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신작 게임 원피스 오디세이 턴제 RPG로 만든 이유

게임 정보/게임쇼

by 뱀선생게임 2022. 9. 17. 13:58

본문

반응형

2023년 신작 게임 원피스 오디세이 턴제 RPG로 만든 이유

 

도쿄게임쇼2022에서 발표한 반다이남코 2023년 신작 게임 원피스 오디세이

원피스 25주년 기념으로 만들어진 원피스 IP 기반의 턴제 RPG라고 함.

 

원피스 해적무쌍 4의 총괄 프로듀서인 츠즈키 카츠아키가 이번에도 프로듀서를 맡았다고.

 

원피스 원작 만화 팬들은 기대할만한 작품으로 보임 ㅋ

 

원피스 RPG 신작 게임 원피스오디세이 게임소개 트레일러 영상

https://youtu.be/CTtl1Ujy4BI

원피스 RPG 신작 게임 원피스오디세이 게임소개 트레일러 영상

 

 

● 시연을 해보니 전투는 역동적인 면도 있으나 필드에서의 움직임은 좀 차분한 느낌이다. 원작을 생각하면 더 역동적이어도 될 것 같은데 이렇게 만든 이유가 있는지?

이번 작품의 장르는 RPG로, 기존 작품들처럼 액션이 아니다보니 개발 콘셉트가 달랐다. 많은 플레이어가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맵 디자인으로 완성했고, 원피스 게임을 해보지 않은 사람도 즐길 수 있게끔 만들었다. 덧붙여 게임 초반의 맵은 가장 심플한 형태이지만, 뒤로 가면 다른 재미를 줄 수 있도록 보다 디테일 하게 설계되어 있다.

●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보면 오리지널 캐릭터는 여럿 있을 듯한데, 혹시 원작의 캐릭터나 설정은 게임 내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

장르가 RPG이다보니 RPG에서 가장 중요한 스토리 드라마를 즐기는 부분에 신경 썼으며, 현 시점에서 많은 것을 말할 수는 없으나 원작의 캐릭터가 다수 나올 테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 25주년 기념작이란 타이틀을 걸고 있는데, 이를 의식한 부분이 있다면?

25주년 기념작인 만큼 '원피스 세계에 접하는 모험'이라는 부분을 콘셉트로 삼았다. 그런 의미에서 원피스의 매력은 역시 버라이어티 넘치는 모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액션, 배틀, 개그, 드라마 전개 등이 포함되며, 이스트 블루를 넘어서 다른 지역에서 모험을 하는 것이 원피스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하여 이번에도 그 부분에 초점을 잡았다. 25주년 기념작답게 성장한 루피 일당이 새로운 섬에 도착하면 어떤 모험을 할 수 있을지, 그에 관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그 외에도 곧 공개될 정보가 여러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될 것 같다.

● 시연 버전에는 기어 세컨드까지 나오던데 최근 원작에서 루피가 크게 파워업한 만큼, 그 힘이 게임에서도 구현되었는지 궁금하다. 밀집모자 일당의 복장으로 보아 정상전쟁 이후는 확실한데, 정확히 어느 정도 시점의 이야기로 설정되어 있나?

5년간 게임을 개발하면서 어떤 전개로 나갈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홀케이크 아일랜드 초반에서 중반 정도로 설정했다. 이번 작품은 RPG이기 때문에 스토리가 중요하며, 이런 부분을 즐기려면 가짜 원피스가 아니라는 느낌을 주는 부분이 관건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원피스 다운 느낌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했다. 원작에서 어떤 부분이 들어갈까 궁금해하실 듯한데 이 게임만으로 확실한 드라마성을 제공하려 한다.

 

 

 

 

● 원피스 게임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액션 게임을 떠올리기 쉽지만, 이번에는 정통 턴제 RPG로 제작한 기획 의도가 궁금하다.

프로듀서로서 원피스의 액션은 매우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밀짚모자 일당의 모험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있어, 이번에는 복수의 캐릭터의 활약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턴제 RPG를 선택했다.

● 전투 공간이 여럿으로 구분되어 있고, 다른 구역의 아군을 구하러 가는 장면이 나오더라. 이렇게 만든 이유는? 그리고 아군이 위험한 상태로 시작되는 전투는 이벤트인가, 항상 벌어질 수 있는 일인가?

드라마틱 신 시스템은 원피스 오디세이가 턴제 커맨드 배틀로 진행되기 때문에 거기에서 느낄 수 있는 지루함을 피하면서 원피스 다움을 부가하기 위해 추가한 기능이다. 전투 시 루피는 1:1로, 우솝은 적들에 둘러 싸이는 등 원작에서 친숙한 장면을 재현한 것이다. 드라마틱 신 시스템은 메인 스토리의 재현에도 사용되지만, 적과의 엔카운트 시에도 일정 확률로 발동한다. 정리하자면 스토리 속에서 루피 일당에 몰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준비되었으며, 배틀의 지루함도 피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 턴제 RPG에서는 반복 전투에 의한 레벨업이 힘들어질 수도 있는데 드라마틱 신은 보너스 경험치를 제공해 레벨업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 '해적무쌍 4' 개발에도 참여했는데, 원작 기반의 액션 게임을 만들 때와 오리지널 스토리의 RPG를 만들 때 개발단에서 어떤 차이가 있나?

액션 게임의 경우 캐릭터 하나하나를 어떻게 재현할지, 밸런스 튜닝은 어떻게 할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RPG에서는 세계관 전체에서 유저가 할 일을 어떻게 배치할지, 어떤 캐릭터를 배치할지, 원피스 다움은 어떻게 구현할지를 고심해야 했다.

● 이전에도 '로맨스 던'이나 '일곱섬의 대보물'처럼 원피스 기반의 턴제 RPG가 존재하기는 했다. 이쪽에서 영향을 받았는지? 아니면 영향을 받은 게임이 따로 있는지?

그런 RPG를 참고한 부분은 있지만 개발팀이 다르고 또 차세대 하드로 원피스를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그래픽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보이스도 필수적이라 생각하여, 그런 부분을 보기 좋게 개선하면서 보이스를 넣기 위해 신경을 썼다.

● 최신 하드웨어로만 출시하기로 하면서 가능해진 표현은? 또 예전 하드웨어로 출시를 하지 않기로 한 이유는?

PS4도 현행기라 할 수 있지만 원피스의 모험을 보다 멋지게 그리기 위해 그래픽을 좋게 만들다보니 차세대기로만 내게 되었다.

● 이 게임을 통해 풀리지 않은 원작의 미스터리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거나 혹은 원작에 영향을 미치는 설정이 있는지 궁금하다.

스토리 자체는 원작자와 함께 만들었지만, 5년 전에 완성된 시나리오이기도 하고, 현재 애니메이션을 보는 유저들이 이런 부분은 다른데 하는 위화감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완결된 스토리와 구성을 갖게끔 했다.

 

 

● 필드에서의 어드벤처를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내세웠다. 일단 체험판에서는 선형적인 구조로 보이는데, 앞의 답변에서 복잡한 맵도 등장한다고 언급해으니 궁금한 점이... 끝까지 선형적인 구조가 유지되는가, 아니면 오픈 월드 같은 맵도 등장하는가?

체험판은 가장 최초의, 도입부 중에도 도입부라서 게임의 감각을 알려주기 위한 필드로 설계되었으며, 초반에 게임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나의 길을 따라가는 구조로 제작되었다. 이 게임은 오픈 월드는 아니다. 하지만, 체험판 이후 부분에는 스토리적인 필요성에 따라 더 넓은 맵과 던전이 등장할 것이다.

 

 

● 클래식한 JRPG는 방대한 플레이 타임이 특징인데, 이 게임의 메인 스토리 플레이 타임은 어떻게 되나? 그리고 2회차 플레이나 파고 들기 요소도 준비하고 있나?

기본적으로 게임을 시작해서 클리어 할 때까지의 1회차 플레이만으로 게임의 모든 요소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단, 1주차에서 모든 것을 즐길 수 있기는 해도 메인 스토리만의 클리어 타임은 30~40시간 정도이며, 이번 작품은 원피스 세계에 접하는 것이 콘셉트라 모든 요소를 전부 즐기면서 플레이 한다면 50~60시간의 볼륨은 될 것 같다.

● 게임 내에 던전은 몇 개 정도 준비되어 있는가?

던전 수를 말씀드리면 어디까지 진행했는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답변 드릴 수는 없으나, 일반적인 RPG에서 제공하는 수 만큼은 확보되어 있다.

●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원작의 노래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지?

BGM은 테일즈 시리즈의 사쿠라바 씨가 만들었으며, 게임에 맞는 곡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 게임 내에서 밀짚모자 일당 특유의 동료간의 티키타카를 볼 수 있나?

그런 부분은 개발하면서도 많이 고민했던 부분인데, 캠프로 가면 일당이 모험을 하면서 나누기 힘들었던 대화를 할 수 있고, 이런 부분이 상당 량 준비되어 있다. 걷는 도중에도 길이 복잡해지거나 하면 원작다운 대사가 나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 캐릭터에 속성이 부여되어 있던데 이런 부분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캐릭터마다 속성이 있어 자신의 에어리어 안에 있는 적, 또 밖에 있는 적을 어떻게 공격할지 잘 판단해야 할 것이다. 우솝은 새총, 나미는 번개 등 다양한 속성과 상성이 준비되어 있으니, 적과의 상성을 생각해서 플레이 해야 한다.

● 끝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원피스 오디세이는 25주년 기념작인 만큼 역대 최대의 볼륨으로 원피스의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이다. 이를 위해 개발팀도 노력하고 있으니 기대해달라.

 

출처 : https://bbs.ruliweb.com/news/read/171758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