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연재 및 공략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공략 정보, 초보자 필수 포켓몬 전투 상성표 팁

뱀선생게임 2019. 11. 18.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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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15일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콘솔 독점작 신작 RPG 게임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한글판.

 

https://youtu.be/hoQ2bFn_EvU

닌텐도 스위치 신작 게임 포켓몬스터 소드 한글판 초반 오프닝 스토리 #1

 

참고용 Pokémon Sword·Shield 공략 정보, 초보자 필수 포켓몬 전투 속성 타입 상성표 팁

 

공격하는 포켓몬 기술 속성 타입 종류

노말 불꽃 물 풀 전기 얼음 격투 독 땅 비행 에스퍼 벌레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강철 페어리

1. 노말 타입

강점 없음

약점 고스트, 바위, 강철

 

2. 불꽃 타입

강점 풀, 얼음, 벌레, 강철

약점 불꽃, 물, 바위, 드래곤

 

3. 물 타입

강점 불꽃, 땅, 바위

약점 물, 풀, 드래곤

 

4. 풀 타입

강점 물, 땅, 바위

약점 불꽃, 풀, 독, 비행, 벌레, 드래곤, 강철

 

5. 전기 타입

강점 물, 비행

약점 땅, 풀, 전기, 드래곤

 

6. 얼음 타입

강점 풀, 땅, 비행, 드래곤

약점 불꽃, 물, 얼음, 강철

 

7. 격투 타입

강점 노말, 얼음, 바위, 악, 강철

약점 고스트, 독, 비행, 에스퍼, 벌레, 페어리

 

8. 독 타입

강점 풀, 페어리

약점 강철, 독, 땅, 바위, 고스트

 

9. 땅 타입

강점 불꽃, 전기, 독, 바위, 강철

약점 비행, 풀, 벌레

 

10. 비행 타입

강점 풀, 격투, 벌레

약점 전기, 바위, 강철

 

11. 에스퍼 타입

강점 격투, 땅

약점 악, 에스퍼, 강철

 

12. 벌레 타입

강점 풀, 에스퍼, 악

약점 불꽃, 격투, 독, 비행, 고스트, 강철, 페어리

 

13. 바위 속성 타입

강점 불꽃, 얼음, 비행, 벌레

약점 격투, 땅, 강철

 

14. 고스트 속성 타입

강점 에스퍼, 고스트

약점 노말, 악

 

15. 드래곤 속성 타입

강점 드래곤

약점 페어리, 강철

 

16. 악 속성 타입

강점 에스퍼, 고스트

약점 격투, 악, 페어리

 

17. 강철 속성 타입

강점 얼음, 바위, 페어리

약점 불꽃, 물, 전기, 강철

 

18. 페어리 속성 타입

강점 격투, 드래곤, 악

약점 불꽃, 독, 강철

 

포켓몬 소드 실드 속성표 엑셀 파일 사용 방법

 

 

 

기본적으로 사용방법은 포켓몬의 이름을 기입하고 포켓몬의 타입에 맞게 타입을 작성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포켓몬 이름은 직접 기입하셔야 되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연히 포켓몬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2타입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타입이 4배 데미지를 받는지, 또는 0.25배의 데미지를 받는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엔트리를 리셋하고 싶으실 경우,

이름과 타입만 선택하여 delete. 하시면 됩니다.

 

 

 

 또한 엔트리와는 별개로 밑에는 두 개의 메뉴도 따로 만들었는데 하나씩 천천히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약점 상성이라고 기입된 왼쪽 메뉴의 경우엔 6마리의 엔트리의 포켓몬을 짰을 경우, 

가진 포켓몬 중에 1배 이상의 데미지를 모두 받는 타입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자신한테 강철 격투인 루카리오와 악 드래곤인 삼삼드래를 가지고 있을 경우,

높은 방어 상성으로 14개의 타입을 반감시키지만,

 

격투 타입에 둘 다 약하며,

비행에는 둘 다 1배를 적용하며,

페어리는 루카리오에 1배, 삼삼드래에 4배가 적용되어

 

약점 상성은 격투 비행 페어리가 됩니다.

 

참고로 땅 타입도 둘 다 1배에 적용되지만 삼삼드래는 특성 '부유'가 적용되어 약점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특성이 적용되지 않아 약점상성에는 땅을 포함한 4 타입이 나타납니다.

 

 

 

 

 

그럼 이제 두번째로 타입 밸런스를 설명하겠습니다.

이것 같은 경우에는 6마리의 포켓몬의 강점인 타입과 약점인 타입을 한눈에 알아보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0.5배 이하의 타입에는 -1점

1배의 타입에는 0점

2배 이상의 타입에는 +1점인 형식으로

 

높은 점수일수록 작성된 엔트리의 약점이 되며.

반대로 낮은 점수일수록 작성된 엔트리의 강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단일타입 포켓몬들만 가지고 예시를 설명을 하겠습니다.

현재 단일 타입 5마리를 이용해 포켓몬 엔트리를 짰을 경우, 

 

좌측의 약점 상성의 경우에는 모든 타입의 공격에 포켓몬 한 마리 이상씩 반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점상성은 없습니다.

 

또한 우측 타입 밸런스를 보시게 되면

노말타입의 공격의 경우에는 바위와 강철에 반감이기 때문에 -2점을 가지게 되는 반면,

격투와 벌레의 경우에는

 

격투는 강철과 바위, 그리고 악에 2배, +3점

에스퍼에 반감 -1점으로 총 2점이며,

 

벌레는 풀, 악, 에스퍼에 2배라서 +3점

강철에 반감으로 -1점으로 똑같이 2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타입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격투와 벌레에 둘 다 강점을 가지는 단일 비행타입인 토네로스를 마지막 엔트리로 채웠습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타입에 2점 이상이 되지 않아 방어 상성으로는 유리한 동시에, 에스퍼에는 굉장히 강한 엔트리가 됩니다.

 

다만 이 엔트리는 꼭 강하다는 의미보다는 조금 더 적을 상대할 때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만약 엔트리를 약간 조정하여 약점 타입을 하나 대책없이 만들게 했을 경우, 

반대로 상대에게 약점타입을 찌를 포켓몬을 꺼내게 유도하여 유리한 플레이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어떻게 사용할지는 여러분의 자유이며,

저는 단순히 대전이 어려운 초보자들이 좀 더 재미있게 플레이해보길 바라는 마음에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SjgLuvYt8k_B2tVoGN-hdW_rTJMNgMSe_L6SMH2wcs/edit?usp=sharing

https://bbs.ruliweb.com/family/515/board/184030/read/9436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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