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엠풍화설월 공략 정보, 청사자반 흑수리반 학생별 후기 및 추천 직업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19. 7. 30. 07:33

본문

반응형

닌텐도 스위치 독점작 신작 게임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한글판 공략 정보

교단 병설학교 기숙사반인 청사자반 흑수리반 학생별 육성 후기 및 추천 전직 직업 팁.

 

https://youtu.be/_PaX8OWNKvM

파엠풍화설월 한글판, 기숙사 삼파전 병설 사관학교에 도착한 주인공 영상

청사자반 1회차 제도루트 클리어 후기 + 각 학생별 평가

 

후, 약 40시간정도 안걸려서 1회차 클리어했네요. 난이도는 노말이라 최종장빼고는 큰 고민없이 진행했습니다.

의외로 이 게임의 승급시험은 운만 좋으면 2등급도 서울대를 노릴 수 있는 환상의 세계입니다.

 

만약 특기 요구치 B+ 평범한 거 요구치 A 약점 요구치 C 인 직업이 있다고 가정할 때,

특기 B+을 빨리 채우고 평범을 B+정도만 찍으면 기도메타로 도전해볼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다만 난수적용이 돼있어서 떨어질 놈은 같은 주차에 뭔 짓을 해도 떨어진다는 것만 명심해두시고

한 주에 한놈씩 돌려가면서 되는애 찾으시면 쉽게 전직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플레이상 느낀점은

하나의 최상직을 뚫고나면 가라 승급시험 때문에 다른 직종 뚫기가 굉장히 편해집니다.

그러나 다 뚫는다고 해봤자 초회차에는 다 써먹지도 못하기 때문에 적당히 만족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면 이제 뭘 가르치나요? 라는 질문을 하실텐데

 

그때 필요한게 주 무기 S랭크 찍기와 지휘력을 올리는 겁니다. 

S랭의 경험치가 어마무시해서 왜 필요한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S와 S+에 배우는 스킬들 성능이 다 괴랄합니다. 다만 S+는 초회차에 무리같구요.

그리고 초반 e,d랭크 기사단과 B,A랭크 기사단의 성능차이가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반드시 지휘는 올려주시길 추천드립니다.

비병류의 경우 지휘가 낮으면 이동타입때문에 기사단을 못데리고 다니는 참사까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아래로는 스포일러가 존재합니다.

 

/

 

청사자의 장점

 

1. 우월한 1부 비쥬얼

2. 많은 애들이 존댓말해줌

3. 파엠 정석조합 맞추기 정말 쉬움. 헤비나이트 - 검/창/도끼의 배분이 적당하며 법사, 힐러의 자체 성능이 뛰어나 큰 고민없이 육성 가능.

4. 여주인공 하기 편함.

 

청사자의 단점

 

1. 외모 보고 했던 애들이 의외로 2부에서 역변함.

2. 활이 좀 애매함.

3. 다 하고나면 스토리상 궁금한게 많아짐. 떡밥 회수가 부족한 루트.

 

 

 

1. 센세

 

우리의 주인공. 만능인 만큼 성장의 방향성이 다양합니다. 주로 추천되는 루트는 에피타프이며, 에피타프 자체가 주인공을 위해 설계됐다고 할 만큼 잘 어울립니다.

다만 생각없이 루트를 타기에는 조금 애매한데, 그 이유는 썬더 소드를 먹기 전, 3차를 찍기 전에는 마력수치가 메롱이라 생각보다 위력이 안나옵니다. 

애초에 법사계 전직으로 키우시면서 성장보정을 받고, 무기는 칼을 쓰면서 다른 교사들에게 이론학 이수를 받으면 쉽게 에피타프루트 탈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경우 소드마스터를 안 타도 되는게, 소드마스터 마스터 보정은 유성 스킬인데, 소드마스터가 아니면 못씁니다..

 

그 외에 무난히 가기에는 소드마스터로 그냥 검만 주구장창 들고 싸우면 됩니다. 킬소드 뜨면 킬소드/아머킬러로 다 패고다닙니다. 멀리 있는놈은 천제의 검으로 패구요.

이도저도 아니면 자유롭게 키우셔도 됩니다. 청사자의 경우 펠릭스가 성능이 걸출해서 칼잡이가 필요없다 하지면  다만 초회차에는 잡캐를 만들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그 이유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1) 스카웃은 호감도작이 훨씬 편하다. 2) 전공 보너스로 애들 빨리 키우는 건 초회차에 한계가 있다. 3) 전직에 따라 성장 스텟이 갈리기 때문에 이도저도 아닌건 힘들어진다.

 

정도가 되겠네요. 반대로 말하자면 에피타프 루트가 올라운더도 되지만 물, 마딜 다 애매해질 위험이 있긴 합니다. 다만 노말에선 그런거 신경안써도 다 줘패고다녀요..

 

 

초회차 추천직 : 소드마스터, 에피타프 (초반부터 법사트리 타는데, 칼 숙련도를 빨리 채워서 썬더소드를 드는 걸 추천)

 

추천 무기 : 소드 마스터 - 킬 소드, 태도, 요도 아슈라 / 에피타프 - 썬더 소드 (+만들면 무려 사거리가 3!)

 

종합 평가 : B+~SSS??

 

            키우기 나름입니다만, 그냥 무난히 소드마스터 타도 일단은 줘패고다닙니다. 다만 문장이 회복위주라 초극딜러보다는 범용성위주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2. 디미트리 - 심바 / 탈주왕자 사스케

 

우리의 귀여운 아기사자왕 디미트리입니다. 얘도 그냥 주어진대로 테크타면 워낙 깡패라 크게 쓸 말이 없군요.

스토리적으로 아쉬운 존댓말 해주는 몇 안되는 예의바른 친구가 엄청나게 흑화했다가 다시 돌아오는데, 그 과정이 조금 몰입감이 떨어지네요.

 

 

추천직 : 그냥 주어진대로, 간지를 위해 하이로드에 머물러 있어도 무관. 단, 최강의 깡패를 만들겠다면 중갑, 도끼를 어거지로라도 올려서 그레이트 나이트 추천

 

추천 무기 : 투창류. 특히 후반부에 녹슨 창을 연성해서 먹는 글라디우스는 거의 필수템.(사거리땜에 투창 진짜 자주씁니다.) 그 외에는 용사의 창 정도.

 

추천 장신구 : 속도 링

 

추천 도핑 : 방어, 저항 말고는 딱히 필요 없습니다. 

 

종합 평가 : A++ 도핑 하나 없이 40랩에 힘 50을 찍는 괴물. 아머 킬러, 나이트 킬러, 뭐 다 필요없이 용사의 창들고 줘패면 전용창이 필요가 없다..

 

 

3. 펠릭스 - 초반 깡패

 

이 게임이 왜 문장에 따라 자식차별을 하는지 알려주는 캐릭터입니다. 체감상 펠릭스가 가진 프랄다리우스의 문장이 발동률이 상당히 높으며, 발동시 5의 고정 추뎀이 들어갑니다. 이게 후반에는 애매하지만 초반엔 정말 괴랄하고, 속도 성장도 높은 편이라 다 패고 다닙니다. 다만 주인공이 부동의 검사 자리를 지키기 쉬우며, 영입 깡패 검사인 카트린이 있어서 검사자리가 없으면 안키우셔도 무방합니다. 특히 전용스킬이 기사단 피를 항상 빼놓고 다녀야해서 실수로 펠릭스한테 껴준 기사단 체력회복시키면 스킬 하나가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후반 가시면 공+7정도는 너끈히 해주는 기사단이 많아서 애매하기도 하구요.

 

단, 궁수쪽을 생각해보신다면 얘기가 또 달라집니다. 청사자반 기본 궁수인 애쉬가 워낙 후지다보니... 궁수로 키우시면 좋게좋게 쓰실 수 있습니다.

 

추천직 : 소드마스터, 어쌔신, 보우 나이트 (검사로 적당히 쓰다가 활잡이로 바꾸는게 여러모로 좋아보입니다.)

 

추천 무기 : 킬소드, 킬보우

 

추천 장신구 : 치명타링

 

추천 도핑 : 힘

 

종합 평가 : B+ 더 후한 평을 줄 수도 있긴 하지만, 포지션 겹치는거 생각 안하고 키우면 놀기 쉽습니다.

 

 

4. 실뱅 - 선생과 부모가 생각하는 장래희망이 달라서 생긴 비극

 

청사자의 또다른 문제라면, 도끼캐릭이 두두랑 실뱅, 그리고 아네트인데 아네트는 마법사입니다. 초반에 도끼질하기가 너무 애매하죠. (이부분은 후술)

그래서 웬만하면 실뱅을 도끼로 키우게 됩니다. 창은 깡패인 디미트리가 있고, 쉽게 천마기사가 가능한 잉그리트가 있기도 하구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이 집안 가보가 창입니다.. 게다가 그 창의 성능이 깡패입니다. 저는 그래서 도끼로 키우다가 창보고 정말 허탈했죠.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도끼로 키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고대무기의 경우 전용 캐릭이 들 경우 이득이 전투 스킬 뿐인데, 내구도 소모가 워낙 심하고

추격이 안 돼서 잘 안씁니다. 그래서 창을 잉그리트 주시면 맘편히 도끼맨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추천직 : 드래곤 나이트, 그레이트 나이트 (전용 패시브 효과보기엔 그레이트 나이트가 더 좋습니다.)

 

추천 무기 : 2부 초반에 주는 문장 도끼, 장인(이름이 생각 안나네요)의 도끼 (아머킬러 효과)

 

추천 장신구 : 속도링, 비행 특효 무효 방패

 

추천 도핑 : 뭘 주기도 애매한 느낌..

 

종합 평가 : B 전용 무기 성능은 괴랄하나, 써먹기 애매하고 성장률이 뭔가 나사가 빠져있다.

 

 

 

5. 두두 - 뜌, 두두좌

 

청사자의 기둥, 가장, 중심 그 자체. 두두의 존재 하나만으로 너무 쉬운 어그로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1부 청사자 플레이방식은 정말 간단한데, 1) 두두를 던진다. 2) 두두한테 어그로 끌린 적들을 짤라먹는다. 3) 반복

이겁니다. 웬만해서 안죽어요. 자체도 정말 단단한데 대기로 턴을 종료하면 방어력이 4가 더 오릅니다. 미쳤죠.

 

다만 대부분의 청사자 유저들이 두두의 충심과 우직함, 성능을 보고 마치 조조 곁에 있는 전위를 떠올리며 총애하실텐데

후반에 5장정도 이탈구간이 있습니다. 그때 정말 허탈하더군요..

 

2부에서부턴 어느정도 방성이 되면 건틀렛 올리면서 워마스터 테크 타는걸 추천합니다.

대부분 포트리스찍고 그나나 워마스터 고민하실텐데, 두두의 깡힘과 건틀렛의 타수가 합쳐서 다 패고다닙니다.

 

다만 후반에 맨날 메테오 쳐맞는거 보면 마음아파요..

 

추천직 : 포트리스->워마스터 테크. 정말 방어적인 걸 원하거나 부관으로 쓰려면 그레이트 나이트.

 

추천 무기 : 해머(상대 중보병과 힘싸움이 많은데, 이거들면 어그로끌다가도 다 패죽입니다.) 후에 워마스터 전직시 킬주먹 드십쇼. 

            추가로 후반에는 여신의 반지(턴마다 재생) 달아주면 체력이 70대라 힐러가 안봐줘도 잘 살아남습니다.

 

추천 장신구 : 포트리스, 그레이트 나이트 - 마법 흡수 방패, 워마스터 - 치명타링, 속도링

 

추천 도핑 : 마법 저항말고는 모자란게 없습니다.

 

종합 평가 : S. 속도 느린게 유일한 단점인데 전직, 아이템, 도핑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 물리계 웬만한 공격을 쳐맞아도 노데미지의 불사신.

 

 

 

6. 메르세데스 - 청사자 유입 담당. 단, 후반에 역변함.

 

발매 이전부터 외모로 유명해서 청사자의 대주주가 된 캐릭터. 다만 2부에선 수녀가 꿈이라 머리를 정말 단정하게 하고 다닙니다.

그래도 본판이 뛰어나서 괜찮으나, 그때정도 되면 캐릭터의 24시간 상냥한 말투에 좀 질리게 되기도 하더군요.

그와 별개로 인게임 성능은 힐러겸 법사로서 괴랄한 편입니다. 자체 마성장이 워낙 높고, 마저도 뛰어나 짤릴 위험이 거의 없고

전작들에선 직업 스킬로 있던 아군과 자신이 같이 힐 되는 스킬이 이번엔 메르세데스 전용이라 그 가치가 특히 높습니다.

그래서 초반엔 리자이어랑 패시브 믿고 두두랑 라인 하나씩 잡고 어그로 끌어도 됩니다. 죽지만 않으면 피 채우기가 쉬우니까요.

 

특히 후반에는 리저브라는 말도 안되는 광역힐때문에 반드시 쓰게 됩니다.

게다가 이론학을 특기로 달고있어 무난히 그레모리 타기 정말 편하죠.

 

추천직 : 그레모리까지 육성 후 비숍으로 사용(그레모리 효과는 횟수증가인데, 딜증이 없어서 힐량이 올라가는 비숍이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혹은 다크나이트 전직해서 기동력, 딜, 힐 다 잡는법. 개인적으로 닼나까지 보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무기 : 법사는 들려줄게 지팡이밖에 없네요..

 

추천 도핑 : 체력, 마력

 

종합 평가 : S. 육성 방향에 따라 올라운드 마법캐가 되며 흐렌한테 없는 원거리 힐이 있다는 건 정말 엄청난 장점입니다. 그리고 힐러치고 정말 안정적이구요.

 

 

 

7. 아네트 - 도대체 왜 도끼가 특기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기까지 20장정도 걸렸습니다.

 

 

걸출한 성능의 마법사이자, 청사자의 유일한 시작부터 마딜러인 아네트입니다. 다만 얘가 도끼를 가르쳐달라고 징징대고 있는데

도끼를 특기로 키운 부모 얼굴이 정말 궁금해지는 캐릭터였죠. 그 부모를 나중에 만나는 것도 충격이었고..

초반엔 그냥 무시하고 마법+지휘류로 키우시면 됩니다.

 

그렇게 2부에 가고 나면 전용 무기인 도끼를 얻게 되는데, 이게 무려 마법무기라 데미지가 괴랄합니다. 마법 무기라서 다른 물리캐들 줘봤자 딜도 안나오구요.

그래서 도끼 평타가 최상위 마법보다 딜이 더 잘나오는 기현상을 겪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도끼들고 전열에 있는 중보병 뚝배기 터트리는 맛에 재미들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좀 더 강화하자면,

주 도끼를 얻기 전에 어떻게든 도끼 적성 B를 찍어서 마법 무기인 볼트 액스를 쓰는 것입니다.

볼트 액스도 썬더 소드와 마찬가지로 강화하면 사거리가 3이라 재미좀 보기 쉽습니다. 전용 무기 맨날 수리하기가 부담되기도 하구요.

 

그리고 1부에는 너무 애같아서 싫었는데, 2부 되고 떡상하는 몇 안되는 캐릭터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유리몸이라는 점.

 

 

 

추천직 : 다크나이트 (도끼플레이 및 기동력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추천 무기 : 볼트 액스, 전용 무기

 

추천 장신구 : 지팡이

 

추천 도핑 : 체력, 마력, 기술 (도끼술 레벨이 낮으면 명중률이 조금 안나옵니다.)

 

종합 평가 : A~A+(도끼 플레이 적응시)

 

 

8. 애쉬 - 출생에 차별을 갖게 되는 캐릭터.

 

농민 출신입니다. 귀족 학교에서요. 저는 편견 없이 키우려고 했는데, 정말 성능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청사자의 유일한 궁수인데 무난히 스나이퍼 루트타면 30대에 힘이 25를 못넘기더군요.

파엠 특성상 운빨일 확률도 있지만, 얘는 부관으로 돌리고 펠릭스나 다른 반 궁수 업어오는 걸 추천합니다.

전 페트라 데려와서 정말 잘써먹었습니다.

혹 얘한테 저격이 있다고해서 혹하지 마십쇼. 저격해도 안맞는데 무슨 저격입니까.

 

추천직 : 부관

 

추천 무기 : 킬보우

 

종합 평가 : C

 

 

 

9. 잉그리트 - 잉여리트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어리석었습니다.

 

생긴거도 무난하고, 스텟도 무난하고 어따 쓰지라는 생각을 접어두세요. 정말 정석적인 페가수스 나이트 테크를 타다보면 어느샌가 모든 스텟이 평균 이상이며, 청사자에는 드문 1선 마법탱커가 완성돼있습니다. 게다가 뭔가 낮다고 느껴지던 힘성장도 40레벨대가 되면 크게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중갑 대응이 조금 애매하지만 킬랜스 들고 웬만한 놈들은 다 패고다닐 수 있습니다. 

 

초반에 두두가 몸으로 맞는 플레이를 했다면, 잉그리트는 비병 특유의 기동력과 비행류 패시브스킬인 대기시 회피증가로 우월한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화살이고 뭐고 일단 안맞으면 그만이죠. 그래서 회피링 껴주고 후반부의 메테오나 마도,화살포대의 공격과 적 유닛들 끌어오기를 한 후 법사류 암살하는 플레이가 쉽습니다.

그렇게 정신나간 메테오 들고있는 마법사들 하나씩 짤라주면 게임이 편해집니다.

 

특히 초반에 성능이 애매하다고 버렸다가 후반에 법사들 우르르 나오게 되면 그 필요성이 정말 절실하게 느껴지는 캐릭터입니다.

 

추천직 : 페가수스 나이트

 

추천 무기 : 킬랜스, 용사의 창, 실뱅 전용무기

 

추천 장신구 : 회피링, 비행 특화 무효 방패 (실뱅을 드래곤나이트로 쓸 경우 실뱅 주는게 좋고, 아니더라도 회피링이 더 좋긴 합니다.)

 

종합 평가 : B->S (비병류로 어느정도 성장하고 종반부가 되면 얘 없이 어떻게 플레이했나 싶을 정도네요.)

 


흑수리반 연말 통지표 (흑수리반 학생 캐릭터 성능 평가 및 추천 전직 직업)

 

1회차는 하드 클래식으로 흑수리반을 플레이했습니다. 동료 영입을하지 않으면 예전 시리즈보다 출전가능인원이 적어서 각 생도마다 더 신경을 쓰게 되더군요.

가끔 크리티컬이 터져 반격에 죽을 때 빼고는 천각 쓸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성장치 1오를 때는 쓰기는 했습니다. 난수고정이므로 그 판에서는 랩업을 시키지 않습니다.

 

각 학생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소감입니다. 총평은 A~C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주인공>

 

최종직업: 소드마스터 또는 워마스터 (소드마스터 조건이 개인적으로 더 수월했습니다)

 

개인소감:

행운 성장치가 보통이상이기 때문에 크리티컬이 잘 나옵니다. Killing Edge+(Crit 35) + 용병단(Fraldarius Soldiers Crit 15) + 소드마스터 기본 검 보정 또는 검 랭크 S(Crit + 10)만으로도 기본 60%까지 가능합니다. 거기에 워마스터 보정으로 (Crit +20)까지 하면 웬만한 적들은 다 찢고 다닙니다.

 

기본 힘 성장률이 45%이기 때문에 저레벨에서는 힘 보정률이 붙는 직업들 ex.)용병, 브리건드 등을 선택하면 적당히 오르는 편인 것 같습니다. 다른 스탯들도 성장률이 괜찮기 때문에 끝까지 별 걱정없이 쓸 수 있습니다. 문장도 발동시 피를 채워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고 적진에 던져둘 수 있습니다.

 

총평: A (딜 및 탱크)

 

 

<에델가르트>

 

최종직업포트리스 또는 엠퍼러 

 

개인소감:

1회차로 흑수리반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전체적으로 필요한 스탯 성장률이 매우 좋습니다. 이번 작은 각 학급 대표들 성장치가 전체적으로 좋아서 난수고정이기는 해도 고르게 잘 오릅니다(예전의 엘리우드와는 다릅니다). 여왕님은 힘, 마력 다 성장률이 높기 때문에 각기 55%, 45% 어느 쪽으로 키워도 상관 없습니다. 마법의 경우 꾸준히 올려주면 나중에 어둠마법 사정거리 +1을 배웁니다) 흑수리 반은 마법을 쓰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물리계열로 키웠습니다.

 

중간에 로드를 찍기위해서는 검을 올릴 필요가 있는데 전용직을 위해서는 도끼 및 갑옷을 찍어줘야합니다. 개인수업시 도끼, 중장술, 지휘만 고르게 신경써주시면 나중에 쉽게 전직할 수 있습니다. 도끼의 경우 명중률을 올려주는 기사단 및 명중률 올려주는 반지 + 10을 조합해주시면 거의 걱정 없습니다. 주인공과 합께 둘이서 웬만한 적들은 다 정리할 수 있습니다. 

 

총평: A+ (딜 및 탱크)

 

 

<휴베르트>

 

최종직업워록 또는 다크비숍 

 

개인소감:

마력 성장률(55%)이 매우 좋기 때문에 레벨만 올려도 마력이 쭉쭉 잘 오릅니다. 나머지 기술이나 속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나중에 이론학 S랭크에서 어둠 마법 사정거리+1을 배우기 때문에 가능만 하면(특수전직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다크 메이지 -> 다크 비숍 계열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 및 체력 상승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물리계열 공격을 받지 않게 적당히 신경만 써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신앙도 같이 신경써서 올려주시면 체력도 채우고 공격도 하면서 다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총평: A- (딜러 또는 힐러)

 

 

<도로테아>

 

최종직업: 무희 또는 그레모리

 

개인소감:

성장률이 전체적으로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힘과 마력 비교시 마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무희를 얻기 전까지는 신앙 및 이론학 두개를 중심으로 키워서 필요한 마법들을 익혀줍니다. 나중에 무희로 전직시 마법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춤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공격 및 회복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이 학생의 배경 및 능력치를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한 직업인 것 같습니다.

 

 

 

총평: A 또는 C (유틸리티, 직업 선택에 따라서)

 

 

<페르디난트>

 

최종직업팔라딘 또는 홀리나이트 또는 그레이트나이트

 

개인소감:

속도 및 힘 성장률이 좋고 방어 및 마방은 성장이 좋지 않습니다. 팔라딘까지는 기마술만 신경써주면 키울 수 있지만 홀리나이트의 경우 신앙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작 최상급 직업 전직조건은 참 까다롭다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장률이 크게 차이나지는 않기 때문에 팔라딘까지만 키워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전위직이긴한데 방어가 좋지 않아 빠르게 치고빠지는 병과(재이동이 있는)로 키우거나 차라리 아처로 키우는게 더 날 것 같습니다. 본인은 에델가르트의 라이벌이라고 하는데 너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총평: B- or C+ (딜러, 다음 회차시 아처로 키워볼 예정입니다)

 

 

<베르나데타>

 

최종직업보우나이트 

 

개인소감:

힘 성장률(35%)이 조금 낮기는 하지만 나머지 기술 및 속도가 잘오르기 때문에 (각기 55%, 50%) 궁수로 키웠습니다. 트레일러에서도 아처로 나왔구요... 아처 및 스나이퍼 직업 보정으로 5% 어느 정도 힘이 오르기는 합니다. 중간에 거쳐가는 아처의 경우 마스터시 명중 보정 20%를 익히기 때문에 컴뱃 아트 및 보우나이트 직업 기본 스킬 (사정거리 +2)를 조합시 초장거리 저격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위험한 마법사 및 신관들을 미리 미리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전투적인 측면 말고도 캐릭터 개인적인 성장이 흥미롭기 때문에 신경을 쓰고 키운 것 같습니다.

 

 

 

 

 

총평: B+ (딜러)

 

 

<카스파르>

 

최종직업워마스터

 

개인소감:

 

힘, 기술, 속도 및 체력 (45, 45, 45, 55%) 모두 고르게 잘 오릅니다. 그러나 페르디난트와 마찬가지로 방어 및 마방에서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침 도끼 및 격투술이 특기이기 때문에 이 둘만 꾸준히 올려주면 워마스터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작은 앞에서 다른 분이 말씀하셨다시피 Crit+20 특성이 워낙히 좋고 격투계열은 속도만 괜찮으면 4번까지 공격하기 때문에 공격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격투술 랭크를 올릴시 배우는 자체회복 50%을 장착해서 어느정도 안정성을 올리고 이동시 회피 및 방어 보정을 얻는 지형지물로 이동하면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평: B (딜러, 직업 전직이 수월하기는 한데 역시 안정성의 확보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페트라>

 

최종직업소드마스터 또는 어새신

 

개인소감:

 

속도(60%)가 거의 넘사벽 급으로 오릅니다. 힘 상승률(40%)이 조금 낮긴한데 이는 직업 보정 검사 -> 용병 트리로 5%씩 챙기고 나중에 소드마스터(10%) 올리면 크게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어새신은 열쇠 열기 및 살금살금 걸음이 있어서 유틸면에서 좋지만 힘 성장 보정이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소드마스터로 선택시 위에서 설명한 주인공과 같은 세팅으로하면 좋은 활약을 보여줍니다. 특히 속도가 높아 회피가 매우 높습니다. 이를 회피 보정이 있는 기사단과 조합하면 숲에 있으면 공격을 혼자서 다 피해줍니다. 회피탱?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팔콘 나이트의 경우 회피 보정이 따로 더 붙지만 창 및 비행술을 챙겨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조건이 빡빡합니다.

 

 

총평: A- or B+ (딜러 및 회피탱, 힘 성장이 낮아서 직업 보정이 필요합니다. 잘 큰 페트라는 전위를 책임지지만 운이 나쁠시 회피만 잘합니다.)

 

 

<린하르트>

 

최종직업포트리스 또는 그레이트나이트

 

개인소감:

 

개인특성 하나만 보고 방어 계열로 같습니다. 행동하지 않고 이동만하면 체력 10% 회복. 여기에 비숍의 매턴 체력 재생 20%까지 추가하니 탱크로서 성능이 괜찮았습니다. 주인공과 에델가르트를 주 탱크로 쓰고 린하르트는 서브 탱크로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예능 캐릭터가 되지 않을까 고민했는데 자체 방어 및 마방 성장률 (30%, 45%)이 괜찮고 여기에 포트리스 직업 보정이 붙어 (15%) 잘 사용한 것 같습니다. 사실 방어 계열 직업들은 마법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친구의 경우 오히려 마법사들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 좋았습니다. 하지만 도끼술이 약점이기 때문에 투자를 매우 많이 한 친구입니다.

 

 

총평: B+ (탱킹이 좋기는한데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오랜만에 즐겁게 플레이한 파엠입니다. 1년을 기다리며 기대도 많이 했는데 다행히 실망하지 않고 오히려 감탄을 했습니다. 학생 육성 파트도 어느정도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어서 망할?수도 있지만 재미있게 플레이한 것 같습니다.

각 캐릭터들의 경우 지극히 개인적인 소감이기 때문에 그냥 이렇게 플레이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http://bbs.ruliweb.com/game/85131/read/9414465

http://bbs.ruliweb.com/game/85131/read/941448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