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아블로2 레저렉션 공략 정보 베르룬 등 고급룬 파밍 사냥터 추천 정보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21. 11. 1. 08:07

본문

반응형

디아블로2 레저렉션 공략 정보 베르룬 등 고급룬 파밍 사냥터 추천 정보

 

2021년 9월 24일 출시한 블리자드액티비전의 액션RPG 게임 디아2 레저렉션 한글판 DIABLO II: RESURRECTED.

초보자 입문자 참고용 룬 파밍 추천 사냥터 정보.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발매한지 약 3주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기존 유니크 템들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고 중급룬과 고급룬의 가치가 엄청 올라가고 있습니다. 특히 베르룬 경우 커뮤니티에서 말하는 기준으로 현금 10만원이 넘는 금액으로 거래될 정도로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디아블로2 지옥 난이도에서 보통 몬스터들의 고급룬 하나인 '베르룬' 드랍율은 약 430만 대 1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유령(Ghost) 계열의 몬스터의 경우 140만 대 1정도의 '베르룬' 드랍률을 보이며 지옥 난이도 일반 몬스터의 약 3배의 드랍율을 갖고있는걸 확인할수있습니다.

 

:: 430만 대 확률로 '베르룬' 한개가 땅에 떨어진다 ::

 

실제로 세계석 성채, 불길의 강 또는 혼돈의 성역, 비전의 영역, 탈라샤의 무덤 등 유령형 몬스터가 자주 출몰하거나 고정적으로 등장하는 곳에서 고급룬들을 득템했다는 유저들의 증언과 후기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해당 장소에서 먹은 경우가 수치적으로 많습니다.

 

:: 반대로 유령 계열 몬스터에게는 베르룬이 3배 드랍율을 가지게 된다 ::

 

결론적으로 단순 고급룬 드랍률 기준으로 봤을 때, 고스트 계열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 비해서 약 3배 이상의 룬 드랍율 가치를 가지며, 유니크 몬스터와 비교시 소수점 털고 약 3:2의 가치를 지닙니다. 즉, 아이템 드랍과는 별개로 '오움룬' 이상 고급룬 득에 있어서만 본다면 고작 이 유령 계열 몬스터 3마리를 잡는 것이 유니크몬스터 2마리를 잡는 것과 동등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특히 액트2 비전의 영역(아케인 생츄어리)와 탈라샤의 무덤에서 나오는 유령 계열 몬스터 600마리는 그냥 600마리가 아니라 고급룬 드랍에 있어서 유니크몬스터 300마리에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 고급룬이 필요하다면 꼭 액트2에서 파밍을 하자! ::

 

 

고급룬은 어디서 많이 득 될까?

일단 오늘자 시점, 제 직득 경우 수르, 로, 조드 외 모든 룬을 직득했습니다. 기수 시작하고 꽤 지나서 뒤늦게 합류했고 이제 달포 좀 지났는데, 이번 기수 끝나기 전까지 아마 더 직득하겠지요. 특히 베르는 오늘 먹은 것까지 정확히 3번 직득했고요. 움, 말, 아이스트 이런 룬들도 충분히 가치가 있고 유용하지만 이 글에서 고급룬은 오옴Ohm 이상을 일컫는 걸로 할게요.

​제 경험대로 적어보자면,
오옴1ㅡ아케인생츄어리,
오옴2ㅡ탈방,
오옴3ㅡ카오스생츄어리,
오옴4ㅡ월드스톤체임버2층,
오옴5~7ㅡ기억 안 남. 오옴 총 7개.
차암ㅡ카우방,
1베르ㅡ카오스생츄어리,
2베르ㅡ남부 쿠라스트상자,
3베르ㅡ피트
로룬ㅡ탈방, 등 입니다. 외 오옴급은 아니지만 뭐 말, 움급, 아이스트 등은 여기저기서 고루고루 나왔구요. 사실 이제 잘 기억도 안 남... 말급은...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수동 직득하시는 친한 분들 가운데 오옴급 이상 직득 경험담을 물어보면 의외로 많은 경우 사냥터가 겹쳤다는 건데, 다음 사냥터들이 특히 유독 많았습니다.

아케인생츄어리, 카오스생츄어리, 탈방, 카우방, 피트 (의외로 바알방은 적었구요.)

일단 이게 우연일까요? 만일 이게 우연이 아니라면 이런 사냥터에는 고급룬 직득 드랍에 어떤 객관적인 근거가 있는 걸까요? 그런 근거가 있기는 할까요?

ㅡ유령, 고스트 몬스터의 고급룬 드랍 비율에 대하여

일단 카우방과 피트방은 잠시 논외로 두고, 아케인생츄어리/카오스생츄어리/탈방 먼저 쓰도록 하겠습니다. 레더 초기 및 고급룬파밍 하시는 분들이 아주 흔히 직득 경험담 스크린샷 찍어서 올리는 곳이죠. 이 세 사냥터에는 한 가지 뚜렷한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유령/고스트 몬스터가 밀집해 있다는 겁니다.

유령계 몬스터란 쉽게 투명하게 생겨서 날라다니는 애들(포가튼타워의 고스트, 아케인과 탈방의 애몰리션, 카오스생츄어리의 스톰개스터, 엑5의 버닝소울, 블랙소울 등)입니다.

먼저 디아상에서 우리가 흔히 사냥하는 몬스터의 고급룬(Ohm이상) 굿테이블 드랍률과, 이 고스트계열 몬스터의 드랍률을 짚고 넘어가볼게요.

일반 잡몹 80:1
카우 53:1
고스트 계열 26:1
유니크 몬스터가 16:1

이 확률은 해당 몬스터를 얼마나 잡아야 Ohm룬 이상의 굿테이블 드랍률 주사위가 시동되는지 나타내는 확률입니다. 일반 잡몹은 80마리를 때려잡아야 하고, 카우는 53마리, 고스트 계열은 26마리, 유니크몬스터(황금색 몬스터)는 16마리입니다. (사족: 이 주사위는 성격이 좀 복잡한데, 80마리를 때려잡으면 반드시 Ohm룬 이상이 나온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냥 굿테이블 드랍에 대해서 숫자 비율로 보기 좋게 정리한 것일 뿐, 위 주사위가 실제로 Ohm룬 이상의 직득 확률을 나타내진 않습니다. 단지 몬스터 계열당 비교 굿테이블 드랍률 비교 수치라고만 이해해두시면 좋아요~)

단순 고급룬 드랍률 기준으로 봤을 때,
고스트 계열은 일반 잡몹의 약 3배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유니크몬스터와 비교시 소수점 털고 약 3:2의 가치를 지닙니다.
즉, 아이템 드랍과는 별개로 Ohm룬 이상 고급룬 득에 있어서만 본다면 고작 이 고스트계열 몬스터 3마리를 잡는 것이 유니크몬스터 2마리를 잡는 것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겁니다.

이게 엑트2 <아케인생츄어리+탈방>을 다 돌면 얼마나 대단한 드랍률로 다가오는지 숫자로 보여드릴게요.

ㄱ. <아케인 생츄어리>에 출몰하는 고스트계 몬스터인 '스펙터'는 동서남북에서 예외 없이 나오죠. 한 방향에서만 출몰하는 스펙터 수가 약 70~80마리, 동서남북 4면으로는 280~320마리입니다. 저도 세어보면서 알았어요. 아케인생츄어리에만 최소 300여마리의 고스트계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ㄴ. 다음은 <탈방>입니다. 탈방 7개 중, 에펄리션이 뜨는 방은 복불복이지만 아예 안 뜨는 방이 있는 반면 뜨는 방에는 약 30~60마리 분포, 비교적 면적이 넓은 탈본방에는 약 80마리가 분포합니다. 본탈방+짭탈방까지 총 7개 탈방 합계 약 300마리입니다.
ㄷ. <아케인 생츄어리와 탈방>의 고스트계 몬스터 합은 600마리입니다. 그에 반해 이 600마리를 잡을동안 지나치는 유니크 몬스터는요? 끽해야 10마리 될까요?

ㅡ소결론
간혹 엑트2가 맵이 복잡하다고 그냥 지나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디아블로 공식 고급룬 굿테이블 드랍률로 따지자면 16:1의 굿테이블 드랍률을 가지는 황금색 유니크몬스터를 무려 280~300마리나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케인 생츄어리와 탈방의 고스트계 몬스터 600마리는 그냥 600마리가 아니라 굿테이블 고급룬 드랍에 있어서 유니크몬스터 300마리에 버등하는 가치를 지닙니다. 어마어마한 드랍률이자 대단한 개체수인 거죠.

바꿔 말하자면, 엑트2 아케인생츄어리ㅡ탈방을 모두 잡는 것은 최소 굿테이블 룬 드랍률에 있어서 유니크몬스터 280~300마리를 잡고 시작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최소입니다. 왜냐하면 아케인생츄어리와 탈방에는 고스트계 몬스터만 있는 게 아니라 다른 잡몹들도 있을 테니까요.

ㅡ대결론
1. 유령 애들이 비록 아이템은 유니크 몬스터만큼 팍팍 주진 못하더라도, 굿테이블 고급룬 드랍에 있어선 유니크 몬스터와 비길만한 드랍률을 가짐, 그런데 개체수 즉 물량은 넘쳐남. 무려 엑트2 두 층에서만 600마리. 600마리!!!!!

2. 아무리 맵 뭐 같아도 아케인 생츄어리와 탈방은, 무조건 싹 다 잡아야 함. 괜히 룬파밍 하는데 아케인 생츄어리, 탈방 하는 게 아님.

3. 고급룬 득에 있어서 아케인생츄어리/탈방은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닙니다. 객관적인 근거와 통계가 있고 굿테이블 드랍률이라는 자료가 있습니다. 당장 가셔야 합니다.


ㅡ 연장선으로 카오스생츄어리 쓰려다가 말았음. 다음에 쓰도록...

ㅡ 카우방 / 피트에 대해선 반응이 좋으면 더 후술하도록 할게요. ㅋ
이야기 어렵죠? 그냥 핵심만 이해하시면 되고, 다 이해할 필요 없습니다.
소결론을 꼭 외워둡시다. 오늘도 수동직득 유저 화이팅!

 

 

출처 : https://bbs.ruliweb.com/game/85642/read/17382?

https://www.chaoscube.co.kr/community/board/contents.asp?seq=-6283&page=1&t_name=cmt_info&keyfield=content&keyvalue=%B0%ED%B1%DE&calcu_page=1&bestchk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