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펄어비스 검은사막 업스케일링 최신 그래픽 기술인 AMD FSR 적용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21. 9. 8. 00:29

본문

반응형

펄어비스 검은사막 업스케일링 최신 그래픽 기술인 AMD FSR 적용

 

● AMD FSR 기능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은 기존의 해상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높은 프레임률과 품질 디테일을 이끌어내는 업 스케일링 기술입니다.
-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환경에 따라 더 부드럽고 쾌적한 환경으로 검은사막 월드를 모험하실 수 있습니다.
※ AMD FSR 기능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샤프닝(선명화) 기능을 설정하신 모험가분들께서는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추가)
※ AMD FSR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품질 모드-리마스터 모드, 안티알리아싱-TAA, 업 스케일 사용 설정이 필요하며, 사용 환경에 따라 성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 스케일 미적용 ▲ 업 스케일 FSR - Ultra Quality ▲ 업 스케일 FSR - Performance

 

● 업 스케일의 기능이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설정은 ESC 메뉴 - 게임 설정 -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 또는 게임 설정 - 성능 설정 - 최적화 - 업 스케일 메뉴를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AMD FSR 기능의 세부 설정은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추가)



● 다음 위치에서 AMD(Advanced Micro Devices) FSR의 저작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ESC(신)메뉴 - 게임 정보(F1) - 저작권(8) 메뉴의 저작권 정보

- ESC(신)메뉴 - 설정(F10) - 게임 설정(1) 메뉴의 저작권

※ 해당 기능은 AMD 사의 그래픽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다른 그래픽 하드웨어에서도 동작하는 기능이며,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는 아래의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AMD FSR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는 필요치 않으며, 최신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 사용을 권장합니다.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
AMD Radeon™ 6000 시리즈
AMD Radeon™ 5000M 시리즈
AMD Radeon™ 600 시리즈
AMD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데스크탑 프로세서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6000M 시리즈
AMD Radeon™ VII 그래픽
AMD Radeon™ RX 500 시리즈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모바일 프로세서
NVIDIA® GeForce® 16 시리즈
AMD Radeon™ 5000 시리즈
AMD Radeon™ RX Vega 시리즈
AMD Radeon™ RX 480/470/460 그래픽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NVIDIA® GeForce® 10 시리즈

검은사막에 AMD FSR(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도입되었습니다. FSR은 AMD의 최신 업스케일 기술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없이도 현재보다 더 좋은 품질,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프레임 등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들에게 검은사막 월드의 아름다움이 고루 전해질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께 더 나은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기술적인 연구와 개발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시스템

● AMD FSR 기능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AMD FSR 기능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샤프닝(선명화) 기능을 설정하신 모험가분들께서는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2021-08-25 16:17 추가)

● 업 스케일의 기능이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AMD FSR 기능의 세부 설정은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2021-08-25 18:53 추가)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는 모험가 여러분의 더 나은 플레이 환경 조성을 위한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국내 게임 업체 최초의 FSR 도입

오픈 소스 툴킷인 AMD FidelityFX에서 가장 유명한 옵션은 안티 앨리어싱인 RIS(Radeon Image Sharpening)의 개선판이라 할 수 있는 CAS(Contrast Adaptive Sharpening)로 여러 유명 게임이 관련 기술을 도입하고 있었다. 이에 AMD는 AMD FidelityFX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자 AMD FSR을 발표했다.

 

6월 컴퓨텍스 2021에서 일반에 공개된 FSR은 하드웨어 리소스를 적게 소모하면서 프레임을 높여주는 업스케일 기술로, 펄어비스의 경우 발 빠른 파트너십을 통해 다른 국내 업체들보다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었다.


발표 당시 AMD FSR을 활용한 게임은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아케이드게돈’, ‘엣지 오브 이터니티’, ‘네크로문다: 하이어드 건’의 4종에 불과했으나, 점차 지원 타이틀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검은사막’이 최초로 적용했다. 또한 이 기술은 AMD가 아닌 타사의 하드웨어에도 적용 가능하다.

 

 

FSR이 적용된 검은사막의 모습은

업스케일 기술인 FSR은 해상도 업스케일링과 후보정 방식을 통해 그래픽 품질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프레임을 높인다. 다른 모든 업스케일링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FSR은 게임의 렌더 해상도를 낮춰 성능을 향상시킨다.

 

 

최초 해상도 출력을 네이티브 해상도에 준하는 품질까지 향상시키는 첨단 알고리즘을 사용, 저해상도 입력을 목표 해상도로 업스케일링 하며, 업스케일링 프로세스는 소스 이미지를 분석해 가장자리를 감지한 후 고해상도에서 고화질로 재구성한다. 또 선명하게 하는 패스는 픽셀 디테일을 높여 화질을 더욱 향상시킨다.

검은사막의 경우 FSR을 사용하면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 없이 이론적으로 기본 성능의 최대 2.4배까지 프레임 레이트 상승이 가능하고, 저사양 PC에서도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볼 수 있으며, 일반 게임 시청 거리에서 볼 때 울트라 퀄리티 모드의 FSR 화질을 네이티브 해상도와 구별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옵션별 커세어의 그래픽 차이 (네이티브와 유사하게 보일수록 좋음)

실제 게임 안에서의 프레임 레이트

FSR을 활용하여 검은사막을 구동해보면 실제로 기능을 켜자마자 프레임 레이트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표는 각각 동일한 시스템에서 기능을 껐을 때와 켰을 때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단, 테스트 결과는 PC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표는 어디까지나 기능 ON/OFF에 대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란다.)

 

사양: 3090(i7-10700/32GB), 2080 Ti(i7-8700/64GB), 1660 Ti(i5-7500/32GB), 5700 XT(i7-4790/32GB)

특히 고해상도에서 프레임 레이트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고사양 PC를 가지고 있다면 검은사막 플레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4K에서 플레이 하는 것은 여전히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4K에서 FSR 적용 시 지포스 RTX 2080 Ti에서 35 fps가 89 fps로 상승하는 것은 분명 긍정적이다.

 

 

출처 : https://www.kr.playblackdesert.com/News/Notice/Detail?boardNo=2874&countryType=ko-KR 

 

[업데이트] 8월 25일 (수) 업데이트 안내 | 검은사막

 8월 25일 업데이트 사항 정정 안내시스템● AMD FSR 기능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AMD FSR 기능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www.kr.playblackdesert.com

https://bbs.ruliweb.com/news/read/15548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