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5 핵심 중 하나인 PS플러스 콜렉션에 관한 대표 인터뷰 내용
마소 차세대 콘솔 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X에서 넷플릭스처럼 구독형 게임패스 +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이밍 서비스를 꺼내드니까 이에 따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에서의 반격 대응인 ps plus collection.
플스5를 구입하고 ps플러스 멤버쉽에 가입한 게이머는 기존 전세대 플스4의 18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권한을 줌.
소니 플스4 퍼스트파티 독점작 및 워낙 유명한 게임들을 가지고 와서 플스 대표 말대로 플스4 안하고 플스5로 넘어온 게이머는 개꿀인듯 ㅋㅋㅋㅋ
(반대로 어지간한 게이머든 다 가지고 있을 작품 -_-;;;)
- 현재 알려진 18개의 게임 라인업 리스트
갓 오브 워
블러드본
몬스터 헌터:월드
파이널 판타지 XV
폴아웃 4
모탈 컴뱃 X
언차티드 4
래칫&크랭크
데이즈 곤
Until Dawn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배틀 필드 1
인퍼머스 세컨드 손
배트맨:아캄나이트
라스트 가디언
라스트 오브 어스 리마스터
페르소나 5
바이오 해저드 7
― PS5 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기엔 네트워크 서비스도 중요합니다.
이번에 유료 서비스인 "PlayStation Plus(PS+)" 에 "PlayStation Plus 컬렉션"을 추가했습니다. 그것의 의미를 이야기해 주세요.
라이언 : 이는 PS4 사용자 여러분을 겨냥했던 PS+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층은 3종류가 있습니다.
이번에 18개의 대상 타이틀을 발표했는데 전부 플레이한 적이 있는 PS4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요 ?
현재 PS4 사용자는 1억명 있는데 그 가운데 여러분이 예상하시는 것 보다 훨씬 적은 수의 유저들만이 해당 타이틀 전부를 플레이했을 뿐입니다.
그러한 유저들에겐 이번 추가된 서비스가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1억명의 대다수" 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번째의 이용자층은 "Plus 컬렉션" 에 포함되는 타이틀 중 일부의 게임을 PS4 에서 플레이한 후 PS5 로 업그레이드한 PS4 소유자입니다.
"Plus 컬렉션" 은 그들에게 상당량의 멋진 PS4용 타이틀을 추가 비용 없이 제공받게 되는 가치를 보여줄 겁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Plus 컬렉션" 을 통해 가장 이득을 보는 유저층은 "PS4 를 구입하지 않았지만 PS5 를 사는 사람들" 입니다.
PS5 를 구입하고 PS+ 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번에 공개된 다량의 PS4 타이틀을 추가 비용 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는 PS+ 의 가치를 대폭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PS5 로 유의미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가격 결정에서 "일본 동시 발매", SIE 짐 라이언 CEO에게 듣는다 "PS5 발매까지의 궤적」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짐 라이언 사장 겸 CEO
PlayStation 5 (PS5)의 가격과 발매일이 (드디어) 발표됐다. 이 문서가 공개 될 무렵에는 발매일 입수 분의 예약이 시작되는 것이다.
PS5의 가격이 얼마가되는지? 결과적으로 네트워크 이용 전용의 "Digital Editon」가 3 만 9,980 엔, 디스크 드라이브가 버전이 4 만 9,980 엔으로 발표되었다. 일본에서의 PlayStation 가격으로는 '익숙한'라는 인상도 있지만, 미국에서의 가격이 399 달러 · 499 달러 인 점을 감안하면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꽤 노력한 것이라고 느낀다.
그리고 무엇보다, PS4 때와는 달리 PS5 일본도 미국 등 "같은 날 발매"되었다.
PS5 가격
PS5 일본도 미국 등 "같은 날 발매 '이됐다
이러한 결단이 어떤 경위로 이루어 졌는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SIE)의 짐 라이언 사장 겸 CEO에 급히 인터뷰했다.
또한 라이언 사장은 런던 거주를위한 인터뷰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가격은 '399 · 499'을 처음부터 상정 "똑같은"임을 의미가있다
- 첫째, 가격 결정의 배경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이시기까지 걸린 이유, 그리고 왜이 가격이 되었는가하는 점입니다.
라이언 CEO (이하 경칭 생략) : 확실히 다른 발매일까지 꽤 가까운시기입니다.
올해는 엄청나게 힘든 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하드웨어의 발매 등을하는 경우에는 연초에는 가격 결정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년의 중간 정도 ... 대부분은 E3 등의 이벤트시기에 발표 있지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올해는 그것이 어려웠습니다.
소니 본사도 가격 전략에 대해 상당히 논의했습니다. 우리는 초기부터 399 달러 · 499 달러로 갈 전략이었습니다. PlayStation의 사용자 기반을 극대화하고 게임 개발자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가능한 한 낮은 가격을 중시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399 달러 · 499 달러라는 날카로운 가격대가 선호되고있었습니다.
COVID-19의 유행에 따라 올해는 매우 어려운 해가되었습니다. 정말 문제거든요. 3 월, 4 월의 유행 시작은 생각대로 출시시기에 제공 할 수 있을지도 몰랐다. PlayStation 5의 생산에 들어갈 여부도 불안 했죠.
그 후, COVID-19에 의한 경제적 영향이 밝혀지기 시작했습니다. (잠금이 끝나고) 점포도 영업을 재개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있는 분은 집 밖으로 나와 게임기를 사는 것도 할 수 있었 으니까요.
그것을 기다리기 위하여, 우리는 가능한 최대한의 정보를 수집하고 결단의 시간을 연기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것입니다. 한편 그 속에서 우리는 "399 달러가 올바른 가치 제안이다 '라는 생각에 확신을 가졌습니다.
- 이번에는 디스크없는 'Digital Edition」도 동시에 발매하여 399 달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 (3 만 9,980 엔)은 싸다. 이 결정의 배경은?
전면에 Ultra HD Blu-ray 드라이브를 갖춘 표준적인 '플레이 스테이션 5'가 4 만 9,980 엔, 그것을 생략 한 「플레이 스테이션 5 Digital Edition」가 3 만 9,980 엔. 사진은 Digital Edition
라이언 : 정말 중요한 것은 Digital Edition도 "똑같은 PlayStation 5"이라는 것입니다. 동일한 기능을 가지며, 동일한 아키텍처에서 동일한 성능입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디스크 드라이브의 유무」입니다.
Digital Edition의 도입 결정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399 달러"라는 가격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 2013 년 PS4 출시했을 때 "399 달러"라는 가격대했지만, 그것을 재현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399 달러"는 우리에게 매우 특별한 숫자예요.
두 번째는 세상의 '디지털화'가 더 진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PlayStation 플랫폼에서도 해마다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로 구입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 지금은 약 3 분의 2가 있습니다.
나에게 10 대 자녀를두고 있습니다. 그들의 세대는 "모든 디지털" 디스크가 무엇인지 거의 알지 못합니다. PS5는 아직 좀 이른 나이일지도 모릅니다 만, 3 년 후 · 4 년 후, 그들은 세대 PlayStation 사용자가있는 것입니다.
- 한편, 라이벌 인 마이크로 소프트는 가격에 따라 성능이 다른 2 개의 모델을 동시에내는 판단을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보고 계십니까?
라이언 : 먼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콘뻬티타의 판단 · 철학에 대해 존경하고 있다는 것. 분명히 「가격」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타사와의 경쟁 전략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들의 전략과 그 영향에 대해서는 완전히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나 말할 수있는 특정 가격대 위해 낮은 사양의 콘솔을 도입하는 것은 업계의 역사를 봐도 그다지 행복한 결과를 낳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생각은 있습니다. 다른 사업자가 시험 문제가 있었던 것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연구 한 결과 알고있는 사람들이 게임기를 살 때, 그것을 4 년 · 5 년 · 6 년 · 7 년, 길게 계속 사용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자신들이 구입 한 것이 미래에도 평안하다 확증이 원하는 것입니다. 2, 3 년에 노화하는 것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TV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지금 가지고있는 게임기가 사려고하는 4K TV를 완벽하게 지원하고있다"것에 확신을 가지고두고 싶은 그런 것입니다.
"PS4의 반성"일본 동시 발매를 실현
- 올해 1 월, 라이언 씨에게 인터뷰했을 때 에 "PS4 때 일본에서의 발매를 연기 한 것은 좋은 생각이 없었다"고 들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도 동시 발매"에 되었어요!
라이언 : 그렇군요 (쓴웃음).
PS4 때의 판단은 확실히 좋은 아이디어가 아닌 것이 었습니다.
1 월에 이야기 한 것처럼, 나는 "이것을 반복하지 말라"고 생각 했죠.
어제 (한국 시간 9 월 17 일 새벽) 세계를 향해 발신해야 않았던 것은 다수있었습니다 만, 나 개인에게도 "일본에서의 발매와 미국에서 발매 당일 "고 공표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었습니다.
- 이벤트에서 발표 된 타이틀에 일본의 대형 게임 파 프리 셔의 존재감이 컸던 것도 중요했습니다. 그들과의 관계 유지 · 개선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어제의 발표는 스퀘어 에닉스의 「FINAL FANTASY XVI '와 캡콤의'데빌 메이 크라이 5 스페셜 에디션 '등도 발표 된
라이언 : 네, 바로 거기가 중요합니다.
어제뿐만 아니라 6 월의 프레젠테이션에서도 일본에서의 게임 타이틀을 많이 소개했습니다. 더 많이 있거든요.
일본의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의 대부분은 5, 6 년 전, 모바일 (스마트 폰)를 기본 플랫폼으로 추구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2 ~ 3 년에 그들은 게임 콘솔, 특히 PlayStation에 돌아와 있습니다. 이것은 업계 수준의 현상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할애 일본의 주요 퍼블리셔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퀘어 에닉스와 캡콤은 물론, 코 에이 테크모 등과도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본의 게임 제작사 샤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큰 전략적 목표 였어요.
물품 부족이 일어날 지 수요 예측은 곤란
--PS5은 발매일을 향해 큰 디맨드 (수요)가 있다고 느낍니다. 얼마나 걸면 수요를 충족, 즉 입수가 완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까?
라이언 : 미안, 사실, 우리도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첫해에 공급하는 양으로 PS4 때보 다 PS5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여부는 알 수 없다.
여기에 딜레마가 있습니다. 마케팅 및 제휴 판매 등이 효율적이고 우수한 것으로 일수록, 매출은 오르고 있지만,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발생하고 만다. 이것은 항상 어려운 일입니다.
어제 공연에 대한 반응에서 생각하면, 우리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생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11 월 12 일에는 빨리 침대에서 일어나 가게로 가야 할 것이다.
- 일부 해외 뉴스 소스는 "디스크 드라이브 탑재 형에 비해 Digital Edition의 공급량이 극히 적다"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입니까?
라이언 : Digital Edition 및 디스크 드라이브 탑재 모델의 비율은 현 단계에서는 경쟁의 기밀 정보입니다. 정확한 숫자는 공개 할 수 없지만, 둘 다 똑같이으로 필요로하는 사람에게 닿는 숫자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2 모델로 나눌」은 지금까지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말 옳은 결정 어떤 비율이 좋은지는 정말 모릅니다. 가능한 한 정확한 예측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PS4와 호환」 「네트워크」가 PS4 세대의 전환을 가속
--PS5에 사람들을 끌어 당기는 네트워크 서비스도 중요합니다. 이번 유료 서비스 인 'PlayStation Plus PS (+) "로,"PlayStation Plus 컬렉션 "을 추가했습니다. 그 의미를 가르쳐주세요.
(필자 주 : PlayStation Plus 컬렉션은 PS + 계약자를위한 부가 서비스 "배트맨 : 아캄 나이트」나 「Fallout 4 ','몬스터 헌터 : 월드"등 수십 개의 PS4 타이틀이 PS5에서 다운로드하고 놀 것이된다 .18 개를 대상으로 공개되고 있지만, 어떤 제목이 놀이 마음껏되는지는 지역에 따라 다름)
PlayStation Plus 컬렉션
라이언 : 이것은 PS4 유저 분들을위한, PS +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층은 3 가지가 있습니다.
이번 18 개의 대상 타이틀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만, 모두 플레이 한 적이있는 PS4 사용자가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PS4 사용자는 1 억 명 있는데 그 중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수의 분들 만 전부 플레이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매력은 아닐지 모르지만, "1 억 명의 대다수"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 번째 유저층은 "Plus 컬렉션 '에 포함 된 몇 개의 게임을 PS4에서 플레이 한 후 PS5로 업그레이드하는 PS4 소유자입니다.
"Plus 컬렉션 '은 그들에게 적지 추가 훌륭한 PS4 게임을 추가 비용없이 제공하는 가치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Plus 컬렉션 '을 가장 유익하게 관심을 가지고 줄은"PS4를 구입하지 않고 PS5을 사는 사람들 "입니다. PS5을 구입 PS +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많은 PS4 타이틀을 추가 비용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PS +의 가치를 대폭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동시에 PS5에있어서 의미있는 고객 획득 도구이기도합니다.
--PS4의 미래에 대해 알려주세요. PS3에서 PS4 때에 비해 시장의 전환은 빨리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라이언 : 네, 훨씬 더 빨리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PS5에서 PS4 소프트가 움직인다는 매우 높은 호환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PS4의 커뮤니티가 네트워크화되어있는 것입니다.
PS3의 커뮤니티는 '네트워크 사회'라고 말할 수 없었다 반면 PS4의 커뮤니티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보다 점착 질로 정리 된 커뮤니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PS3보다 빨리 전환 할 수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의 PS4 커뮤니티의 규모는 2013 년 같은시기의 PS3의 커뮤니티의 규모를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일반론으로 말하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의 콘솔로 사용자를 데려 갈 기회는 7 년 전보다 상당히 큰 것으로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일본의 게임 팬들에게 메시지를 주시겠습니까?
라이언 : 일본의 게임 시장과 일본의 게임 커뮤니티는 PlayStation에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북미와 동시 발매 날짜를 설정 한 것이나 일본의 출판 파트너와의 관계에 주목하고있는 것 등 우리가 일본 시장을 향해 보여주고있다 관심과 집중을 평가 해 주시고, 여러분은 PS5 에서 멋진 체험, PlayStation에서 멋진 게임의 미래가 방문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전면에 Ultra HD Blu-ray 드라이브를 갖춘 표준적인 '플레이 스테이션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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