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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2월 게임패스 건설시뮬레이션 신작 스팀월드 빌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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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23. 11. 18.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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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2월 게임패스 건설시뮬레이션 신작 스팀월드 빌드 정보

Steam월드 빌드는 시리즈 사상 가장 인상적인 실험입니다.

SteamWorld는 다른 시리즈와는 다릅니다. 대부분의 게임 프랜차이즈가 하나의 핵심 아이디어를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해서 개발하는 반면, SteamWorld의 제작자들은 일찍부터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타워 디펜스 타이틀, 메트로배니아 채굴 게임, 2D 전략 슈팅 게임, 카드 배틀 어드벤처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스팀으로 구동되는 로봇이라는 동일한 세계관을 배경으로 등장했습니다. SteamWorld의 팬이라면 다음 작품이 무엇이 될지 항상 기대하게 되는데, 이제 도시 건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돌아온 SteamWorld Build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상치 못한 도약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장르에 너무 오래 머무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Build는 시리즈에 또 다른 첫 번째 기록을 세웠습니다. 바로 오리지널 제작사인 Image & Form(이후 다른 스튜디오와 합병하여 Thunderful Games가 되었으며, 향후 SteamWorld 게임을 개발 중)이 제작하지 않은 최초의 SteamWorld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Thunderful에 인수된 후, The Station이 빌드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은 3D 시점을 사용한 최초의 SteamWorld 게임이자 시리즈 최초의 음성 연기 게임이기도 합니다.

게임 디렉터 안드레아스 페르손, 아트 디렉터 소피 윅스트롬, 스팀월드 프랜차이즈 책임자 브랸 시구르게르손을 만나 스팀월드가 어떻게 사상 최대의 도약을 이룰 수 있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더 스테이션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시구르게르손은 협업이 이루어지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리틀빅플래닛 프랜차이즈로 많은 작업을 해온 탄탄한 스튜디오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들이 자신만의 작업을 해왔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인수할 기회가 생겼을 때 저희는 바로 인수에 뛰어들었습니다. 저희가 가장 먼저 한 말 중 하나는 'SteamWorld 세계관에 맞는 게임을 만들어 주면 좋지 않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페르손은 "첫 Steam월드 게임이었기 때문에 이전에 [Thunderful]이 만든 게임을 많이 살펴봤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 결과, 익숙한 것을 가져와서 다른 것과 혼합하여 독특한 것을 만드는 데 정말 능숙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 다음 도시 부분을 채굴 게임플레이와 결합하면 이 세계에서 정말 멋진 도시 빌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도시 빌더와 던전 키퍼가 만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죠."

시구르게르손은 이 독특한 제안은 새로운 개발자를 고용하는 것의 요점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팀월드는 한 곳에 머물지 않는 시리즈이며,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완전히 새로운 개발자 그룹을 고용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스테이션은 한동안 도시 건설에 대한 아이디어를 연구해왔지만, SteamWorld는 두 가지 레이어에서 작업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지상에는 와일드 웨스트 풍의 철도 도시를 건설하여 늘어나는 스팀봇 인구를 위한 주택, 공장, 편의시설을 건설합니다. 하지만 모래와 흙 아래에서는 던전 크롤링과 타워 디펜스 요소가 추가되어 지상에 필요한 자원을 찾기 위해 직접 광산을 파헤쳐야 하는 완전히 다른 액션이 펼쳐집니다. 이 두 가지 레이어가 연결되는 방식은 한 번에 두 가지 유형의 게임을 관리해야 하는 독특한 판매 포인트이며, 항상 의미 있는 성취감을 선사합니다.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 The Station은 전체 시리즈가 게임 장르의 스뫼르고스보르드처럼 작동하며 팬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새로운 장르를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사실도 SteamWorld의 또 다른 핵심 요소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도시를 채굴 게임플레이와 결합하면 이 세계에서 정말 멋진 도시 건설 게임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시 빌더와 던전 키퍼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죠."
안드레아스 페르손, 게임 디렉터

 

스팀월드빌드 게임 특징

- SteamWorld Build는 게임 시리즈의 충성 팬을 위해 서사의 사가를 확장하면서도,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풍부한 스토리에 새롭게 뛰어드는 뉴 플레이이어도 환영합니다.
- 서쪽 지역에 번화한 SteamWorld 마을을 건설하세요.
- 마을 시민의 만족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까다로운 필요에 부응하세요.
-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 또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쉽게 선택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도시 건설 장르에 숙련된 사용자와 초보 사용자 모두에게 적합하도록 설계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공학적 설계
-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자원 순환 체인의 관리 및 최적화
- 마을과 광산을 탐험하고 확장하며, 채굴을 통해 고대 기술 발견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생산하세요.
- 마을의 깊숙한 곳에 도사리고 있는 추악한 괴물, 위험과 기타 여러 어려움으로부터 광산을 보호하세요.
- 비밀을 품고 있는 독특한 SteamWorld 영감의 지도 5 개를 탐험하세요.
 -균형 잡힌 세 가지 난이도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도전과 모험을 제공합니다.



페르손은 "이 부분은 개발 초기부터 고민한 부분입니다."라며, "세계관에 익숙하지만 자원 관리 게임에는 익숙하지 않은 신규 플레이어가 많을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정보를 전달하고 게임 내 복잡성을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했습니다. 저희는 초기에 의도적으로 도시를 매우 간결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도시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모든 것이 파괴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에게 효율적인 건설을 요구하되, 그렇지 않을 경우 큰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한 것입니다. 또한 채굴을 하는 동안에는 지상에서 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레벨을 이동하고 세세하게 관리할 필요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페르손의 말처럼 복잡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을 배울 때까지 게임이 얼마나 복잡한지 깨닫지 못한 테스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라고 페르손은 말합니다. "첫 번째 광산 층에 도착하면 복잡성이 그다지 많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더 깊이 들어가면 각 단계를 배우게 되고, 각 단계는 이전 단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복잡하지만 복잡하지 않은'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더 스테이션과 썬더풀의 또 다른 새로운 고려 사항은 PC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장르를 콘솔 친화적인 경험으로 전환하는 것이었습니다. SteamWorld는 항상 콘솔에 기반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빌드를 제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콘솔에서 몇 가지 [도시 건설] 게임을 해봤지만, 콘솔에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라고 윅스트롬은 말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콘솔을 염두에 두고 UI와 게임플레이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른 게임과 달리 이 게임은 단순히 버튼 입력만 구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기능을 컨트롤러를 중심으로 만들었습니다. "어떤 기능을 고안할 때 항상 컨트롤러 관점에서 바라봐야 했고, 그 때문에 특정 방식으로 구현된 기능도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콘솔에 끼워 맞추려고 하기보다는요."

스테이션은 컨트롤러로 플레이하는 것이 항상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스스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게임의 첫 버전부터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었고, 업데이트가 준비될 때마다 콘솔에서 테스트한 후 승인해야 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항상 독특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으며, 더 스테이션은 Thunderful이 이전에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게임 개발 요소에도 이러한 생각을 적용했습니다.

 

 

게임 자체를 넘어 이미 활짝 열려 있는 이 시리즈에 새로운 문을 열어준다는 점이 바로 SteamWorld Build의 장점입니다. 더 스테이션은 스팀월드 팬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리즈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썬더풀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더 스테이션은 스팀월드를 어떤 방향으로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작품은 데이트 시뮬레이션이 되어야 한다는 내부 농담이 있습니다. 그 게임을 만들기 전까지는 농담일 뿐이죠."라고 시구르게르손은 웃으며 말합니다. "더 스테이션이 그 점을 잘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용감했고, 매우 유능했으며, 충분한 이해를 구한 다음 그냥 실행에 옮겼죠. 그리고 그 결과물은 정말 정말 훌륭했습니다."

스팀월드 빌드는 12월 1일에 엑스박스 시리즈 X|S와 엑스박스 원에 출시됩니다. 출시 첫날 Xbox Game Pass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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