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공략 정보 입문자 시작 전에 세팅해야할 옵션 모드 팁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는 2K게임즈의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명작 게임
시드 마이어의 문명6 한글판 Sid Meier's Civilization VI
초보자 입문자들에게 추천하는 기본 세팅 옵션들 정보
문명6는 체감상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은 게임입니다.
친구들에게도 감히 추천해주기 힘들고, 가르쳐주기도 빡센 게임이기도 했고, 저도 처음할 때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진짜 왜 악마의 게임인지 플레이하다보면 알게 됩니다. "한턴만더" 하다가 해 떠있고 그럽니다.
혹시라도 이번 파격 세일로 문명을 해보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적극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문명6 확장팩 흥망성쇠 한국 선덕여왕 성우는 서유리 ㅋ
(1) - 게임 구매
(에픽이든 스팀이든 상관은 없지만
아직 구매를 안하셨다면 에픽게임즈 보다는 스팀에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나중에)
-> 답변하기에 앞서 문명6은 솔직히 제값주고 사긴 좀 그런 게임입니다. 게임의 재미가 원가에 못 미친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명6은 세일도 많이 하고 세일 퍼센티지가 높은 편입니다. 세일할 때 사세요.
일단 구입하실 때는 모든 DLC가 포함된 문명6 : 엔솔로지 팩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할인도 많이 때려서 3만원 선이면 살 수 있더군요. 할인에 관한 정보는 많이 올라오는 것 같아서
가장 싼 방법으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 요즘 할인할 때 글들을 보니까 엔솔로지를 사는 것 보다
플래티넘 에디션을 산 후에 나머지를 구매하는게 조금 더 싸다는 말도 있는 것 같으니 잘 비교해보고 구매하시길!
개인적으로는 플래티넘 에디션으로 찍먹해보신 뒤 취향저격이라면 앤솔로지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품 절대사지마세요
(2) - 옵션 세팅
주요 옵션들만 설명하면
1) 빠른 전투 / 빠른 이동 - 말 그대로 유닛의 전투 및 이동 장면을 빠르게 스킵할건지 물어보는 겁니다.
비활성화 시에 유닛들 이동 이나 전투를 생생하게 볼 수 있는데, 첨에 한번이나 신기하지 턴이 지나갈수록
유닛이 많아지기 때문에 겜 시간만 늘어나게 됩니다. 둘 다 활성화 해주세요.
(저는 폭격기나 핵잠수함으로 핵 떨구거나 거대 전투 로봇 점프모션 같은거 보고싶을땐 잠깐 킵니다. 핵 뽕맛 오짐)
2) 자동 턴 종료 - 해야할 모든 행동이 끝나면 자동으로 턴종을 합니다. 왠만하면 쓰지 마세요. 어차피 턴 넘길 수 있습니다.
3) 보좌관 - 도움말입니다. 시끄럽기만 하고 말 존나 많습니다. 별 도움 안되니까 끄고 혼자 하세요.
4) 자동 저장 - 이 겜은 턴이 시작할 때마다 자동 세이브를 합니다. 자동 저장을 사용할 건지, 또 자동 저장을 몇 턴까지 저장할건지
물어보는건데, 만약에 50이면, 최대 50턴 까지 저장이 됩니다. 만약 겜이 100턴째라면 자동 저장 불러오기로
51~100턴 사이로 돌아갈 수 있는 겁니다. 흔히 도르마무 한다고 하는데 자동 저장은 혹시 모를 불상사를 위해 켜두시는게 좋지만,
도르마무는 너무 많이 하지 마세요. 재미 없어집니다.
5) 게임 내 시간 - 게임에서 낮이랑 밤이 구현댑니다. 불가사의 짓고 밤으로 바꿔서 확대해서 보면 웅장함. 이건 취향껏 쓰세여
6) 자동 유닛 순환 - 유닛 하나의 행동이 끝나면 자동으로 다음 유닛으로 넘어가짐
7) HUD 리본에 생산량 표시 - 게임 내에서 모든 문명의 턴당 생산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보시면 오른쪽 위에 문명들이 있는데, 문명 초상화 밑에
점수 / 군사력 / 턴당 과학 / 턴당 문화 / 보유 금 / 보유 신앙 / 보유 환심이 뜨게 됩니다.
항상 띄워 놓으셔도 되고, 마우스를 올리면 표시하게 해놓으셔도 됩니다. 저는 항상 띄워 놓습니다.
8) 타일 툴팁 지연 - 타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밑에 사진처럼 해당 타일의 생산량이 뜨게 되는데
몇 초 있다가 뜨게 할지 설정하는 겁니다. 보통은 0.3초 정도를 씁니다.
그리고 인트로 영상 보기 싫으면 여기서 끄세요.
단축키는 자기가 쓰기 편한 걸로 설정하면 되는데,
"다음 행동" - 은 스페이스바 쓰면 좋습니다. 우리 에펨에서 다들 스페이스바 많이 누르셨을테니 ㅎ
단축키 중에 "생산량 아이콘 전환" / "자원 아이콘 전환" 이 있는데,
둘다 껏을 때 / 둘다 켰을 때 입니다. 둘다 일단 키신 상태로 플레이 하시면 되고, (취향이긴 합니다만, 그게 편합니다.)
이런 디테일한 그래픽들이 보고싶다 하시면 잠시 끈 상태로 확대해서 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야경이 이쁘긴 한데
어차피 안보게 됩니다.
(3) - 모드
앞에서 게임을 구매하실 때 스팀으로 하는게 좋다고 한 이유가 바로 이 모드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왠만한 모드들은 전부 스팀 창작마당에 올라오고, 스팀에서 문명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이렇게 구독을 누르는 것 만으로도 자동으로 모드가 설치가 되는데,
에픽게임즈에서 문명을 하게 될 경우엔, 이 모드들을 사용은 할 수 있지만 설치 과정이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 스팀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픽게임즈 모드 설치 방법은 구글링하시면 나오긴 합니다. 저도 너무 옛날에 해봐서 자세히는 기억이 ㅠ)
제가 싱글 플레이시에 사용하고 있는 모드는 총 8개 입니다.
모드는 취향 따라서 쓰시면 되지만 제가 사용하는 모드들은 어떤 플레이를 하던지 기본으로 깔고 가면 좋은 모드들이여서
추천 드립니다.
(1) - More Barbarian EXP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870989072
간단하게 말하면 야만인 전투시에 주는 경험치가 상향된 모드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유닛이 1진급을 찍은 이후에도 2진급, 3진급을 위한 경험치를 야만인이 제공한다는 뜻인데,
어차피 야만인으로 보통 1진급 3궁수 / 1진급 전사 정도를 만들기 때문에 있으나 없으나 미미하긴 하지만 가끔 좋은 상황이 옵니다.
(2) - Real Great People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900089445
게임 상에 나오는 위인들의 초상화를 현실적으로 바꿔줍니다.
위인 UI도 좀 더 깔끔하고 보기 쉽게 바뀌고, 더 이상 영입할 수 없는 위대한 선지자 같은 위인들은 바깥으로 빼줍니다.
없어도 게임에 크게 지장은 없지만, 있으면 확실히 편리합니다.
(3) - Better Report Screen (UI)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312585482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 보고서를 조금 더 자세하게 정리해줍니다. (사진 첨부)
사실 이런 것 까지 확인하면서 섬세하게 게임하지는 않지만, 과몰입 좋아하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4) - Detailed Map Tack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28969051
맵 상에 특수지구 핀을 꽂았을 때, 예상 인접보너스를 보여줍니다.
사진처럼 캠퍼스 핀을 저 타일에 꽂게 되면, 저 타일에 캠퍼스를 지을 경우 나오는 인접 보너스를 표시해줍니다.
좌측 정부 청사 타일에서 +1.5 / 왼쪽 밑 산호초 타일에서 +2,
상업 중심지 타일에서 +0.5 를 얻게되어 총 과학+4 인접 보너스가 나오게 되겠네요.
또 위의 사진처럼 아직 도시가 없는 곳에도 특수지구를 배치해놓고 예상 인접 보너스를 볼 수 있습니다.
(꽂아져 있는 핀도 지어진 특수지구로 인식을 하고 인접 보너스를 계산을 해줍니다.)
이런식으로 심시티가 어려우신 초보자 분들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모드이기도 합니다.
(5) - Extended Policy Card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266952591
정책 카드를 적용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보너스들을 카드 위에 미리 보여줍니다.
저렇게 정책카드를 적용하기 전에 현재 나에게 무엇이 이득이 되는지 좀 더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해집니다.
그나저나 미국 존나 사기 맞네요.
(6) - Quick Deal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460661464
일일이 문명 하나하나씩 눌러서 거래할 필요 없이, 판매 하고 싶은 것들을 올려놓고 비교해서
가장 비싸게 제시한 문명에게 팔 수 있습니다. 체감상 이거 쓰면 거래 속도가 빨라지고 잉여 자원을 번거롭지 않게
처리할 수 있어서 편리하지만, 쓰다보면 뭔가 게임이 쉬워지는듯 하긴 합니다. 물론 실제로 쉬워지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좌측 상단 탭에 퀵딜 창이 하나 생겨서, 이런 식으로 가진 자원들을 경매를 붙여서 팔 수 있습니다.
원래는 하나하나 거래 눌러보면서 비교해가며 팔지만, 퀵딜 모드를 쓰게 되면 그런 번거로움은 없어집니다.
(7) - Better Balanced Starts (BB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749991372
아마 문명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 중 하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사실 문명은 스타팅 뽑기 게임입니다. 땅이 적당히는 좋아야 게임이 재미있고 할 맛도 납니다.
말도 없고 철도 없고 생산력도 안나오는 쓰레기 땅 이여도 게임은 클리어 할 수 있지만, 피곤하고 재미도 없습니다.
이 모드는 그런 스타팅 운빨게임을 어느 정도 보정해줍니다. 해골물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확실히 효과는 있습니다.
(8) - Faster Starting Settlers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391070979
이거는 모드 둘러보다 무난무난해 보여서 쓰고 있는 모드입니다.
모든 개척자가 아닌, 게임 시작 시에 처음 주는 개척자에게 3의 이동력을 주고, 지형 이동 비용을 무시하게 합니다.
스타팅 3타일 내에서 원하는 곳에 수도를 꽂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좋은 모드들은 정말 많으니 창작마당에서 인기있는 모드들, 맘에 드는 모드들 찾아서 써보면 좋습니다.
세종대왕이나 북한ㅋㅋㅋ같은 모드문명들도 많습니다.
가끔씩은 서로 충돌하는 모드들이 있는데, 일단 제가 사용하는 것들은 전부 충돌하지는 않습니다.
4) - 게임 설정
게임 설정은 사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만, 처음에는 어떻게 설정을 하고 해야 무난하게 할 수 있는지
잘 모를 수도 있기에 제가 쓰는 세팅 포함해서 간략하게만 써보겠습니다.
(1) 난이도
사실 난이도에 대해서 제가 정확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난이도가 높다고 AI가 더 똑똑하고 그러진 않습니다.
단지 난이도가 높을 수록 AI들은 부스팅을 받고 시작을 합니다.
다른 난이도는 해본지도 오래됐고 확인을 안해봐서 모르지만, 신 난이도 기준으로는
스타팅 유닛 : 개척자 3기 + 전사 5기 + 건설자 2기
모든 유닛 전투력 보너스 +4 / 인구 버프, 무료 기술 보너스 / 금, 생산력, 과학, 문화, 신앙 %로 증가 버프
이 정도를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저 스타팅 유닛은 개척자 1기 + 전사 1기 입니다.)
그래서 사실 이 차이만 따라잡는다면 후반 가서는 별거 없습니다. 왕자든 신난이도든 역전한 이후에는 다 똑같습니다.
처음 하신다면 "왕자" 난이도를 추천드리고, 왕자 -> 황제 -> 불멸 -> 신으로 넘어가는걸 추천합니다.
(2) 게임 속도
게임 속도는 사실 취향이지만 싱글 플레이 에서는 보통 "빠름" 또는 "온라인"을 많은 분들이 선호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빠른게임을 좋아해서 온라인 속도로 하긴 합니다만, 이건 취향입니다.
- (하지만 문명은 하다가 끊으면 다시 들어가서 하기 싫어집니다. 한번 시작하면 끝을 봐야하는 게임이라서....)
빠름이랑 온라인이랑은 게임 플레이 타임이 엇비슷하다고 알고 있긴 합니다.
(3) 지도 종류
보통은 판게아 / 대륙 / 소대륙 / 군도 정도를 하시게 될겁니다. 지도마다 설명이 있으니 읽어보시고 하고 싶은 맵을 하시면 되는데,
AI는 제 플레이 경험상 보통 판게아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군도와 소대륙같은 해양 맵은 AI가 굉장히 고전합니다.
누가 모드 맵으로 실제 지구를 만들어놓고 실제 지구 위치에서 플레이하는 맵을 만들어 놨는데 그것도 요즘 많이들 합니다.
(4) 지도 크기
지도 역시 취향이나, 지배 승리가 목적이라면 중형 이상은 비추드립니다.
물론 중형 지배승리도 온라인 속도 기준 120~130턴 안에도 끝낼 수 있긴 하지만 굉장히 할 일이 많아지고 피곤합니다.
저는 보통 중형이나 대형을 선호합니다.
(5) 게임 모드
게임 모드는 역시 각자의 취향대로 키고 하는거지만, 저는 보통
비밀결사 / 독점 및 기업모드 / 야만인 모드 / 영웅 및 전설 모드 4가지 정도를 쓰는데,
참고로 모드도 많으면 체감상 게임 난이도가 많이 낮아집니다.
재해 강도는 보통 저는 3 놓고 합니다. 2도 약간 부족한 감이 있고 4는 과해서 3정도 놓고 합니다.
대재앙 모드는 스릴 즐기시면 키고 하세요. 내 도시가 언제 운석맞고 없어질지 모릅니다.
나머지 고급설정은 왠만하면 안건드리고 그대로 하는 편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싶어요
보통은 새 게임 생성을 누릅니다
누르시면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뜹니다.
- 룰셋 선택 -> 확장팩 : 몰려드는 폭풍 고정입니다.
- 문명 선택 -> 원하는 문명을 고릅니다.
- 게임 난이도 선택 ->
처음 하실땐 대장군을, 문명5를 플레이해보셨다면 왕자나 왕
- 게임 속도 선택 ->
개취입니다. 대부분 온라인 or 빠름을 합니다.
- 지도 종류 선택 -> 커다란 땅덩어리 하나에 모든 문명이 생겨나는 판게아를 많이 고릅니다.
- 지도 크기 선택 -> 소형이 적당합니다. 크기에 따라 등장 문명 수가 자동으로 적용되는데, 지도가 너무 크면 난이도가 오릅니다.
- 게임 모드 -> 게임에 추가되는 특수 모드입니다. 초보자 분들에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개 넣어보고 싶으시다면 1, 2번째 모드를 제외하고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재해 강도 -> 문명6은 무작위로 눈보라, 홍수, 모래바람, 가뭄, 화산 등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발생한 타일을 망가뜨리거나
더욱 비옥하게 합니다. 0~4가 있으며 4를 고르시면 극한의 스릴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아니면 스트레스)
5. 문명6은 플레이 시 뭐가 제일 중요한가요?
-> 문명5를 해보셨다면 아시듯이 과학 문화 식량 생산량 사치자원 등등의 큰 틀이 있습니다. 문명6에는 그것들이 고대로 넘어왔구요.
차이점이 있다면 건물, 불가사의를 모두 도시 타일 하나에 꾸겨넣었던 문명5와 달리 문명6은 그것들을 하나의 타일 위에
세워야 합니다.
위 짤을 보시면 타일이 초록색으로 빛나고 있고 그 밑에는 파란색 플라스크 +1 이 보일 겁니다.
문명6의 꽃은 이러한 인접 보너스입니다. 특수지구(캠퍼스, 산업단지, 극장가)를 어떤 타일 위에 세우고, 어떤 타일에 인접하게
건설하느냐에 따라 해당 특수지구의 보너스는 하늘과 땅 차이로 갈립니다. 문명5에선 언덕(망치)과 사치자원만을 생각하면서
도시를 폈다면, 문명6은 플러스로 타일의 인접 보너스를 고려하면서 도시를 펴야 합니다.
타일 보너스에 대한 공략은 상술한 두툰 문명6 공략만화 or 나무위키 아니면 유튜브 공략 영상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당장 문명6을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것저것 알려드리면 머리 터집니다....
그 외에도 중요한 점은 문명5처럼 소도시 플레이가 아닌 다도시 플레이를 지향한다는 점 알아두셨음 합니다.
6. 초보자용 문명 추천
문명6에는 5만큼이나 많은 문명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궤는 다들 비슷하나 아무래도 문명 특성이 있다보니
티어가 존재합니다. 물론 제작진들도 이를 알고 밸런스패치를 해주지만 아직도 성능차이가 꽤 납니다.
'애초에 니들 솔로로 많이 하고 멀티는 니들이 알아서 밸패 모드 깔아서 하잖아' <- 이게 제작진 마인드입니다.
아무튼 그런 밸패 짬통 속에서 센 문명, 구린 문명이 있고 좋은 문명도 쉬운 문명, 어려운 문명으로 분류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초보자분들껜 쉬우면서 좋은 문명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근데 사실 제일 추천드리는 건 자기 맘에 드는 문명 플레이하시는 겁니다.
겜이 재밌어야 다른 문명에도 손대고 그러다가 문명하고 그러는 거죠.
로마
앞서 말씀드리자면 문명6 의 승리 유형에는 정복승리 종교승리 과학승리 문화승리 등등이 있습니다.
로마는 그 중 대부분의 승리 유형(정복 과학 문화)에 이점을 가지고 있고 게임을 굴리는 방식이 굉장히 쉽습니다.
뭣하면 로마 군단병으로 쳐들어가서 남의 도시 먹으면 되고 싸우기 귀찮으면 도시마다 목욕탕 세워서 게임 굴리다가
하늘로 우주선을 날리든 관광을 높여서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든 편하게 플레이 하면 됩니다.
일본
전술한대로 문명6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인접 입니다. 일본은 그러한 인접 보너스가 두배이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합니다.
플레이 방식은 로마와 비슷하나 승리 유형에 있어 로마보다 훨씬 더 자유롭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유 유닛인 사무라이도 매우 셉니다.
호주
타일의 매력도에 따라 특수지구 보너스를 주는 문명입니다. 일본 로마 위의 두 문명보다 살짝 어려울 수는 있으나 게임 초창기 4대천왕중 하나를 맡을 정도로 좋은 문명이며, 지금도 그 명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명은 사막 타일에 농장을 짓지 못해 사막 타일을 기피하는 편인데, 호주는 사막 타일 위에 아웃백 농장을 마구마구 지어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바꿔버립니다. 만약 AI가 그러한 배째라식 플레이를 참지 못하고 기습공격을 걸어도 지도자 특성으로 인해 생산량이 두배로 늘어나 1~2턴만에 성벽을 올릴 수 있게되고 병력을 2차세계대전 미국마냥 뽑아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스(페리클레스)
도시국가 운영 특화 문명입니다. 아크로폴리스(극장가)+도시국가 종주국 보너스 문화 스노우볼링으로 정신나간 문화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운영은 위의 세 문명보다 어려운 편이나 와일드카드 정책 슬롯 추가 +1은 굉장히 편리하고 강력한 특성입니다.
말좆호로양봉섹스출발 수준의 문화 펌핑으로 문화승리에 도움되는 각종 저서와 그림, 조각상, 음악들을 쓸어모아 승리하는 편입니다.
'게임 연재 및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삽질기사 디그 공략 정보 최종 진 엔딩 보는 방법 (0) | 2022.09.27 |
---|---|
발헤임 공략 정보 최고의 무기 제작 및 씨앗 심어 식량 나무 기르는 법 (0) | 2022.09.23 |
와룡 폴른 다이너스티 공략 정보 체험판에서 살아남는 기본 전투 방법 (0) | 2022.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