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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주목받는 게임 그래픽 기술 비교 정보 엔비디아 DLSS와 AMD F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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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뱀선생게임 2021. 7. 18.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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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주목받는 게임 그래픽 기술 비교 정보 엔비디아 DLSS와 AMD FSR

 

제목 그대로 요즘 게이머에게 주목받고 있는 최신 그래픽 옵션 기술인

엔비디아의 DLSS 2.2 와 암드 FSR 1.0

AI 인공지능도 쓰고 기타등등의 기술로 게임 해상도 너프는 최대한 줄이면서 게임 프레임 성능을 올리는게 목표.

그래서 아직 완성형은 아니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버전업을 발표하고 있음.

엔비디아 지포스가 훨씬 먼저 나와서 유명하고 AMD가 FSR 범용성의 장점으로 따라잡으려고 하고 있음.

 

요약하자면 이 차세대 그래픽 기술이 엄청나다는거.

1080p 기준으로 테스트했을때 엔비디아 DLSS는 잘 작동만 한다면

1080p 네이티브 원본 해상도보다 더 그래픽이 좋아보임 ㅋㅋㅋㅋ

FPS도 올려주는데 게임그래픽까지 올라가면 진짜 엄청날듯!!

역시 게이밍은 PC + 지포스 그래픽카드? ㅋ

 

최근 DLSS 2.0버전을 패치한 락스타 게임즈의 대작 레드데드리뎀션2 PC판.

https://youtu.be/I0OFB20yPC0

프레임이 올라가는 마법! 레데리2 DLSS 업데이트 Red Dead Redemption 2 NVIDIA DLSS 4K Launch Trailer

 

 

엔비디아 DLSS 2.2 vs AMD FSR 1.0 비교

현재 NVIDIA DLSS 2.2 와 AMD FSR을 지원하는 게임은 마블 어벤져스와 네크로문다 2종

 

 

 

위의 사진에서 DLSS의 장점은 매우 분명하게 드러남. 

 

DLSS는 시간축선의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앨리어싱을 매끄럽게 하는과 동시에 프레임 정보을 축척함.

 

그래서 DLSS는 FSR 업스케일 1080P 뿐만 아니라 네이티브 1080P 보다도 더 좋은 디테일을 보여줌

 

FSR은 특히 브릿지 케이블, 전신주와 같은 얇은 물체와 선에서 더욱 디테일 손실을 겪음

 

 

 

 

 

 

 

 

두번째 이미지에서도 마찬가지를 현상을 볼 수 있음.

 

FSR은 네이티브 1440P와 비교해 상당한 디테일 손실(교량의 서스펜션 케이블, 물 텍스쳐) 을 겪고 있으나

DLSS 퀄리티는 이전 프레임의 정보로 훨씬 더 좋은 디테일을 보여주고 있음.

 

이것은 시간축선의 기법이 제대로 적용될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는 예

 

 

 

 

 

 

캐릭터 얼굴 모델에서 차이는 더욱 두드러짐

 

DLSS는 더 샤프한 이미지를 만들어 머리카락 가닥을 거의 완벽에 가깝게 랜더링 (네이티브보다 더 좋음)

 

DLSS는 안구의 빛반사도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며, 안면 텍스쳐 디테일이 더욱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음

 

FSR 퀄리티는 단순한 공간축선 업샘플러인것을 생각하면 나쁘지않은 결과물이지만

머리카락 가닥과 같은 얇은것에서 디테일 손실을 볼 수 있음

 

 

이것은 분명하게 말할 수 있음.

 

DLSS는 모든 면에서 FSR 보다 우수함

 

하지만 FSR은 3D 이미지를 랜더링하는 거의 모든 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음

 

우리는 AMD가 FSR을 시간축선 또는 AI 업스케일링 패스로 향상 시킬지 기대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hardwaretimes.com/nvidia-dlss-2-2-vs-amd-fsr-1-0-first-comparisons-surface/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237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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