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선생] 축구게임 양대 산맥 위닝18과 피파18 주관적 비교 리뷰 (스압)

게임 정보

by 뱀선생게임 2017. 9. 19. 11:56

본문

반응형

[뱀선생] 축구게임 양대 산맥 위닝18과 피파18 주관적 비교 리뷰 (스압)


풋볼매니저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피파18과 위닝18 비교 체험기 ㅋㅋㅋㅋㅋ

일단 기본적으로 피파 유저가 쓴 글인듯 함.

위닝2018 평가 글 분량은 많은데 피파2018 분량은 별로 없네 ㅋㅋㅋㅋ


개인적으로 위닝18 체험판과 피파18 체험판 둘 다 즐겨봤는데

확실히 위닝은 아케이드 성향이 더 강한듯.

바르셀로나로 했는데 경기 중간 말도 안되는 크로스와 원더골이 박히는데 

내가 조작을 잘해서라기보다 뭔가 약간 컴퓨터 인공지능이 강제로 만든 느낌.

이게 반대로 생각하면 초보유저나 접대용게임으로 적합할것 같다. 멋진 플레이가 훨씬 더 쉽게 나옴 ㅋㅋㅋㅋㅋ

그리고 가장 강력한 장점이라면 역시 한글화로 현지화에 힘썼다는거.

단점은 역시 매년 출시하는 스포츠 축구게임이 라이센스가 허접하는거....


반대로 피파의 장점은 저니 스토리 모드까지 있는 다양한 모드로 즐길거리가 많다는거.

단점은 역시 EA 안한글로 몰입도 저하와 가장 인기 있는 얼티밋 모드 현질이 너무 빡세다는거...

어지간한 게이머는 그냥 슈퍼스타 포기하고 선수단 맞춰야함.

장점인지 단점인지 모르곘으나 뭐 매년 전세계 게임 판매량 탑10안에 드는 게임이라 돈지랄 EPL 메인스폰서 중 하나가 EA 피파 시리즈라 가끔 해외축구를 봐도 피파가 생각나고 피파를 해도 EPL이 생각나긴함 ㅋㅋㅋㅋ 

특히 이달의 선수 뽑을때 상 이름자체가 EA스포츠 POTM이고 얼티밋 카드로 출시됨. 트로피에 깨알같이 박혀있는 EA스포츠 마크 ㅋㅋㅋㅋ 

주관적 위닝18과 피파18 리뷰(씹스압)


위닝2018 (PES2018)

일단 위닝부터 시작한다 


위닝은 정말 오랜만에 사보는거같다 16때 스팀으로 예약해서 샀는데 한판하고 영원히 묻어둔것같고 


17은 친구네서 한판해봤는데 정말 쓰레기였다.


18은 그나마 발전하긴함 


백암선생 간지나는거보소


1.마이클럽

피파에 얼티모드같은건데 얼티에 비하면 매우 혜자이다. 


현질이 거의 필요없으며 위에 스쿼드는 거의 노가다없이 2일만에 15게임정도로 맟춘 스쿼드임 (우사인볼트랑 마라도나 주고시작함)


피파처럼 카드깡이아니라 저렇게 선수 한명씩 뽑아쓰는거임 매우 단순함 걍 게임하면 주는 포인트로 재계약을 하던지 선수를 뽑던지

컨텐츠가 매우 심플함 피파처럼 선수마다 특성카드를 장착한다던가 그런건 없다 

케미시스템도 없어서 개나소나 날두나 메시쓰고 피온급 스쿼드임(있긴있는데 국적,팀상관없이 올릴수있음)

마이클럽의 단점은 즐길수있는 컨텐츠가 별로 없다 위닝아재들은 그냥 시뮬레이션(니팀이랑 내팀이랑 붙자 대신 컨트롤은 컴이함)

이딴거한다 체력관리도 귀찮고 피파얼티보다 즐길거리가 없음 대신 선수뽑는맛은 있음 (피파 얼티카드깡은 씹창렬...)


2.마스터리그(커리어모드)

언뜻보면 피파보다 컨텐츠가 많아 보이지만 이것마저 창렬이다 별로 없음 컨텐츠 ㅋㅋ 피파나 위닝이나 도찐개찐이라 볼수있음


특히 이적시장이 매우 비현실적인데 밑에 아스날 스쿼드는 반시즌만에 필자가 만들어버린 스쿼드이다 베일 디발라 (30~40m 사이면 산다.)


전술을 짜는건 피파보다 위닝이 다양하다 .


공격시, 수비시 포메이션을 직접 만들수있고 각종 전술들을 설정할수있음


위닝에 확률형 선수영입방법 위닝해보신분들은 알거임 마스터리 이적시장이 얼마나 재미없는지 세이브로드만 하면 모든선수영입가능.



3.챔스,유로파 라이센스,컷씬,페이스온등등


매우 잘구현했다고 생각함 UI도 나쁘지 않고 위닝에 얼마 안되는 장점이라고 생각함


캬 개집이라 죄송합니다~! 유로파를 찍어왔네요 

해설은 레알 병신같음 그렇다고 일판으로 하긴 그래서 걍 노래틀고 겜한다

스샷이 흔들렸는데 컷씬보는 맛은 정말 있음 국대경기하면 노래부르고 그럼 



4.인게임

인게임그래픽이 매우 후지다 색감은 실축을 최대한 표현하려 노력한거같은데 그래픽이 너무 후져서 눈갱당함 (스샷은 잘나온편 4k ps4pro)


스샷이나 유튜브동영상보면 체감이 잘안됨 실제로 해봐야 암 


위닝에 침투 시스템 


은근 손이 많이간다 lb누르고 침투시키고싶은선수를 오른쪽스틱으로 쳐줘야함 이게 은근 짜증나는 시스템임 


위닝에 수비시스템


예전과 똑같이 x누르면 내가 컨트롤하는선수가 공따러가고 o누르면 근처에 있는선수가 공따러간다(피온과같음)


생각없이 x랑 o누르면 공간비는것도 그렇지만 공따러가는선수들이 멍청하게 움직인다 (피온보다 멍청함)


걍 수동으로 하는게 나은정도(슈퍼스타난이도)


위닝에 치명적단점인데 골맛이 거의 없다 ... 엥? 골이네 ㅅㅂ 이런느낌 


특히 키퍼인공지능이 구린데 가끔은 강슛도 매우 쉽게막고 약슛은 튕겨내고 어느장단에 맟춰야할지 모르겠다 


그리고 위닝모션좋다고 빠는 새끼들은 실축안보는 새끼들이거나 피파 한판도 안해본새끼들이 분명함


그러나 컷씬 그래픽은 레알 ㅆㅅㅌㅊ 인정.. 체형도 피파에 비교하면 훌륭하다 



위닝총평 

매우 아케이드성이 짙다 물론 피파도 아케이드성이 있지만 위닝은 그냥 너무 비현실적이다 판타치 축구하는 느낌 ?

드리블치는맛도 개인기치는맛도 피파에 비하면 훨씬 덜하고 답답하다 수비도 답답하고 인공지능도 씹하타취다

재미가없다 그냥 시발

다만 페이스온이 매우 잘 되있으며 한글과 챔스라이센스등등 (패치는 그렇게 어렵지않음) 장점이 아예 없는것은 아님

수비조작법도 피파에 비교하면 매우 간단하기때문에 접대용으로 나쁘지않다.



피파 18(데모)

벡암선생한테 안꿀린다 간지나는 우리형


피파는 14부터 pc와 엑박패드로입문을 햇으며 (그전에는 피파3존나함) 


피파3 짬밥 덕분인지 17까지는 디비전1에서 놀기 무난했다 얼티든 시즌이든 


16때는 현질도 많이 했는데 17은 바뻐서 11월달에만 빡쌔게 하고 그 이 후로는 거의못함 디비전1만 가고 시간없어서 못한듯


18은 처음 콘솔로 입문하는 만큼 각잡고 열심히 해볼생각


피파는 데모를 리뷰하기때문에 위닝과 내용이 조금 다름


1.라이센스

챔스라이센스를 제외한 나머지 라이센스는 앵간하면 다 피파가 가지고 있다고 보면된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라리가 ui 매우 까리하고 만족하는 부분.



2.페이스온

페이스온 실화냐 ? 카라스코봐라 시벌 .. 린가드도 스캔인데 피눈물행.. 좆소기업 ea클라스를 볼수있는부분


저니모드때문에 지단은 또 잘해놈 ㅋ 시메오네는 없는듯 


3.색감

이번작부터 색감이 매우 시네마틱해졌다 호불호라고 말하는데 


위닝이랑 비교하기가 민망할만큼 피파가 낫다고 말할수있음 


(위닝이 실축과 비교하면 실제 중계 사진과 비슷한 색감을 내나 그래픽이 너무 후져서...)


체형도 사실 그렇게 나쁘진 않음 위닝에 비해 아쉽긴함..


4.인게임

피파 17보다 더욱 완벽한 모습을 보여준다 모션이 추가되고 17과비교해서 한층 부드럽다 (드디어 메뉴에서도 60프레임이된다!)


쓰루패스와 크로스,중거리슛이 확실히 전작에 비해 상향이 되었으며 수비 인공지능과 골키퍼가 하향된 느낌이다 (데모기준)


컴퓨터에 슛페인팅,개인기가 추가된게 눈에 띈다 (가끔 진짜 사기적으로 컷인함 어버버 하다가 골먹는다)


전작에서는 그냥 멍때리면서 수비해도 어렵지않았는데 이번작은 컴터상대로도 열심히 수비해야한다(난이도 레전더리 , 내기준 ㅋㅋ)



피파 총평


게임성은 확실히 위닝보다 시원시원하며 솔직히 위닝과 비교하는게 민망할 정도로 잼있다


리뷰찍을라고 했다가 90분 다 채움 ㅋ(위닝은 중간에 끔 ㅠ)


단점은 비한글화,페이스온 결정적으로 미발매인게 단점인거 같다 빨리 나와라 시발 위닝잼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타스코어와 리뷰어사이트들 보고 어? 위닝이 피파보다 높네 ㅎㅎ 위닝이 더 잘만들었네같은 빡대가리같은 판단은 

하지말길 바란다 위닝은 극노잼게임이 많은 변화를 통해 부활가능성을 조금씩 보여주기때문에 점수가 점점 늘어나는 반면 

피파는 전작에 비해 혁신적인 발전이 없기때문에 점수가 낮은것.. 뇌피셜이아니라 리뷰어글 보면 다 그럼 ㅋㅋ 전작과 비교해서 큰 변화가 없다

이거때문에 피파는 후한점수를 못받음 


출처 : http://www.fmkorea.com/best/780896413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