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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공략 정보 기본 골드 카운팅 운영 방법론, 표준템포 리롤횟수 팁

게임 연재 및 공략

by 뱀선생게임 2019. 10. 24.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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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공략 정보 기본 골드 카운팅 운영 방법론, 표준템포 리롤횟수 팁

 

1.  9.20 버전 메타에서 순방여부가 사실상 결정되는 구간은 4라운드 7레벨구간입니다.
여러분이 4-1라운드에서 7레벨을 찍기 위해선 
1-1라운드부터 4-1라운드 사이에 
총 10회의 레벨업투자를 하셔야 됩니다. 이에 필요한 비용은 40골드입니다.


2. 만약 8레벨에서 시너지가 완성되는 덱이라면
4-1라운드부터 5-1라운드 사이에 10회의 추가레벨업투자가 필요하며 역시 40골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3-5라운드에서 25골드를 남겨두면 4-1라운드에 최소 40골드가 확보됩니다. 
다만 3-6라운드에서 필요기물이 나와서 뱅크(구매칸)에서 포켓(9칸기물대기실)으로 가져와야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3-5라운드에서 최소 30골드를 남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여러분이 구상한 모든 기물이 2성이 되는데 필요한 소모골드를 계산해둡시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쌈수호징크스덱은 미스포츈과 판테온 대신 루시안, 브라움이 들어가는 기본형으로 생각했을때
(루시안 2 + 렉사이 2 + 블리츠 2 + 브라움 2 + 바이 3 + 초가스 4 + 레오나 4 + 징크스 4) 곱하기 3 = 69골드
올2성에 69골드가 필요한 덱입니다.
그리고 8레벨이 필요하죠. 5-1라운드 기준 8레벨이 되려면 20회의 레벨업을 해야 됩니다 80골드로군요
즉 리롤없이 기물수집이 다 될 경우 149골드가 소모되는 덱입니다.


4. 여기서 중요한 계산입니다.
연승,연패,크립에서 나오는 골드나 기물판매수익, ,승리골드등의 변수적 요인의 추가골드를 제외한 기본골드+이자골드소득만을 따져봅시다
일단 여기선 표준 템포플레이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템포운영이 있는데 각 템포마다 장단점은 있습니다.
각각의 덱에 따라 표준템포와는 다른 템포가 더 유용하기도 하구요
중요한건 아래에 설명하는 골드카운팅 계산상 타당성이 인정되는 템포만 가능한 운영인겁니다.

<표준템포플레이>
2-3라운드 잔금 10골드
2-5라운드 5레벨찍은 상황에서 잔금 20골드 (시작시점부터 2-5라운드사이에 2회의 레벨업 필요)
3-1라운드 잔금 30골드 유지
3-3라운드 잔금 40골드 유지
3-5라운드 잔금 50골드 유지
4-1라운드 7레벨 달성 (3-1라운드부터 4-1라운드 사이에 8회의 레벨업 필요)

이후 잔금 50골드를 5-1라운드까지 유지하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여러분은 행운적요소를 제외했을때 총 159골드를 확보하게 됩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무슨 의미가 있느냐 생각하실 수 있어요
여러분의 아이템운이 너무 좋아서 크립라운드에서 오직 아이템만 나오고 기물이나 골드는 하나도 안나오는 아이템부자라면?
5-1라운드까지 여러분에게 허락된 리롤횟수는 단 다섯번이라는 뜻입니다. 
그것도 4라운드부터 50원 이자플레이를 했을때요.

 


5. 그래서 운영할때 여러분은 골드카운팅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정확하게는 여러분이 각 턴에서 현재까지의 수입총액이 얼마인지를 파악하셔야 되요
이건 이렇게 계산합니다
직전턴 유저페이즈가 끝난시점 (배틀시작직전)의 골드와 이번턴 유저페이저가 시작하는 시점의 골드의 차액을 표기하세요.
이 매턴의 차액을 전부 더한 값이 플레이어가 현시점까지 벌어들인 골드입니다.
저는 TFT를 할때 계산기를 옆에 두고 합니다.
이걸 정확하게 하는 사람일수록 순방율이나 운영이 성공할 확률이 상승합니다
당연한겁니다. 내가 몇번 리롤을 해도 되는지 이 라운드에선 어디까지 리롤을 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으니까요.
승리이자, 연승이자, 연패이자, 초밥집에서 잡아오는 기물을 팔았을때의 골드 등
각 라운드에서 어느정도의 골드가 있어야 5-1라운드에서 본인이 원하는 구성의 올2성이 딱 완성이 되는가?
현재 나는 몇번의 리롤기회를 확보한 상황인가
이 리롤 횟수를 어느시점에 쓸것인가.
이게 순방율에 직결됩니다. 

 


6. 꿀덱이나 빌드 같은건.. 솔직히 플래티넘이나 다이아를 달고 싶은 초급자 중급자분들을 위한 정보입니다.
다이아1 마스터 쯤부터는 8인 플레이어 전부 헛짓을 안합니다.
시너지표를 만지작 거리며 덱구상 안해보는 분도 없고 신기해 보이는 덱은.. 거의 없어요
현재 최고의 포텐셜덱은 기사제국, 용형변메이지, 공쌈카이사 이 세 가지덱입니다.
수악메, 쌈수호징크스, 기사징크스, 쌈성베이가 등 펨코에서 소개되고 있는 다른덱들은 메이저덱과 기물경쟁을 하지 않고 순조롭게 top4에 들어가는걸 목적으로 하는 덱들입니다.
그와중에 톱포텐셜덱에 경쟁이 너댓명 붙어서 모조리 자멸하면 1등하는거구요
눈치싸움 잘못하면 톱포텐셜덱도 아닌데 기물경쟁붙을 수도 있겠죠?
각자 나오는 기물에서 최선으로 챙길수 있는 시너지를 챙겨갑니다.
4-5라운드까지 한명도 탈락안하는 상황도 종종 있습니다.
문제는 그 시점까지 버티다가 돈이 씨가 말라서... 별갯수가 모자라 5라운드에서 와장창 무너지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7. 여러 덱들을 소개하다보면 이 덱 괜찮다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최근 쌈수호징크스덱에는 이거 용기사 덱에 딜 하나도 안들어간다고 불평하시는 분들도 꽤 많았습니다 ^^
그러면 좋은거죠?
용기사를 가는 사람이 많으면 그중에 딱 두명정도만 정상적인 별작업이 될겁니다.
쉬바나와 아우솔 기물을 정상적으로 2성을 만드는건 게임내에 최대 두명만 가능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안정적으로 3,4위 순방을 하시겠죠 :-)


이쯤에서 제가 그런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트럭운전수가 어떤 방향의 덱인지는 보면서 본인의 덱을 결정하세요.
원트랙으로는 이제는 한계가 다이아입니다.
용기사덱은 공암덱이 카운터입니다. 또는 공쌈덱이요. 아무튼 공허시너지가 카운터입니다.
공허덱은 싸움꾼덱이 카운터입니다.
요들덱은 야생이 카운터죠. 
무상성덱. 있습니다 아이템부자덱 ^^ 아이템부자는 정찰대덱도 1등을 만들어줍니다.
지금 시점에선 모든 덱에는 그 덱을 카운터 칠수 있는 다른 빌드가 존재합니다.
현재 모든 상대롤 어떤 상황에서든 이기는 무상성덱은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건
"이 덱은 어떻게 골드관리를 하면서 어떤 템포로 운영하는게 최선인가?" 입니다.
이 부분을 분석을 해서 하거나 여러번 굴리면서 익숙해지지 않으면 덱 자체가 가진 포텐셜을 끌어낼 수 없는거죠.
덱 소개를 할때 운영법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그건 초밥집에서 뭘 먹었는지 크립에서 골드가 얼마나 튀어나왔는지에 따라 항상 바뀌는겁니다.
이 글의 핵심은 골드카운팅을 통해 리롤가능횟수를 계산할 수 있어야 된다 입니다.


정말 좋은 팁이네여 리롤 너무 돌리다 렙업 못해서 1,2성짜리 풀강 만들어도 조합 및 수에 밀려 질때도 많았는데
버는 골드로 레벨업 및 리롤 수를 생각하고 해야하는군요 ㅜㅜ

 

네 맞습니다. 레벨업과 리롤에 관한 골드계산을 정확하게 해서
각 턴에 최선의 플레이를 하다보면 여러판이 누적됐을때 순방율이 당연히 올라가게 됩니다.
톱티어덱의 상성관계를 알아두시고 트럭운전수의 덱을 저격하세요.
그리고 준비해둔 3~4개의 덱빌드 운영템포에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위 글에서 언급을 하긴 했지만 제가 덱의 운영법을 최적화 할때 하는 계산텍스트를 올려보겠습니다.
7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 70xp (4-1라운드까지 10회의 레벨업 투자필요)
8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 120xp (5-1라운드까지 20회의 레벨업 투자필요)
내 덱이 올 2성이 되기 위한 골드코스트 = 총 69골드
루시안 6
블리츠 6
렉사이 6
브라움 6
바이 9
레오나 12
징크스 12
초가스 12
20번의 레벨업이 필요 = 80골드 경험치투자값
덱완성 코스트 = 총 149골드
5-1라운드까지 기본골드소득(연승,연패,크립골드,초밥집기물판매골드,승리골드등 제외) = 94골드
2-3라운드 10골드 유지 플레이 = 115골드
2-5라운드 20골드 유지 플레이 = 129골드
3-1라운드 30골드 유지 플레이 = 141골드 (하이템포)
3-3라운드 40골드 유지 플레이 = 151골드 (노멀템포)
3-5라운드 50골드 유지 플레이 = 159골드 (슬로우템포)
기물경쟁이 예상되면 하이템포
경쟁자가 없다 판단되면 슬로우템포로 운영
하이템포 운영시 리롤가능횟수 철저한 카운팅 필요
노멀템포나 슬로우템포에서는 적정선 가이드라인만 지키면 됨.

 

 하이템포 로우템포 그게 어떤 의미인가요
저같은경우는 공략글만 보고 하는거라 이제 이틀되고 잘 몰라서요
4렙8 4렙10 이런 의미는 이제 이해했는데
리롤할때 저코스트 완성형 덱의 2성 모습을 그리고 리롤을 해야하는거죠?? 그렇다고 돈을 다 .. 쓰는건가요 남기는..
아 너무 복잡하네여 ㄷㄷ;;

 

덱이 5-1라운드에서 8개의 기물이 모두 2성으로 완성되는데 필요한 총 골드가 149골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최소한 149골드를 벌어들여야 덱의 완성이 가능한거죠?
만약 중간상황을 봤을때 나와 같은 덱을 구성중인 사람이 보인다면
우리는 그 사람보다 먼저 레벨을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템포가 늦어지면 상대방이 나와 곂치는 기물을 먼저 빼가버릴 확률이 증가하는거죠.
기물마다 게임전체에 나올수 있는 갯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다른녀석들이 죄다 용덱을 하면 내가 용덱 2성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내려가는겁니다.
그런 상황에선 하이템포플레이를 합니다.
리롤횟수를 포기하더라도 일단 기물시너지를 먼저 완성시키는걸 목표로 하는거죠.
초밥집 기물이나 연승, 연패등의 보너스 골드면
액면상 부족한 8골드는 충분히 보충이 됩니다.
이런 하이템포플레이는 빌드가 곂치는 경쟁자를 물리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이자플레이를 한 다른스타일의 덱에 후반에 힘이 딸릴 수 있어요.
슬로우템포플레이는 그런 기물경쟁이 없을때 합니다.
더 느긋하게 리롤횟수가 확보되겠죠?
기물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에선 징크스나 초가스, 아우솔 같은 기물을 상대방이 먼저 빼가버릴 수 있습니다.
50원이자플레이의 리스크라 할 수 있죠.

 

빠른 렙업으로 3~4성 기물을 나보다 빠르게 먹어서 자신의 덱 완성을 먼저 하는게 하이템포
경쟁자가 없어서 천천히 리롤에도 투자하며 내 덱을 만들어가는게 로우템포!

 

덱마다 계산을 해보면
템포를 어느정도까지 빠르게 가져가도 되는 덱인가를 알수 있게 됩니다.
어느시점에 바닥리롤을 해서 한번 털고 가는게 좋은덱도 있구요.
(3티어 파랑유닛이 메인딜러인 덱들 중에 있습니다)
소수의 분들이 요즘 상위티어에서 쓰는 유명덱중엔
어떤것은 이자를 10골드만 유지하면서 7레벨에 완성을 시키고 나머지를 다 박살내고 본인은 3,4위를 하는
아주 빠른템포의 트럭덱도 있습니다. 4드론러쉬같은 빌드죠.

 

출처 : https://www.fmkorea.com/2307086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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