인물로 결투에서 승리하면 해금
인물의 녹봉 +100
전문성 +10
회복력 +1
만족도 +10
인구 성장 +4000 (태수로 있는 군)
기존의 등급들이 제거되었으니, 특정한 인물을 자신의 세력으로 끌어들이려면 기존 인물들로부터 지위를 옮겨 와야 해서 행복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도적 개편
이번 패치에서는 도적들이 개편을 거치면서 고유한 기술표와 세력 진행 방식을 갖게 되면서 플레이 방식이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도적 조직
도적들은 기존의 세력과 달리 학문적 연구를 통해 발전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들은 천하 전역의 다양한 이익 집단이나 동조자들로 구성된 조직망과 동맹을 활용해 영향력을 퍼뜨립니다.
기술은 일정한 속도로 연구가 되면서 완료가 되는 데 어느 정도 턴이 걸리므로, 매년 봄마다 하나씩 해금되는 한나라의 개혁과는 다릅니다. 또한 이 기술들은 도적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조직망은 천하의 지도에 각종 기술 지점들이 찍힌 형태로 표시됩니다.
해당 지점이 위치한 주나 현을 장악할 경우 해당 기술에 대한 연구에 부가 효과가 주어지므로,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기술과 정복하고 싶은 영토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도적 세력의 시작 보유 기술은 캠페인 지도 상에서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술 중에는 새로운 부대를 해금하거나 특정 유형의 부대 모집 수를 늘려 주는 게 많습니다.
도적 건물
도적들이 정착지를 건설하는 방식에 변경을 가하여 보다 ‘도적’다운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학당까지 갖춘 번듯한 도시를 건설하는 게 아니라, 소규모의 정착지에서 산적질에 충분한 군대를 모집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도적은 새로운 수입원과 식량 공급원인 ‘도적질’을 가지며, 주로 건물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도적은 주요 정착지에서 다음처럼 어느 정도 제한이 되었지만 여전히 다양한 건설 선택지를 갖게 됩니다:
곡창
토지 개발
노동
개인 공방
상납 전당
부패한 재판소
제련소
도적 계열
여관
시장/선창 시장
항구
소규모 정착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존 건물 계열에 다른 효과가 부여됩니다.
또한 도적들은 모든 소규모 정착지에 추가적인 건설 부지가 생성되어, 다음과 같은 계열의 건물들을 지을 수 있게 됩니다.
암시장
도적질 수입을 추가로 제공
동원장
충원을 추가로 제공하고 재배치 비용을 줄여 주지만 공공 질서 감소
대비용 야영지
연구 속도 증가, 첩자별로 획득하는 첩보량 증가
식량 움막
공공 질서 및 전리품 증가
산월 야영지 (엄백호 고유 건물)
식량 생산량 및 월 부족 전사대 모집 한도 증가
약탈과 약탈물 분배
‘약탈’은 보급품을 대체하는 도적 자원입니다
군대가 적의 영토에 있을 때 획득하며, 우호적 영토에 있을 때 점점 줄어듭니다
도적들은 세력 지지도나 지형이 보급품에 끼치는 악영향에 면역입니다
도적들은 습격 태세와 약탈물 분배를 통해 약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습격 태세는 적 영토에서 군대의 약탈을 생성하며 비축 물자를 줄이고 공공 질서를 감소시킵니다
약탈물 분배 태세는 군대의 약탈을 신속하게 줄이는 대신, 도적질로부터 얻는 지방의 수입과 식량, 정착지 비축 물자, 그리고 부대 충원 등을 높입니다
도적 병력은 현재 보유한 약탈의 양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받습니다
약탈이 거의 꽉 찬 병력은 게을러지고 동기 부여가 잘 되지 않아 이동 범위가 줄어듭니다
약탈이 없는 병력은 도적놈들이 더 부자 두목을 찾아서 떠나는 바람에 소모성 피해에 시달리지만, 남은 자들은 눈에 더욱 불을 켜고 훔칠 물건을 찾아다니기 때문에 캠페인 지도 상 이동 거리와 전투 관련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도적 조정과 정치적 성장
도적은 새로운 정치 등급을 갖습니다:
무법자
도적
약탈자
도적 두목
도적 왕/여왕
황제
후계자 자리는 ‘후임자’로 대체되며 굳이 가문의 구성원일 필요가 없어집니다.
상국은 오른팔로 대체됩니다
승상은 분향사로 대체됩니다
모든 부대 모집 비용 -10%
태위는 병기 담당자로 대체됩니다
약탈 수입 +50%
재배치 비용 -20%
대사공은 약탈 감독관으로 대체됩니다
적 영토에서의 약탈 +10
식량 생산 +5%
태부는 불굴의 협상가로 대체됩니다
한나라 세력과의 관계 +10
인물의 녹봉 -10%
대사도는 집요한 집행자로 대체됩니다
모든 인물들의 승진 욕망 감소
모든 부대의 사기 +5
태수는 하수인으로 대체됩니다
군 수입 +10%
자신이 맡은 군의 부패는 줄이고 인접한 적의 군에서는 높임
도적 인물
도적 세력에서만 등장하는 인물 양식을 새로 도입하였습니다.
이 양식은 기존의 인물 유형들에 좀 더 도적 다운 효과를 제공하는 새로운 기술 표를 도입한 것으로, 각 유형 별로 새로운 전투 기술 하나와 새로운 열전 특성을 제공합니다
이 인물들은 도적 세력에서만 출현하지만, 일단 출현한 후에는 한나라 세력으로 자유롭게 이적할 수 있습니다.
도적 부대
도적들에게 신규 부대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적 약탈꾼
도적 약탈자
도적 전사
도적 사냥꾼
도적 패거리
또한 도적 세력은 조직망을 통해 원래 특정 세력에서만 고유하게 모집할 수 있었던 부대들, 예컨대 익주군 궁병이나 황건 부대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도적들은 주요 한나라 세력들과는 다른 부대를 운용하며, 그 종류 역시 자신의 연구와 긴밀하게 연계된다는 뜻입니다
도적 세금
도적들의 세금 수준은 군대에 집중할지, 인물들에 집중할지 결정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군대에 치중할 경우 부대에게 사기를 추가로 부여하는 대신 수행원의 유지비가 상승하고 인물의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인물에게 치중할 경우 만족도가 증가하지만 녹봉이 증가하고 일반 부대는 약해집니다
도적 공공 질서
도적들은 이제 공공 질서에서도 고유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긍정적인 공공 질서에서는 인구 증가에 부가 효과를 제공하지만 충원은 감소하고 모집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공공 질서에서는 인구 증가가 더뎌지지만 충원은 증가하고 모집 비용이 감소하게 됩니다
용병 계약
용병 계약은 여포와 도적 세력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조약으로, 다른 세력의 용병으로 고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단 속국은 용병을 고용할 수 없습니다).
용병 세력은 현재 전쟁 중이 아닌 모든 세력의 용병으로 고용될 수 있습니다(속국은 용병을 고용할 수 없습니다).
여포나 도적 세력의 일원으로써 캠페인을 진행할 경우, AI는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전쟁을 도와준다면 일정한 대가를 주겠다고 제안합니다. 또는 플레이어가 AI에게 고용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용병 계약은 20턴 동안 지속되며, 용병이 정기 지불금을 대가로 정기 고용을 요구하더라도 이 조약은 10턴이 아닌 20턴 동안 지속됩니다
용병은 계약 기간 동안 고용주의 시야와 영토에 대한 군사 통행권, 그리고 그 영토에서의 충원 등을 제공받게 됩니다
일단 계약이 맺어지면 용병은 특정 세력을 공격하라는 임무를 받고 화면 상단에 진행도 막대가 표시됩니다. 이 진행도 막대는 용병의 부와 명성을 보여 주는 것으로, 해당 용병이 얻은 부와 명예의 척도가 됩니다
부와 명예는 용병 대상 세력과 전투를 치르거나 그 정착지를 고용주에게 양도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부와 명예를 많이 획득할 경우 용병의 행동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난제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보상의 선택지도 점점 발전하며 용병의 군대에 사기 부가 효과도 주어집니다
부와 명예는 계약 대상이 존재하는 한, 매 턴마다 조금씩 감소합니다. 그러다 0까지 감소할 경우 고용주와의 계약은 자동 파기되며, 용병에게 외교적 불이익도 추가됩니다
용병의 고용주가 그 대상과 화친을 한다면 용병도 그 평화를 존중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전쟁을 이어나갈 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용병과 대상 세력이 화친을 맺을 경우 계약은 파기되고 용병 세력은 외교와 신뢰도 면에서의 불이익을 겪게 됩니다
계약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용병은 대상 세력으로부터 현재의 고용주를 배신하라는 제안을 받거나 역으로 제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의 대상과는 화친을 맺고, 이전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용병 계약을 맺게 됩니다.
대상 세력이 멸망할 경우 부와 명예의 감소는 멈추지만 이미 체결한 계약금은 계속해서 지불됩니다.
다시 말하면 여포나 도적 세력만이 용병 계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세력으로는 AI 에게 용병 계약 관련 기능을 제안할 수 없습니다.
첩자 개편
현재의 첩자 체계를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그간 많은 요청을 받았던 기능을 추가하여 첩자 체계에 깊이를 더하고 상호작용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전반적인 첩자 개선
첩자를 빼내고 그 충성심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수단을 추가했습니다
외지 영토 파견
현재 확인된 외지 정착지로 세 가지의 파견 임무를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찰 임무로 시야를 확보합니다
첩보망을 구성하여 아군 세력의 첩보망 점수 획득 속도를 높입니다
불안을 야기하여 공공 질서를 낮춥니다
외지 파견 임무를 띤 인물들은 적에게 잡힐 수도 있습니다. 이 판정은 첩자들의 체포 회피 능력과 적들의 체포 능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투 전 첩자 탈출
첩자가 이끄는 적 군대와 전투를 벌이기 직전에 해당 첩자를 탈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다시 세력의 인재들로 돌아갈 수도 있고, 새로운 군대를 운용할 여지가 있다면 지원군으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변절자
대상 세력으로부터 첩자를 모집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런 변절자 인물들은 자신이 모시던 군주에게 불만을 품었거나, 충성도나 신뢰도에 문제가 있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신규 부대 유형


이 정예 보병들은 말의 머리도 단번에 베어버릴 수 있다는 거대한 쌍날의 무시무시한 참마도로 무장하였습니다.

참마도로 무장한 부대는 기병 돌격으로 인한 피해를 무효화 시킬 뿐만 아니라 적 영웅들을 낙마 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높은 돌격 피해와 강력한 범위 공격으로 경장형 부대와 중장형 부대를 모두 쓸어버릴 수 있으니 굉장히 훌륭한 공격용 병력입니다
또한 ‘공포 유발’ 특성도 있어 근처의 적들에게 겁을 줍니다
190년의 지도 변경
190년 시점 캠페인 지도의 남부 지역에 신규 세력을 몇 가지 추가하였습니다

신규:
주부
사황
사무
사일
성헌
육강
엄백호
남부 황건
조정:
장초 (착융과 시작 위치를 바꿨습니다)
왕랑 (시작 지역을 팽성에서 회계로 옮겼습니다)
유요 (보유 지역을 추가했습니다)
인구 변화
한나라의 인구 변화를 현실적으로 나타내고자, 캠페인 시작 시점의 모든 주별 인구를 개편하였습니다.

천하의 북부와 중원에는 남부보다 더 많은 비중의 인구가 몰려 있습니다. ‘배신당한 천하’의 시작 시점에서는 지도 남부의 인구가 증가하고, ‘천명’의 시작 시점에서는 낙양의 인구와 장강 북부 평원의 인구가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는 역사적 주와 게임 속에서 해당 위치를 차지한 군의 인구들 서로 비교한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상의 제약으로 인해 모든 인구 수는 실제 역사적 인구 수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였습니다.

사예
실제 인구 수: 300만 | 게임 인구 수: 300만
포함된 군: 낙양, 하동, 하내
옹주
실제 인구 수: 확인 불가 | 게임 인구 수: 사예와 병합
포함된 군: 장안과 안정
유주
실제 인구 수: 250만 | 게임 인구 수: 125만
포함된 군: 대, 유주, 우북평, 요서
기주
실제 인구 수: 256만 | 게임 인구 수: 125만
포함된 군: 업, 안평, 평원, 중산, 발해
청주
실제 인구 수: 299만 | 게임 인구 수: 150만
포함된 군: 북해와 동래
연주
실제 인구 수: 404만 | 게임 인구 수: 135만
포함된 군: 동군과 태산
양주
실제 인구 수: 433만 | 게임 인구 수: 215만
포함된 군: 양주, 여강, 건업, 회계, 신도, 파양, 건안 (폐허) 예장 (폐허)
형주
실제 인구 수: 633만 | 게임 인구 수: 315만
포함된 군: 남양, 강하, 양양, 상용, 장사, 영릉, 무릉
유주
실제 인구 수: 516만 | 게임 인구 수: 175만
포함된 군: 영천, 여남, 진
서주
실제 인구 수: 279만 | 게임 인구 수: 140만
포함된 군: 팽성, 동해, 낭야, 광릉
교주
실제 인구 수: 107만 | 게임 인구 수: 50만 5천
포함된 군: 남해, 창오, 고량, 울림, 합포, 교지
익주
실제 인구 수: 568만 | 게임 인구 수: 285만
포함된 군: 익주 (폐허), 장가 (폐허), 운남 (폐허), 부릉, 파동, 파, 파서, 강양, 성도, 무도, 한중
양주
실제 인구 수: 469만 | 게임 인구 수: 250만
포함된 군: 금성, 무위
병주
실제 인구 수: 664만 | 게임 인구 수: 332만
포함된 군: 삭방, 서하, 태원, 상당, 안문
새로운 인구 효과
인구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새로 개편/추가되었습니다:
인구는 이제 농업 수입 뿐만 아니라 모든 수입을 늘립니다
인구는 이제 식량 생산량을 늘립니다
인구는 이제 100만 명 단위로 새로운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징집병을 늘리는 파견 임무와 건물은 이제 인구를 줄이기도 합니다
인구를 대량으로 늘리는 파견 임무와 건물은 이제 근처에서 인구가 이주해 오는 바람에 인접한 군의 인구를 줄이는 효과를 갖습니다 (목 속성 건물은 제외)
비옥도 변경
다음 군은 실제 식량 산출량과 그 능력을 고증하고자 비옥도 수준을 변경하였습니다:
안평 – 보통 > 높음
파 – 보통 > 높음
창오 – 높음 > 보통
성도 – 낮음 > 높음
동구 – 보통 > 낮음
부릉 – 높음 > 보통
광릉 – 보통 > 높음
건안 – 높음 > 보통
광릉 – 보통 > 높음
남해 – 높음 > 보통
동안 – 보통 > 낮음
무릉 – 보통 > 낮음
양주 – 보통 > 높음
후관 – 보통 > 낮음
익주 – 보통 > 낮음
중산 – 보통 > 높음
전반적인 밸런스 변경
인물의 기술 점수
이제 인물들은 10등급에 오를 때 기술 점수를 1점이 아니라 2점 획득합니다
군주 능력 변경
‘화살비’에 5회의 사용 한도를 추가했습니다
여포의 ‘들끓는 분노’ 능력으로 인한 근접 회피 감소를 -15%로 제한하였습니다
군주 대 군주의 결투 중 스스로에게 대량의 피해를 입혔을 때 발동하는 처치 애니메이션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황건의 치유 기술 ‘신체의 이해’ 효과를 10분의 1로 줄였습니다
기병 밸런스 조정
지난 2월에 블로그에서 공개한 밸런스 조정의 피드백에서는 화 속성 충격 기병의 위력이 너무 강해서 지 속성 근접 기병은 차선책으로 밀려난다는 중요한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 점을 고치기 위해, 전반적인 기병의 속도는 높이면서 사격 부대가 화 속성 기병에게 피해를 50% 더 입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화 속성 기병은 화력에 노출될 경우 훨씬 더 많은 사상자를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사격 부대는 이제 기병을 상대로 +45의 부가 효과를 갖습니다
모든 지 속성 근접 기병은 50%의 사격 저항을 갖습니다
또한 다양한 건물이나 세력에서 제공하는 기병 및 강족 부대의 유지비 저하 효과가 감소되어, 더 이상 기병을 공짜로 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말 방목지는 이제 기병 유지비를 최대 10% 까지만 저하시킵니다
또한 다양한 군주들의 강족 부대 유지비 저하 효과도 감소되었습니다:

왕국은 -10% > -8% 로 감소하였습니다
마초는 -15% > -10% 로 감소하였습니다
마등은 -15% > -10% 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문후는 -15% > -10% 로 감소하였습니다
북궁백옥(변방 반란군)은 -15% > -10% 로 감소하였습니다
기병의 공격으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가 감소하였습니다.

기병의 공격을 받을 경우 저하되는 사기가 -6 > -4로 감소
사격 부대 추가 밸런스 조정
사격 부대는 이제 기병에게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만큼, 다른 부대에게 발휘하는 효과를 살짝 줄였습니다:

사격을 당할 때 나타나는 사기 저하 효과가 -3에서 -2로 감소하였습니다
요괴엽사대가 입히는 독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아군 오사 보호 수준을 높여, 이제 궁수들은 아군 부대를 넘겨서 사격을 할 때 고각으로 사격을 가해 아군 오사 빈도가 감소하였습니다
노병의 사거리가 200으로, 정예 노병의 사거리가 2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쇠뇌의 최대 사격각을 55도로 제한하여 더 이상 고각으로 사격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즉 노병들은 이제 전선이 맞붙기 전에 최대한의 피해를 입히거나 측면을 노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벽력거가 발사하는 화염탄의 폭발 규모를 줄여 그 효과를 살짝 감소시켰습니다
벽력거의 명중률을 대략 15% 가량 감소시켰습니다
사격 기병은 이제 사격에 더욱 취약해진 만큼 화살을 8만큼 더 보유하고 연사 속도가 20% 증가하는 등의 전반적인 강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보병에 대한 사격의 위력을 줄이고자, 방패를 장비한 병종은 모두 사격 방어율이 조금씩 상승하였습니다.

제국군 탑형 방패의 방어율은 80%로 유지됩니다
기본 영웅의 방어율은 25% > 35%로 증가했습니다
정예 영웅의 방어율은 40% > 50%로 증가했습니다
방패를 장비하지 않은 룡대의 방어율은 10% > 20%로 증가했습니다
박 방패 (기병)의 방어율은 40% > 60%로 증가했습니다
등나무 방패의 방어율은 65%로 유지됩니다
원형 방패 (기병)의 방어율은 35% > 45%로 증가했습니다
옥 방패 (기병)의 방어율은 60%로 유지됩니다
박 방패 (보병)의 방어율은 45% > 55%로 증가했습니다
대형 방패의 방어율은 45% > 55%로 증가했습니다
타원형 방패의 방어율은 45% > 55%로 증가했습니다
정예 타원형 방패의 방어율은 60% > 65%로 증가했습니다
등나무 방패 (보병)의 방어율은 50% > 60%로 증가했습니다
탑형 방패의 방어율은 50% > 60%로 증가했습니다
황건적의 회피 확률은 40%로 유지됩니다
마갑기병의 방어율은 15% > 25%로 증가했습니다
도끼병대 개편
많은 플레이어 분들이 새롭게 밸런싱한 도끼 부대를 사용하시는 것을 보면 그 접근성은 확실히 향상되었으나, 다용도성은 살짝 감소하였습니다.

도끼병대는 이제 개혁에서 제거되며, 금 속성 인물만이 모집할 수 있습니다.
도끼병대는 이제 ‘간격 넓히기’ 외의 대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부대 단계 개편
천명에서 이루어진 변경에 뒤이어 부대 유지 및 모집 비용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 졌습니다. 이번 개편은 민병대 부대의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은 단계의 부대들보다 떨어뜨리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전반적인 모집 비용이 상당히 감소했으며, 이런 경향은 높은 단계의 부대와 세력 특화 부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대신 전체적인 유지비는 약간 상승했습니다.

부대 경험치 추가 효과
부대 단계를 개편하면서 부대가 획득하는 경험치 추가 효과가 저하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민병대를 비롯한 낮은 단계의 부대를 더 높은 단계의 부대로 교체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를 더 잘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10단계 수준의 부대들은 훨씬 적은 사기와 근접 방어, 그리고 근접 공격 속도를 갖습니다.

등급별 근접 공격 곱셈 수치가5에서 1.7로 감소
등급별 근접 회피 곱셈 수치가 2에서 1로 감소
등급별 사기 곱셈 수치가 2에서82로 감소
등급별 장전 곱셈 수치가5에서 5.2로 감소
부대 비용 밸런스 조정
천명 부대
지 속성 근접 기병
진군 치안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650, 유지 비용이 440이 됩니다.
황실 기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950, 유지 비용이 520이 됩니다.
갑자습격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천사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50, 유지 비용이 280이 됩니다.
변절 기마도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25, 유지 비용이 220이 됩니다.
화 속성 충격 기병
역모척결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350, 유지 비용이 360이 됩니다.
제국 창기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950, 유지 비용이 520이 됩니다.
변절 기마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정의선봉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350, 유지 비용이 360이 됩니다.
폭군척살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금 속성 보병
평화의 인도자는 이제 모집 비용이 40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팔선 정예군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도의 모범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황노 모범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300, 유지 비용이 80이 됩니다.
제국 근위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580, 유지 비용이 380이 됩니다.
제국 근위 검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농민 자원군은 이제 모집 비용이 320, 유지 비용이 85가 됩니다.
강족 전사는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죄수 교화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55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변절 도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500, 유지 비용이 135가 됩니다.
수 속성 부대
변절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360, 유지 비용이 95가 됩니다.
궁수 무리는 이제 모집 비용이 39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진군 근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황궁 기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440, 유지 비용이 285가 됩니다.
황궁 노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440, 유지 비용이 385가 됩니다.
다연장 노포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엽사는 이제 모집 비용이 39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강족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54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궁병 수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39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대지정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660, 유지 비용이 175가 됩니다.
요괴엽사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목 속성 보병
도의 고행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460, 유지 비용이 125가 됩니다.
제국 수호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광신 수호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500, 유지 비용이 135가 됩니다.
백성의 용사단은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125가 됩니다.
제국 관문 위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변절 극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강족 극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창수 무리는 이제 모집 비용이 55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의지의 방패는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창병 수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500, 유지 비용이 135가 됩니다.
도의 광신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125가 됩니다.
주 게임 부대

지 속성 근접 기병
검 기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350, 유지 비용이 350이 됩니다.
호위 검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민병대 기마도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강족 습격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500, 유지 비용이 400이 됩니다.
도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25,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황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100, 유지 비용이 295가 됩니다.
화 속성 충격 기병
철갑 호표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650, 유지 비용이 440이 됩니다.
철갑 서량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650, 유지 비용이 440이 됩니다.
옥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800, 유지 비용이 480이 됩니다.
창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050, 유지 비용이 280이 됩니다.
창 기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50,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용병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25,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용병 기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300, 유지 비용이 330이 됩니다.
민병대 기마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25, 유지 비용이 220이 됩니다.
농민 습격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강족 약탈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75, 유지 비용이 340이 됩니다.
습격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호표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425, 유지 비용이 380이 됩니다.
서량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25,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금 속성 보병
도끼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흑산 약탈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00, 유지 비용이 185가 됩니다.
도적 여왕의 철권은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265가 됩니다.
도끼 은신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검 보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97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호위 검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00, 유지 비용이 185가 됩니다.
용병 보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650, 유지 비용이 175가 됩니다.
용병 보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460, 유지 비용이 280이 됩니다.
진주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비호 보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도 보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민병대 도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좌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265가 됩니다.
수 속성 부대
궁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민병대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270, 유지 비용이 70이 됩니다.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39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흑산 사냥꾼은 이제 모집 비용이 960, 유지 비용이 255가 됩니다.
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20, 유지 비용이 110이 됩니다.
지금군은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북해의 분노는 이제 모집 비용이 84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철갑 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54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철갑 연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용병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54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용병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255가 됩니다.
기마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660, 유지 비용이 175가 됩니다.
흑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80, 유지 비용이 290이 됩니다.
강족 사냥꾼은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연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20, 유지 비용이 110이 됩니다.
건안의 우레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80, 유지 비용이 290이 됩니다.
벽력거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백마의종은 이제 모집 비용이 1320, 유지 비용이 150이 됩니다.
백마의종 습격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20, 유지 비용이 270이 됩니다.
익주군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54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익주군 명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960, 유지 비용이 255가 됩니다.
목 속성 보병
청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265가 됩니다.
흑산 무법자는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하북 수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265가 됩니다.
철갑 극 보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철갑 호위 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제국 수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265가 됩니다.
형주 보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극 보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극 보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905, 유지 비용이 168이 됩니다.
민병대 극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민란군은 이제 모집 비용이 380, 유지 비용이 100이 됩니다.
천금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50, 유지 비용이 305가 됩니다.
호위 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창병 전사는 이제 모집 비용이 55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업군의 전사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황건 부대

지 속성 근접 기병
고결한 귀족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백파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25,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황건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25, 유지 비용이 220이 됩니다.
금 속성 보병
태평의 손은 이제 모집 비용이 800,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암송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40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농민군은 이제 모집 비용이 280, 유지 비용이 75가 됩니다.
백성의 군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600, 유지 비용이 160이 됩니다.
학자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무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백파 노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650, 유지 비용이 175가 됩니다.
황천의 사자는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황건 전사는 이제 모집 비용이 400, 유지 비용이 105가 됩니다.
황건 전사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985, 유지 비용이 135가 됩니다.
유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수 속성 부대
달인 궁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기마 사냥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420, 유지 비용이 110이 됩니다.
녹림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660, 유지 비용이 175가 됩니다.
농민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220, 유지 비용이 60이 됩니다.
평화의 감시자는 이제 모집 비용이 960, 유지 비용이 260이 됩니다.
황건 궁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360, 유지 비용이 95가 됩니다.
황건 궁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74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목 속성 보병
정의의 사도는 이제 모집 비용이 84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땅의 수호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00, 유지 비용이 185가 됩니다.
덕망의 민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550, 유지 비용이 145가 됩니다.
농민군 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300, 유지 비용이 80이 됩니다.
탈환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00, 유지 비용이 185가 됩니다.
황건 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450, 유지 비용이 120이 됩니다.
황건 창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1000, 유지 비용이 165가 됩니다.
팔왕의 난 부대

지 속성 근접 기병
도 호위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65, 유지 비용이 310이 됩니다.
화 속성 충격 기병
마갑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350, 유지 비용이 360이 됩니다.
중장 마갑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875, 유지 비용이 500이 됩니다.
선비족 기마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200, 유지 비용이 320이 됩니다.
흉노 마갑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800, 유지 비용이 480이 됩니다.
흉노 기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1125, 유지 비용이 300이 됩니다.
금 속성 보병
초나라 보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900, 유지 비용이 240이 됩니다.
도 보병 대장은 이제 모집 비용이 950,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도 호위 검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00, 유지 비용이 185가 됩니다.
제국 근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1150, 유지 비용이 305가 됩니다.
서주 전사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서주 습격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680, 유지 비용이 180이 됩니다.
수 속성 부대
형주 궁병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720, 유지 비용이 190이 됩니다.
철갑 기마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84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기마 연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805, 유지 비용이 215가 됩니다.
제나라 노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20, 유지 비용이 190이 됩니다.
선비족 기마 궁수는 이제 모집 비용이 720, 유지 비용이 190이 됩니다.
목 속성 보병
초나라 창병은 이제 모집 비용이 750, 유지 비용이 200이 됩니다.
제나라 근위대는 이제 모집 비용이 850, 유지 비용이 225가 됩니다.
그 외에도 부대별 중량에 따라 부대의 가속과 선회 속도에도 다양한 시각적 변경을 가했으며, 기병의 선회 속도 역시 좀 더 현실적인 수준으로 낮추었습니다.

가속과 선회 속도가 전반적으로 느려졌으며, 특히 중량이 무거운 부대일 수록 그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대신 전력 질주 속도는 증가하였습니다.

사기 변동치 감소
이제 전투의 균형에서 사기가 더욱 중요해 지면서 권위, 기술, 갑옷, 특성, 그리고 전리품 등에서 주어지는 추가 사기치가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각 부대는 매번 패주를 할 때마다 사기가 크게 꺾일 확률이 점점 증가하여, 패주와 전장 복귀를 반복하는 횟수를 줄였습니다. 이런 변경점에 따라 사기를 꾸준히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전략이 필요해 질 것이며, 또한 적 부대를 완전히 패주시키는 것도 중요해 질 것입니다.

군주의 갑옷과 기술로부터 얻는 모든 추가 사기치를 반으로 나눔
권위로부터 얻는 추가 사기치를 줄였으며, 추가 사기치의 한계를 12로 설정
또한 한번 이상 패주한 부대는 ‘사기가 크게 꺾임’ 상태에 빠질 확률이 훨씬 높아짐
사상자가 35% 이상 발생한 부대는 첫 번째 패주 후 사기가 크게 꺾일 수 있음(15% 에서 증가)
사상자가 50% 이상 발생한 부대는 두 번째 패주 후 사기가 크게 꺾일 수 있음(20% 에서 증가)
부대가 패주와 복귀를 반복하다 사기가 완전히 꺾이는 최대 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
버그 수정
외교
제위 요구가 외교 창에서 사라지는 문제 수정
유굉은 이제 전쟁 공조가 군벌 영향력으로 올바르게 해금됨
제국에서 이탈한 후 동맹 전쟁의 화친을 맺을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으며, 동맹 및 연합과 관련하여 화친을 맺을 수 없던 문제들을 수정 (이 수정 사항은 기존 저장 파일에 적용되지 않으며, 애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한 것)
현재 동맹 전쟁이 진행 중인 캠페인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음
다른 황제를 자신의 제국으로 초대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
거래 제안/타협 버튼에서 거래 가치 값이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
제국 형성 이후의 협상안이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여, 제국의 일원에게 선전포고를 할 경우 같은 제국 구성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
유굉이 신하국 합병 시 더빙 음성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인물
유총의 쇠뇌를 다른 인물에게 주더라도 무기를 제대로 사용하고, 유총은 더 이상 자신의 쇠뇌를 활처럼 사용하지 않음
특정 인물 간의 모욕과 반박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여성 인물을 상대할 경우 대화 체계가 가끔 망가지던 문제를 수정
조운의 청강검은 이제 갑옷 감소 효과를 제대로 적용함
일부 인물들에게 새로운 탈것을 줄 경우, 기본 탈것이 사라져 버리던 문제를 수정
천명 캠페인에서 동탁의 날렵한 외모를 수정
사마의와 제갈량이 같은 캠페인에서 중복하여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
감녕은 이제 천명 캠페인에서 적절한 무장을 갖추고 출현
동탁이 사용자 지정 전투 및 멀티플레이 전투에서 육중한 몸매가 아닌 잘 빠진 몸매로 나오던 문제를 수정
다음 인물들에게 회복력 추가:
여몽
대교
강유
주태
육손
소교
위연
장합
마대
낙준
순욱
허유
정보
초선
순유
황보숭
조비
변부인
채염
방덕
캠페인
약탈자에게 공격을 받을 경우 항복만 선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
황제라는 칭호가 훨씬 더 일관적이고 덜 변덕스러운 신뢰도를 주게끔 수정
인구 성장 수치가 많은 부분에서 잘못 표시되던 문제, 즉 화면 상에서는 분명 성장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실상은 그만큼 성장하고 있지 않던 문제를 수정
도겸의 파견 임무가 인구에 제대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
궁정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천명 업적 중 두 가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천명 캠페인에서 원소와 다른 세력들이 중복하여 출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
마등의 수렵 태세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해당 태세를 취한 군대가 움직일 수 있던 문제를 수정
환관 특성을 갖고도 아이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
천명 캠페인 중 동탁이 천자를 잡지 않았는데도 사망 영상이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
유총이 190년 캠페인에서 잘못된 진행 단계를 사용하던 문제를 고쳐, 유총과 노식이 세력 등급의 상승에 따라 제대로 된 세력명을 사용하도록 수정
장연이 수도를 잃을 경우 더 이상 고유 건물을 건설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
사마옹의 AI 성향은 그 자신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초선은 더 이상 조조의 AI 성향을 갖지 않음
천명 캠페인에서 원술 세력이 속국에 속해 있을 경우 원술의 칭제 사건이 발생하지 않음
천명 캠페인을 쉬움 난이도로 플레이 할 때 황건 세력의 잠재력을 더 낮췄음
유비 세력을 쉬움, 보통, 그리고 어려움 난이도 플레이 할 때 장량은 덜 공격적인 성향을 보임
천명의 세력은 더 이상 조조의 부대를 사용할 수 없음
세력이 제국으로 발전할 때 상국 자리에 앉아 있던 인물은 그대로 상국으로 남아 있지만 조정 화면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으며, 이 인물들은 이제 제국 승상이 됨
제국군의 부정적 충원율을 낮춤
수행원 배치 텍스트의 “payed” 오타를 “paid” 로 수정
‘격정 혹은 의문’ 난제 텍스트의 “bit” 오타를 “bid”로 수정
도원결의 이벤트의 오타를 수정
전투
자해 금지 – 결투 중에 무작위 확률로 방어자가 자신의 피해 수치가 아닌 공격자의 피해 수치를 상대에게 입히던 문제를 수정
강족 습격대의 근접 공격 속도를 50에서 15로 조정
지금군은 이제 마름쇠를 사용할 수 있음
곽가의 능력 ‘선견지명’이 설명대로 상시 지속되도록 수정
멀티플레이
멀티플레이 캠페인에서 플레이어가 전투 위임을 선택할 경우 AI 군대가 정착지를 점령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
등급전에서 동일한 인물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

 

출처 : https://www.totalwar.com/blog/total-war-three-kingdoms-patch-1-5-0-a-world-betrayed/#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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