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세대 콘솔 플스5 엑시엑 + 고급 4K 디스플레이 기술 VRR 장점 효과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22. 5. 4. 07:22

본문

반응형

차세대 콘솔 플스5 엑시엑 + 고급 4K 디스플레이 기술 VRR 장점 효과

 

현재까지 PS5 VRR 기능의 장단점 및 밝혀진점

 

PS5의 VRR의 기능의 펌웨어 업데이트(22.04.26) 이후 이후 게임 적용 및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여러 테스트 및 결과물이 나왔으나,

 

DF 의 전문가 의견 영상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렸고, 오늘 DF 에서도 최초의 PS5 VRR 관련 1차 영상이 올라온 이후

 

전문가의 의견과 조합하여 fact 만으로 기반하여 현 PS5 의 VRR 의 기능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니다.

 

 

플스5 VRR 기능 성정 방법

2022.04.27 - [게임 정보] - 정보 - 플스5 4K 고성능 게이밍 TV 기능인 VRR 지원 게임 리스트

 

정보 - 플스5 4K 고성능 게이밍 TV 기능인 VRR 지원 게임 리스트

정보 - 플스5 4K 고성능 게이밍 TV 기능인 VRR 지원 게임 리스트 PS5에 대한 VRR(Variable Refresh Rate) 지원이 이번 주에 배포됩니다 2022년04월26일 VRR 지원 대상은 콜 오브 듀티: ..

snaketeacher1.tistory.com

 

PS플러스 22년 5월 무료 게임 피파22 맨시티 vs 레알마드리드 FIFA 22
https://youtu.be/1W2R-OecVp0

PS플러스 22년 5월 무료 게임 피파22 맨시티 vs 레알마드리드 FIFA 22

 

 

1. PS5 VRR 의 적용 범위의 한계 (48hz - 60hz, 48-120hz)

 

현재 밝혀진 PS5의 VRR 의 적용 최하단의 범위는 48hz 입니다.

 

이것은 VRR이 특별히 필요한 게임들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필요한 다수의 VRR이 필요한 게임의 둘쭉날쭉한 프레임 범위인 30-60 fps 에서

 

좀 크게 벗어난 범위입니다.

 

이 의미는 48 fps 이상의 프레임 레이트의 변동 및 유지의 경우에만 VRR을 적용할수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2. PS5 VRR의 하드웨어 단의 LFC 기능의 부재. (*LFC = Low Framerate Compensation = 낮은 프레임 속도 보정 기능)

 

LFC 는 위의 1번에서 48 FPS 이하(지원범위 최하단) 의 VRR 적용 범위를 벗어나는 낮은 프레임 레이트로 떨어졌을시, 보상할수 있도로 개발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게임이 48 FPS 이하의 40 프레임으로 떨어졌을시 LFC 기능을 지원한다면 -> X2(더블링). X3 (트리플링) 으로 동일한 프레임을 복사하여

 

VRR 기능을 유지시킵니다. (ex) 40 -> 80 fps, 120fps 로 프레임을 복사, 뻥튀기하여 지원범위내 48-120hz 로 들어와 VRR이 유지됩니다.

 

이기능은 VRR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원되는 기능이므로, 프레임이 40 -> 80 FPS 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실제 프레임은 40FPS로 동일합니다.

 

 

 

3.AMD Freesync 기능의 미지원.

 

특정 디스플레이에서는 AMD 프리싱크 기능을 VRR로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이것은 최초 하드웨어적 지원이 필요했던 G-sync 보다는 다수의 현 디스플레이에서 AMD FreeSync 기능이 많이 탑재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PS5는 기본적으로 hdmi 2.1의 vrr = 프리싱크 프리미엄이 기술적으로 동일한 기술임에도... amd 프리싱크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sony가 가전제품 업체라는것을 의미하며, 모니터, 프리싱크이용 TV로 PS5를 이용하는 다수의 이용자가 아쉬워하는 부분입니다.

 

 

4.PS4 하위호환 게임에서 VRR 미지원

 

펌웨어 패치후 PS5에서 PS4 하위호환로 돌아가는 게임에서 VRR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VRR은 현재까지는 오직 PS5 게임에서만 지원됩니다.

 

 

 

 

 

 

 



** 인썸니아 게임의 기술력과 소프트웨어 LFC

 

VRR과 LFC는 하드웨어적으로 특별한 지원없이 적용되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Sony와 PS5 특이하게도 '게임의 VRR 패치'라는 공지사항을 발표했었고(굳이 VRR이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한다면 필요가 없음에도), 이것은 상기 PS5 VRR 상황과 인썸니아 게임들의 VRR 적용 결과물을 보면 얼추 유추할수 있습니다.

 

인썸니아 게임의 VRR 전용 패치 지원 게임

 

1.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PS5 

2.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PS5

3. 라쳇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PS5

 

상기의 환상적인 PS5 3개의 게임에서는 VRR 테스트 결과 가장 적용이 잘된 게임입니다.

 

인썸니아의 3개의 게임에서는 게임내부에서 120hz 를 지원하며, VRR 이 완벽하게 지원되고,

 

심지어 상기 언급된 적용되지 않는 PS5 LFC 가 완벽하게 소프트웨어 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썸니아같은 특정 기술력이 높은 게임 개발사의 경우 위의 PS5 VRR의 한계를 넘을수 있는 소프트웨어적 지원 개발을 할 수 있고...

 

이것으로 PS5 VRR 게임 적용 패치를 지원하려는 다수의 타 제작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F 에서는 이것이 PS5에서 이후 VRR 패치가 가야될 기술적 방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