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2018년 4분기 수익과 회사 현 상황


2018 블리즈컨 마지막 발표 게임으로 디아블로 이터널 모바일 게임을 공개해서 게이머들에게 이미지 최악으로 떨어진 액티비전 블리자드 2018년 4분기 발표 이후 회사 상황 정보 ㅡㅡ


오버워치, 하스스톤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다고 함.

그리고 구조조정 및 직원 대량 해고로 2019년 새로운 콘텐츠 발표는 줄어들거라 예상.

회사 자체 기업 혁신이 중요한 순간이라고....


2018 액티비전 블리자드 4분기 수익 보고서와 관련하여


오늘 오전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2018년 4분기 수익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엑티비전 블리자드는 강도 높은 구조 조정 프로젝트를 진행하여서 9,600명의 직원 중 약 8%인 775명의 사람들이 정리해고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매체들의 발표에서 눈여겨 볼만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올해 초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데스티니의 판권을 번지로 이전하였습니다.


2. 2018년은 회사 창립 이래 가장 큰 수익이 있었지만, 목표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3.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순 예약(net booking)는 2017년에 71.6억건에서 2018년에 72.6억건으로 증가하였습니다.


4. 4분기 블리자드 서비스의 순 이용자수는 3천 5백만 명을 보였습니다. 와우는 확장팩 출시 이후 감소를 보였고, 오버워치와 하스스톤은 예약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5. 중국 진출을 위해 블리자드는 2023년까지 NetEase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6. 2019년은 메이저 콘텐츠 발표가 적은 전환기가 될 것이며 구조 조정과 기업 혁신이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7. 회사는 개발에 더 투자를 할 것이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서와 비 게임 개발 부서의 우선 순위를 낮출 것입니다.


8. 약 8%의 직원이 정리해고되었습니다. 이 해고는 비 게임 개발 부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9. 워크래프트와 콜 오브 듀티, 캔티 크러쉬, 오버워치, 하스스톤, 디아블로 개발팀이 20%만큼 증가될 것입니다. 와우는 정기적인 콘텐츠 출시 계획이 있습니다.


10. 더 많은 워크래프트 게임과 이스포츠 리크, 파트너쉽에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11. 디아블로 팀은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더 늘어날 것입니다.


12. 향후 성장을 위해 더 많은 인재를 고용하고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13. 여러 PC, 콘솔과 모바일의 프로젝트가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계산기 두드리는 입장에서 블라자드쪽 인원 감축이 답이기는 함... 따박따박 돈 뽑아주던 와우도 매출하락하기 시작했고 게임 만들라고 일시키면 한 세월에 그렇다고 매출이 잘나오는 것도 아니고ㅋㅋㅋ 스타2 확장팩까지 완료하는데 5년인가 6년 걸림. 이 사이에 액트비전의 콜오브시리즈 나온 갯수를 비교하면 더 노답임~~~~


디아블로3 개발기간 11년... 스타2 7년... 오버워치 타이탄 엎은거까지 9년... 답이 없는 수준. 이래서 철밥통이었는데 이제 좀 바뀔 필요가 있었음. 애꿎은 히오스가 1호 피해자가 되어버린게 안타깝지만...


비게임개발 인원을 해고하고 오히려 겜에 더 투자한단 얘기같은데


워크래프트와 콜 오브 듀티, 캔티 크러쉬, 오버워치, 하스스톤, 디아블로 개발팀이 20%만큼 증가될 것입니다. 히오스는 빠졌네..


개발팀 20%증가 방법: 히오스와 스2 인력 돌려막기 -_-;;;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290236/activision-blizzard-quarter-4-2018-earnings-report-8-of-employees-laid-off-in-ye

https://www.mmo-champion.com/content/8333-Activision-Blizzard-Q4-2018-Earnings-Call-and-Layof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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